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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펫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스마트 제품, 서비스 시장 뜬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11-03
  • 출처 : KOTRA

크로스오버 기업 진출 확대, 브랜드별 소셜 마케팅 활발

산업체인이 전주기화되면서 용품은 스마트화, 서비스는 의료, 위탁관리 등 다양화 추세

중국 젊은 층의 결혼과 출산이 감소하면서 중국 펫코노미 산업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중국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4522억 위안이며, 2023년에는 5926억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반려인 인구 수는 32300만 명으로이 중 30세 이하 41.3%, 46세 이상 30.1%(이 중 51세 이상 19.5%)를 차지한다. 2000년 이후 출생자와 직장인들이 주류가 되면서 평균 연령이 낮아졌으나, 독거노인도 반려동물을 통해 정서적 위안을 받는 주요 소비층으로 51세 이상이 전체의 20%를 차지한다. 


<2023년 8월 중국 반려인 인구 규모 및 구성>

 

 [자료: GROWTH]


중국 펫코노미 산업은 규모뿐 아니라 반려동물 식품, 용품, 의료, 보험, 미용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라이프 스타일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3 중국 반려동물 소비시장 발전 방향>

[자료: QuestMobile 23.10]

 

이에 따라 중국 반려동물 시장에 투자 자본이 지속 유입되고 있으며, 2023년 1~9월 동안 중국 반려동물 산업의 투자 규모는 12억3000만 위안, 건수는 20건이며 이 중 1억 위안 이상의 규모의 투자는 6건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한다.


<2019~2023년 중국 반려동물 시장 투자현황> 

 

 [자료: QuestMobile 23.10]

 

또한 다른 분야의 기업이 크로스오버 진출하는 사례도 많아졌다. 식품기업 세마리다람쥐(三只松鼠), 전자기업 샤오미, 유니레버 등 분야별 선두기업이 앞다퉈 진출했으며, 올해는 현지 유명 패션기업인 썬마(森马)도 반려동물 영양제품 시장에 진출했다. 


<중국 반려동물 산업 크로스오버 진출 주요 사례>

기업명

원래산업

매출(2022)

진출 방식

진출 시기

SEMIR(森马)

패션

133억 위안

반려동물 영양제품 분야 진출

20239

Three Squirrels

(三只松鼠)

식품(간식)

73억 위안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养了个毛孩출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124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1pixel, 세로 115pixel

2020

Yili(伊利)

식품(유제품)

1,232억 위안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one on one’ 출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0pixel, 세로 70pixel

2022

XIAOMI(小米)

전자제품

2,800억 위안

PAWBBY와 합력하여 반려동물 제품의 스마트화에 주력

2021

H&H(健合集团)

유아용품

128억 위안

미국 반려동물 영양식품 브랜드 ‘Zesty Paws’ 도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7pixel, 세로 143pixel

2023

Bloomage(华熙生物)

바이오

64억 위안

려동물 세제 브랜드 ‘HYAPAWS’ 출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9pixel, 세로 108pixel

2019

Unilever(联合利华)

소비재(유지 제품)

631억 위안

반려동물 세제 브랜드 ‘DoliPlanet’ 출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7pixel, 세로 68pixel

2021

朝云集团

소비재(살충제)

14억 위안

반려동물 제품 브랜드 倔强尾巴출시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b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82pixel

2019

[자료기업 홈페이지, 상하이무역관 정리]

 

중국 반려동물의 산업사슬이 전주기를 포함하면서 반려동물 판매 및 입양, 생활, 서비스까지 고도화, 다원화되었고 신규 브랜드들의 진입 가능성도 확대되고 있다. 


