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3-10-23
  • 출처 : KOTRA

샤오톈차이 등 중국 로컬 브랜드 집중도 높아

통화 품질, 위치 추적 정확성 등 충실한 기본 기능 선호

중국에서 어린이 소비 시장은 항상 폭발적인 인기를 누려 왔다. 최근 어린이 스마트워치는 위치 추적, 정보통신, SOS 구조 요청, 원격 감청, 분실 방지 등 다기능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은 기본적으로 로컬 대기업이 점유하고 있으며 잘 알려진 어린이 스마트워치 브랜드는 샤오톈차이(小天才), 화웨이(华为), 샤오미(小米), 360 등이 있다. 그 중 샤오톈차이(小天才)는 시장점유율 1위로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상하이(上海) 민항구(闵行区)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消保委)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1000위안 이하의 제품이 부모에게 인기가 있으며 부모는 통화 및 위치 추적의 두 가지 기본 기능에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기능 개선 희망 분야로는 배터리 지속력, 위치 추적의 정확성, 영상 음성 통화의 선명도 등 실용적인 기능의 개선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 25% 성장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의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2018년 96억 위안에서 2022년 199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2022년 성장률을 전년 대비 25.4%였다.

 

<2018~2022년 중국 어린이 스마트위치 시장 규모>

 

[자료: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최근 중국은 정책을 통해 3자녀 출산을 전면 자유화했으며 2022년 중국 양회(两会)에서는 출산 장려 정책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2021년과 2022년에 0~14세의 어린이 인구가 감소했지만 인구 증가를 촉진하는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으로 볼 때 앞으로 어린이 수는 다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어린이 인구 수 증가와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 등을 기반으로 제품 성능의 향상과 기술력 제고에 따라 향후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산업은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2년 중국 0~14세 어린이 인구수>

 

[자료:국가통계국]

 

샤오톈차이 로컬 기업이 시장 선도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는 샤오톈차이(小天才), 화웨이(华为), 샤오미(小米), 360 등을 포함한 선두 기업 그룹이 등장했다. 그 중 샤오톈차이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제품은 12개로 비교적 많고, 360은 11개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제품을 보유하며, 화웨이와 샤오미는 각각 8개의 어린이 전용 스마트워치 제품을 출시했다.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선두기업 현황>

브랜드

제품 수(대)

신제품 모델명

신제품 주요 기능

화웨이

8

5X

스포츠 모드, 오프라인 위치추적, 고화질 듀얼 카메라, 행동 기록, 통화, 급속 충전, 방수 등

샤오미

8

미투(米兔) 6

스포츠 모드, 위치 추적, 고화질 듀얼 카메라, 심박 수 측정, 통화, 방수 등

360

11

Kido S2

위치 추적, 듀얼 카메라, 통화, 시계QQ 등

샤오톈차이

12

Z9

스포츠 모드, 영상통화, 위치 추적, 건강 모니터링, 멀티모드 카메라, 셧다운 후 24시간 사용 등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어린이용 스마트워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고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지만 제품별 기능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업계의 선두 브랜드 신제품 기능으로 볼 때 위치 추적, 듀얼 카메라, 통화 및 기타 기능은 기본이 됐다. 이외에도 건강 모니터링, 운동 모드, 방수 등 기능은 화웨이, 샤오미 그리고 기타 브랜드의 어린이 스마트워치의 일반적인 기능이며, 전반적으로 기능 유사성이 높고 차별화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징둥 베스트셀러 TOP10  샤오톈차이가 절반

 

2023년 7월 징찬머우(鲸参谋) 데이터에 따르면 징둥(京东) 플랫폼에서 샤오톈차이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17만 대, 매출액은 약 1억3000만 위안, 시장점유율은 약 54%를 차지했다. 샤오톈차이 외에도 화웨이와 샤오미 브랜드도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화웨이 어린이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약 6만8000, 매출액은 5800 위안으로 시장점유율 24% 이상을 차지했으며, 샤오미는 약 5만6000, 매출액은 약 2500만 위안, 시장점유율 11%를 차지했다. 징둥 플랫폼 판매 기준으로 봤을 3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합하면 89%에 이른다.

