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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기술의 완벽한 조화, 호주의 ‘에코 캠핑’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조미영
  • 2024-07-18
  • 출처 : KOTRA

2023년 캠핑 시장 규모, 팬데믹 이후 사상 최고치

호주 캠핑 트렌드는 지속가능한 소비와 환경 보호

친환경 트렌드 속 하이테크 제품을 선보여야

<품목 및 HS CODE>

품목

HS CODE

캠핑용 텐트
Tents, Of Synthetic Fibers

6306.22

캠핑용 의자 및 테이블
Seats With Metal Frames, Not Upholstered, Nesoi

9401.79

캠핑용 침낭
Blankets (Other Than Electric Blankets) And Traveling Rugs, Of Textile Materials Nesoi

6301.90

캠핑용 조리기구
Cooking Appliances And Plate Warmers For Liquid Fuel, Of Iron Or Steel

7321.12

캠핑용 아이스박스
Trunks, Suitcases, Vanity Cases And Similar Containers, With Outer Surface Of Plastics Or Of Textile Materials

4202.12

캠핑용 가방 및 배낭
Container Bags, Boxes, Cases And Satchels Nesoi, With Outer Surface Of Sheeting Of Plastics Or Of Textile Material

4202.92

태양광 패널
Photosensitive Semiconductor Devices, Including Photovoltaic Cells; Light-Emitting Diodes

8541.40

[자료: KOTRA 멜버른 무역관 정리]


호주는 캠핑하기에 적합한 기후와 광활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 다양한 캠핑장이 있어 캠핑 문화와 관련 산업이 크게 발달해 있다. TRA(Tourism Research Australia)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야외 활동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2023년 호주의 캠핑 여행에 대한 지출은 143억 호주달러에 이르렀다.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초과한 것으로, 사상 최고치다. 또한 2023년 한해 동안 캠핑장 방문객 수는 1572만3000명에 달해, 이용객 수 또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호주 캠핑장 방문객 통계 추이>
(단위: 천 명)

[자료: Tourism Research Australia, National Visitors Survey]


캠핑을 즐기는 방법도 보다 다양해 지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와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친화적 캠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단순하게 환경을 위한 선택을 넘어 문화적 변화로 자리잡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친환경적인 실천을 하는 사람들이 야외 활동에서도 그 가치의 실천을 이어 가고 있다. 2023년 호주의 캠핑용 텐트(HS Code 6306.22)의 주요 수입량은 전년 대비 28.33% 감소해 1억 2265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직후 급격히 증가했던 수입량의 정점 이후의 자연스러운 조정으로 볼 수 있으며, 여전히 코로나 이전보다는 높은 수준의 수입량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호주 캠핑용 텐트 수입 추이>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시장점유율
(23년 기준)

증감률

 

전체

90,017

99,367

173,314

171,132

122,647

100.00

-28.33

1

중국

77,997

83,102

139,523

132,643

101,522

82.78

-23.46

2

방글라데시

4,554

8,169

16,673

19,769

6,048

4.93

-69.41

3

프랑스

56

29

3

1,843

3,438

2.8

86.56

4

베트남

1,088

1,734

2,855

2,250

3,403

2.77

51.23

5

남아프리카공화국

1,128

1,649

5,098

4,733

2,675

2.18

-43.47

6

한국

62

326

1,006

2,106

847

0.69

-59.79

7

이탈리아

433

15

307

302

493

0.4

63.34

8

포르투갈

552

560

506

900

481

0.39

-46.5

9

네덜란드

194

99

492

665

391

0.32

-41.17

10

뉴질랜드

278

132

518

381

343

0.28

-9.89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7.16.]

 

<호주 여행용 러그(캠핑용 침낭 포함) 수입 추이>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시장점유율
(23년 기준)

증감률

 

전체

213,750,408

203,170,298

247,719,135

289,047,063

274,808,025

100

-4.93

1

중국

55,051,001

58,623,034

68,351,229

77,248,122

69,367,825

25.24

-10.20

2

미국

25,006,321

23,722,068

25,585,314

29,319,182

30,840,138

11.22

5.19

3

한국

8,371,227

6,253,814

9,448,886

18,679,206

17,440,063

6.35

-6.63

4

일본

14,935,888

12,201,976

15,220,624

17,046,045

17,380,830

6.32

1.96

5

태국

10,326,421

9,870,518

11,318,630

12,036,240

12,809,659

4.66

6.43

6

말레이시아

7,638,870

6,679,788

10,044,221

11,810,400

12,359,529

4.50

4.65

7

독일

10,185,315

9,427,812

10,753,796

11,413,692

11,985,755

4.36

5.01

8

싱가폴

7,182,917

5,075,437

9,502,417

13,510,301

10,755,461

3.91

-20.39

9

베트남

4,180,664

4,332,099

5,191,630

6,475,857

6,487,719

2.36

0.18

10

이탈리아

4,952,059

4,670,459

5,675,485

6,404,944

6,353,074

2.31

-0.81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7.16.]

