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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타트업 전기차 수준 어느 정도인가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3-10-10
  • 출처 : KOTRA

정부 주도 발전에서 다양한 수요의 소비자 주도시장으로 변모

첨단 스마트 기술기반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주도 현장 시승 경험기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동향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순수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수소연료 자동차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시장조사 매체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1052만2000대 가운데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688만7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93.4% 증가하며 전 세계 판매량의 65%, 8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CAAM)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여전히 빠른 성장속도를 유지하면서 생산·판매가 각각 378만6000대 374만7000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4%와 44.1% 증가했다.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순수 전기자동차의 2023년 상반기 판매량은 271만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3% 증가했고, 신에너지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72.6%를 차지했다.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배경에는 정부가 산업 발전을 주도하면서 구매 보조금, 차량요일제 제외, 무료주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과 소비 촉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있었다. 또한 주민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이고 가성비가 높은 자국 브랜드 전기차를 선택하고 있다. 또한 배터리 충전 기술의 향상에 따라 신에너지 자동차의 항속 거리 수준이 향상됐고, 주요 도시의 충전 및 배터리 교환시설의 보급률이 크게 향상 신에너지 자동차 소비자에게 편리를 제공했다. 더불어 배터리, 전기모터, 제어기 등 핵심 부품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국산 공급망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렸다.


중국 2022년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 정책은 2022년 12월 31일에 종료돼 이후 판매되는 차량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하지만 중국 재정부, 세무총국, 공업과정보화부가 2022년 9월에 발표한 <신에너지 자동차 차량 취득세 면제 정책 연장에 관한 공고(关于延续新能源汽车免征车辆购置税政策的公告)>에 따르면, 취득일자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해서는 차량 취득세를 면제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중국 재정부, 세무총국, 공업정보화부가 공동으로 발표한 <신에너지 자동차 차량 취득세 감면 정책 연장 및 최적화에 관한 공고(关于延续和优化新能源汽车车辆购置税减免政策的公告)>에서 취득일자가 2024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의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해 한 대당 3만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차량 취득세를 면제한다. 취득일자가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의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해서도 차량 취득세를 1만5000위안 범위내에서 반감해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각 지방정부에서도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및 교체 보조금 정책을 내놓았다. 쓰촨성 청두시 상무국은 지난 8월 <전통 에너지 자동차의 신에너지 자동차 교체 장려 인센티브 정책 시행규칙(鼓励将传统能源汽车更换为新能源汽车奖励政策实施细则)>을 발표하고, 2022년 8월 6일부터 2027년 8월 5일까지 전통 에너지 자동차를 신에너지 자동차로 교체하는 기관 및 개인에 교체 인센티브를 차량 소 유형에 따라 대당 각각 8000위안, 5000위안, 2000위안을 지급한다.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다른 국가에 비해 출발이 늦은 편이었다. 중국은 2007년에야 정식으로 신에너지 자동차를 독립적인 품목으로 분류해 생산을 규범화했다. 당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주로 전기버스 등 공공 영역의 시범 항목에 집중돼 있었고, BYD(比亚迪)·장안차동차(长安汽车)·상하자동차(上海汽车) 등 중국 주요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신에너지차 연구개발을 시작하는 시점이었다.


2014년부터 중국 신에너지차 업계에는 웨이라이(NIO), 샤오펑(Xpeng Motors), 리샹(Li Auto) 등 스타트업 브랜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중국 더블포인트(双积分政策, 자동차 생산기업 연료소비 포인트와 신에너지차량 포인트를 부여함) 정책을 실시하면서 전통 자동차 기업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을 가속화했다. 같은 해 테슬라 슈퍼팩토리가 상하이에 설립돼 원자재와 부품이 대부분 자국 공급업체에서 공급되면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체인도 공고해지기 시작했다.


