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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해상 디젤 엔진 시장동향
- 상품DB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박혜윤
- 2024-04-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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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 및 제2차 부품 제조업체의 제품 대한 수요가 높은 편
상품명 및 HS코드
- 상품명: 디젤엔진 및 세미디젤 엔진부품
- HS코드: 8409.99
시장개관
디젤 엔진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해운 산업에서는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디젤 엔진은 압축 점화 엔진이며, 기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
<디젤 엔진 분류>
분류기준
디젤엔진의 종류
속도
고속, 중속, 저속
용도
자동차 엔진, 기관차 엔진, 해양 엔진
작동방식
2행정, 4행정, 단동 작동, 복동 작동
실린더 배치
수평, 수직, V형, 방사형
[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편집]
위 분류에서 해양 엔진은 보트, 선박, 잠수함 등 해양 차량에 사용된다. 해양 산업에서는 2행정과 4행정 엔진이 모두 사용된다. 일반 선박의 주 추진력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엔진은 저속 2행정 엔진이며, 보조 전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엔진은 주로 고속 4행정 디젤 엔진이다. 해양 디젤 엔진 부품 분야는 매우 넓으며, 엔진 자체는 크랭크 축, 받침판, 피스톤, 실린더 라이너 등 많은 부품으로 구성된다
<디젤 엔진 부품 이미지>
디젤추진엔진
보조엔진
[자료: (좌) Marine Insight, (우) Yanmar]
해양 디젤 엔진 부품시장 동향
해양 디젤 엔진 부품 시장은 주로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 정품 부품. 이 부품들은 제조사의 브랜드 이름을 가지고 있다.
· OEM(주문자 상표에 의한 제품 생산자) 부품. 이들은 정품 부품의 하청 제조업체에 의해 제조되지만, 주문자에 의한 상표명을 사용한다.
· 제2차(애프터 마켓) 부품. 이 부품들은 더 작은 제조업체에 의해 제조되며, 전문 에이전시에 의해 수입 및 거래된다. 이들은 제조사의 사양에 따라 생산되며,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 구매자는 선박 소유 회사들로, 이들이 디젤 엔진을 구매하면 제품은 선박 수리나 건조가 이루어지는 조선소로 바로 배달된다. 그리스에서 디젤 엔진의 주요 유통 채널은 선박 소유자의 관리부서와 접촉하는 전문 에이전시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에이전시들은 한 브랜드에 대한 독점권을 선호하지만, 이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계약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선박에 필요한 부품은 일부만을 재고로 보관하고, 일반적으로는 주문과 동시에 바로 구매자에게 공급하거나 수리 조선소로 배달된다. 그리스 내에서는 해양 부문의 디젤 엔진 부품에 대한 현지 제조가 거의 없으므로 주로 수입을 통해 수요가 충족된다. 현지 제조는 주로 구매자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는 업체이거나, 혹은 그리스의 제1항구인 피레우스(Piraeus) 항구 지역의 조선소에서 긴급 수리를 제공하는 작은 작업장으로 한정된다.
그리스의 해양 디젤 엔진 부품 무역 회사들은 그리스의 해운 회사들로부터 의뢰를 받고, 이들의 의뢰에 맞춰 정품부품(Daihatsu 등)과 일본, 한국, 중국, 유럽 부품 중에서 수입되는 OEM 부품 리스트를 제공한다. 이마저도 아니면 재생 중고 부품을 제시하기도 한다. 특히 재고 거래자들은 중고 부품을 수입하고 재생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장을 운영하는 경향이 있다.
해양 디젤 엔진 부품 경쟁현황
<디젤엔진 제조사별 브랜드 및 원산지>
기업명
브랜드명
원산지
MAN Diesel & Turbo Hellas S.A.
MAN
독일
WartsilaHellas S.A.
Wartsila
핀란드
Yanmar Engineering Greece Branch
Yanmar
일본
Daihatsu Diesel (Europe)
Greece BranchDaihatsu
일본
Hanwha Engine Greece Branch
Hanwa Engine
한국
AEIMA S.A.
Mitsubishi HI
일본
STX Engine Greece
STX Engine
한국
[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편집]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해양 디젤 엔진의 주요 브랜드는 신조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MAN과 Wartsila이며, 이어서 Daihatsu, Yanmar, Hanhwa Engine(전 HSD), HHI, STX Engine과 같은 한국 및 일본 브랜드 등으로 구성된다.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의 가격이 천차만별이기에, 어떤 제품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엔진의 가격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Yanmar M200L 디젤 엔진의 엔진 피스톤 가격은 450달러에서 700달러까지 다양하며, Daihatsu DK-20 디젤 엔진의 실린더 라이너 가격은 250달러에서 450달러까지 이를 수 있다. 따라서 해양 디젤 엔진 부품의 가격은 제조업체, 원산지, 품질, 보증기간에 따라 최대 70%까지 차이 날 수 있다.