 

<2023년 7월 징둥 어린이 스마트워치 판매 현황>

 

[자료: 징찬머우(鲸参谋)]

 

2023년 3월 워아이인핑망(我爱音频网)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징둥에서 어린이 스마트워치 베스트셀러 상위 10위  샤오톈차이는 5개를 차지하고 있다. 제품의 스크린 크기, 위치추적, 방진방수 부분은 브랜드별 기능상 큰 차이가 없지만 배터리 용량은 샤오톈차이 제품이 오히려 다른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도 상위 10위 중 1000위안 넘은 유일한 2개 제품은 모두 샤오톈차이 제품으로 집계됐다. 이는 샤오톈차이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비슷한 사양이나 오히려 조금 낮은 사양에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판매량은 여전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징둥 베스트셀러 Top 10 어린이 스마트워치 제품>

순위

브랜드

모델명

스크린(인치)

위치 추적

방진방수

배터리(mAh)

가격(위안)

제품 사진

1

샤오톈차이

Q2A

1.3

9중

IPX8

생활방수

760

599

 

2

샤오미

5C

1.4

9중

20m 방수

900

399

 

3

샤오톈차이

Z7S

1.6

10중

IPX8

20m 방수

760

1499

 

4

화웨이

3Pro

1.4

9중

IP67

방진방수

660

498

 

5

샤오차이

Z8

1.6

11중

IPX8

20m 방수

760

1998

 

6

샤오톈차이

Q1A

1.3

8중

IPX8

생활방수

760

578

 

7

화웨이

4Pro

1.41

9중

5ATM

50m 방수

800

798

 

8

샤오미

6C

1.4

9중

20m 방수

95

479

 

9

하오지싱

(好记星)

A67

1.81

WIFI+기지국

IPX7

생활방수

1000

239

 

10

샤오톈차이

D3

1.3

8중

IPX8

20m 방수

750

798

 

[자료: 워아이인핑망(我爱音频网)]

 

샤오톈차이, 첫 어린이 스마트워치 출시하며 틈새시장 개척

 

샤오톈차이는 어린이용 전자학습기 기업인 부부가오(步步高) 산하 브랜드 하나였다. 그러나 2015년 샤오톈차이는 아이와 통화를 원하지만 스마트폰을 주기는 부담스러운 부모의 마음을 읽고 처음으로 전화 통화가 가능한 어린이 스마트워치를 출시하면서 어린이 스마트워치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시장의 공백을 정확히 찾아 첫 제품을 출시한 이후 샤오톈차이는 끊임없이 개선된 제품을 선보이며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항상 업계 선두를 유지함으로써 어린이 스마트워치의 대표 주자로서 확고한 인지도를 얻게 됐다.

 

<샤오톈차이 어린이 스마트워치 역대 대표 제품>

출시연도

모델명

제품 사진

제품 포인트

2015

Y01

 

어린이 스마트워치

통화 기능이 있는 최초의 어린이 스마트워치(기존 제품은 위치 추적, 음성메시지 기능만 탑재)

2016

Y02

 

최초 고방수 제품

어린이들이 스마트워치를 차고 손을 씻거나 세수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업계 최초 방수 제품 출시

2017.1.

Y03

고속 충전 제품

10분 충전으로 30분 사용 가능, 45분이면 완충이 가능해 충전 소요시간을 단축하고 지속력을 향상시킴

2017.7.

