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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베트남 관광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정호
  • 2023-12-12
  • 출처 : KOTRA

비자 완화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대표 산업으로 육성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관광 회복세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관광산업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산업이다. 연초 베트남 금융업계는 ‘233대 경제 성장 동력으로 공공지출, FDI와 함께 관광산업을 선정했으며, 지난 16일에는 총리가 직접 베트남 관광의 신속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회의를 주재하기도 했다. 이처럼 관광 수입은 베트남의 중요한 수입원이기에 정부 당국은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타 산업군에 비해 비교적 촘촘한 지원 정책과 관련 법규를 정비해 두었다.

 

우선 베트남은 2017년 제정한 관광법(Law on Tourism, 09/2017/QH14)을 통해 관광에 대한 정의, 관광 자원, 관광상품 개발 및 활동, 관광 개발 방향, 관광에 대한 국가 관리 및 공공 행정 절차 등 관광산업의 기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베트남 관광법 주요 내용>

구분

세부 내용

관광의 정의

관광, 여가, 휴양, 학습, 탐험 및 기타 합법적 목적을 위해 연속 12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기간 동안 일상적인 환경을 벗어난 여행과 관련된 활동

관광 개발 규칙

국가 전략, 마스터플랜 및 국가 계획에 따른 전략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관광객의 정의

1) 내국인 관광객(Domestic tourists): 베트남 영토 내에서 관광 목적으로 여행하는 베트남 국적자 또는 베트남에서 영구적으로 거주하는 외국 국적자

 

2) 인바운드 관광객(Inbound tourists): 관광 목적으로 베트남에 입국하는 외국 국적자 또는 해외 거주 베트남 국적자

 

3) 아웃바운드 관광객(Outbound tourists): 관광 목적으로 해외로 출국하는 베트남 국적자 또는 베트남에서 영구적으로 거주하는 외국 국적자

관광 자원, 상품 개발 및 관광 기본 계획

1) 관광 자원: 자연 관광 자원 및 문화 관광 자원으로 분류

- 자연 관광 자원: 자연경관, 지리, 지형, 기후, 수로, 생태계 및 기타 자연 요소

- 문화관광 자원: 문화, 역사, 혁명, 고고학 및 건축 유물, 축제, 민속문화 및 기타 문화 요소

 

2) 관광 기본 계획 및 관광개발 종합계획

- 국가 사회경제·국방·안보 전략 및 및 마스터플랜, 관광 산업 개발 전략 및 기타 마스터플랜에 부합하는 관광 산업 관련 계획 수립

[자료: 베트남 관광법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해당 법안은 또한 관광 명소 인정 요건, 관광 서비스업 허가증 발급, 숙박시설 규제 등 관광산업의 하위 부문에 대한 행정 절차도 함께 규정하고 있다. 이외에도 베트남 정부는 20171231일자 정부 시행령 제138/2017/ND-CP, 20171215일자 문화체육관광부 시행령 제06/2017/TT-BVHTTDL호 등 관광법 일부 조항에 대한 세부 시행령을 마련하여 구체적인 관광산업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관광산업 업종별 인증·허가 관련 주요 내용>

업종

인증 조건 및 주요 내용

여행

서비스업

<라이선스 발급 조건>

여행 서비스업은 라이선스 발급이 반드시 필요하며 정부 규정에 따른 예치금은 다음과 같음

1) 국내 여행 서비스: USD 4,360 (VND 1억 동)

2) 국제 여행 서비스:

- 인바운드 여행 서비스: USD 10,895 (VND 2.5억 동)

- 아웃바운드 여행 서비스: USD 21,790 (VND 5억 동)

-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병행 여행 서비스: USD 21,790 (VND 5억 동)

 

<책임자 요구 학력>

- 국내 여행 서비스의 경우: 여행 서비스를 전공한 학사 이상의 학위(학사, 대학원) 소지자 또는 다른 전공의 학사 이상 학위와 국내 여행 서비스 자격증

- 국제 여행 서비스의 경우: 여행 서비스 전공으로 2년제 대학 학위 이상 소지자 또는 다른 전공과 국제 여행 서비스 자격증

 

