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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인스턴트 면류 시장 동향
  • 상품DB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문정인
  • 2024-06-13
  • 출처 : KOTRA

한국, 쿠웨이트의 인스턴트 면류 2위 수입국

인스턴트 면류 시장 동향


HS Code 190230 / 기타 조제식료품(인스턴트 면류, 라면 등) 


전 세계적으로 한국 식품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에서도 K-Pop, K-Beauty를 비롯해 한국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진출 품목이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한국 라면은 특히 인기가 높은 품목 중 하나로 쿠웨이트 인스턴트 면류(라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인스턴트 면류 제품은 간편한 조리법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 덕분에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인 외국인 노동자가 주 소비층이었다. 그러나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라면에 대한 인기가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한국 라면이 하나의 식문화 트렌드로 빠르게 자리잡았다.


이제는 대부분의 쿠웨이트 대형 식료품점에서 한국 라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쿠웨이트 주요 대형 식료품점인 Monoprix, Carrefour, LuLu Hypermarket, City Centre 유통망의 전 매장에서 한국 라면 구매가 가능하다.


<쿠웨이트 주요 유통망 한국 라면 판매 사진>

Monoprix 오프라인 매장

Carrefour 온라인 매장 

[자료: www.monoprix.com.kw,  www.carrefourkuwait.com]


수입동향 및 대한수입규모

 

Trade Map에 따르면 쿠웨이트의 인스턴트 면류 수입 1위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쿠웨이트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인접국으로서 육로 이동으로 물류비 절감이 가능한 지리적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제조 공장들이 진출해 있어 자국 내 생산 및 인근 중동 국가로의 수출이 용이하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 다음으로 대 쿠웨이트 인스턴트 면류 수출액이 큰 국가이다. 2019~2022년 연속 2위 수입국을 기록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본격적인 수출이 시작되기 전인 2018년에는 1위 수입국을 기록하기도 했다.

 

<쿠웨이트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 수입 통계>

(단위: US$ 천)

수출국

2018

2019

2020

2021

2022

전 세계

2,124

4,041

5,537

3,424

3,267

사우디아라비아

29

1,255

2,575

1,287

939

한국

409

788

326

554

447

요르단

73

44

108

219

444

말레이시아

12

61

323

139

348

UAE

8

145

146

286

254

싱가폴

214

214

386

110

164

태국

187

325

236

52

155

영국

145

150

133

212

121

인도네시아

154

166

411

122

69

일본

12

14

21

19

62

[자료: Trade Map]

 

경쟁동향

 

쿠웨이트 인스턴트 라면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는 농심, 삼양, Maggi, Indomie, Koka 등이 있다. Indomie와 Koka는 각각 인도네시아, 싱가폴 브랜드로 기존 인스턴트 라면 시장을 이끌어가던 주요 브랜드이며 여전히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다. 스위스 브랜드인 Maggi는 아시아 시장을 타겟팅하여 말레이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쿠웨이트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브랜드로는 농심과 삼양 라면이 진출해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 내 한국 라면 코너가 별도로 있을 정도로 전 세계 라면중에서도 진열 규모가 가장 크다. 특히 기존 동남아시아 라면 대비 높은 중량과 두꺼운 면발, 다양한 맛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 선호가 높은 편이다. 더불어 고소득층인 쿠웨이트 자국민을 중심으로 빠르게 한류가 확산되면서 한국 라면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쿠웨이트 주요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

제품 사진

제품 정보

ㅇ 브랜드: Maggi

ㅇ 원산지: 스위스

ㅇ 중량: 78g

ㅇ 가격: KWD 0.150

ㅇ 브랜드: Indomie

ㅇ 원산지: 인도네시아

ㅇ 중량: 77g

ㅇ 가격: KWD 0.120

ㅇ 브랜드: Koka

ㅇ 원산지: 싱가폴

ㅇ 중량: 85g

ㅇ 가격: KWD 0.140

ㅇ 브랜드: 농심

ㅇ 원산지: 한국

ㅇ 중량: 120g

ㅇ 가격: KWD 0.480

ㅇ 브랜드: 삼양

ㅇ 원산지: 한국

ㅇ 중량: 130g

ㅇ 가격: KWD 0.445

[자료: Carrefour 온라인 쇼핑몰]

 

유통구조


가장 일반적인 식품 유통 구조는 식품 전문 유통업체를 통하는 것이다. 전문 식품 유통업체는 일괄 해외 수입 후 로컬 시장 주요 식료품점에 식품을 납품한다. 따라서 수출업체는 이러한 현지 전문 유통업체와의 수출 계약을 통해 식품을 수출할 수 있다. 또한 현지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소매상과 직접 거래도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형 유통망의 경우 로컬 유통업체를 통해 납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전자가 더 일반적인 납품 구조이다.

 

관세율 및 인증


인스턴트 면류 품목의 관세는 5%이며 수출을 위해서는 쿠웨이트 식품영양청(The Public Authority of Food and Nutrition)에 사전 제품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품 등록 후 최종 수출 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행정 절차는 수입업자인 쿠웨이트 바이어가 대행하게 된다. 수출업자는 쿠웨이트 관련 인허가기관에 제출할 서류를 바이어에게 제공해야 하며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 상업송장, 패킹리스트, 원산지 증명서, 건강안전증명서, 할랄 인증, 선하증권/항공운송장

 

시사점


인스턴트 면류는 한국의 쿠웨이트 식품류 수출 중 1위 품목이다. K-Food가 유행하면서 라면 뿐 아니라 한국산 스낵, 김, 냉동 김밥, 떡볶이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한식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 분위기는 우리 기업의 신규 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쿠웨이트 식품 수출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적합한 에이전트, 즉 유능한 바이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수출허가 행정 절차를 바이어가 대리로 진행하기 때문에 식품 해외 수입 경험이 풍부한 업체를 선택해야 하며 현지 시장 유통 채널이 확보된 적격 바이어(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첫 시작점이 될 것이다.

 

 

자료: Trade Map, Fitch Solution, 식료품 유통망 웹사이트, 현지 언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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