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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이차전지 양극재 시장 동향
- 상품DB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24-07-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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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정부의 전기차 보급정책과 함께 수요 급증
중국 수입 의존도 큰 편으로, 프랑스 국내 생산 위해 정부 주도 투자 중
이차전지 분야 한국기업의 프랑스 진출 증가, 양국 간 공급망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상품명 및 HS Code
HS코드 2841.90.
상품명은 산화금속산염 또는 과산화금속산염(Salts of Oxometallic or Peroxometallic Acids)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 양극활 물질을 포함한다.
시장 동향
① 수요동향
양극재는 리튬이온배터리 전체 가격의 약 40%를 차지하고,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 안정성 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다. 전기차 제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인 만큼, 전기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도 증가한다.
EU의 탈탄소 친환경 정책에 따라 프랑스 정부는, 국민들의 내연기관차 사용을 감소시키고 전기차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저소득층 대상 전기차 리스제도 등을 운영 중이다. 그 효과로 프랑스 내 전기차 판매는 계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프랑스 정부는 2027년까지 연간 80만 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발표하기도 했다. 참고로 2023년 프랑스의 연간 전기차 판매량은 30만 대다. 프랑스 뿐 아니라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 배터리 시장규모는 향후 10년 동안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시장조사기관 Roland Berger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 약 265GWh 였던 리튬이온 및 나트륨 이온 배터리 수요량은 2030년까지 연평균 26%가 증가해 5,083 GWh 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30년 세계 지역별 수요량은 중국(2,186GWh), 북미(1,180GWh), 유럽(1,064GWh), 그 외 나머지 지역(654GWh)순의 규모일 것으로 전망된다.
<리튬이온/나트륨이온 배터리 세계 지역별 수요량 전망(2022년~2030년)>
(단위: GWh, %)
[자료: Roland Berger 시장조사기관]
② 배터리 생산동향
지난 2023년 8월 3일,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프랑스 정부가 15억 유로 규모의 보조금을 대만 배터리 제조기업 프롤로지움(ProLogium)에 지급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프랑스의 지원으로, 프롤로지움은 48GWh(기가와트시)를 생산할 수 있는 기가팩토리를 프랑스 북부 덩케르크에 설립하고, 전기자동차용 차세대 배터리를 연구개발하게 된다. 프롤로지움은 2026년 말 생산을 목표로 2023년 9월부터 덩케르크 공장 프로젝트에 대한 공개 협의를 시작했고, 2024년 하반기 착공 예정이다. 프롤로지움은 충전시간을 단축한 배터리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2030년까지 총 52억 유로를 투자해, 3,000 개의 일자리와 12,000 개의 간접 일자리를 창출할 전망이다.
프롤로지움의 투자로 프랑스는 향후 5년 내 총 4개의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보유하게 되며, 현재 계획으로만 보면 2030년까지 배터리 생산에서 유럽 내 세 번째로 큰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2030년 프랑스 내 기가팩토리의 총 생산능력은 170GWh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총 340만 대의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프랑스 정부는 2030년까지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S&P 글로벌의 분석에 따르면 프랑스는 2025년까지 38GWh를 생산할 전망으로, 이는 연간 75만~80만 대의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2025년 프랑스의 전기차 생산량이 약 60만대 미만일 것으로 예상, 프랑스의 기가팩토리가 최대 용량으로 가동될 경우 배터리 수출국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프랑스 기가팩토리 가동 현황 및 전망>
위치
운영 기업
가동 연도
투자규모
생산량
두브랑
(Douvrin)
ACC
2023년
하반기
약 24 억 유로
(프랑스, 독일 정부 13억 유로 공공지원)
40GWh(~2030년)
두에(Douai)
Envision
AESC
2024년
약 20 억 유로
Renault-Nissan 사에 24GWh(~2030년)
공급예정
덩케르크
(Dunkerque)
Verkor
2025년 중반
약 15 억 유로
Renault 사에 12GWh 공급 예정
덩케르크
(Dunkerque)
ProLogium
2026년
약 52 억 유로
48GWh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언론보도자료 종합]
③ 양극재 생산동향
EY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양극재 생산의 95%는 아시아(그 중 69%는 중국)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현재 유럽에서는 양극재 생산을 위한 신규 공장 건설이 한창이다. 벨기에의 거대 기업 유미코어(Umicore)가 2022년 중반 폴란드에 공장을 착공했고, 독일의 BASF는 중국 샨샨그룹과 협력해 핀란드와 독일에 두 개의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프랑스의 경우, 프랑스 기업 오라노(Orano)가 중국기업 XTC와 협력해 덩케르크 지방에 프로젝트를 설립 중이다. 또한, 중국의 악센스(Axens) 그룹이 프랑스 그룹 ETI와 협력해 2027년 프랑스 북부 덩케르크 지역에 양극재 제조 공장 설립을 목표로 2023년 10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7년 상반기에 약 2만 톤의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할 계획으로, 이는 매년 중형 전기자동차 20만 대의 배터리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프로젝트 비용은 약 5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수출입동향
HS코드 2841.90 기준 프랑스의 2차 전지 양극재 품목의 수출입 동향을 보면, 수출액보다 수입액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나며 프랑스 국내 생산의 초입단계인 현재로서는 수입 의존도가 큰 편임을 알 수 있다.