Z3

4G 스마트워치

세계 200여 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중국 최초 4G 어린이 스마트워치 Z3를 출시

2018

Z5

영상통화 스마트워치

4G로 원활한 영상 통화가 가능해졌지만 낮은 카메라 픽셀로 효용성이 낮은 점을 개선해 500만 화소, 광각 전면렌즈를 탑재한 최초의 영상통화 스마트워치 Z5 출시

2019

Z6

플립-듀얼 카메라 스마트워치

최초의 플립-듀얼 카메라 구조 어린이 스마트워치로, 사용 중 화면을 뒤집으면 자동으로 카메라 등의 앱이 켜지며, 화면을 90° 내에서 마음대로 띄울 수 있으며, 플립 구조의 수명을 크게 향상시켰고 고화질 영상통화도 가능

[자료: IT정보]

 

1000위안 이내 가격대 선호


어린이 제품의 경우 부모들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있고 나은 사용 경험을 있도록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어린이 스마트워치의 기능이 늘어나면서 전반적 가격이 높아지고, 제공되는 기능이 표준화되고 선택할 있는 제품의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무조건 비싼 제품보다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찾는 경우가 늘어났다.

 

<부모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가격대별 선호도>

 

[자료: 상하이 민항구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

 

어린이 스마트워치 가격대별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301~600위안 수준의 어린이 스마트워치를 선택한 부모가 32%로 가장 많고, 601~900위안이 19%로 2위, 100~300위안 구간이 17%로 3위를 차지했다. 1000위안 이내의 어린이 스마트워치가 부모에게 인기가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주로 1000위안 이내의 제품에 포함된 기본 기능이 이미 대부분의 부모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통화-위치추적 등 기본기능 가장 주목

 

최근 출시된 어린이 스마트워치는 실시간 위치 추적, 고화질 듀얼 카메라, 얼굴인식, 영상통화 및 그 외에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상하이 민항구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 스마트워치 구입 시 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통화와 위치추적 두 가지 기능으로 각각 88.8%, 93.2%를 차지했다. 그 외에는 원터치 도움요청 기능과 스팸 전화 방 기능에도 관심을 보였다. 이는 부모가 건강관리나 카메라 기능 등 부가적인 기능보다는 자녀와의 통화 및 위치 확인, 안전기능 기본 기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있다.

 

<부모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기능별 선호도>

[자료: 상하이 민항구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

 

<부모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개선 희망 기능>

[자료: 상하이 민항구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

 

한편, 기능 개선 희망사항과 관련해서는 배터리 지속시간이 61.63%로 가장 높았고, 위치 추적의 정확성, 영상통화의 선명도, 방수 및 내구성과 같은 기본 기능이 그 뒤를 이었으며 APP 호환과 같은 기능은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다자녀를 허용하는 중국 인구정책의 변화와 중국 소비자의 소비 수준 향상으로 중국 어린이 소비 시장은 강한 수요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샹푸자문(尚普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0~14세 어린이 인구는 2억6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도 2023년 중국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이 2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2026년에 이르면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27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충칭시 중국이동(移动) 어린이 스마트워치 영업 매니저는 시장에 출시된 어린이 스마트워치의 경우 기능이 유사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타깃 사용자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수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어린이와 부모를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홍보해 시장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유치원생 어린이와 부모를 위해 제품 소재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컬러풀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제품을 판매 있다. 초등학생을 위해서는 제품의 학습기능 등을 강조해 간단한 학습게임과 개인 맞춤형 디자인 스타일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중학생 이상 청소년을 위해서는 제품의 오락과 생활 기능을 강조하고 트렌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채택할 수도 있다. 매니저는 또한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은 시장 선도기업의 경쟁 구도가 자리잡은 상황이지만, 기술혁신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타깃 사용자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핵심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확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은 대부분 중국 대기업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샤오톈차이는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 회사는 이미 많은 사용자 기반 쌓았고 12개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층의 중점 수요가 무엇인지 대부분 파악하고 있다. 우리 기업도 처음 샤오톈어가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전화 통화가 가능한 어린이 스마트워치를 출시했던 것처럼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참신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면 기회를 발견할 있을 것이다.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국가통계국,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징참모(鲸参谋), 워아이인핑망(我爱音频网), IT, 민항구소보위(闵行区消保委), 샹프정보(尚普咨询),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정리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어린이 스마트워치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