<2023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사슬> 

[자료: QuestMobile]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가장 큰 분야는 강아지와 고양이이며, 최근 고양이가 독립적인 성격으로 반려인이 필요로 하는 시간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어 젊은 층들이 많이 선호한다. 또한 중장년층도 라이프 스타일 변화, 도시화로 반려동물 입양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 시장에서 따뜻한 동반, 안정감, 감정 치유 등 감정 투사의 역할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했다. 20238월 기준, 반려묘반려견의 소셜 플랫폼 콘텐츠 수는 각각 328000, 215000편으로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2023년 중국 소셜 플랫폼의 펫 콘텐츠 수>

*틱톡, AAuto Quicker, Little Red Book, bilibili, WeChat Official Accounts Platfor, MicroBlog 등 뉴미디어 플랫폼 통계

[자료: QuestMobile NEW MEDIA 23.8]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반려동물 번역기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8월 기준, 중국 반려동물 번역기 앱 중에서 '멍멍 고양이(汪汪猫狗) 번역기' 앱, '강아지 언어 번역기' 앱, '고양이 및 강아지 커뮤니케이션 번역기' 앱이 월간 활성 사용자(MAU) 1~3위를 차지하였는데, 사용자 규모는 각각 25만5000, 9만4000, 7만7000명 수준이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의인화되고 있는 반려인과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보여준다. 반려동물과의 소통에 대한 수요가 다원화됨에 따라 번역기 앱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8월 반려동물 번역기 APP 월간 활성 사용자 순위>

APP

MAU(만 명)

앱이미지 

멍멍 고양이 및 강아지 번역기

(汪汪猫狗翻译器)

25.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3pixel, 세로 153pixel

강아지 언어 번역기

(狗语翻译器)

9.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pixel, 세로 87pixel

고양이 강아지 의사소통 번역기

(猫狗交流翻译器)

7.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pixel, 세로 71pixel

반려동물 요정 고양이 강아지 번역기

(宠物精灵猫狗翻译器)

5.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pixel, 세로 83pixel

고양이 말 번역기

(猫咪翻译器)

4.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2pixel, 세로 226pixel

반려동물 번역기

(宠物翻译器)

4.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0pixel, 세로 162pixel

고양이/개 말 번역기

(猫语狗语翻译器)

4.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pixel, 세로 67pixel

고양이/개 말 번역기

(猫言狗语翻译器)

4.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6pixel, 세로 70pixel

강아지와 고양이의 언어 통역기

(猫狗语翻译交流器)

3.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pixel, 세로 71pixel

[자료: QuestMobile]

 

중국 펫코노미 산업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됨에 따라 많은 현지 브랜드들이 소셜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해외 브랜드는 소셜 마케팅 활용도가 낮으며 글로벌 브랜드 중 틱톡 팔로워 수가 100만 명 이상인 브랜드는 메드스와 로얄이 있다. 


<20238월 소셜 플랫폼의 펫 브랜드별 팔로워 수 TOP10>

(단위만 명)

TIKTOK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6pixel, 세로 154pixel 

AAuto Quicker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pixel, 세로 81pixel

Little Red Book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1pixel, 세로 381pixel

브랜드명

팔로우수

브랜드명

팔로우수

브랜드명

팔로우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3pixel, 세로 54pixelINPET

195.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6pixel, 세로 93pixelmusezz

111.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pixel, 세로 49pixel

qiaokemengchong

4.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3pixel, 세로 74pixelNourse

104.2

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57pixel ILUOSONG

60

LEGENDSANDY

3.8

R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3pixel, 세로 102pixel OYAL CANIN

102.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58pixelPureNatural

52.3

ZHUAZI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pixel, 세로 94pixel

3.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6pixel, 세로 93pixelmusezz

95.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pixel, 세로 94pixelZHUAZI

30.6

red dog

3.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pixel, 세로 75pixelMyfoodie

56.3

qiaokemengchong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pixel, 세로 49pixel

13.8

MIAOFANSI

2.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pixel, 세로 38pixelBIYIQI

46.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4pixel, 세로 69pixel LONGMAOTAILANG

 

13.4

Nours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3pixel, 세로 74pixel

2.7

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4pixel, 세로 69pixel ONGMAOTAILANG

