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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증류주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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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4-07-25
  • 출처 : KOTRA

코로나 이후 음식점용 주류 수요 회복세

한류 붐으로 젊은 소비자에게 한국 소주 인지도 높아

일본 수출 시 주세법 확인 및 수입자의 주류 판매업 면허 보유 필수

제품 기본정보

 

일본에서 소주는 갑류와 을류로 나누며, 한국에서 수입되는 소주의 대부분이 갑류 소주로 분류된다. 갑류 소주의 HS Code는 2208.90.129로 분류되며, 갑류 소주 외에 알코올과 위스키를 혼합한 증류주 등도 포함된다. 

 

<일본 소주 분류>

종류

특징

갑류 소주

- 알코올 함유물을 연속식 증류기로 증류한 연속식 증류 소주(알코올도수 36도 미만)

- 물을 타서 마시거나 온더락칵테일 사워 원료로도 사용됨

을류 소주

- 단식 증류기에 의해 1~2회 증류하는 전통적인 증류 방법으로 생산된 단식 증류 소주

- 보리·고구마··메밀 등 다양한 원료로 만들어져 소재의 향기가 제대로 남은 깊은 맛이 특징임

혼화소주

- 갑류 소주와 을류 소주를 혼합시킨 소주

[자료: Oenon Group,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일본 슈퍼에서 판매되는 한국 소주>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촬영]


일본 갑류 소주 시장 동향

 

일본 주류시장은 2022년도 9년 만에 확대세로 전환해 전년 대비 4.0% 증가한 3조2350억 엔(제조업자 출하금액 기준)을 기록했으며, 2023년도는 0.6% 증가한 3조2550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코로나 외출 규제 해제에 따른 음식점의 주류 수요 증가가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한국 소주를 비롯한 갑류 소주는 소비자의 건강 지향과 젊은 층의 저알코올 제품 선호가 지속되며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다. 한국 소주는 코로나 기간 중 한류 드라마나 K-POP을 즐기는 젊은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


갑류 소주의 2022년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1420억 엔이며, 2023년도는 2.8% 감소한 1380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엔화 약세와 원재료 및 물류비 부담에 따른 가격 상승이 시장 규모가 감소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일본 갑류 소주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엔)

*주: 연도는 4월부터 차년도 3월말 기준, 2023년도는 예측치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HS Code 2208.90.129의 2023년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9.2% 증가한 1억1214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56%를 멕시코로부터의 수입액이 차지했다. 이어서 한국, 중국, 베트남 순으로 수입액이 높다. 대한(對韓)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3년 전년 대비 약 4.0% 감소한 3415만 달러 규모가 수입됐다.

 

<2021~2023년 수입액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세계

67,557

94,073

112,139

100.0

100.0

100.0

19.2

1

멕시코

17,446

33,676

63,283

25.8

35.8

56.4

87.9

2

한국

39,055

35,587

34,149

57.8

37.8

30.5

-4.0

3

중국

5,790

18,541

7,662

8.6

19.7

6.8

-58.7

4

베트남

3,715

3,680

3,948

5.5

3.9

3.5

7.3

5

영국

252

638

895

0.4

0.7

0.8

40.1

6

대만

30

153

589

0.0

0.2

0.5

284.5

7

프랑스

428

344

444

0.6

0.4

0.4

29.3

8

캐나다

196

474

352

0.3

0.5

0.3

-25.8

9

미국

125

119

207

0.2

0.1

0.2

73.7

10

태국

143

131

138

0.2

0.1

0.1

5.2

*주: HS Code 2208.90.129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7.19.)]

 

2023년 일본 전체 수입량은 전년 대비 약 0.7% 증가한 4만2562톤 규모였으며, 이 중 약 81%를 한국 제품이 차지했다. 한국 외에는 멕시코, 베트남 순으로 수입량이 많다. 한국으로부터는 2023년 전년 대비 약 1.9% 감소한 3만4518톤이 수입됐다.

