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과테말라 국제 도서 전시회 '필과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곽은자
  • 2024-07-30
  • 출처 : KOTRA

중미 최대 국제 도서 전시회 필과 2024 개최

국내외 작가의 도서 전시 및 다채로운 강연과 프로그램

<전시회개요>

전시회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ccac9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1pixel, 세로 156pixel

Filgua 2024 (과테말라

기간

2024.7.4.~7.14.(11일간)

장소

마하다스 포럼(Majadas Forum), 과테말라시티

주최 기관

과테말라 출판사 협회, 과테말라 문화체육부

규모

(전시 부스) 75개사, (국가) 9개국

홈페이지

https://filgua.com/


과테말라 출판사 협회는 과테말라의 낮은 독서율을 우려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해결책으로 2008년부터 매년 과테말라 국제 도서 전시회 필과(Filgua, Feria Internacional del Libro en Guatemala)를 개최, 올해 21회를 맞이. 이 전시회는 광범위한 관점에서 지식과 문학 작품의 보급을 위한 기준점으로 국가적으로 자리매김.


올해는 유럽인의 중앙아메리카 도착 500주년을 맞아 이주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 주제는 경제, 사회,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관점으로 다뤄졌다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미겔 앙헬 아스투리아스의 서거 50주기를 기념해 그의 작품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 행사는 2011년 국가 문학상을 수상한 프란시스코 페레스 데 안톤 작가에게 헌정됐다. 


전시회 이모저모


11일 동안 진행된 도서 전시회 매일 저녁 9시까지 진행됐다. 8만 명 이상의 가족 단위의 일반 대중들과 독자들, 여러 지역 학교의 학생들 참가했다. 또한 국제 작가 방문경연대회퍼런스도서 발표회강연음악 공연어린이 행사 등 425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어린이 행사의 경우, 해리포터 이벤트파자마 독서 파티어린이를 위한 스토리텔링작가 사인회어린이 만들기 프로그램작가 책 소개 및 질문 시간음악 밴드 공연과테말라 전통 음악 공연 등이 진행됐다. 국내외 출판사와 서점의 부스를 통해 독자와 일반 대중이 작가와 소통하고 교감하는 자리였다.


전시회에서는 사업가이자 저널리스트인 프란시스코 작가의 작품도 25편 이상 소개됐다. 스페인에서 태어난 그는 1963년부터 과테말라에 거주하며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전시회에는 그의 작품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특별관이 마련돼 독자와 일반 대중에게 그의 문학 세계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현대 중미 문학 국제 콘퍼런스(CILCAC, Congreso Internacional de Literatura Centroamericana)는 '이주'라는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는 중요한 무대였다. 콘퍼런스에서는 과테말라 학자이자 작가인 마르가리타 코시치(Margarita Cossich)가 '역이주: 과테말라 16세기 나후아족'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에서는 불법 이주와 해외 가족 송금이 과테말라 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뤘다. 이어 대중과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이주라는 주제를 다룬 예술가들의 작품과 예술적 표현도 소개됐다. 미겔 앙헬 아스투리아스, 엔리케 고메즈 카리요, 단테 리아노와 같은 작가들, 그리고 시각 예술가인 카를로스 메리다의 작품과 예술 여정이 다뤄졌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은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비판적이고 폭넓은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전시회 모습>

 

 

 

 

 

 

[자료: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직접 촬영]


과테말라 도서 시장의 트렌드와 한국 작품


전시회에서는 자기계발서, 경제서, 일반 소설, 아동 서적 등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출판사들이 동일한 서적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서적은 스페인어와 영어로 나뉘어 있었다. 또한, 과테말라의 전통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마야 언어의 서적들도 눈길을 끌었다. 이 서적들은 독자들이 과테말라의 역사와 문화, 전래 동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과테말라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데 기여했다.


