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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마하라슈트라 주 물류 정책(Maharashtra Logistics Plan 2024)이 가져올 변화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11-18
  • 출처 : KOTRA

인도 물류의 허브가 되기 위한 주정부의 노력

인도의 물류 중심지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인도의 경제 중심 도시 뭄바이가 속해 있는 마하라슈트라 주(州)는 인도 전체 GDP의 약 14%, 총 부가가치(GVA)의 15.1%를 차지하는 중요한 지역이다. 마하라슈트라 주 정부는 2028년까지 1조 달러의 GDP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 평균 8-9%의 견조한 경제 성장률이 예상된다. 또한 자동차, 전자, 제약, 섬유, 물류, IT 등 산업 기반을 보유한 인도 내 가장 산업화 된 주이며, 동시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마하라슈트라는 인도에서 두 번째로 수출액이 많은 주이기도 하다. 2022년 기준, 마하라슈트라의 총 수출액은 약 730억 달러(총 수출액의 17% 차지)이다. 마하라슈트라에는 총 37개의 특별 경제 구역(SEZ), 8개의 농업 수출 구역 및 27개의 산업 단지가 있으며 미국, UAE, 홍콩, 벨기에, 영국, 중국 및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와의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마하라슈트라 주 내에는 제조업, 서비스업 농업 등 핵심 산업 부문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데, 주 정부는 이런 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인도 물류 부문에서 창출되는 가치는 인도 국내 총생산(GDP)의 약 14%를 차지하며, 또한 2,200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연간 46억 톤의 제품이 물류 인프라를 통해 최종 고객까지 전달되며, 추산되는 가치는 약 1,188억 달러에 달한다. 광범위한 인프라를 갖춘 인도의 물류 환경 속에서 마하라슈트라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하라슈트라에는 17,757km의 국도, 28,461km의 고속도로 및 548개의 철도 창고와 11,631km의 철도 네트워크가 구축 되어있다. 또한 2개의 주요 항구와 48개의 소규모 항구, 53개의 내륙 컨테이너 창고, 8개의 개인 화물 터미널, 11개의 항공 화물 터미널을 통해 물류 연결성을 확보했다. 연간 223만 톤의 창고 저장 용량과 연간 103만 톤의 냉장 저장 시설, 연간 13억 2,000만 톤의 항만 처리 능력을 자랑하기도 한다.

 

마하라슈트라는 GDP 1조 달러 달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경제자문위원회(EAC)를 설립하기도 했으며, EAC에서 발간하는 보고서는 물류 부문을 포함한 8개 하위 그룹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시한다. EAC에서는 특히 물류 부문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스마트 단속, 자동 플레이트 인식 시스템, 검문소 현대화, 스마트 계량교의 배치와 같은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 경제 클러스터 간 연결성, 냉장 창고 용량의 확장, 제3자 농업용 물류 시설 개발, 통합 터미널과 같은 인프라 활성화와 전용 구역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현실화하기 위해 마하라슈트라 정부는 여러 정책들을 도입했으며, 물류의 이동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인프라와 산업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정부의 여러 정책들 중에서도 특히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2024(Maharashtra Logistics Policy 2024)>는 눈 여겨 볼만 하다.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Maharashtra Logistics Policy 2024)

 

2024년 8월, 주 정부는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를 최종 승인하였다. 이 정책은 향후 10년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포괄적인 물류 마스터 플랜을 통해 물류 비용을 절감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마하라슈트라를 세계적인 수준의 물류 허브이자 무역 및 운송의 주요 중심지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정책은 효율적인 통합 물류 인프라 구축,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을 통한 국내 물류 산업의 경쟁력 향상, 외국인 투자 확대, 혁신과 첨단 기술 활용을 통한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다. 2029년까지 1개의 국제 메가 물류 허브, 1개의 국내 메가 물류 허브, 5개의 주 단위 물류 허브, 5개의 지역 물류 허브 그리고 25개의 지역 물류 노드를 포함하여 총 1만 에이커 이상의 전용 물류 인프라를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물류비용을 현재 대비 14-15%에서 최소 4-5% 절감하고, 통합물류마스터플랜, 효율적인 복합물류, AI, 블록체인 등 첨단 기술 활용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시행령은 고시일로부터 5년간(2024년 8월 26일부터 2029년 8월 25일까지) 실시되며, 실효성 확보를 위해 2년마다 검토를 거치고, 법령 개정에 발맞추거나 그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시행령 개정 검토가 이루어 질 수 있다.

