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 최대 제약 박람회 '2023 CPHI 바르셀로나'를 방문하다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3-11-08
  • 출처 : KOTRA

170여 개국에서 2500개의 기업과 4만5000명의 방문객이 행사장을 찾음

KOTRA와 한국의약품수출협회가 공동 운영하는 한국관을 통해 40개 우리 기업이 자사 제품 및 서비스 홍보

2023년 CPHI(세계원료의약품 박람회) 개황


CPHI(세계원료의약품 박람회, 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는 전 세계 제약 박람회 중 가장 큰 규모로 열리는 대형 행사로 1990년에 처음 개최돼 올해 33회를 맞이했다. 2016년에도 CPHI를 유치한 바 있는 바르셀로나는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Fira Barcelona(바르셀로나 국제전시장)에서 행사를 열었으며 의약품뿐만 아니라 제약설비, 위수탁 서비스, 바이오의약품, 기능성 화장품 등 보건산업 전반에 걸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170개국에서 25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4만5000명의 방문객을 유치한 것으로 보여 성공적인 행사 결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 주최 측인 Informa Markets 측에 따르면, CPHI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동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혁신 솔루션을 업계에 소개하고 타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어 글로벌하고 점점 세분되는 제약 산업에서 더욱 큰 가치를 창출하며 성장해 갈 수 있음을 강조했다. 마드리드 무역관에서도 이번 CPHI 행사에 참가해 업계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며 한국 기업의 홍보 활동도 지원하는 기회를 얻게 됐다.

 

<CPHI 행사장 입구 전경>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CPHI 행사는 바르셀로나 국제전시장 내 총 8개의 홀에서 진행됐으며 각 홀은 완제의약품, 패키징 및 약물 전달, 제약용 기계 및 기기, 위탁개발생산, 부형제, 종합제약, 원료의약품 등과 같은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 중, 참가 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는 원료의약품으로 전체 2500여 개 기업 중 976개사 기업이 해당 분야에 해당됐다. 또한, 완제의약품(395개사) 위탁개발생산(260개사), 패키징 및 약물 전달(174개사), 제약용 기계 및 기기(135개사) 부문에도 많은 기업이 참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CPHI 행사장 지도>

[자료: CPHI]


CPHI 박람회 주요 동향

 

CPHI 주최 측은 행사 기간 중 'CPHI Pharma Award(제약 어워드)'를 통해 매년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을 대상으로 총 12부문에 나눠 최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어 이를 통해 올해 제약 산업에서 주목을 받은 기업과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대표적인 기업으로 스페인 Medicsen은 초음파 영동법을 사용해 각질층을 일시적으로 파괴해 피부의 투과성을 높이는 경피 전달 시스템인 스마트패치(Sonophoresis Smartpatch)로 약물전달 및 기기(Drug Delivery & Device) 부문에서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스웨덴 기업인 Gasporox는 컨베이어 벨트나 포장기계에 설치해 비파괴 헤드스페이스 분석을 할 수 있게 개발된 솔루션인 GASPOROX AutoMAP™으로 패키징 및 기계 부문에서 수상했다. 그 밖에 미국 Lubrizol은 주사제 제형용 용해도 향상 부형제(Solubility-enhancing Excipient for Injectable Drug Formulations)인 아피소렉스 폴리머(Apisolex Polymer)로 완제의약품 부문에서 수상했다.

 

<CPHI 전시장 내 전시기업 전경>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그 밖에 동 행사 기간에는 스타트업 마켓이 열려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보유한 스타트업 40개사가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CPHI 내 스타트업 마켓 전경>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한편, CPHI 행사 기간 중 차세대 바이오 제조 기술, 신약 개발의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조, 환자 중심의 의약품 개발, 제약 산업의 순환경제 등 다양한 제약 관련 주제에 대한 콘퍼런스가 열렸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받은 콘퍼런스 중 하나는 'R&D 4.0: 제품 출시 기간 단축을 위한 디지털화된 R&D의 새로운 접근 방식과 이를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방법(R&D 4.0: A new approach to digitized R&D to achieve better time-to-market and its applications in product development)'으로 딥러닝, 머신러닝, 인공지능, 3D 프린팅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해 높은 비용, 긴 개발 일정, 낮은 성공률과 같은 리스크를 안아야 하는 신약 개발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코로나19에서 종양학까지 - mRNA 애플리케이션의 다음 단계는?( From COVID to Oncology - What’s Next for mRNA Applications?)'이라는 주제의 콘퍼런스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mRNA가 제약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암 분야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기업 참가 동향


올해 CPHI 행사에는 약 70개사가 넘는 한국 기업들이 참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완제의약품(Finished Dosage Form)으로 30여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원료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과 관련된 기업들의 비중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전체 한국 기업 중 절반이 넘는 기업들은 코트라와 한국의약품수출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한 한국관을 통해 참가했다. 한국관의 규모는 946㎡로 7번 홀에 위치해 있었으며, 태극 문양을 두른 ‘KOREA’ 간판 아래 40여 개 기업이 모여 있었다. 해당 기업들은 한국이라는 이름 아래 밀집해 있어 전시장을 찾은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CPHI 내 한국관 전경>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그 외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대원제약, 대웅제약 등 30여 개의 기업들은 단독 부스 방식으로 동 행사에 참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225 규모의 대형 부스를 설치해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60만4000ℓ)과 신규 기술 플랫폼 등을 적극 알렸다. 셀트리온도 208의 단독 대부스를 마련해 최근 미국에서 신약 허가를 획득한 짐펜트라와 유플라이마, 베그젤마 등과 같은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했다.

 

<CPHI 내 한국 기업 단독부스>

[자료: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전망 및 시사점

 

인구의 고령화,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경각심 제고, 웰빙에 대한 관심도 확대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제약 산업이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글로벌 의약품 시장은 2022년 기준 1조5000억 달러이며 앞으로 연평균 3~6% 증가세로 성장해 2027년에는 1조9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래산업으로 각광 받는 바이오제약 부문에서 우리 기업의 세계적인 위상이 높아지기 위해선 앞으로 의약품 개발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와 박람회나 학회 참가를 통한 인지도 제고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제약 부문에서 더욱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올해 CPHI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 A사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최근 우리기업들은 위탁개발생산이나 고정용량복합제(fixed dose combination, FDC) 개발 부분에 있어선 전 세계적으로 점차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전체 매출 중 내수 비중이 여전히 큰 것과 주요 수출 대상 국가가 북미나 유럽과 같은 메이저 시장이 아닌 인근 아시아나 중동, 중남미 지역에 집중돼 있는 점, 그리고 신약 개발에 대한 성과가 기존 글로벌 제약사에 비해 저조한 점과 같은 부분이 점진적으로 개선이 돼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자료: CPHI 홈페이지,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아이큐비아, 한국 제약기업 A사 인터뷰 등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최대 제약 박람회 '2023 CPHI 바르셀로나'를 방문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