스페인어로 번역돼 출판된 한국 전래동 동화도 있었다. 비록 한국의 전통문화와 교육 분야 서적이 현지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도서가 유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외에 일본 만화, 애니메이션, K-POP 도서, 신앙 서적, 필기구, 학용품 등이 있었다.


<스페인어로 번역된 한국 수학 창작동화 및 전래동화 도서들>

 

 

[자료: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직접 촬영]


도서수입 유통업체와 출판업체 인터뷰


KOTRA 테말라 무역관은 전시회에서 과테말라 도서수입 유통업체인 D사와 수입유통 및 출판업체인 P사 관계자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1) 도서수입 유통업체 D사


Q1. 기업 소개를 부탁한다.  

A1. 과테말라시티에 위치하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꾸준히 과테말라 국제 도서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다. 법률, 교육, 사회, 아동 도서 등 다양한 도서를 수입한다.


Q2. 수입 책을 선정할 때의 기준이 궁금하다.

A2. 연령대 별로 수요가 있는 책인지 생각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청소년 등의 수요가 명확이 있는지 확인한다. 가급적이면 최신 출판 도서를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Q3. 도서를 수입하는 국가와 수입 빈도가 궁금하다. 

A3. 멕시코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다. 이 외에 콜롬비아와 페루에서도 수입한다. 보통 4~5달에 한 번 서적을 수입한다.


Q4. 한국에서 도서를 수입한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A4. 없다. 한국 서적을 구하기 복잡하다. K-POP 관련 도서 등 젊은 층을 위한 참신한 콘텐츠를 제공하려 노력했지만, 현재 한국 업체와의 비즈니스 연결고리가 없다. 멕시코에서 방탄소년단(BTS) 관련 서적만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우리 기업은 K-POP과 한국 서적에 관심이 많이 있고 수입할 의향이 있다. KOTRA를 통해 한국 도서 업체를 소개 받아 좋은 제품을 발굴하길 기대한다.


2) 수입유통 및 출판업체인 P사


Q1. 기업 소개를 부탁한다.  

A1. 인쇄 출판사이다.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을 위한 교과서와 문헌 인쇄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과테말라 작가 작품 대부분을 인쇄하고, 출판한다. 또한 멕시코, 콜롬비아, 스페인에서 수입한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수입 출판사와 협력하고 있다. 또한 우리 출판사는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장르의 문학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Q2. 한국 작가의 서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어떤 책인지 궁금하다. 

A2. 한국의 수학 창작동화 컬렉션이 있다. 4~10세의 어린이들이 수학을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17권으로 구성된 책이다. 한국의 유명 어린이 도서 출판사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왔다. 과테말라의 많은 학교에서 찾고 구입하고 있다. 출판을 위해 스페인어 전문 번역가를 통해 언어를 번역했다.


Q3. 특정 도서 주문이 가능한가?

A3. 협업 출판사에서 나온 도서면 가능하다. 특정 수량(예를 들어 10권) 이상이고 출판사에서 구할 수 있는 도서의 경우 가능하다. 과테말라에서 구할 수 없는 도서의 경우 도서 정보와 함께 요청하면 찾아줄 수도 있다. 


전망 및 시사점


과테말라는 스페인어가 공용어이지만, 지방별로 마야어를 사용하고 있어 문맹율이 매우 높다. 과테말라시티 외에 지방으로 가면 서점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럼에도 최근 티에서는  고 있으며, 시민들의     . 테말라 출판사 협회와 정부는 과테말라의  거움을 경험해주기 위해 본 전시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작년보다 8배가 넘는 방문객이 참가해 보였다. 


과테말라는 학교에서 필독서의 비중을 늘리며, 독서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다. 이로 인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독자들의 수요가 점점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비록 과테말라 도서 시장이 매우 작지만,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우리 기업들은 교육 분야 서적과 한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과테말라 시장에 소개해 수출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 Filgua 공식홈페이지, Prensa Libre 현지 신문사,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과테말라 국제 도서 전시회 '필과 2024'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