중국 주요 전기차 기업 경쟁 현황


현재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은 전통 자동차 제조기업, 스타트업 전기차 제조기업,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진출 준비 중인 인터넷 기술 기업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CPCA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BYD는 배터리 기술 기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 31.7%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링(SGMW)은 순수 전기식 소형차 시장에서 우세를 점하며 전체 시장점유율 7.8%를 차지하고 있다. 테슬라차이나(Tesla China)는 고급 신에너지 자동차 분야을 중심으로 7.8%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리샹(Li Auto), 웨이라이(NIO), 샤오펑(XPeng)으로 대표되는 스타트업 전기자동차 브랜드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바이두(百度), 디디(滴滴), 샤오미(小米) 등 인터넷 기업들은 데이터 축적을 바탕으로 스마트 기술 분야의 장점을 살려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진출에 준비 중이다.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 2022년 판매량 Top 15>

(단위: 천 대, %)

순위

기업명

판매량

시장점유율

1

BYD(比亚迪)

1,800

31.7

2

SGMW(上汽通用五菱)

442

7.8

3

 테슬라차이나(特拉斯中国)

440

7.8

4

지리자동차(吉利汽车)

305

5.4

5

광저우 자동차 아이안(广汽埃安)

274

4.8

6

치뤄자동차(奇瑞汽车)

221

3.9

7

장안자동차(长安汽车)

212

3.7

8

느짜자동차(哪吒汽车)

149

2.6

9

리샹자동차(理想汽车)

133

2.3

10

창청자동차 (长城汽车)

124

2.2

11

웨이라이자동차(蔚来汽车)

122

2.2

12

샤오펑자동차(小鹏汽车)

121

2.1

13

링파우자동차(零跑汽车)

111

2

14

AW-Volkswagen(一汽大众)

100

1.8

15

SAIC Volkswagen(上汽大众)

92

1.6

[자료: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중국 3대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중국 스타트업 신에너지 자동차 브랜드인 샤오펑 자동차(Xpeng Motors), 웨이라이자동차(NIO), 리샹자동차(Li Auto)는 그 설립과 상장 시기 및 기업 규모가 비슷하다. 이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을 하며 대표적인 신흥 전기차 메이커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AI 빅데이터 기술 기반 스마트 시스템과 카-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차량 내 기본 옵션으로 제공한다. 또한 핵심 반도체를 제외한 차량 부품은 중국 내 국산화를 마쳤다. 특히 승용차급인 테슬라 모델과 직접 경쟁을 피하면서 중고급 이상의 SUV 차량에 주력하고 있다. 차량가격 또한 일반 SUV 차량보다 비싼 편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이 끝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모델 포지셔닝과 기술 마케팅, 원가 경쟁이 치열하다.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3사 브랜드 비교>

브랜드

로고

설립시기

포지셔닝

주력 등급

판매가

샤오펑 자동차

(小鹏汽车, Xpeng Motors)

2014.8.

G3: 준중형

P7: 중급형

P5: 중저급형

준중형 SUV(중형)

14만~50만 위안

(2만~7만 달러)

웨이라이 자동차(蔚来汽车, NIO)

2014.11.

중고급

중대형 SUV(중형), 승용차

35만~63만 위안)

(4만~7만 달러)

리샹자동차

(理想汽车, Li Auto)

2015.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대형 SUV

30만~50만 위안

(4만~7만 달러)

[자료: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바이두바이커(百度百科),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1) 샤오펑자동차(Xpeng Motors)
: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입지 확보,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 기반 우수한 충전 성능 부각 


<샤오펑 G9 내부>

[자료: 샤오펑 홈페이지(xiaopeng.com)]


샤오펑자동차는 허샤오펑(何小鹏), 샤항(夏珩), 하타우(何涛) 등이 2014년에 세운 스마트 전기자동차 제조사이자 인터넷과 인공지능 기반 하이테크 기업이다. 설립 멤버는 광저우자동차, 포드, BMW, 테슬라, 델파이, 페레오 등 완성차와 대형 부품회사,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삼성, 화웨이 등 인터넷 하이테크 기업 출신으로 구성됐다. 샤오펑 자동차는 중국 1선 도시 젊은층을 겨냥한 스마트 전기자동차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화+전동화 '트윈 엔진'으로 구동되는 인터넷 스마트 전기자동차는 샤오펑의 가장 큰 차별화된 특징이다. 샤오펑 자동차는 2017년 9월부터 하이마 자동차(海马汽车)를 통해 위탁 생산 진행해 왔으며, 2020년 광둥 푸디 자동차(广东福迪汽车) 지분 100%를 인수해 완성차 생산 자격을 취득한 뒤 2021년 12월 31일 하이마 자동차와 합작을 종료했다. 


