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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I가 바꾸고 있는 인도 경제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4-11-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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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UPI도입과 전망
UPI 기반 결제 어플리케이션
UPI 관련 정책 및 규제 기관
<인도 UPI 결제 시스템 관련 그림>
[자료: Dutch Uncles]
개요
UPI(통합 결제 인터페이스, Unified Payments Interface)는 디지털 결제 플랫폼으로, 여러 은행과 결제 앱이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며 송금이나 결제가 가능하도록 연결해주는 시스템이다.인도 중앙 정부 부처인 인도전자정보기술부(MeitY, Ministry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와 인도 중앙은행(RBI, Reserve Bank of India)의 지원을 받아 NPCI(인도국가결제공사, 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가 인도의 광대한 영토와 인구로 인한 금융 접근성 문제와 현금 의존도를 줄이고자 2016년에 UPI를 도입하였고 2023년 기준 UPI의 연간 거래액은 2조 2000억 달러로, 이는 인도 GDP의 61%에 해당하는 규모로 성장하며 인도 디지털 결제 시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UPI Logo>
[자료: IconScout]
UPI 전망
NPC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UPI는 2023년에 약 1,176억 건의 거래를 처리하며, 전년 대비 59% 증가를 기록했다. PwC(Pricewater house Coopers) 인디아는 2029년까지 UPI가 전체 디지털 결제 산업 거래량의 91%를 차지하며 약 4,390억 건의 거래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UPI가 이러한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저렴한 결제 수수료: 신용카드는 상인들에게 1%에서 2% 이상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반면에 UPI는 대다수의 거래에서 수수료가 없다. 2023년 이후부터 선불 결제 수단(PPI, Prepaid Payment Instrument) 계좌를 통한 2,000루피 초과 거래에 대해 상인에게 최대 1.1%의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소액결제나 일상적인 소매 거래에서는 UPI를 통한 결제가 더 경제적인 방식이다.
개인 정보 보안: 사용자는 은행 계좌를 앱에 연결하고 거래 식별자 역할을 하는 고유한 가상 결제 주소(VPA, Virtual Payment Address)를 생성하여 민감한 은행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없다.
뱅킹 플랫폼 통합: UPI는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여러 은행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작동한다. 사용자가 특정 은행이나 앱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폭넓게 채택되고 있다. VPA를 통해 사용자는 수취인의 VPA, 휴대폰 번호 또는 은행 계좌 번호를 입력하여 다른 사람에게 송금할 수 있다. UPI는 개인-개인(P2P, Peer-to-Peer) 및 개인-상인(P2M, Peer-to-Merchant) 거래를 모두 지원한다.
보안 지원 및 연중무휴 가용성: UPI 거래는 일반적으로 모바일 개인 식별 번호(MPIN, Mobile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를 통한 2단계 인증으로 보안이 강하다. UPI는 24시간 운영되므로 사용자는 언제든지 거래를 할 수 있다.
다양한 서비스: UPI는 자금 이체를 비롯해 청구서 결제, 온라인 쇼핑, 모바일 충전, 티켓 예약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도 지원한다. 거래가 완료되면 송금인과 수취인 모두 즉각적으로 확인을 받을 수 있어, 결제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UPI 기반 결제 어플리케이션
<인도 내 주요 UPI기반 결제 어플리케이션>
UPI 기반
앱 / 로고
주요 내용
Phone Pe
2015년에 만들어진 PhonePe는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점유율 48%의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본사는 벵갈루루에 있다. PhonePe는 2024년 9월 거래량 약 72억 건, 거래 가치 약 10조 3000억 루피(1241억 달러)를 기록하며 계속해서 UPI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다.
Google Pay
시장 점유율 37.4%로 2위인 Google Pay는 2018년에 도입되어 2024년 9월에는 약 56억 건의 거래량과 약 7조 4,600억 루피(899억 달러)에 달하는 거래액을 달성했다.
Paytm
3위 업체인 Paytm은 2024년 9월에 약 10억 건의 거래량과 약 1조 1,300억 루피(136억 달러)의 거래 가치를 달성한 핀테크 플랫폼 중 하나이다. UPI 생태계에서 7.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본사는 노이다에 있다.
CRED
4위 업체인 크레드는 신용카드 결제 보상으로 유명한 핀테크 앱으로, 2024년 9월에 약 1억 4,000만 건의 거래량을 처리했으며 거래액은 약 4798억 루피(58억 달러)이다. 시장 점유율은 0.93%이다.
navi
플립카트 공동 창업자 사친 반살(Sachin Bansal)이 투자한 navi는 8월에 아마존 페이의 UPI 거래량을 넘어섰고 9월에는 전월 대비 35.7%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하며 인상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4년 9월에는 약 1억 2천만 건의 거래량을 처리했으며, 거래액은 약 6549억 루피(79억 달러)에 달했다. 시장 점유율은 0.8%이다.
[자료: NPCI]
UPI 관련 정책
2024년 11월 1일부로 인도국립결제공사(NPCI)는 UPI 시스템에 세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도입했다.