 

45.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pixel, 세로 75pixelMyfoodie

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3pixel, 세로 102pixelROYAL CANIN

 

2.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6pixel, 세로 45pixelYINABAO

45.3

Puainta

5.5

gaoyejia

2.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pixel, 세로 94pixelZHUAZI

43.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c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3pixel, 세로 74pixelNourse

4.9

CRAZYDOG

2

MIAOFANSI

40.9

WoWo

2.3

guaiguaifu

1.9

 [자료TIKTOK, AAuto Quicker, Little Red Book]

 

반려동물 용품 중 청결용품, 식품의 고도화 추세가 뚜렷하다. 화장실 용품은 일반 고양이 모래고양이 모래 그릇지능형 고양이 모래 그릇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펫 세제 용품은 특정 부위 제품으로 세분화되었다. 스마트 개념은 사료에도 적용되며 자동 급여기, 시각화된 식품 저장 탱크 또는 영유아 등급의 정화 음수기 등이 잇달아 출시되었다. 스마트 급여 장비는 반려인이 반려동물의 식사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했다. 


반려동물 서비스 시장은 '집콕' 스마트 솔루션 기업들이 다중 스마트 디바이스 상호 연결을 활용하여 반려동물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했다'타징지(집코노미)'의 부상으로 반려동물 양육 및 생활용품 외에도 반려동물 의료, 보험, 유치원 및 호텔 등 위탁관리, 장례 등 반려동물의 애프터마켓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서비스 분야의 발전은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반려인의 양육 경험을 다양화하여 파생시장을 창출한다. 단, 현재 중국 반려동물 의료시장은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어 반려동물 병원 규정, 약품 감독관리, 관련 인력 관리 등 전분야의 정비 정돈이 필요하다. 이외 반려동물 인증, 방문 위탁양육, 홈 서비스, 반려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의인화된 반려시장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시장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  

 

<2023년 반려동물 서비스 고도화 성공 사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1815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8pixel, 세로 140pixel 

(POIZO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1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8pixel, 세로 91pixel

(Hem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1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2pixel, 세로 101pixel

(ATOUR)

반려동물 서비스

중국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인 더우(得物)20237월에 반려동물 종류 감별 서비스 론칭. 고양이나 개의 부위별 사진을 올리면 감별사의 전문 코멘트와 반려동물 인증 보고서를 제공

알리바바의 신유통 마트 허마(盒马)20238월에 반려동물 방문 수유/산책/목욕/미용/펫 스케일링 등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 채널 론칭

호텔 브랜드 ATOUR(亚朵)가 반려동물 전자 기업인 XCHO Tech와 함께 20235월에 반려동물 스위트룸 출시

[자료QuestMobile]

 

전망 및 시사점


중국 반려동물 산업은 빠르게 고도화 발전하고 있으며, 산업 체인도 '양육, 식품, 레저 및 교육' 등 반려동물 생애 전주기를 포함하며 식품, 용, 의료 및 서비스 등 3대 트랙에서 많은 투자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중국 반려동물 식품기업 Peidi의 마케팅 담당자 A씨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은 급속히 발전 중이며 아직 안정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지 않았다'며, 아직 많은 반려인들이 펫 식품, 양육, 치료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고, 관련 산업 표준이 부족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중국 반려동물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은 반려인 중심으로 원스톱 및 종합 반려동물 서비스 플랫폼을 탐색해야 하며, 반려동물 식품을 중심으로 산업 사슬의 다운스트림을 따라 다양한 생태계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고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시장으로 중국 반려동물 시장은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용품 시장은 스마트화, 서비스 시장은 세분화, 다원화이다.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중국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현지 소셜 플랫폼 마케팅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해야 한다. 


자료QuestMobile, iResearch, iimedia, 중산산업연구원CICC Glaobal Institute, TIKTOK, AAuto Quicker, Little Red Book 등 현지 언론 자료 KOTRA 상하이무역관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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