해양 디젤 엔진 부품 수입 현황
<2021~2023년 그리스 디젤엔진(HS 코드: 8409.99)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2021
2022
2023
비중
-
전 세계
101,490
102,366
117,250
100.0
1
독일
15,996
18,979
22,349
19.1
2
일본
16,114
14,187
14,961
12.8
3
대한민국
10,172
10,746
12,188
10.4
4
이탈리아
5,169
7,028
10,872
9.3
5
중국
10,132
9,627
9,067
7.7
6
네덜란드
5,223
7,130
6,165
5.3
7
벨기에
5,188
3,989
5,435
4.6
8
영국
3,750
3,915
4,407
3.8
9
말타
5,595
2,272
3,284
2.8
10
미국
2,866
2,073
2,747
2.3
주: 순위는 2023년 기준
[자료 : Global Trade Atlas 2024.04.]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양 디젤 엔진 부품 수입은 약 1억 달러를 상회하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의 총 수입 규모는 약 1억 달러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0.9%의 소폭 증가를 보였다. 2023년에는 전 세계 수입액이 14% 증가해 총 1억1700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2023년의 주요 수출국은 독일과 일본으로, 이 두 국가가 시장을 이끌며 총 3731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해 전체 수출의 31.9%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한국과 이탈리아의 수입이 총 2306만 달러에 달해 수입의 19.7%를 차지한다. 그리스로 수출하는 다음 국가 블록은 중국, 벨기에, 네덜란드로, 17.6%를 차지하며 이들의 합은 총 2610만 달러이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통상적으로 조선 관련된 통계는 행선지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스에는 선주사가 밀집해 있으나, 조선소가 없어 대게 선박이 정박해 있는 조선소로 향하는 선박의 부품은 선주의 수요를 정확히 반영하지 않는다. 또한 일반적으로 선박은 그리스 밖의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수리되며, 편의치적의 관행으로 인해 소유국과 기국이 다르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단순히 수출입 통계만으로 선박 부품의 수요를 완전하게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해상 디젤 엔진부품 - 정책 및 규제
해양 사용을 위해서는 국제해사기구(IMO)와 미국 환경보호청(EPA) 등의 해양 디젤 엔진 및 그 부품의 제조 및 사양에 대한 광범위한 규정을 준수할 것이 요구된다. 이들 중 해양용 디젤 엔진 부품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등록 기관(예: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으로부터 필요한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해당 HS 코드에 대한 수입 세금은 EU와 한국 간의 자유 무역 협정(FTA)에 따라 0%이며, 그리스에서의 부가가치세는 24%이다. 한-EU FTA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공급 업체가 인증수출자번호(Approved Exporter Customs Authorization Number)를 획득하고 청구서 발행 시 이를 제공해야 한다.
결론
그리스의 에이전시들은 고품질의 한국 제조업체, 특히 OEM 및 제2차 부품 제조업체의 제품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기에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3억8700만 DWT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그리스 선단으로 인해 항상 새로운 부품에 대한 문의가 있으며, 새로운 공급업체를 발굴하고자 한다. 그리스 구매자들은 가성비와 최소 주문 수량(MOQ) 요구가 적은 작은 제조업체들을 선호한다.
한국 회사가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 제품의 품질, 그리고 그리스에서 한국의 좋은 장비 브랜드명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재고를 최소화하는 구매 특성상 보통 구매자들은 한 번에 큰 주문보다는 정기적으로 소량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MOQ를 낮추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나아가 한국 회사들이 그리스 구매자들에게 제공하는 보증 기간도 주요 경쟁 요소 중 하나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그리스 해운업계에서는 신뢰와 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새로운 기업이나 업체가 시장에 진입하기에 장벽이 높다는 것이다.
해운과 관련된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전시회는 아테네에서 열리며 다음과 같다:
<2024 포시도니아 조선해양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24 포시도니아 조선해양 전시회
개최도시/장소
아테네 / Metropolitan Expo
개최기간
2024년 6월 3~7일
개최주기
격년
웹사이트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일반적으로, 부품에 사용되는 마케팅 기술은 제품의 중요성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부품회사들은 현지에서 선박 소유주의 기술자들을 현지 방문해 기술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현지 대리점과 네트워킹을 한다. 선박 회사나 에이전시들과의 과거 거래 이력 또한 강력한 참고자료가 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최종적으로는 선박을 건조하는데 있어 그리스 선주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이나, 대리점이나 그리스의 재고 딜러들이 이들과 좋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일차적으로 선주들 또한 이들의 제품 소개를 통해 부품들을 결정하기 때문에 에이전시를 통한 홍보가 더욱 효율적일 수 있다.
<부록: 디젤엔진 관련 이미지>
MAN 2행정 디젤 엔진
WARTSILA 4행정 디젤 Engine
MAN B&W – 실린더 라이너
WARTSILA – 실린더 헤드
DAIHATSU – 받침판
YANMAR – 피스톤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자료: Global Trade Atlas, Marine Insight, Yanmar 등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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