KOTRA 청두 무역관에서 직접 시승해 본 결과, 샤오펑은 특히 타사와의 차별화를 자체 솔루션으로 장착한 배터리의 충전 우수성과 NGP로 불리는 스마트 보조운전시스템을 앞세우고 있다. 차량 전후면의 차량용 레이더 및 센서의 복합 데이터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도심과 고속도로상의 스마트 운전시스템을 구현했다. 실제 도심에서 운행해 본 결과 보조시스템을 통해 문제없이 가속과 정차 및 주차까지 가능했다.


<샤오펑 G9 시승장면>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2022년 샤오펑 자동차 판매랑 12만 대로 연간 매출액은 268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8%(판매량), 23%(매출액) 증가했다. 2023년 상반기 판매랑은 4만143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9%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샤오펑 자동차 오프라인 매장 수는 530개에 달해 중국 158개 도시에 분포돼 있다.


2) 웨이라이자동차(NIO)
: 충전 인프라와 ‘배터리 To Go(배터리 구독서비스)’ 및 앞선 사후 서비스 장점 부각 


<웨이라이 ES8 내부>

[자료: 웨이라이 홈페이지(nio.cn)]


웨이라이자동차의 창업자 리빈(李斌)은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등에서 다년간 근무하다 2014년 11월 웨이라이자동차를 설립했다. 창립 초기 웨이라이자동차는 '자동차를 움직이는 스마트 단말기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했다. 스마트형 전기자동차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 업체로서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의 혁신과 첨단 충전 솔루션 제공하고 있다. 고성능 스마트 전기자동차와 프리미엄 사용자 체험 제공을 강조하고 있다. 고급 슈퍼카부터 중고급 SUV, 승용차까지 확장하면서 제품 구성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웨이라이는 2016년부터 장화이자동차(江淮汽车)와 협력해 위탁생산을 진행해 왔다. 


<웨이라이 구독형 배터리 교체시스템>

[자료: 웨이라이 홈페이지(nio.cn)]


시승을 해보니 웨이라이는 항상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 가능하다 점과 타사보다 앞선 A/S 적극 마케팅을 통해 내세우고 있었다. 2017년부터 중국 배터리 선두기업 CATL(宁德时代)과 구독형 배터리에 관한 협력을 본격화하고 있다. 또한 웨이라이의 Banyan 스마트시스템을 통해 AI 빅데이터 기술 기반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차 내에 구축했다. 웨이라이는 자체 스마트폰(NIO폰)과 AR 영상 감상 시스템까지 제공해 차 내 엔터테인먼트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웨이라이 ES8 시승장면>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2022년 웨이라이자동차 매출액은 492억7000만 위안, 판매랑은 12만2000대이다. 2023년 상반기 판매랑이 5만4561대로 2022년에 비해 약 7.3% 상승했다. 현재 웨이라이자동차는 중국 전역에 416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103개 도시를 분포돼 있다.


3) 리샹자동차(Li Auto)
가족 중심의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SUV 차량 공급


<리샹 L8>

[자료: 리샹 홈페이지(lixiang.com)]


리샹자동차는 2015년에 설립돼 럭셔리 스마트 전기자동차의 설계·연구·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창업자 리샹(李想)은 유명한 창업가로 전 세계에서 방문자가 가장 많은 자동차 사이트 오토홈(autohome.com.cn)을 2004년에 창업하기도 했다. 리샹자동차는 2018년 10월 가족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첫 제품 '리샹ONE'을 충칭리판자동차유한회사(重庆力帆汽车有限公司)에서 위탁 생산해 출시했다. 동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스마트 기술을 탑재해 가족형 6인승 스마트 중대형 전기 SUV가 주력이다. 2018년 12월 리샹자동차는 리판자동차를 직접 인수해 완성차 생산 자격을 취득하고 직접 생산 중이다. 


시승 결과, 리샹자동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 시스템과 ‘가족 중심의 움직이는 집’의 콘셉트로 넓은 내부공간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차량 내에 5개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100여 개의 사양을 포함해 소비자들의 수요와 전기자동차에 대한 눈높이를 끌어올렸다. NVIDIA 칩셋기반 360도 전방위 센서와 레이더 활용 AI 보조 운전시스템 수준은 도심 운전에도 전혀 지장 없었다.


