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무인 방범 서비스 인기 확대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3-10-23
  • 출처 : KOTRA

기술 발전으로 유인 경비 시스템이 무인 방식으로 전환 추세

방범 카메라, 동작 센서 및 다양한 최첨단 방범 솔루션 수요 확대 전망

스페인 사설방범산업 꾸준한 성장세 유지


스페인 사설방범서비스협회(APROSER)에 따르면, 스페인 사설방범산업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44억30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5.1% 성장했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경비 서비스로 59.8%를 차지하며, 그 뒤를 보안 시스템 및 알람(34.0%)과 현금 수송(6.2%)이 따르고 있다. 동 산업은 스페인의 경제 위기 구간이었던 2014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유지했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플러스로 전환돼,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했던 2020년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스페인 사설방범산업 현황(2021)>

(단위: € 백만, %)

구분

경비 서비스

현금 수송

보안 시스템 및 알람

합계

규모

2,651

273

1,507

4,431

성장률

3.6

4.5

8.2

5.1

[자료: APROSER(스페인 사설방범서비스협회)]

 

<스페인 사설방범산업 성장률 추이>

(단위: %)

[자료: APROSER(스페인 사설방범서비스협회)]

 

2021년 기준, 스페인에서 사설방범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는 제조 및 에너지로 전체 중 17.0%를 차지한다. 그 밖에, 유통(16.5%), 서비스(16.5%), 교통인프라(15.6%), 공공건물/시설(11.8%)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한편, 거주용(가정용) 사설방범서비스 비중은 6.2%에 달한바 있다.

 

<스페인 분야별 사설방범서비스 시장 비중(2021)>

(단위: %)

분야

비중

제조 및 에너지

17.0

유통

16.5

서비스

16.5

교통인프라시설

15.6

공공건물/시설

11.8

금융기관

6.6

거주

6.2

교육

2.7

의료

2.4

기타

4.7

[자료: APROSER(스페인 사설방범서비스협회)]


무인 방범 서비스 각광


최근 스페인 내 무인 방범 시스템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DBK 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스페인 방범 시스템 시장은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6.1%, 4.2% 증가해 27억1000만 유로의 규모로 성장했다. 현지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은 크게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우선, 기술 발전과 함께 기존 유인 경비를 대체할 수 있는 무인 경비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보수적인 소비 성향을 가진 스페인 소비자들은 그간 인간이 주도하는 유인 경비 방식에 조금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었으나, 최근 보안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무인 경비 시스템이 높은 효율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돼, 전반적인 경비 시스템이 무인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현장은 물론 신규 완공된 주택단지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범 시스템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지 시장 전문가들은 앞으로 인공지능 등을 바탕으로 한 보안 솔루션의 기술 개발이 이어지며 무인 경비 시스템에 대한 인기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두 번째 요인으로 주택을 중심으로 한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무인 방범 서비스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마드리드 무역관에서 스페인 사설 경비 업체인 S사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스페인은 타 국가에 비해 가정 또는 회사에 침입해 절도를 벌이는 행각은 적은 편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술 발전으로 무인 경비 서비스 비용이 적어지며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스페인에서 사회적 문제가 되는 주택 불법 점유자의 침입을 막기 위한 용도로 무인 방범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페인의 법적 환경상 빈집이나 별장 등에 주택 불법 점유자가 침입해 48시간 이상 거주 시 이들을 강제로 퇴거하기 위해선 복잡한 행정 절차를 겪어야 할 수 있어, 이들의 침입을 막기 위한 용도로 하는 무인 보안 시스템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주택 불법 점유가 신고 건수는 2017년 1만 건에서 2022년 1만 7,000여 건으로 많이 늘어났다.


<스페인 내 주택 불법 점유자 신고 수 추이>

(단위: 건)

[자료: 스페인 내무부]


전망 및 시사점

 

스페인 방범 솔루션 기업인 Continox에 따르면, 스페인 내 설치된 방범 카메라 수는 인구 52명당 1개 수준이다. 그러나 이는 인근 유럽 국가에 비하면 비교적 적은 편으로, 영국의 경우 인구 14명당 1개의 방범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후 무인 방범 서비스가 대중화될 시 방범 카메라는 물론 각종 디지털 보안 장비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스페인에서 무인 방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가정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 카메라, 움직임 감지 센서, 출입구 열림 센서, 불법 침입 시 유인 경비 또는 경찰 알림 등을 합친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ontinox에 따르면, 현재 이러한 서비스에 보안 시스템과 스마트폰과의 연동, 방범 카메라 녹화 영상 클라우드 저장 등과 같은 신규 기능이 추가 확대되고 있으며 스페인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디지털 방범과 관련된 각종 장비나 소프트웨어 등을 이러한 방범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무인 방범 서비스에 대한 스페인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도 동 산업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스페인 사회연구소(CI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그간 스페인 국민들은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방범 카메라 설치에 대해 꺼리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늘어나는 범죄로부터 자신들의 가정과 사업을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는 스페인 국민의 68.7%가 방범 카메라 설치에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자료: APROSER(스페인 사설방범서비스협회), 스페인 내무부, Continox, 스페인 사설 경비 업체 S사 인터뷰 등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무인 방범 서비스 인기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