2023년 기준 프랑스의 총 수출액은 약 149만 USD로 전년 대비 14.2%가 감소했고, 주 수출대상국은 중국과 싱가포르, 터키 등 EU 역외 국으로 조사됐다. 특히 2023년에는 주 수출국이던 중국으로의 수출액인 18.9% 감소했고, 싱가포르와 폴란드로의 수출액이 각각 369.8%, 12,558.2% 증가하며, 신규 주요 수출대상국으로 부상했다.
한국으로의 수출금액은 약 3,000 USD로 이전 수출액인 2021년 1,000 USD보다 증가한 수치다. 수출 규모 자체는 작은 편이지만, 현재 프랑스가 양극재 자체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는 만큼, 향후 필요에 따라 주요 수출대상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프랑스의 이차전지 양극재 수출동향>
(단위: 천 USD, %)
순위
국가
수출액(천 USD)
점유율(%)
증감률
(%)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체
1,727
1,740
1,493
100.0
100.0
100.0
-14.2
1
중국
624
522
424
36.2
30.0
28.4
-18.9
2
싱가포르
1
42
198
0.1
2.4
13.2
369.8
3
터키
296
133
160
17.2
7.7
10.7
20.1
4
독일
181
147
147
10.5
8.4
9.8
0.0
5
아일랜드
64
143
140
3.7
8.2
9.4
-2.2
6
폴란드
0
1
116
0.0
0.1
7.8
12558.2
7
벨기에
180
92
101
10.4
5.3
6.7
9.5
8
영국
64
95
40
3.7
5.5
2.7
-58.3
9
이탈리아
116
220
31
6.7
12.6
2.1
-86.0
10
스위스
15
29
24
0.9
1.7
1.6
-18.8
19
한국
1
3
0.1
0.2
[자료: GTA]
2023년 기준, 프랑스의 이차전지 양극재 수입액은 3,198만 USD로, 전년 대비 39.2%가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 점유율의 7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액은 2,338만 USD로 기록됐다. 중국 외 주요 수입국으로는 영국, 독일, 벨기에 등 주변 국가이며, 특히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액이 164.9%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한국은 프랑스의 여덟 번째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 같은 해(’23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총 385,000 USD 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대비 64.9%가 감소한 수치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1년 이후 3년 연속 감소추세에 있으며, 이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3년 연속 증가추세인 것과 대비된다.
<프랑스의 이차전지 양극재 수입동향>
(단위: 천 USD, %)
순위
국가
수입액(천 USD)
점유율(%)
증감률
(%)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체
14,413
22,937
31,938
100.0
100.0
100.0
39.2
1
중국
2,151
10,305
23,381
14.9
44.9
73.2
126.9
2
영국
4,390
4,869
2,842
30.5
21.2
8.9
-41.6
3
독일
2,360
1,249
1,372
16.4
5.4
4.3
9.9
4
벨기에
1,239
2,120
1,298
8.6
9.2
4.1
-38.8
5
미국
557
849
793
3.9
3.7
2.5
-6.6
6
이탈리아
379
282
748
2.6
1.2
2.3
164.9
7
스페인
1,905
1,460
723
13.2
6.4
2.3
-50.5
8
한국
911
1,097
385
6.3
4.8
1.2
-64.9
9
네덜란드
60
155
252
0.4
0.7
0.8
62.6
10
일본
0
124
85
0.0
0.5
0.3
-31.7
[자료: GTA]
수출규제 및 가격동향
프랑스의 이차전지 양극재 수출 시 특별한 규제는 없다.
HS코드 2841.90 기준, 2023년 프랑스의 수출액과 수출량을 기준으로 본 평균 수출단가는 3,704 USD다.
<’23년 이차전지 양극재(2841.90) 평균 수출단가>
수출액(천 USD)
수출량(톤)
단가(USD)
1,493
403
3,704
[자료: GTA]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프랑스의 리튬이온 배터리 양극재 품목은, 앞서 살펴본 대로 수입의존도가 큰 편으로, 프랑스 국내 경쟁이 치열하다기 보다는 정부주도의 투자와 협력 생산이 대부분인 단계다. 유통구조 또한 단순한 편으로, 이차전지 제조사와 배터리 양극재 제조사 간 직접 거래로 공급이 이루어 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관세율 및 인증
한-EU FTA 체결로 프랑스 내 양극재 수입 관세는 0%다.
다만, 양극재 품목과 같은 특정 화학제품을 EU 국가에 수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조항이 적용된다.
: 화학물질의 등록, 평가, 승인 및 제한(REACD)에 대한 일반 절차, 물질 및 혼합물의 분류, 표시 및 포장(CLP)에 대한 특정 조항
시사점
EU 차원의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과 함께 이차전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프랑스는 아시아 의존도가 높은 이차전지 양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주요 부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해당 분야의 전문 기술을 인정받은 우리 기업들의 진출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2022년 9월에는 한국의 2차전지 분리막 전문기업 더블유씨피(WCP)가 프랑스에 생산라인 건설 계획을 발표한 바 있고, 2024년 5월에도 한국 기업 엔켐(Enchem)이 프랑스 덩케르크에 2차전지 전해질 생산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약 5,700만 유로 규모가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 9월 가동해 연간 약 4,000 톤의 양극재 현탁액과 15만 톤의 전해질, 4만 톤의 재활용 NMP(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용매) 등을 생산하게 될 전망이다. 살펴본 대로, 현재 한국은 프랑스의 2차 전지 양극재 주요 수입 대상국이며, 프랑스가 국내 생산을 서두르고 있는 만큼, EU 역내 및 프랑스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배터리 생산 공급망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Roland Berger, GTA, Europa.eu, 일간지 Le monde, Les echos, Le figaro, Usine nouvelle, 파리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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