 


1만 에이커의 물류 인프라 네트워크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는 민간 투자와 민관 합작 투자를 촉진하여 보다 총괄적이고 효율적인 물류단지들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 정부의 예산을 상당 부분 지원할 예정이다. 물류 단지는 Multi-Storeyed, Small, Large, Mega 및 Ultra mega 등으로 분류될 예정이며, 여기에는 독립 창고 및 화물 취급 유닛, 통합 트럭 터미널, 민간 또는 공공 기관이 추진하는 관련 물류 인프라/시설도 포함된다.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2024에서의 물류 단지 분류>

연번

물류 단지의 분류

최소 기준 면적

(단위: 에이커)

FCI* 최소 기준 금액

(단위: 백만 달러)

1

Small Logistics Park

5

1.25

2

Large Logistics Park

50

12.5

3

Mega Logistics Park

100

25

4

Ultra Mega Logistics Park

200

50

5

Multi Storeyed Logistics Park

20,000제곱피트

0.62

                                                                   * FCI=고정 자본 투자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앞서 설명한 모든 유형의 물류 단지는 필수 핵심 물류 시설 및 관련 공동 시설, 지원 시설, 관련 상업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이들 단지 중 60%의 면적은 물류(보관/창고)로 지정하고, 나머지 40%는 관련 서비스, 상업 활동, 기숙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토지 및 토지 개발에 대한 비용은 고정 자본 투자(FCI)에 포함되지 않는다.


 

마하라슈트라 주의 물류 마스터 플랜(Maharashtra Integrated Logistics Master Plan)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에서도 특히 눈 여겨 보아야 할 내용은 ‘통합 물류 마스터 플랜(Maharashtra Integrated Logistics Master Plan)’으로써,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물류 개발을 목표로 마하라슈트라 전역에 다양한 단위의 물류 허브를 건축한다는 내용이다. 각 지역의 강점과 향후 10년 동안 예상되는 경제 성장을 고려한 이 계획은 주의 모든 지구에 하나 이상의 물류 거점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하라슈트라 통합 물류 마스터 플랜>


District Logistic Nodes (DLN)


25개의 DLN(District Logistics Node)이 각 지구에 최소 100에이커의 규모로 개발될 예정. 해당 지역의 고유 산업 및 전통 기술과 연계될 것이다.

Regional Logistics Hubs (RLH)

각각 최소 300에이커 규모가 될 5개의 RLH는 Thane, Pune, Nashik, Chhatrapati Sambhaji Nagar 및 Nagpur에 계획된 순환경제단지(Circular Economy Parks)와 발 맞추어 개발될 예정이다. 이러한 허브는 국제 공항, 주요 항구, 국도 및 주 고속도로 및 기타 주요 운송 경로에 대한 연결성을 제고하여 물류 비용을 절감할 것이다.

State Logistics Hub (SLH)

각각 최소 500에이커 규모가 될 5개의 SLH가 산업 발전의 다음 단계를 위해 계획되어 있다. Thane-Bhiwandi, Ratnagiri-Sindhudurg, Pune-Purandar, Palghar-Vadhvan 및 Aurangabad-Jalna에 예정되어 있으며, 메가 및 울트라 메가 물류 단지 설립에 대한 특별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National Logistics Mega Hub

Nagpur 지역는 인도의 중앙에 위치하여 물류에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Nagpur-Wardha National Mega Logistics Hub Project는 약 1,500에이커에 달하며 세계적 수준의 물류 시설을 제공할 것이다. 이 허브는 경로 최적화, 예측 유지 보수, 실시간 의사 결정 등을 위해 AI와 같은 고급 기술을 적용하여 물류 운영을 개선할 것이다.