<외국인 투자 기업(FIE)에 대한 제한 사항>

- 투자 가능 형태: 외자 출자 제한이 없는 베트남 파트너와의 합작 투자

- 베트남이 서명한 국제 조약에서 달리 규정하지 않는 한 국제 입국 여행자를 위한 국제 여행 서비스 제공만 허용됨

관광 운송업

- 관광 프로그램에 따라 관광객을 위한 항공, 해상, 해상, 철도 및 육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환경보호 규정, 서비스 품질 등의 운수업 조건 충족해야 함

- 관광 운송업 배지(badge)가 부착된 운송수단은 관광지역, 관광 명소 등에서 주정차시 우선권이 부여됨

숙박업

- 보안, 화재예방, 환경보호 및 식품안전에 관한 법률조건 충족

- 인프라 및 서비스 최소 조건 충족

 

<숙박등급 지정 관련>

- 사업자의 자발적 신청

- 지방 관광 당국별 1~3, 관광총국별 4~5개까지 지정가능

- 지정된 등급 유효기간: 5

여행 가이드업

<여행 가이드 분류>

- 국제 관광 가이드: 내국인,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관광객 안내 대상

- 국내 관광 가이드: 베트남 국적의 국내 관광객 안내 대상

- 현장 관광 가이드: 관광지에서 관광객을 안내할 수 있는 자격

 

<관광가이드 요건>

-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국적 소유자

- 범죄 이력, 전염성 질병이 없는 사람

- 여행 관련 학사 이상의 학위 및 이에 상응하는 교육 이수자

- 외국인관광객 가이드의 경우 학사 이상의 외국어 학위 혹은 그에 상응하는 자격 필요

- 지방관광명소 가이드의 경우 각 지방 관광 당국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함

[자료: 베트남 관광법 및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한편 베트남은 지난 2020년 총리 결정문 제147/QD-TTg“2030년까지의 국가관광개발전략(Approval of Vietnam Tourism Development Strategy to 2030)”을 발표하고, 관광산업진흥을 위한 중장기 목표 및 세부 과제를 설정했다.

 

<베트남 “2030년까지의 국가관광개발전략주요 내용>

목표시기

세부 내용

5개년 계량 목표

(~2025)

총 관광 수입: 1700~1800조 동(770~800억 달러달성

매출 연평균 성장률: 13~14%

- GDP 기여율: 12~14%

- 550~600만 개의 일자리 창출(직접 일자리 200만 개)

관광객 15500만 명 유치(외국인 3500만 명, 내국인 12000만 명)

관광경쟁력지수(TTCI, Travel and Tourism Competitiveness Index세계 50동남아 3위 달성

10개년 계량 목표

(~2030)

총 관광 수입: 3100~3200조 동(1300~1350억 달러달성

매출 연평균 성장률: 11~12%

- GDP 기여율: 15~17%

- 850만 개의 일자리 창출(직접 일자리 300만 개)

관광객 21000만 명 유치(외국인 5000만 명, 내국인 16000만 명)

관광경쟁력지수(TTCI) 세계30위 달성

개발 방향 및

목표에 대한 솔루션

(1) 관광 개발에 대한 인식의 지속적인 개선

종합 서비스 산업이자 경제 부문을 선도하는 관광산업에 대한 완전한 인식 확보

관광객에 대한 문명화되고 친근한 행동으로 사람기업 및 지역 사회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좋은 이미지와 환경을 보호하여 베트남 관광의 명성브랜드 및 매력 향상에 기여

 

(2) 관광 개발 법률 제도 및 정책의 완성

관광 발전을 위한 법률 제도 및 정책의 수정 및 완성

특히관광 클러스터국가 관광 지역잠재적 관광 지역 개발에 대한 토지세금 및 신용에 관한 인센티브 정책 공포

외국인 관광객의 이민 및 여행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

국내 및 국제 항공사가 베트남을 주요 및 잠재적 관광 시장으로 직접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비행 노선을 개설하도록 촉진

민관협력 및 통합 거버넌스 모델 추진

 

(3) 관광 기반시설 및 기술시설 개발

도로공항항구철도를 포함한 교통 인프라에 중점을 둔 동기식 및 현대식 인프라 개발

디지털 변혁을 위한 ICT 인프라 개발관광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술시설관광 숙박 시설고급 리조트 단지엔터테인먼트 시설 개발

