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식음료 포장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11-09
  • 출처 : KOTRA

단순한 포장에서 친환경을 추구하는 포장으로

시장에 맞는 맞춤형 전략으로 접근해야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품명

8422.40

그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베트남 식음료 시장 성장 따른 포장기기 시장 동향

베트남의 식음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있으며, 구매력 상승은 다양한 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의 고객 요구사항은 식음료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의 식음료 시장 규모는 2017년 1억 2,670만 달러에 불과하였으나 2017~2022년 연평균 50.5%의 큰 성장률을 보였다. 이에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9억1030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5년 사이 시장 규모가 약 7배 증가했다. 이후 2027년까지 20.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그 규모가 약 22억 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7~2027년 베트남 식음료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베트남 식음료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포장기기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확대는 ▲소비자들의 안전ㆍ위생 의식 제고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포장 수요 증가 ▲언택트 문화의 등장과 배달음식 시장의 성장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펜데믹으로 언택트 문화 확산이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과 포장기기 시장 성장을 견인

코로나19는 많은 것을 바꿨는데, 특히 베트남의 식음료 소비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 이전에도 베트남의 식음료 배달 시장은 성장 추세였지만 펜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바뀐 생활 문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 배달음식 시장은 2017~2022년 약 16.7%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2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4억5000만 달러에 달했다. 이후 2027년까지 약 8.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6억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식음료 배달 시장 성장은 관련 포장기기 시장도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배달음식은 깔끔하고 청결한 포장이 중요하다. 특히 운송 과정과 온도 변화 등에 노출되는 특성이 있어, 식음료의 품질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포장재와 용기가 필요하다. 소비자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식음료 포장은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사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포장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7~2027년 베트남 배달음식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십억 달러)

[자료: Statista]

 

 

친환경 포장, 베트남 포장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베트남의 1회용 포장 기기 시장 발전에 따라. 환경오염과 같은 문제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친환경 포장 방식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 방식은 착한 포장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방식은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생분해성이 있는 소재를 포장에 사용함으로써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포장 시 발생하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종이나 코르크 등의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베트남 정부 차원에서도 비생분해성 포장재에 부과하는 환경세 인상을 추진중이며, 베트남 법무부는 비닐봉지 및 스티로폼 퇴출을 목표로 비생분해성 포장재에 대한 환경세 과세대상 확대와 세율 인상을 골자로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고 있다. 베트남의 가구당 월 평균 비닐봉지 사용량은 1kg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데, 베트남 정부는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한 환경세를 부과중이나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시장에서 사용되는 비닐봉지>

[자료: INSIDEVINA]

 

베트남 통계총국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은 하루 약 2,500톤으로 이 중 재활용되지 못하고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폐기물은 약 30~70톤에 이른다고 전했다. 이러한 환경 오염에 문제의식을 느낀 베트남 정부는 2025년까지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금지하고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85%까지 끌어올리는 내용을 담은 순환 경제 개발계획(687/QD-TTg)를 발표했다. 


이에 현지 기업들도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포장재 사용, 불필요한 포장지 제거 등 ‘착한 포장’을 시행하고 있다. 이같은 착한 포장은 소비자들에게도 큰 어필이 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넬슨 베트남(Nielsen Vietnam)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0%가 “친환경 제품에 대해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네슬레 베트남(Nestle Vietnam)은 생수 브랜드 라비에(Lavie)의 음료캡 부분의 불필요한 포장을 제거하거나 디자인에 따라 푸른색으로 염색된 PET 및 플라스틱을 하얀색으로 변경해 잉크 소모량을 감소시키고 재활용에 용이하게 포장 방법을 개선하는등 베트남의 ‘착한 포장’을 선도하고 있다.

 

<네슬레 배트남(Nestle Vietnam)의 Lavie 제품 포장 변경 및 재활용법 사진>

[자료: 네슬레 배트남(Nestle Vietnam)]

 

베트남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주요 수입국


HS Code 8422.40 수입 동향

베트남의 2022년 HS Code 8422.40의 총 수입액은 약 1억 854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32.3%의 감소율을 보였는데, 이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식음료 산업이 다소 축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022년 베트남의 8422.40 수입국 중 중국은 42.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가격과 다양성 측면에서 중국의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2년 베트남의 한국산 8422.40 수입 규모는 약 1,34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약 38.6% 감소했다.

