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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시아 여름 스포츠 용품 및 패션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7-08
  • 출처 : KOTRA

2028년 중국 아웃도어 장비 시장규모 111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중국,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제품 수요도 다양해지고 세분화될 것으로 보여

지난 628일부터 30일까지 총 3일간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上海新国际博览中心)에서는 '아시아 여름 스포츠 용품 및 패션 전시회(ISPO SHANGHAI, 亚洲(夏季)运动用品与时尚展)'(이하 ‘ISPO’)가 개최.

 

최근 몇 년간 중국의 도시화 수준 제고, 주민 가처분소득 증가 및 생활 수준 향상 등으로 중국 전역에선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급증했다.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 이젠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보편적인 취미로 자리잡으며 관련 시장과 업계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도시 스포츠(요가, 픽볼, 스케이트보드 등), 수상 스포츠, 클라이밍, 라이딩, 어린이 스포츠, 스포츠 댄스 등 다양한 분야룰 아우르는 스포츠 최신 장비와 관련 의류, 신소재를 활용한 스포츠 제품 등이 한자리에 전시 현장 참가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다.

 

전시회 개요

 

<2024 아시아 여름 스포츠 용품 및 패션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 아시아 여름 스포츠 용품 및 패션 전시회(ISPO SHANGHAI) 亚洲(夏季)运动用品与时尚展

개최기간

2024628~30, 3

장소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上海新国际博览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주최기관

慕尼黑博览集团(Messe München)

규모

전시 면적 40000,

약 22개 국가 620여 개 기업 참가

전시분야

야외 스포츠, 캠핑, 사이클, 클라이밍 등 아웃도어 전분야

홈페이지

www.ispo.com.cn/shanghai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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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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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스케치

 

전시회 현장에는 스포츠 애호가들이 직접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테니스, 클라이밍, 도시 스포츠, 수상 스포츠(서핑보드, 잠수, 낚시, 카누 등) 체험 공간도 마련 있었다. 전시 주최 측은 참관객들이 다양한 전시회 참가사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제품의 성능, 품질 및 착용감을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관련 체험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실제 각종 제품들을 체험한 참가자들이 해당 업체의 부스를 찾아가 제품을 문의하고, 현장 할인가로 즉석에서 구매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다.

 

[전시회 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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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캠핑 장비 제조기업 A

 

A사는 캠핑 텐트 및 기타 캠핑용 장비 제조업체로 다양한 제품라인을 선보여 캠핑 초보에서부터 베테랑까지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A사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을 최우선으로 고려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전했다. 이번 전시회 기간 자사 부스를 찾은 방문자 수가 지난해에 비해 눈에 띄게 늘어 소비자들의 캠핑 수요가 확실히 증가한 것 같다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A사의 전시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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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② 스포츠 의류 제조기업 B

 

B사는 바람막이 점퍼를 주력 품목으로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제품에 사용한 원단은 방수 및 투습 기능과 각종 외부 충격으로부터 오염 및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신소재로 제작. B사 의류는 특히 땀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나노 미세 다공성 보호필름까지 추가 실외 환경에서 편안한 착용감과 실용성을 더해주고 있었다.

 

B사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사 제품을 적극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라며, 중국 아웃도어 시장의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신속히 파악하고 니즈에 맞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중국 내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사의 전시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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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시장동향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중국인의 웰빙 소비에 대한 관심 증가로 중국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은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아웃도어 장비 시장 규모는 2019675억 위안 대비 2023872억 위안까지 달했다.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복합성장률(CAGR)은 약 5%로, 2028년 시장 규모는 약 1113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향후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인다.

 

<2018~2023년 중국 아웃도어 장비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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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중상산업연구원]

 

한편 각 스포츠 제품군으로 보면 2023년 중국 아웃도어 장비 중에서도 특히 스키 장비, 수상 스포츠 장비, 캠핑 장비, 낚시 장비가 각각 전체 아웃도어 장비 시장의 20.4%, 19.6%, 10.9%, 6.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 서핑, 다이빙, 등산, 락 클라이밍, 패들보드 등 아웃도어 스포츠용 장비 등이 그 뒤를 이었다.

 

<2023년 중국 아웃도어 장비 세부 분야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중상산업 연구원]

 

쯔얜컨설팅(智研咨询)이 진행한 2022년 중국 여름 아웃도어 스포츠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량화 야외 스포츠 (轻量化户外, 가까운 거리의 아웃도어 스포츠를 지칭)’ 스포츠가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이클링, 트레킹(Trekking), 등산을 가장 많이 즐기고 있다는 응답자가 34%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캠핑, 루어 낚시가 각각 32%, 20%로 뒤를 이었다. 

 

<2022년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여름 아웃도어 스포츠 TOP10>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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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복 응답 가능 설문조사

[자료: 쯔얜 컨설팅(智研咨询)]

 

시사점

 

중상산업연구원은 중국 대도시 중심으로 웰빙에 대한 인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중국 인구의 2025년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율은 전체 인구의 약 45%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아웃도어 스포츠 장비와 관련 제품에 대한 보급률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 더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질 것이라고 분석한다.

 

현장에서 만난 전시회 관계자 AISPO 전시회가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세분화와 각 분야별 전문화를 촉진 업계에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소회를 전했다. 업계 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최신 시장 트렌드를 민감하게 모니터링하며, 다양한 아웃도어 제품 소비자가 만족할수 있는 사용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료: ISPO 전시회 사이트, 중상산업연구원, iResearch, 쯔얜컨설팅,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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