대규모의 현대적인 전시 및 컨벤션 센터쇼핑몰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센터 개발

 

(4) 관광인력 육성

공공 관리기업 관리고위 관리 및 숙련 노동에 중점을 둔 전문 기술의 관광 인적 자원을 개발하여 양과 질을 모두 보장

교육 방법의 다양화관광직업인력특히 관광가이드를 위한 전문기술 훈련관광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사회를 위한 기술 및 지식 교육 훈련

 

(5) 관광자원시장의 발전 및 다변화

높은 지출 및 장기 체류로 성장 잠재력이 큰 동북아시아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북미서유럽북유럽동유럽 및 러시아를 중심으로 국제 관광 자원 시장 다변화중동남유럽남아메리카인도 등 새로운 잠재적 시장 개발에 주의 필요

다양하고 새로운 관광 수요 (휴식관광순례축제헬스케어문화/역사/생태 탐방생활체험문화교류)

 

(6) 관광상품 개발

가용지역/천연자원을 활용하여 고품질고부가가치다양성독특성 및 높은 경쟁력을 갖춘 관광 상품 개발

해양·도서관광·해상스포츠·오락관광국가문화유산관광농업·농촌관광생태관광어드벤쳐 스포츠관광도시관광 등 관광상품 우선 개발

 

(7) 홍보활동 활성화 관광 브랜딩국제 협력 및 통합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관광 홍보(디지털 기술 적용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홍보해외 베트남 커뮤니티 지원 등)

지역/지역 관광 브랜딩 및 관광상품 브랜딩을 기반으로 국가 관광 브랜드 구축

지역 협력을 우선으로 하는 관광 분야에서 양자 및 다자 협력에 적극 참여

관광 전문가에 대한 ASEAN 상호인정협정의 효과적인 이행경험 교류기술지원투자유치인력양성 등을 위해 해외 및 국제기구와의 협력

 

(8) 과학기술의 응용

관광산업의 디지털 변혁 가속화

스마트 관광 생태계 개발

관광산업에 디지털/그린/클린 기술 적용

국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연계된 관광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자 거래 및 비현금 결제 장려

 

(9) 관광에 대한 국가 관리

관광에 대한 국가 관리의 효율성을 중앙에서 지방 관리 기관으로 강화

환경 보호기후변화 대응자연재해 예방 및 대처

[자료: 총리 결정문 제147/QD-TTg,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이뿐만 아니라 20233월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는 202332일자 결정문 제440/QD-BVHTTDL“2030년까지의 베트남 관광 마케팅 전략(Vietnam Tourism Marketing Strategy to 2030)“을 발표했다. 베트남 정부는 해당 결정문을 통해 베트남을 동남아시아 최고의 관광 국가로 홍보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2030년까지의 국가관광개발전략이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이슈: 비자 정책 완화에 힘입은 엔데믹(Endemic) 시대의 관광 회복

 

(1) 앞섰던 리오프닝(Reopening)에도 뒤쳐진 관광 실적

 

코로나19 유행이 퍼지자 베트남은 20203월 국제선 항공편 입국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국경 폐쇄 조치가 단행되면서 관광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외국인에 대한 입국이 제한됐다.

 

<2018~2022년 베트남의 외국인 입국자 수>

(단위: 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해외입국자 수 추이.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57pixel, 세로 661pixel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20236월 베트남 통계총국(GSO)이 발간한 “2022년 베트남 통계연감(Statistical Yearbook of Vietnam 2022)”에 따르면, 베트남의 외국인 입국자 수는 20191800만 명에서 2020384만 명, 2021년에는 158000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됨에 따라 베트남은 20221월 국제선 항공편 운항을 재개하고, 같은 해 5월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전 폐지하는 등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했다. 이후 2022년 베트남의 외국인 입국자 수는 전년 대비 2228% 급증한 366만 명으로 관광 회복의 시작을 알렸다다만, 이는 2019년 대비 20% 수준에 불과하여 베트남 정부의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이었다. 이에 반해 관광산업 관련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베트남을 제외한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모두 2022년 당시 빠른 속도로 관광산업 실적을 회복한 것으로 분석됐다.