 

새로운 트렌드는 '자연친화적 캠핑'


호주에서 지속가능한 소비나 친환경적인 실천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호주의 소비자들은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의 중요성에 대해 극도로 매우 중요(14%), 매우 중요(33%), 어느 정도 중요(42%)로 답변했다. 이는 중요하다는 답변이 90%에 육박하는 수치로, 소비자들이 환경에 대한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트렌드는 호주 정부가 산업 전반에 걸쳐 추진하는 친환경 정책과도 잘 맞아 떨어져, 캠핑 산업 역시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023년 3월 기준 호주 소비자들의 친환경 생활의 중요성 수준 통계>
(단위: %)

[자료: Statista]


친환경 장비의 선택


캠핑 장비의 시장에도 친환경 기술이 접목된 캠핑 장비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소재나 성분을 따질 뿐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환경친화적인 방법이 선택되는지를 고려한다. 또한,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약속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고, GOTS(글로벌 유기농 섬유 기준)나 블루사인(bluesign®) 같은 친환경 인증과 라벨을 확인해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블루사인은 기업의 자원 생산성, 소비자 안전, 대기 오염, 수질 오염, 작업상 건강과 안전 등 5가지 주요 부분에 대한 생산 과정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전체 섬유 공급망의 지속 가능성을 인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캠핑용품 종류>

에코 텐트

재활용 섬유, 유기농 면, 대나무 섬유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직물로 만든 다양한 텐트와 방수포, 바닥시트 등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음. 이들 제품들은 환경을 생각할 뿐 아니라, 방수, 방풍, 항균 등의 기능도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침낭과 매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된 침낭과 매트는 캠핑 중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 이러한 제품들은 보온성과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되어, 자연 친화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음.

생분해성 식기류

옥수수 전분이나 감자 전분 등을 사용한 생분해성 식기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식기류는 사용 후 자연적으로 분해되어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음.

생분해성 비누류

미생물이나 물 속에서 자연분해되고, 플라스틱 케이스를 사용하기 보다는 비누바 형태로 된 제품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음. 이러한 제품들은 캠핑 중에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

[자료: Nemo, Patagonia, Biopak, BeEco 각 사 홈페이지]


KOTRA 멜버른 무역관은 친환경 장비 업체 파타고니아(Patagonia) 멜버른 판매점을 방문해 제품들을 확인하며 업계 시장 동향을 직접 파악해봤다. 실제로 매장에는 친환경 소재들로 제작된 아웃도어 의류뿐만 아니라 침낭이나 배낭 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특이한 점은 매장 곳곳마다, 환경을 중시하는 파타고니아의 가치를 반영하는 문구나 사진들이 다양하게 전시돼 있다는 것이었다. 매장 직원 Z씨는 인터뷰를 통해 "해당 매장을 찾는 많은 고객들이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었따. 또한, 제품을 판매할 때 재활용 직물이나 재활용된 그물 등 친환경 소재의 사용을 강조하고 있었고, 이런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장 곳곳에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의 가치가 담겨있는 Patagonia 멜버른 매장>

[자료: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체 촬영]

 

<환경 친화적인 캠핑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

Patagonia(파타고니아)

https://www.patagonia.com.au/

-      2024년 봄 기준, 라인의 99%는 재활용 소재를 포함하여 제작됨

-      2024년 봄 기준, 발수 화학물질이 함유된 소재의 96%는 PFAS와 PFCs와 같은 환경 오염 물질을 배제한 소재를 사용

-      모든 제품의 85%는 공정 무역 인증을 받음

Big Agnes(빅아그네스)

https://www.bigagnes.com/

-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여, 제품 폐기 후에도 재활용 가능

-      제품에 따라, PFAS및 PFC물질 배제 및 bluesign® 인증을 받은 소재 사용

-      50~100% 재활용 단열재 사용

-      미국 내 제조 시설에서 100% 재생 가능한 전기 에너지 사용

Nemo Equipment(니모)

https://www.nemoequipment.com/

-      Endless Promise 제품 시리즈를 통해 모든 제품이 100% 재활용 가능하도록 설계

-      텐트 원단에 재활용 원단 사용 및 PFAS 배제

-      bluesign® 인증

-      제조 공장에 태양열 패널 설치 추진중

REI Co-op(레이)

https://www.reico-opaustralia.com

-      제품 생산 시 태양광을 이용한 100% 재생 가능한 전기 에너지 사용

-      bluesign® 인증을 받은 소재 사용

-      재활용 소재 사용 및 제품 폐기 후에도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

-      제품의 환경 라벨링, 제품 설명서 등에 제품에 대한 환경 영향 평가를 제공

Marmot(마모트)

https://marmotau.com/

-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 원자재와 제품의 이동을 최소화

-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여 폐기물 최소화

-      산림관리위원회(FSC) 인증을 받은 종이 사용: 최소 70%가 FSC 인증된 산림에서 생산된 것

BioPak(바이오팩)

https://www.biopak.com/

-      가정에서도 퇴비화가 가능한 식품 패키징 용기 생산

-      PFAS 없이도 기능성과 내구성있는 식물 섬유 솔루션 개발

-      10년 이상 탄소 중립 인증 및 제품의 환경 영향 라벨을 통해, 환경 영향력을 투명하게 공개

[자료: Patagonia, Big Agnes, Nemo, REI Co-op, Marmot, BioPak 각 사 홈페이지]


