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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차량 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페루
  • 리마무역관 한규민
  • 2024-10-04
  • 출처 : KOTRA

페루, 신규 자동차 구매 대신 유지보수를 위한 부품 수요 증가

2024년 8월 누적 기준, 자동차 부품 수입액 전년 대비 10% 성장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제품명

8708

부분품과 부속품
(8701호부터 제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870899

기타


HS CODE 870899는 트랙터(8701), 10인 이상 수송용 차량(8702), 승용차(8703), 화물차(8704), 특수차량(8705)들이 부품과 액세서리들을 포함한다.

 

시장동향

 

2020년 팬데믹 당시 페루 경제는 10.9% 역성장했으며, 민간 소비 역시 큰 타격을 입어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6.2% 감소한 11만2181대였다. 그러나 2021년 이후 경제가 회복되고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해 자동차 판매량은 증가해 2023년에는 16만4485대를 기록했다


반면, 올해 자동차 판매량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47월 누적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3.5% 감소했다. 페루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인 Toyota Peru2023년 경제가 0.6% 역성장한 이후 고용시장 침체, 소비 둔화 등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경제가 완만히 회복하면서 20244분기부터 다시 판매량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버스, 화물차, 트랙터를 포함한 대형차 판매량은 2021년 이후 2% 이하의 변동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해 왔고, 20247월에는 1만346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최근 4년간 페루의 자동차 및 대형차 판매량>

(단위: , %)

판매량

2021

2022

2023

2024.07

증감률('24.7)

전년 동기 대비

자동차

157,100

159,814

164,485

86,584

-13.5

대형차

17,651

17,729

17,327

10,346

6.3

[자료: 페루 자동차협회, KOTRA 리마 무역관 가공, 2024.09]

 

2020년 이후 법령 005-2020-MTC에 따라 중고 승용차 수입이 연식 5년에서 2년 및 3만2000km 이하로 제한됐고, 이듬해 2021년 자동차 부품(HS 8708) 수입은 2019년 대비 19% 증가했다. 페루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페루 자동차 평균 연식은 13년으로 노후 차량이 많고 지방 도시는 도로 정비가 미흡하여 차량 유지를 위한 부품 수요가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페루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인 광업 생산을 위한 중장비 부품 수요가 높다. 페루 광산용 중장비는 4000m 이상의 고도에서 이용되며, 하루 최대 22시간씩 사용되는 등 강도 높은 환경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부품 마모가 빈번하다. 이에 따라 부품 구매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으며, 최근에는 광업뿐만 아니라 건설업 호황으로 인해 굴삭기, 로더(Loader) 등의 부품 및 액세서리 수입이 늘고 있다.

 

최근 3년 수입 동향

 

20219129만 달러였던 수입액은 2022년 전년 대비 5.7% 증가한 9648만 달러를 기록했고, 20233% 성장해 9900만 달러를 넘어섰다. 20247월 기준, 수입 성장세는 지속되어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한 6172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12월까지 이러한 성장이 계속되어 1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페루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HS 870899) 수입액 동향>

(단위: US$ , %)

2021

2022

2023

2024.7

증감률('24.7)

전년 동기 대비

91,292

96,487

99,385

61,720

12.4

[자료: Veritrade, KOTRA 리마 무역관 가공, 2024.09]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전체는 2023년 기준 총 38881만 달러가 수입됐다HS CODE 8708에서 수입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HS 870899(기타, 25.6%), HS 870830(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15.0%), HS 870893(클러치와 그 부분품, 12%) 등이 있으며 상위 세 품목이 전체 수입의 52.6%를 차지했다

 

<2023년 자동차 부품(HS 8708) 세부 품목별 수입 비중>

(단위: US$ , %)

HS CODE

설명

수입액

비중

870899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

99,385

25.6

870830

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58,368

15.0

870893

클러치와 그 부분품

46,701

12.0

870880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 부분품

41,641

10.7

870829

차체와 그 밖의 부분품

38,412

9.9

기타

104,300

26.8

전체

388,808

100

[자료: Veritrade, KOTRA 리마 무역관 가공, 2024.09]

 

2023년 기준, 페루의 한국 수입액(HS 870899)450만 달러로 전체 4.6%를 차지했다. 동 기간 한국 제품 수입업체는 155개 사로 조회되며, 주요 수입 제품은 부품 브래킷(Soporte), 조향 단자(Terminal de Direccion), 부품 덮개(Tapa), 에어 덕트(Ducto), 저장 탱크(Deposito) 등이 있다. 페루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브랜드 중 현대, 기아가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한국 자동차 유통량이 많아, 관련 부품 수요도 꾸준히 존재한다.