International Mega Logistics Hub

Navi Mumbai 지역은 제조 및 서비스 부문의 확장으로 인해 빠르게 주요 산업 개발 중심지가 되었다. 나비 뭄바이(Navi Mumbai)와 푸네(Pune) 사이의 지역은 국제 무역과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나비 뭄바이-푸네 국제 메가 물류 허브를 개발하여 2,000에이커의 부지에 걸쳐 3개의 주요 항구 및 계획된 국제공항 단지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마하라슈트라 정부의 인센티브 정책

 

마하라슈트라물류정책2024는 투자자에게 다양한 재정적 및 비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 중 대표적인 인센티브 정책들은 다음과 같다.

 

<마하라슈트라물류정책2024의 다양한 인센티브>

특별 자본 

인센티브

물류 단지는 투자 자본에 대한 보조금 형태의 특별 자본 인센티브를 통해 정부 지원을 받게 되며, 금액은 면적, 고정 자본 투자액 및 개발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로 고정 자본 투자액을 계산할 때 토지 비용은 고려되지 않는다. 특별 자본 인센티브는 마라라슈트라 주의 Zone 1 및 Zone 2 내의 물류 단지에만 적용된다. 

- Zone 1: Vidarbha 지역 및 Marathwada 지역(19개 지구)

Zone2: PSI 2019에 따른 Ratnagiri-Sindhudurg, Dhule-Nandurbar Maharashtra의 나머지 D & D+ 지역

- Zone3: Zone 1 및 Zone 2 지역 이외의 지역

전력

전기는 산업 요금을 기준으로 물류 단지에 공급된다. 만약 마하라슈트라 주의 녹색 이니셔티브에 부합하는 물류 단지의 경우 추가 10%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녹색 물류 

인센티브

물류 단지 투자자가 50톤의 최소 적재 용량을 가진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화물 차량을 50대 이상 구매하는 경우, 도로세를 100% 면제받을 수 있다.

기타

마하라슈트라물류정책 2024에 따라 독립형/독립 물류 단위에 대해 이자율 보조, 인지세 면제 그리고 기술 투자 상환 형태의 특별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자료: Fox Mandal & Associates]

 


시사점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는 마하라슈트라에 신규로 투자하거나 사업체를 확장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게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통합물류마스터플랜을 통해 강력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이 정책은 국제, 국내 및 지역 물류 허브의 개발을 강조한다. 이러한 인프라의 개선은 상품의 원활한 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 전자 및 제조와 같은 부문에 종사하는 한국 기업이 공급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AI, 블록체인, 스마트 물류 솔루션과 같은 첨단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이 정책의 주안점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보유한 전문성과 일맥상통하기도 한다. 마하라슈트라의 물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 기반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발생할 것이다. 또한 친환경 이니셔티브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인도 정부의 목표는 한국 기업, 특히 전기 자동차 또는 에너지 효율적인 물류 기술과 관련된 기업에게도 다양한 진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마하라슈트라 주가 나비 뭄바이-푸네 회랑과 같은 국제 초대형 물류 허브를 개발하면 한국 기업의 인도 시장 접근성은 더욱 향상 될 것이다. 마하라슈트라주가 2028년까지 1조 달러 경제를 목표로 장기 성장을 추진 함에 따라, 마하라슈트라주에 입지를 구축하는 한국 기업은 확대되는 시장과 투자 호혜적인 환경으로부터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마하라슈트라를 인도 진출을 위한 전략적 위치로 활용할 수 있다.

 

인도 물류 창고 개발업체 Indospace의 매니저 Nakul Avhad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마하라슈트라 물류 정책 2024는 게임 체인저입니다. 특히 나비 뭄바이-푸네(Navi Mumbai-Pune) 및 나그푸르-와르다(Nagpur-Wardha)와 같은 전략적 지역에서 국제 및 국내 물류 허브를 개발하는 것은 주와 국가 전역의 상품 이동을 효율화할 것입니다. 이는 마하라슈트라를 인도의 선도적인 물류 허브로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정책입니다."

 

 

자료: Fox Mandal & Associates, KOTRA 데이터베이스,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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