 

<2022년 동남아시아 국가 인바운드 관광객 수>

(단위: 만 명)

국가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관광객 수

1,120

630

550

200

[자료: 포워드키(ForwardKeys)]

 

(2) 본격적인 회복을 위한 비자 정책 완화

 

이에 베트남에서는 주변국에 비해 비교적 이른 리오프닝을 했음에도 관광산업의 실적 회복이 더딘 이유로 엄격한 입국 요건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근국에 비해 무비자 대상국이 적고 무비자 체류 기간이 짧으며, 비자 신청 절차가 복잡하여 인근 국가에 비해 입국 장벽이 높다는 것이다.

 

<2022~2023년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 간 무비자 정책 비교>

국가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무비자 대상국 및 기간

- 64개국

- 최대 90

- 169개국

- 최대 30

- 157개국

- 최대 59

- 64개국

- 최대 30

: 20233월 기준

[자료: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그러자 베트남 정부는 20238월부터 모든 국가에 대한 전자비자 발급 및 전자비자로 출입국할 수 있는 국경 관문 목록에 관한 결의안(32/NQ-CP)에 대한 개정 결의안(127/NQ-CP)을 발표했다. 전자비자 대상국 확대, 주요국 대상 무비자 기간 연장 등 비자 정책을 완화함으로써 인바운드 관광객(Inbound tourists) 유입 확대를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참고: KOTRA 호치민무역관 해외시장뉴스 베트남 비자정책 완화, 관광산업의 현황과 전망[바로가기]


<베트남 신규 비자 정책 주요 내용>

비자정책

구 비자정책

신 비자정책

적용 기간

20223~2023814

2023815~

무비자 대상국 및 기간

- 25개국

- 90: 칠레, 파나마

- 30: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라오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 21: 필리핀

- 15: 한국, 일본, 독일, 프랑스,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벨라루스

- 14: 브루나이, 미얀마

- 25개국

- 90: 칠레, 파나마

- 45: 한국, 일본, 독일, 프랑스,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벨라루스

- 30: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라오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 21: 필리핀

- 14: 브루나이, 미얀마

전자비자 대상국

80개국

200개국

전자비자 기간

최장 30

최장 90

전자비자 형태

단수

·복수

[자료베트남 공안부(MPS)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2023815일부 무비자 대상국(25개국) 현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ien-visa-PC-1677211115-1-169215948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08월 16일 오후 10:38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24.7 (Windows) EXIF 버전 : 0231

[자료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

 

실제로 지난 8월 신규 비자 정책 시행 이후, 베트남의 월별 입국자 수는 꾸준히 1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가관광청(VNAT, Vietnam National Administration of Tourism)에 따르면, 2023년 월별 입국자 수는 7월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본격적으로 신규 비자 정책을 시행한 8월에는 122만 명으로 급증했다.


<20231~10월 베트남의 월별 헤외 입국자 수>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3년 해외입국자 수 추이.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6pixel, 세로 437pixel

[자료: VNAT]

 

이로 인해 20231~10월 베트남의 해외 입국자 누계는 전년 동기 대비 229.7% 증가한 1000만 명을 기록하여, 올해 목표치인 800만 명을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6년간 베트남의 해외 입국자 유입 동향>

(단위, %)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10월

해외 입국자 수

15,497,791

18,008,591

383,730

157,269

3,661,200

9,997,928

전년 대비 증감률

19.9

16.2

-97.9

-59.0

2,228.0

229.7

[자료: GSO, VNAT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이러한 회복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관광자문위원회(TAB)에 따르면, 새로운 비자 정책으로 인해 베트남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2023년 베트남의 유치 목표인 800만 명을 넘어 2019년의 66.6%인 약 1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세계관광기구(UNWTO,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및 세계여행관광협의회(WTTC,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은 베트남이 비자 정책 완화를 통해 연간 외국인 관광객 수 관련 5%~25% 증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 현황

 

시장 규모

 

베트남의 관광산업 매출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통계총국(GSO)에 따르면 베트남의 관광산업 연간 매출액은 지난 2019726조 동(310억 달러)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2021180조 동(77억 달러)까지 감소했으나, 2022495조 동(210억 달러)까지 회복했으며, 2023년에는 1~10월 누계 기준 총 5826000억 동(약 248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2018~2023년 베트남 관광산업 연간 매출액>

(단위: US$ 십억,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3f407a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54pixel, 세로 568pixel

: 2023년은 1~10월 누계20231122일 베트남 중앙은행(SBV) 고시환율(1USD = 23,400VND) 기준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주요 기업

 

202311월 현재 기준 베트남 국가관광청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관광 기업은 총 6057곳으로, 20192667곳 대비 약 127% 증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관광 가이드 또한 2019년 대비 33.5% 증가한 3만6952명이 등록되어 있어, 향후 관광산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다만 숙박시설의 경우,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2019년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어 1만4127곳이 현재 등록돼 있다.