<리샹 L8 시승장면>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2022년에 리샹자동차는 매출 452억9000만 위안, 판매랑 13만3000대를 달성했다. 리샹자동차는 2023년 1분기에 중국에서 20만 위안 이상 신에너지 자동차 브랜드 가운데 판매량 상위 3위에 올랐으며, 시장점유율은 약 11%까지 상승했다. 2023년 4월까지 리샹자동차는 중국 123개 도시에 302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리샹·웨이라이·샤오펑 판매 현황 비교>

(단위: 대, 억 위안,  %)

기업

판매랑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리샹(Li Auto)

139,177

130.0

473.4

159.3

웨이라이(NIO)

54,561

7.3

194.5

-3.74

샤오펑(Xiaopeng Motors)

41,435

-39.9

90.96

-32.9

[자료: 소후망(搜狐网),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2023년 상반기 리샹·웨이라이·샤오펑 3사가 실적 결과를 보면, 한때 비슷한 발전 속도로 나아갔던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3사 간 격차가 나기 시작함을 알 수 있다. 매출 규모로 리샹자동차의 매출액 증가가 가장 빠르며, 2023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59.3% 증가해 이미 작년 연간 규모를 넘어섰다. 반면 웨이라이자동차와 샤오펑자동차는 6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전기차 제조기업 인터뷰


KOTRA 청두 무역관에서는 우리 기업의 중국 현지 신에너지차 업체와의 공급망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쓰촨성 이빈(宜宾)시에 소재한 국영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업체 K사의 임원과 전화 인터뷰를 진행다.


Q1. 중국 신 에너지차의 국산 부품 자급률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A1. 자동차 제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급망 구축이다특히 배터리 기업과의 관계가 중요하다우리도 글로벌 배터리 업체이자 단일 규모 최대공장을 보유한 CATL과 로컬 공급망을 보유하게 됐다그 밖에 전기자동차의 주요 하드웨어 부품은 거의 중국 내 국산화를 이뤘다이는 치열한 원가 경쟁을 극복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부분이다다만자체적인 부품 공급망을 현지에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공급망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도 많다현재 핵심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등에서 주로 해외 공급망을 활용하고 있다참고로 한국과는 타이어 브랜드와의 협력을 준비 중이다.

 

Q2. 전기차 기업과 해외(한국) 기업과의 협력 방향은?

A2. 중국 전기차 기업과 해외 업체 간 협력 기회는 여전히 많다. 특히 신규 차종과 세트에 맞는 연구개발(R&D)과 각종 테스트 협력이 가장 필요하다한국 기업과 협력을 시작할 때 상당 기간 차종 업그레이드에 따른 단계별 협조가 필요했다그 밖에 해외 (한국) 기업이 보유한 강점이 있다면 협력을 위한 논의가 열려있다또한 중국 국유 기업을 배경으로 한 전기자동차 브랜드들은 개방적 공급망 관리를 하고 있어서 공개 입찰 사이트를 통해 마케팅구매제조 파트너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를 전달하고 있다.

 

Q3. 해외 협력 기업 선정 시 주안점은 무엇인가?

A3.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해외 기업과의 협력 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기술 수준과 지원 능력이다기술 평가가 끝나고 협력 단계로 넘어가면 구매를 위한 공개 입찰을 진행한다만약 기술이 모두 만족할  있는 동등한 조건이라면 결국은 공급 가격을 보게 된다전기 자동차의 특성상 차종 전환주기가 빨라 기존 공급망 교체도 빠르다새로운 모델마다 원가절감 요구가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공급망에 대한 요구 수준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시사점


중국은 소비자들이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에 따라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정부 주도 시장 확대에서 수요자 위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의 품질, 성능, 디자인, 지능화 등 제품 다방면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 정책 지원과 빠른 기술 발전에 힘입어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자체 부품 공급망과 강력한 소비력은 중국을 신에너지 자동차 수출국으로 만들고 있다. 신에너지 자동차 업체들과의 협력 및 공급망 진출을 위해서는 전통 자동차기업, 스타트업 제조사 등의 기술 발전, 제품 혁신, 품질 향상 및 브랜드 인지도 확대 등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소후망(搜狐网),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바이두바이커(百度百科),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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