하이테크 장비와의 조화

른 매력은 하이테크 장비와의 조화다. 하이테크 기술이 접목된 장비들은 자연친화적 캠핑에 대한 편의성을 높여주고, 안전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 특히 호주는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캠핑장이 많고, 국공립 공원과 같은 지역에서는 전기와 편의 시설이 매우 제한적이다. 이런 환경에서는 캠핑 후 자연 상태를 원래 상태대로 되돌려 두는 ‘리브 노 트레이스(Leave No Trace)’ 캠핑이 중요하다. 


또한 호주는 내륙이나 외곽 지역으로 갈수록 휴대전화 통신망이 연결되지 않는 곳들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호주의 자연에서 캠핑을 즐길 때에는 하이테크 장비들이 필수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을 이용하는 장비들을 이용하면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지역에서도 전기 기구를 쓸 수 있다. GPS나 위성 통신 장비를 사용하면 통신망이 닿지 않는 곳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여행할 수도 있다. 대용 정수기나 하이테크 쿨러 등과 같은 다양한 캠핑 장비들을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캠핑을 즐길 수도 있다.


KOTRA 멜버른 무역관은 호주 최대 캠핑 용품점 중 하나인 BCF에 방문해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하이테크 장비들을 직접 확인했다. 매장에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하이테크 장비들이 판매되고 있었고, 각 제품의 성능과 가격대가 다양하게 진열돼 있었다. 매장 직원 D씨는 인터뷰를 통해 "최근 몇 년간 태양열 충전 장치의 성능이 크게 향상됐으며 배터리 수명도 길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기술적 발전으로 고객들은 더욱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자연친화적 캠핑을 더욱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고 했다. 

 

<BCF 멜버른 매장에 전시된 다양한 하이테크 장비>

[자료: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체 촬영]

 

<호주 캠핑시장 내 다양한 하이테크 장비>

(1AUD=934.1KRW, 2024.07.16 기준)

Biolite(바이오라이트) 솔라패널 5+
AUD $159.99(149500KRW)
- 가볍고 휴대가 쉬운 접이식, 케이스 보관 가능
- 내장 배터리를 통해 에너지 저장, 단시간 내 충전 가능
- 야외 사용을 위한 방수 가능
- USB포트가 있어, 다양한 USB충전 가능 장치를 직접 연결하여 충전

Starlink(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V4 Kit
AUD $359(335000KRW)
- SpaceX가 제공하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
- 저궤도 위성과 통신하여 네트워크 신호를 수신하여, 이를 Wi-Fi또는 유선 연결을 통해 인터넷 사용
- 통신망 서비스가 닿지 않는 곳에서도 인터넷 이용 가능

Garmin(가민) eTrex 22x 소형 GPS수신기
AUD $329(307000KRW)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와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 결정
- Garmin의 지도 데이터가 내장되어 있어, 목적지까지의 경로 정보 제공.

Lifesaver(라이프세이버) wayfarer 정수기
AUD $185.95(174000KRW)
- 박테리아, 세균, 미생물 >99.999% 제거
- 필터링을 통해 물을 정화하는 시스템으로, 화학 물질 사용하지 않음
- 수동 펌프 시스템을 사용하여 물을 필터링하고 정화 과정을 직접 제어

[자료: Anaconda, BCF 각 사 홈페이지]

 

<호주 캠핑시장 내 하이테크 장비 판매 업체>

Anaconda(아나콘다)

https://www.anacondastores.com/

BCF(Boating, Camping, Fishing)

https://www.bcf.com.au/

Snowy(스노위)

https://www.snowys.com.au/

4WD Supacentre(수파센터)

https://www.4wdsupacentre.com.au/

Wild Earth(와일드어스)

https://www.wildearth.com.au/

[자료: Anaconda, BCF, Snowy, 4WD Supacentre, Wild Earth 각 사 홈페이지]

 

시사점

호주 내 자연친화적 캠핑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들의 환경 인식 변화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의 기능성과 가격 만을 중시하지 않고, 환경을 고려한 브랜드의 가치와 평판에 큰 중요성을 두고 있다.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브랜드들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신뢰와 지지를 받으며, 이는 구매 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변화는 캠핑 장비 시장에도 나타나고 있으며, 고급 기술을 활용한 환경 친화적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캠핑 용품은 성능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디자인 면에서 모던하고 세련된 제품이 많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해 호주 현지 시장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글로벌 친환경 캠핑 용품 시장에서 자리 매김 할 시점이다.

 

자료: Tourism Research Australia, EcoTourism Australia, Statista, 각 캠핑 용품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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