<베트남 관광산업 주요 베트남 기업 현황>

주요 항공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베트남항공.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0pixel, 세로 62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7월 29일 오후 11:15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Elements 17.0 (Windows) 색 대표 : sRGB

베트남항공

(Vietnam Airlines)

- 1956년 베트남 민간항공국(CAA, Civil Aviation Authority)으로 설립

* 1993년 국영항공사 지위 획득,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으로 사명 변경

- 보유 항공기 수: 94

- 2022년 매출액: 723,590억 동(30.9억 달러)

- 홈페이지: https://www.vietnamairlines.com/vn/vi/hom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비엣젯항공.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7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10월 24일 오후 10:48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Elements 17.0 (Windows) 색 대표 : sRGB

비엣젯항공

(Vietjet Air)

- 2007년 창립

- 보유 항공기 수: 84

- 2022년 매출액: 401,400억 동(17.1억 달러)

- 홈페이지: https://www.vietjetair.com/vi

주요 호텔 체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빈펄.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pixel, 세로 67pixel

빈펄

(VinPearl)

- 모회사: 베트남 빈그룹(VinGroup)

- 베트남 대표 5성급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기업

* 베트남 17개 성·시 내 45개 시설 보유

- 2022년 매출액: 1305,000억 동(55.8억 달러)

- 홈페이지: https://vinpearl.com/v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므엉타잉.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2pixel, 세로 417pixel

므엉 타잉

(Muong Thanh)

- 1997년 디엔비엔푸시(Dien Bien Phu) 지역 호텔 창립-

- 베트남 대표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기업

*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국가 내 약 60개 시설 보유

- 홈페이지: https://muongthanh.com

주요 관광 기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ietravel.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7pixel, 세로 39pixel

비엣트래블

(Vietravel)

- 1995: 베트남 교통부(MT) 산하 국영기업으로 설립

* 2010: 유한책임회사로 전환

* 2014: 국영기업에서 일반 합작회사로 전환

- 2022년 매출액: 38,000억 동(1.6억 달러)

- 홈페이지: https://www.vietravel.co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사이공.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pixel, 세로 95pixel

사이공투어리스트

(Saigon Tourist)

- 1975년 설립

-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국내 관광 등 3개 분야 선두 기업

- 2022년 매출액: 122,000억 동(5.2억 달러)

- 홈페이지: https://www.vietravel.com/

: 20231122일 베트남 중앙은행(SBV) 고시환율(1USD = 23,400VND) 기준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2022년 국제선 항공편 운항 재개 이후 베트남의 관광산업이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관광은 물론 숙박·식음료 등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산업 전체가 회복되리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베트남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베트남 숙박 산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각각 프랑스와 영국에 본사를 둔 아코르(Accor), IHG(IHG Hotels&Resorts) 등 글로벌 호텔 체인은 ‘232월 향후 동남아시아 국가에 국제 표준 호텔 수를 2배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2007년 베트남에 진출한 IHG 동남아시아 및 한국 지역 본부장(Rajit Sukumaran)은 연초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은 IHG 그룹에 특히 중요한 시장으로서 향후 5년간 베트남 내 22개 신규 호텔 및 리조트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Accor의 경우에도 현재 베트남에 Novotel, Mercure, Pullman, Mgallery, Sofitel, Ibis 등 다수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다.

