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중국 자동차 램프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창춘무역관
  • 2024-07-25
  • 출처 : KOTRA

2022년 중국 자동차 램프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23.5% 차지

매년 5% 이상씩 성장을 지속해 2026년까지 145억 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

차별화된 디자인, 혁신적인 신기능을 보유한 신제품 출시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external_image

[자료: 중국 해관 수출입 세칙 (2024년)]

 

시장동향

 

자동차램프는 조명, 안전, 스타일링, 스마트화 등을 담당하는 자동차 핵심부품 중 하나이다. 주로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등, 와이드램프 등을 포함해 자동차의 조명과 신호전송에 사용되는 장치를 말한다.

 

2023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3009만 대로 그 중 전기차 판매량은 950만 대를 기록하며 전체 자동차시장의 31.6%를 차지했다.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하면서, 이와 관련한 자동차램프 시장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글로벌 자동차램프 시장 규모는 357억 달러로, 이중 중국의 자동차램프시장은 약 84억 달러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약 23.5%를 차지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램프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에서 2021년에 잠시 위축되었던 것을 제외하고는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7~2022년 글로벌 차량용 램프 연간 매출액>

(단위: US$ 억)

 external_image

[자료: 쯔앤컨설팅(智研咨询)]

 

중국의 시장조사 기관 쯔앤컨설팅에서는 2022년 기준 지역별 글로벌 자동차램프 시장 분석 자료에서 아시아 지역은 전체 글로벌 시장의 약 57.4%(그중 중국 23.5%), 유럽 지역은 약 18.1%, 북미 지역은 약 16.8%, 남미 지역은 약 3.3%를 점유한 것으로 발표했다.


<자동차램프 시장 글로벌 시장 규모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쯔앤컨설팅(智研咨询)] 

 

중국 시장 내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자동차램프는 단순한 조명 기능뿐 아니라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적용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램프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LED 램프는 디자인과 스마트제어 기능이 뛰어나 완성차 업체의 신제품 또는 신기술 적용에 선호돼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중국 궁앤산업자문(共研产业咨询)은 보고서를 통해 2026년 기준 글로벌 자동차램프시장 규모는 약 430억 달러 규모에 이르고, 중국 자동차램프시장 규모는 약 145억 달러(1039억 위안) 규모로 글로벌 시장(약 430억 달러)의 약 33.7%에 이를 것으로 전망을 발표했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중국의 자동차램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자동차램프에 대한 수입규모는 중국 자국 생산 기업의 성장과 자국제품 채택이 늘어나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램프 수입액은 2018년 7억300만 달러에서 꾸준히 감소해 2023년에는 4억1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최근 5년 사이에 약 41.7% 정도 감소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자동차램프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external_image

*HS CODE 8512.90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2023년 중국 자동차램프 제품 주요 수입국은 독일(9500만 달러), 일본, 스웨덴, 필리핀, , 베트남 등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약 1430만 달러수준으로 20185000만 달러에서 큰 폭으로 감소를 기록.

 

<중국 자동차램프 국가별 수입현황 랭크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HS CODE 8512.90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중국은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최대의 생산 및 판매지로 2023년 연간 자동차 판매량은 약 3009만대를 기록. 이중 전기차 판매량은 약 950만대로 전체의 약 31.6%를 차지한다. 자동차램프 제품은 특히 전기차 완성차 업체들이 제품 스타일링, 스마트화, 차별화 경쟁 분야에서 역점을 두는 분야로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며 자동차램프 업체들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중국 자동차램프 업체구조는 중국계 자국 업체, 중국계-외국계 합자회사, 외국계 독자회사 등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중국 로컬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국 자동차램프 시장 주요 경쟁업체 및 납품 고객사>

external_image

[자료: 산업연구원(产业研究院)]

 

중국계 자동차램프 기업들은 기술 혁신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2023년 중국 자동차램프 시장 대표기업으로는 화위시각(华域视觉)이 전체 시장 점유율의 22%, 싱위구펀(星宇股份)이 14%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램프 시장 주요 경쟁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 관앤보고망(观研报告网)]

 

유통구조

 

자동차램프 제품은 대부분 램프모듈을 생산하는 1차 벤더사에서 직접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형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수리 등 전문 A/S 업체를 통한 유통도 이뤄지고 있다. 보통 자동차램프 1차벤더사와 완성차업체와의 협력관계는 매우 긴밀하다. 독일 자동차램프업체 HELLA는 독일 폭스바겐의 해외 진출 시 동반 진출 현지에 독자 혹은 합자 JV회사를  납품하고 있. 중국의 로컬 완성차업체인 BYD, 상해기차 등은 산하에 자동차램프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 내 자동차램프를 생산하는 창춘 HELLA 관계자는 KOTRA 창춘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자동차램프 업체들은 중국 자국 기업보다 기술 및 설계 등 스타일링 면에서는 경쟁력 있지만, 가격경쟁력이 다소 약한 편이다. 따라서, 전기차 생산 증가 등 영향으로 중국 내 LED 램프 등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에 착안해, 차별화된 디자인, 혁신적인 신기능을 보유한 신제품 출시 등 전략을 수립 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관세율

 

2024년 기준, 원산지가 한국인 자동차램프 제품을 중국으로 수입할 때에는 한중 FTA 협정에 따른 무관세가 적용된다.

 

<자동차램프 제품 수입 세율>

external_image

[자료: 중국 해관 수출입 세칙 (2024)]

 

시사점

 

2023년  자동차 판매량은 3000만 대를 기록하며 글로벌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한 가운데, 이중 전기차 판매량은 약 950만대로 전체 판매량의 약 31.6%를 차지하며  시장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지속 성장 예정이다.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차량의 디자인과 스마트화를 담당하는 자동차램프 시장은 최근 몇 년간 5%  성장하고 있기에 중국 자동차램프 증가 추세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램프 분야 중국 국내업체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현지 수요가 높은 LED램프 장 등에서 기술 및 디자인 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신제품 등을 출시해 현지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자료: 쯔앤컨설팅(智研咨询), 한국무역협회, 산업연구원(产业研究院), 중국동차산업협회 (CAAM), 중국해관 수출입 세칙(2024), 화경산업구원(华经产业研究院), TrendForce(集邦咨询), 궁앤산업자문(共研产业咨询), KOTRA 창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자동차 램프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