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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프트웨어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24-06-12
  • 출처 : KOTRA

법 개정으로 인한 디지털화, 페이퍼리스화 진전

IoT, DX, 생성 AI 등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도 수요 견인

상품 기본정보


상품명: 소프트웨어(기타 컴퓨터 주변기기, 음향기기, 기타 가전제품)


일본 내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자장부보존법 개정으로 2024년 1월부터 전자 데이터 보존이 완전히 의무화되고, 2023년 10월에는 인보이스 제도가 도입되면서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와 페이퍼리스화가 촉진되고 있다. 또한, ESG 경영 대응과 생성 AI의 등장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키메라 종합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국내 시장 규모는 2조1937억 엔으로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 이는 주로 CX(Customer Experience)/디지털 마케팅과 업무 시스템 분야 내 고객 대응의 효율화와 자동화 요구에 따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의 확대로 인한 것이다. 디지털 적응을 지원하는 툴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CX/디지털 마케팅 분야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9.0%로, 이 분야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적으로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국내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7.7%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27년에는 2조8699억 엔에 이를 전망이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국내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주: 2022년도는 실적치, 2023년도는 예상치, 2024년 이후는 예측치

[자료: 후지키메라 종합연구소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신시장 2023년판」]


일본 내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제공 형태는 2023년 기준으로, SaaS(Software as a Service)가 1조4000억 엔, 패키지 제품이 7800억 엔으로 집계됐다. 현재 패키지 제품은 커스터마이징 니즈와 정보 보안 측면에서 수요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초기 도입 비용과 운영 비용의 절감, 기능의 확장성, 그리고 단기간 내 도입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SaaS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도 SaaS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와 동향


일본의 HS-852349 제품군 수입 현황을 분석해 보면,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2억7046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했고, 전년 대비 3.74% 증가한 금액으로 5년 만에 성장세를 나타냈다. 지난 10년을 봤을 때, 이러한 증가세를 보인 해는 단 두 차례에 불과하며 전반적인 추세는 감소하고 있다. 2023년 국가별 수입액을 살펴보면 한국이 1억104만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전년 대비 15.58% 증가를 기록하며 3년 만에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수입액의 약 37.36%를 차지한다. 대만은 두 번째로 큰 수입 대상국(4453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6.20% 감소했다. 세 번째를 차지한 것은 미국으로, 수입액 27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24.21% 감소했다. 이 세 국가는 일본 수입액의 약 60%를 차지한다.


<2021~2023년 일본의 소프트웨어(HS-852349)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3/’22

전 세계

343,415

260,725

270,469

100.0

100.0

100.0

3.7

1

대한민국

117,912

87,421

101,040

34.3

33.5

37.4

15.6

2

대만

36,557

47,478

44,536

10.7

18.2

16.5

-6.2

3

미국

44,679

36,292

27,505

13.0

13.9

10.2

-24.2

4

독일

40,699

24,878

22,781

11.9

9.5

8.4

-8.4

5

중국

13,435

13,786

18,545

3.9

5.3

6.9

34.5

6

푸에르토리코 (U.S.)

16,459

4,995

16,624

4.8

1.9

6.2

232.8

7

영국

10,681

9,234

6,675

3.1

3.5

2.5

-27.7

8

이스라엘

3,686

2,306

4,371

1.1

0.9

1.6

89.5

9

싱가포르

4,857

4,459

3,983

1.4

1.7

1.5

-10.7

10

프랑스

11,448

3,603

2,975

3.3

1.4

1.1

-17.4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다양한 제품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시장 규모가 큰 주요 분야를 살펴보자.


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는 아마존 웹 서비스 재팬이 41.3%의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 마이크로소프트가 13.8%, 구글 클라우드 재팬이 8.9%로 뒤를 이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아직 많은 기업이 온프레미스 환경을 유지하고 있지만,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시장 확대의 여지는 크다.


SaaS 시장에서는 'Microsoft 365'의 한국 마이크로소프트가 16.5%, 'Salesforce Japan'이 10.8%, 'Google Workspace'의 구글 클라우드 재팬이 8.9%의 점유율을 보이며 선두 그룹에 포함 있다. 초기 도입 비용 절감, 도입 기간 단축, 운영 관리 부담 경감 등의 이점으로 SaaS의 도입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ERP 시장에서는 SAP 재팬이 57.8%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지쯔와 웍스 애플리케이션즈가 각각 10.5%와 10.4%로 경쟁하고 있다. 중소기업용 시장에서는 후지쯔가 24.9%, 오빅이 16.6%, 밀록정보서비스가 13.9%로 상위권이다. 일본 사회 내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 확대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업무 환경의 확산으로 SaaS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패키지 제품의 판매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범용 소프트웨어 판매가 일반적이었지만, 현재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제공하는 SaaS(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독형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트렌드를 잘 보여주며, 앞으로도 이 분야의 성장과 변화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관 및 전시회


1) 관련 기관

 - SAJ(일반사단법인 소프트웨어협회)

   https://www.saj.or.jp/index.html

 - ACCS(일반사단법인 컴퓨터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https://www2.accsjp.or.jp/


2) 전시회

  - Manufacturing World Tokyo

  https://www.manufacturing-world.jp/tokyo/ja-jp.html#

  - TIFFCOM

  https://tiffcom.jp/


관세, 수입 규제, 인증 등


1) 관

HS CODE

기본

WTO협정

8523.49

비과세

비과세

[자료: 실행관세율표(2024.4.1.)]


2) 수입규제


HS-852349에 대한 일본의 수입 규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관련 법률로는 프로그램 등 저작권의 취급을 규정하는 '저작권법'과 소프트웨어의 자산권 보호를 위한 '특허법' 등이 있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주요 사항만을 요약한 것이다. 일본 시장에서 제조, 수출, 판매를 추진할 경우, 그때마다 최신의 요구 기준을 재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사점


 디지털전환(DX)- AI . 업들 IT , . - SaaS 으므, ERP . . 


HS CODE-852349 , 확대는 한국 기업에 큰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자료: 후지키메라총연, Global Trade Atlas 등의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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