UPI 소액 결제 한도 상향: 최소한의 처리로 소액 결제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UPI 라이트(pin입력 없이 사용가능한 UPI의 간소화 버전)의 거래 한도가 증가했다.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제 사용자는 비밀번호 입력 없이 최대 1000루피까지 거래할 수 있으며, 이는 이전 한도인 500루피에서 두 배로 늘어난 금액이다. 이는 사용자가 식료품 쇼핑이나 교통비와 같은 일상적인 지출에 대해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더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더욱 많은 UPI사용 확대가 예상된다.
UPI 서클 기능 도입: 2024년 8월, NPCI는 ‘UPI 서클’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신뢰하는 제3자에게 자신의 계좌를 통해 UPI 거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 기능은 협업 플랫폼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실시간 결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Paytm 신규 UPI 등록 재개 승인: Paytm은 2024년 초 인도중앙은행(RBI)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여 신규고객 등록 중단 규제를 받았고, 2024년 10월 NPCI는 Paytm의 해당 규제를 해제했다. 이 과정에서 Paytm은 Google Pay와 PhonePe 등의 경쟁업체에게 4%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겼다.
UPI 관련 규제 기관
UPI를 사용하는 업체들은 인도 중앙은행(RBI)과 인도국립결제공사(NPCI)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거래 한도를 조정하고 데이터 보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① 인도 중앙은행(Reserve Bank of India)
링크: https://www.rbi.org.in/인도 중앙은행은 금융 시스템의 보안, 안정성, 사용자 보호 강화 등을 위해 매 분기마다 주요 정책과 규제 지침을 발표한다.
<상황별 UPI 거래 한도>
일반 거래
거래당 한도
10만 루피(1205 달러)
특정 거래
자본 시장, 보험, 외국인 송금
20만 루피(2410 달러)
세금 납부, 교육 기관, 병원 결제
50만 루피(6204 달러)
[자료: Reserve Bank of India]
② 인도국립결제공사(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
링크: https://www.npci.org.in/
UPI를 비롯한 인도의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비영리 기관으로 인도 중앙은행과 인도 은행협회(IBA, Indian Bank’s Association)가 공동 설립한 기관이다. UPI 이외에도 다른 결제 인프라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시장의 독과점을 방지하고, 결제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규제들을 발표한다. 대표적인 규제로는 2020년 11월에 발표된 UPI 기반 제3자 결제 애플리케이션의 시장 점유율 30% 제한 규제가 있다. 비록, 2022년 12월에 이 규제의 적용이 연기되고 2024년 5월에도 또 한 번 이 규제의 적용 연기를 논의하고 있지만 인도 결제 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③ 인도 전자정보기술부(Ministry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링크: https://www.meity.gov.in/data-protection-framework
인도의 전자정보기술부 ‘MeitY’에서는 UPI를 비롯한 이용자들의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기업들에게 전달하고 UPI의 해외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에는 디지털 개인 데이터 보호법(DPDP Act, 2023)이 발표되어 데이터 보호 의무를 다하지 않는 기업에 최대 2억5000만 루피(301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규정을 제정하였으며, 데이터 보호와 관련된 규제 준수 및 분쟁 해결을 담당하는 데이터 보호 위원회(Data Protection Board of India, DPB)를 설립하여 데이터 처리자들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를 지원하고 있다.
UPI 관련 투자 기회
핀테크 스타트업과 디지털 결제 플랫폼: UPI 생태계는 금융과 기술이 합쳐진 핀테크 스타트업과 디지털 결제 플랫폼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창출했다. KPMG(Klynveld Peat Marwick Goerdeler)에 따르면, 인도의 핀테크 부문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2,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인프라 및 데이터 센터: 빠르게 확장하는 인도의 디지털 결제 생태계는 강력한 인프라, 특히 방대한 양의 거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를 필요로 한다. 인도중앙은행이 디지털 거래 정보의 인도 내 저장을 의무화하는 지침을 발표하며 현지 데이터 센터가 더욱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사이버 보안 솔루션의 구축 및 관리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며, Microsoft와 Amazon Web Services(AWS) 등의 해외 기업들의 2021-2024년 누적 투자액은 66억 달러를 넘어섰다.
해외 결제 솔루션: UPI가 국제 결제 시스템과 통합됨에 따라 국경을 넘나드는 결제를 지원하는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PayNow와 같은 해외 결제 시스템과의 연계는 디지털 결제 생태계가 인도의 국경을 넘어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해외 투자자들에게는 인도와 더 넓은 남아시아 지역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투자자들은 특히 UPI의 최근 국제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이 인도 국경을 넘어 더 쉽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자본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리테일 및 판매시점관리(PoS) 솔루션: UPI는 소기업과 소매업체가 디지털 결제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소매업에 혁신을 가져왔다. 이러한 발전의 다음 단계는 기업이 결제, 재고 및 고객 응대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UPI 지원 스마트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 대한 투자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 리테일 솔루션이 포함된다.
시사점
앞서 기술했듯이, 2023년 인도에서는 UPI를 통한 약 1,176억 건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2022년보다 59%를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UPI 기반 결제 방식은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 부탄, 네팔, 스리랑카, 프랑스, 모리셔스에서 사용 가능하고 인도 경제 성장과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서 가능해질 것이다. 인도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UPI 관련 산업들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인도 시장 진출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InvestIndia, Lexcomply, carnegieendowment, MeitY, orfonline, financialexpress, ibef, weforum, NPCI, R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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