 

<2021~2023년 수입량 동향>

(단위: 천 톤, %)

순위

국가/지역

수입량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세계

39,651

42,265

42,562

100.0

100.0

100.0

0.7

1

한국

34,063

35,184

34,518

85.9

83.3

81.1

-1.9

2

멕시코

1,496

2,639

3,832

3.8

6.3

9.0

45.2

3

베트남

2,994

2,745

2,799

7.6

6.5

6.6

2.0

4

중국

548

573

402

1.4

1.4

0.9

-29.9

5

영국

159

383

267

0.4

0.9

0.6

-30.3

6

대만

14

62

266

0.0

0.2

0.6

330.3

7

캐나다

152

329

218

0.4

0.8

0.5

-33.6

8

네덜란드

5

188

80

0.0

0.4

0.2

-57.4

9

미국

44

37

51

0.1

0.1

0.1

37.7

10

프랑스

51

37

49

0.1

0.1

0.1

31.5

*주: HS Code 2208.90.129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7.19.)]

 

경쟁 동향 (대표 기업 예)

 

갑류 소주의 대표 제조사로 알려진 Takara Shuzo가 일본 시장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Suntory, Oenon Group, Asahi Beer 등이 있다. Suntory와 Asahi Beer는 자체 생산한 제품 외에 한국 소주도 취급하고 있다. 갑류 소주 시장의 과반수는 일본 대기업이 제조, 유통하며 중견·중소기업이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는 점도 일본 시장의 특징이다.

 

<2022년도 갑류 소주 제조사별 매출액 추이(제품 출하액 기준)>

(단위: 백만 엔, %)

기업명

매출액

점유율

URL

Takara Shuzo

40,200

28.3

https://www.takarashuzo.co.jp/

Suntory

15,000

10.6

https://www.suntory.co.jp/sho-chu/

Oenon Group

12,886

9.1

https://www.oenon.jp/

Asahi Beer

6,900

4.9

https://www.asahibeer.co.jp/products/shochu/

기타

67,014

47.2

-

합계

142,000

100.0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주류의 일반적인 유통 경로는 아래와 같다. 1차 도매상이란 총대리점을 의미하며 서일본, 동일본 등 지역마다 총대리점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NIHON SHURUI HANBAI, KOKUBU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연간 거래량에 따라 2차 도매상을 통하는 경우도 있으며 지역 대리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한국기업 현지 법인을 통해서 전국의 슈퍼나 GMS 등에 납품하거나 중소 일본 상사(재일 한국계 상사 포함)가 수입해 음식점이나 한국계 슈퍼에 납품하는 두 가지 방식이 일반적이다.


<유통 구조 예시>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16%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일본 측 수입자가 주류를 수입해 판매하는 경우 소재지 관할 세무서장으로부터 주류 판매업 면허를 받아야 한다.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RCEP(한국)

2208.90.129

17.9

16

13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일본 주류 시장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완만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음식점용 주류 수요는 감소했으나, 집콕 소비와 한류 붐의 영향으로 한국 소주를 즐기는 젊은 소비자가 증가했다. 여러 가지 맛의 과일 소주 등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한국 소주가 일본에서 소개되면서 한국 소주를 판매하는 일본 슈퍼도 늘어났다. 2023년 5월 일본 정부의 외출 제한 규제가 완화되며 음식점용 주류 수요가 회복됐으며, 한국 음식점도 활기가 넘치는 상황이다.


한국 소주는 한국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돼 일본 소주와는 다른 가치를 지닌다. 다만 맛보다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마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엔화 약세로 인한 단가 상승이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한국 소주의 일본 수출은 주류 판매업 면허를 보유한 일본 업체를 통해야 하므로 일본시장 진입 시에는 제품의 가치 전달뿐만 아니라 현지 유통망 점검도 중요한 요소이다.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기업 웹사이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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