 

<2020~2022년 베트남 포장기기 수입 동향(HS Code 8422.4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총계

131,030

160,373

108,542

100.0

100.0

100.0

-32.3

1

중국

54,035

68,603

45,740

41.2

42.7

42.1

-33.3

2

한국

22,590

21,914

13,455

17.2

13.6

12.4

-38.6

3

대만

9,204

7,389

11,281

7.0

4.6

10.3

52.6

4

독일

7,217

6,215

10,866

5.5

3.8

10.0

74.8

5

일본

12,594

8,774

5,774

9.6

5.4

5.3

-34.1

6

이탈리아

5,550

9,026

5,126

4.2

5.6

4.7

-43.2

7

미국

2,273

1,561

2,270

1.7

0.9

2.0

45.4

8

유럽

2,065

531

2,143

1.5

0.3

1.9

303.3

9

인도

738

1,980

2,059

0.5

1.2

1.9

4.0

10

태국

1,260

611

2,036

0.9

0.3

1.8

233.0

[자료: World Trade Atlas]

주: 상기 통계는 HS 코드 8422.40 기준으로, 포장기기 제품을 포함한다. 이해를 돕기위해 해당 HS Code를 기준으로한 통계 자료를 사용했으나 포장기기만의 정확한 통계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경쟁 동향


현재 베트남의 식품 포장기기 시장에서는 중국산 제품이 가장 흔히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대만산 제품이 싸고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같이 베트남의 식품 포장기기 시장에서 중국, 대만산 제품의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가격이다. 베트남 현지 딜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 구매자는 구매 결정시 품질보다는 가격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품질,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가격적 측면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인다면 시장 진입이 수월할 것으로 전했다.


2023년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하노이에서 ‘VietFood, Beverage, and Professional Packing Machine’ 박람회가 개최될 예정인데, 노르웨이, 인도, 캐나다, 대만, 한국, 일본, 중국 등 외국기업 250여개사가 참가하여 식료품, 영양제, 포장과 보존을 위한 기계와 장비 등이 출품된다. 베트남 현지 수입 및 유통기업들과 네트워킹의 장이 마련되며 식음료 시장과 포장기기 시장 전반에 대한 세미나도 개최될 예정으로 관련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식음료 및 포장기기 박람회 이미지 >

[자료: ScandAsia news]

 

유통구조


베트남의 식품 포장기기는 일반적으로 이미 만들어져있는 기성품, 완성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제조사를 통해서 수입하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영세한 업체의 경우 베트남 내 포장기기 수입·유통사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자 최근에는 제조사에 특정기기를 주문·의뢰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식품 포장기기 유통구조>

[자료: 호치민 무역관 종합]

 

관세율, 인증

관세율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HS Code 8422.40 품목의 일반 관세는 5%가 적용되며, 부가세는 10%가 적용된다. 하지만 AKFTA(한-아세안 FTA)·VKFTA(한-베트남 FTA)의 원산지 적용을 받는 경우 수입세가 면제된다.

 

<HS Code 8422.40류 베트남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VAT

AKFTA

VKFTA

8422.40

그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10

0

0

[자료: 2023 베트남 수입 및 수출 관세표]

 

인증 제도


식품 포장기기는 수입 금지·제한 목록(Decree 69/2018/ND-CP)에 포함되지 않아 수입시 제품에 대한 베트남 세관의 필수 인증(QCVN) 요구사항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다만 시행규칙 Circular 12/2018/TT-BCT에 따라 중고 수입 금지 품목 목록에 속하므로 수출 시 해당 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겠다. 우리기업은 제품의 사양이나 규격 등을 정확히 확인해 수출입 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포장이란 단순히 물건을 싸거나 제품을 보호하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서 이제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포장의 중요성은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높여주고, 제품의 특성과 이미지를 전달하며, 제품의 보관과 운송을 편리하게 해준다. 또한 포장은 환경보호와 자원절약에도 기여할 수 있다. 포장은 제품의 생명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포장의 설계와 재료의 선택은 제품의 환경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최근 포장은 단순한 외관뿐만 아니라 제품의 내용물과 환경에 대한 책임감까지 담으려는 듯 보인다.


이같이 베트남에서 포장에 대한 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베트남의 포장기기 시장은 더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간단한 식음료 포장, 전통적인 포장 음식에 치중되어 있던 베트남의 식음료 산업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포장이 가능한 음식, 포장 방법, 포장재 등도 다양화 되고 있는 추세다. 이같은 포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제품 구매 결정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베트남의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포장’, ‘착한 포장’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베트남의 포장기기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환경 친화적인 포장 방식에 대한 고려와 적용이 필수적일 것이다. 베트남 포장기기 시장 진출을 바라는 우리기업들은 이같이 베트남의 다양화되는 포장 산업에 대한 변화를 인지하고 그 요구에 맞는 제품을 준비하는게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Statista, INSIDEVINA, ScandAsia news 및 호치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식음료 포장기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