 

주요 관광지

 

하노이, 호치민, 달랏, 나짱("나트랑"으로 국내에 익히 알려져 있지만 국립국어원 표기세칙에 따름) 등 베트남의 주요 관광지는 이미 국내 여러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수도이자 하노이무역관이 소재지인 하노이는 약 5,900개의 역사문화유적 및 1,800개의 문화유산이 있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관광지이다. 하노이는 2023년 10월 월드골프어워즈(World Golf Awards, WGA)가 선정한 세계 최고 골프 관광 도시(World’s Best Golf City Destination 2023)로 선정되었으며, 12월에는 월드트래블어워즈(World Travel Awards, WTA)가 선정한 세계 최고 휴양 도시(The World’s Leading City Break Destination 2023)로 선정되었다. 또한, 같은 해 여름에는 하노이에 소재한 3개 식당이 베트남 최초의 미쉐린 가이드를 통해 1스타 식당으로 추천되기도 했다.


<미쉐린 1스타 베트남 식당>

식당명

종류

지역

주소

Anan Saigon Restaurant

베트남식

호치민

No. 89, Ton That Dam Street, Distrcit 1, Ho Chi Minh City

GIA Restaurant

베트남식

하노이

No. 61, Van Mieu Street, Dong Da District, Hanoi

Hibana by Koki

일식

하노이

No. 11, Le Phuong Hieu Street, Hoan Kiem Distrcit, Hanoi

Tam Vi Restaurant

베트남식

하노이

No. 4B, Yen The Street, Van Mieu Ward, Dong Da District, Hanoi

[자료미쉐린 가이드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022년 베트남 10대 주요 관광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op1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5pixel, 세로 1933pixel

[자료: 베트남플러스(VietnamPlus)]

 

해당 지역들은 모두 이전에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이지만, 교통 발달에 따른 접근성 개선으로 관광객 유입이 증가하는 지역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에 따라 하노이시(Ha Noi), 호치민시(TP. Ho Chi Minh), 다낭시(Da Nang) 등 기존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역 특색을 유지하고 있는 관광지들도 인기를 끌게 되면서 베트남의 관광 수입원이 다변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SWOT 분석 

 

<베트남 관광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 관광산업 육성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의지

- 저렴한 물가로 타 여행지 대비 가격경쟁력 보유

- 긴 해안선,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 자연관광자원 및 문화관광자원 다수 보유

- 관광 인프라 개선: 고급 숙박 시설(호텔, 리조트) 증가, 주요 관광지에 엔터테인먼트 및 레크리에이션 단지 새롭게 개발 중

- 국가 차원의 관광 홍보 활동 미약

- 개선이 필요한 관광 인프라(공중화장실 부족, 열악한 보도 환경 등)

- 교외 지역 간 교통인프라 부족 (높은 비포장 도로 비율, 유지 관리 부족, 교통 혼잡 등)

- 항만·항공 인프라 취약: 유람선 입항에 특화된 항만 부족 및 주요 공항의 과밀 수용 등

- 관광자원 단속 부재로 인한 성수기 가격 인상(일명 바가지요금) 문제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비자 정책 완화

- 베트남 직항편 및 공항 확충 등 항공 인프라 강화

- 세금 감면 등을 통해 숙박산업을 비롯한 관광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장려

- 공산당 유일정당 정치체제로 인한 정치적 안정성 및 정책적 지속성

- 높은 경제성장률 기반 국제 컨퍼런스 개최 등 MICE 산업 성장 기회 다양

-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한 외국인의 유입 및 소비 감소

- 한국, 중국, 대만 등 관광객 유입 상위국에 대해 높아지는 의존도

-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등과의 경쟁 심화

- 지속가능한 관광 프로그램 부족 및 환경오염 문제

[자료: Fitch Solution, 베트남 관광총국KOTRA 호치민무역관,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시사점 및 전망

 

아직 대표적인 제조업 중심 국가임에도 베트남은 완화된 비자 정책 추진, 다양한 관광자원 개발 등 굴뚝 없는 산업발전을 위해서도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올 11월 한 달 동안 베트남에는 123만 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며 리오프닝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의 좋은 흐름을 앞으로도 계속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열악한 인프라 개선, 새로운 관광 콘텐츠 발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등이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베트남 관광법, 총리 결정문 제147/QD-TTg, 2022년 베트남 통계연감(Statistical Yearbook of Vietnam 2022),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 베트남 공안부(MPS), 베트남 국가관광청(VNAT), 베트남 통계총국(GSO), 베트남플러스(VietnamPlus), Fitch Solution, 클립아트코리아, KOTRA 호치민무역관,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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