 

경쟁동향

 

페루의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HS 870899)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중국, 이탈리아, 일본, 대한민국이 있다.

 

<2023년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 주요 수입국>

(단위: US$ , %)

국가

수입액

비중

미국

35,673

35.9

중국

25,604

25.8

이탈리아

7,516

7.6

일본

4,585

4.6

대한민국

4,583

4.6

기타

21,424

21.5

전체

99,385

100

[자료: Veritrade, KOTRA 리마 무역관 가공, 2024.09]

 

2023년 기준 미국 수입액은 3567만 달러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시장의 35.9%를 차지하여 1위를 기록했다. 특히 건설 및 광산 기계용 예비 부품 수입이 크게 증가했는데, 미국의 대표 건설 및 광산 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CATERPILLAR)사의 부품과 미국에서 생산되는 일본의 코마츠(KOMATSU MITSUI) 사의 부품이 주를 이뤘다. 주요 수입업체로는 페루 주요 중장비 유통업체 FERREYROS SOCIEDAD ANÓNIMAKOMATSU-MITSUI MAQUINARIAS PERU S.A.사가 있.

 

같은 기간 중국 수입액은 256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2위를 차지했다. 주요 품목으로는 조향 단자, 브래킷, 중장비 부품 등이 있으며 주요 수입업체로는 R.T.G. REPUESTOS SOCIEDAD ANONIMA CERRADA, FERREYROS SOCIEDAD ANÓNIMA 등이 있다. 한국산 부품 주요 유통업체는 중국의 저가 부품이 페루로 대량 유입되고 있어 한국 제품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023년 이탈리아 수입액은 751만 달러로 전체 7.6%를 차지했으며, 일본은 458만 달러로 4위를 차지했다. 일본의 경우 대표 자동차 부품 기업인 토요(TOYO)와 코마츠(KOMATSU), 도요타(TOYOTA) 브랜드 제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업체는 DISTRIBUIDORA VEGA, TOYOTA DEL PERU 등이 있다.

 

유통구조

 

페루의 주요 수입업체들은 차량 부품을 대량으로 수입하여 창고에 보관 후 전국 도·소매업체에 유통한다. 이후 차량 부품 전문 매장, 자동차 딜러샵, 정비소 등에 판매하고 이는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2023년 페루의 주요 수입업체(HS 8708 기준)>

(단위: %)

순위

업체명

점유율

주요 수입국

1

FERREYROS SOCIEDAD ANÓNIMA

12.6

미국, 이탈리아, 중국, 독일, 대한민국

2

KOMATSU-MITSUI MAQUINARIAS PERU S.A.

6.7

미국, 일본, 캐나다

3

TOYOTA DEL PERU S.A.

3.0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브라질

4

M&M REPUESTOS Y SERVICIOS

2.7

브라질, 터키, 독일, 중국, 이탈리아

5

R.T.G. REPUESTOS SOCIEDAD ANONIMA CERRADA

2.5

중국, 태국, 대만

6

FIAMASTER S.A.

2.0

멕시코, 브라질, 중국, 이탈리아

7

DIVEIMPORT S.A.

2.0

미국, 독일, 브라질, 멕시코

8

REFAX PERÚ S.A.

2.0

중국, 대한민국, 브라질

9

SCANIA DEL PERU S.A.

1.7

스위스, 브라질

[자료: Veritrade, KOTRA 리마 무역관 가공, 2024.09]

 

관세율 및 인증

 

자동차 부품(HS 8708)은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나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중고 부품은 수입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페루의 자동차 부품 기본 관세율은 0%지만 현지 유통, 판매 시 부가가치세(IGV) 18%가 적용된다.

 

시사점

 

20247월 기준, 페루의 신차 판매량은 약 13% 감소한 반면, 자동차 유지보수를 위한 부품 수요는 증가했다. 페루 자동차협회(AAP) 자료에 따르면 타이어(1.6%), 윤활유(15.8%), 모터(12.2%) 등 제품 대부분에서 수입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무역협회(KITA) 8월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대 페루 수출 품목 중 자동차 부품(MTI 7420)이 전체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페루는 자동차 부품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수입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자동차부품 주요 수입업체 R사 대표는 KOTRA 리마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수도 리마뿐만 아니라, 지방 도시에서도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다만, 아직까지 대형 딜러사 및 부품 유통업체가 리마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어 한국 기업은 아레키파(Arequipa), 트루히요(Trujillo) 등과 같은 주요 지방 도시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페루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이 지속적인 시장 모니터링과 함께 KOTRA 서비스를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자료: 페루 자동차협회, Veritrade, 한국무역협회, Gestion 기사 등 KOTRA 리마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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