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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중국 국제 물류 운송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7-08
  • 출처 : KOTRA

'육해공' 물류 운송 업계 총집합,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정적인 물류 공급망 확보 주력

ESG 경영의 '저탄소'는 중국 물류 업계의 가장 핵심 화두

지난 625일부터 27일까지 총 3일간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에서는 '2024 중국 국제 물류 운송 전시회(中国国际运输与物流博览会, Transport Logistic China)‘가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물류 설비 및 운송 장비, 제조 기업뿐 아니라 물류 운송 서비스 기업 등 전 세계 약 40개국의 700여  기업들이 참가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귀한 자리가 되었다.

 

전시회 개요


<2024 중국 국제 물류 운송 전시회>

전시회명

2024 중국 국제 물류 운송 전시회

(Transport Logistic China, 中国国际运输与物流博览会)

개최기간

2024625~27, 총 3

장소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 (上海新国际博览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주최 기관

中国交通运输协会

(China Communications and Transportation of Association, 慕尼黑博览集团)

규모

전시 면적 50000이상,

40개국, 700여 개사 참가

전시 분야

물류 운송 서비스, 스마트 물류 설비 및 물류 전용 차량

홈페이지

https://www.tl-c.cn/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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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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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스케치

 

현장에 참가한 다양한 물류운송 관련 업체들 중에서도 특히 물류 설비 제조업체와 물류 운송 서비스 업체가 눈에 띄었는데, 설비업체의 경우 자사 혁신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장비들을 선보이며 각 제품의 성능과 효율성을 시연하고 홍보하였다. 운송 서비스 업체들은 대내외 잠재 고객사 확보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해 현장에 참석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미팅을 진행하거나 글로벌 사업전략 및 파트너쉽을 구축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었다.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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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현장 한켠에는 상하이 해상대학교(上海海事大学) 학생들이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었는데, 스마트 드론을 활용한 항구, 창고 등 물류 현장 모니터링, 컨테이너 적재품 손상 감지 및 식별, 선적물 안전 검사 등의 성과를 전파하고 물류 운송 업계의 주요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공유하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현장에 참가한 주요 현지 기업 부스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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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철도 운송 서비스 업체 A

 

A사는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철도 운송 서비스 업체로 푸싱호(复兴号, 국 철도의 한 종류)‘는 A사가 운행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철도다. A사 관계자는 자사 철도 운송 서비스 체계 전반에 친환경, 스마트, 안전 등을 키워드로 하여 최신 현대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자사의 BH1형 철도가 중국에선 처음으로 단열 및 보온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철도라고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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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사 홈페이지]

 

해상 운송 서비스 업체 B

 

B사는 국내외 공업 자재, 제조업 부품, 기타 생활필수품 등 다양한 화물 유통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업체다. 해당 업체는 유통, 세관절차, 물류 보관 등 해상운송대행 전반을 담당하며 통합 물류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B사 관계자는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에너지 절약형 창고 관리 시스템, 친환경 운송 시스템 등 저탄소 물류 솔루션을 자사 서비스 전반에 도입하여 ESG 경영에 걸맞는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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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B사 홈페이지]

 

항공운송 서비스 업체 C

 

C사는 항공운송 서비스 업체로 항공기 임대 및 전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제 화물 운송 대행, 웨트리스(wet lease, 항공기·승무원 포괄적 임차) 등 기타 다양한 항공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업체다. 현장에서 만난 C사 관계자는 고객별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자사의 가장 큰 목표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각 업계 관계자와 비전을 공유하고 다양한 잠재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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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C사 홈페이지]

 

산업 동향


20241월 상하이항 그룹(上港集团)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상하이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4900TEU를 돌파해 14년 연속 세계 1위 규모의 물동 처리량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글로벌 물류 허브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였다. 상하이항은 전 세계 200여 개 국가 및 지역의 700여 개 항구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며, 세계 최초의 LNG(액화 천연가스) 해상 충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상하이항 컨테이너 물동량 및 증가율>

(단위: TE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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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상하이 통계국, market-insights.upply.com]

 

중국 국내 물류 규모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통계에 따르면 2023중국 국내 물류 총액(社会物流总额, 국내에서 발생한 제반 물류 비용)은 지속 늘어나고 있는데, 2023년에는 약 352조4000만 위안에 달했고, 2024년에는 약 3675000만 위안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내 소비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정부의 내수 소비 진작 정책에 따른 점진적인 소비 회복이 나타나고 있어 중국 국내 물류 비용은 향후에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6~2024년 중국 국내 물류 산업 총액>

(단위: 조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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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물류구매연합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대외 물류 규모

 

최근 몇 년 새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중국 경제 가장 요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를 필두로, 테무(Temu), 쉬인(SHEIN) 등 중국의 주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중국의 관련 물류 시장규모도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중상산업연구원이 표한 '2022~2024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수요예측 및 발전 동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3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68000억 위안에 달하였다. 2024년에는 179000억 위안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4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조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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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상산업연구원]

 

대내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요 증가와 함께 크로스보더 물류 규모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23~2024년 중국 크로스보더 물류 산업 전망 및 발전 추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크로스보더 물류 규모는 2022년에 이미 약 23600억 위안에 달하였으며, 2024년에는 271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8~2024년 중국 국경간 물류 규모 변화 추이(예측치)>

(단위: 조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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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시사점

 

중국 정부의 핵심 대외정책인 일대일로(一带一路)‘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무역 활성화는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실제 상당수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이미 해외에서 괄목할 사업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글로벌 물류 허브 도시를 표방하는 상하이시 역시 여러 관련 지원 정책을 연이어 발표하며 안정적인 물류 공급망 확보와 세계 수준의 물류운송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장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육해공을 넘나드는 중국 물류 운송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공략과 우수한 기술력에 적잖이 놀랐다고 밝히며, 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최적화된 물류 운송 시스템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지속 확보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중국물류구매연합회, 전시회 사이트,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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