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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성장하는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3-09-25
  • 출처 : KOTRA

신에너지차 판매비중 가파르게 높아지며 30%에 육박

향후 발전속도는 충전기 등 인프라 구축 속도에 영향받을 것

산업 동향


중국 자동차 시장은 오랜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생산 및 판매량 1위를 차지해왔다. 2017년 이후 신에너지차 발전과 육성을 위해 정부가 보조금 지급이나 세금감면 등 당근책과, 신에너지차 판매비중 강요 등 채찍도 동반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총생산 및 판매량은 일시 감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1년 이후 신에너지차 산업 및 시장 발전에 힘입어 다시금 완성차 총생산량 및 판매량 모두 반등하며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022년 기준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2,702만 대, 2,686만 대로 전년 대비 3.4%, 2.1%씩 증가했고, 2023년 상반기에는 생산 및 판매량 모두 전년 동기대비 9.3%, 9.8%씩 증가하며 호조세를 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완성차 생산 및 판매량>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0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1pixel, 세로 347pixel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차 육성 및 장려를 위해 생산기업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구매세를 면제해주는 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더 나아가 대도시 뿐 아니라 지방 소도시나 농촌 지역에도 신에너지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까지 펼친데 힘입어 중국의 신에너지차 총생산량 및 판매량 모두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기준 신에너지차 총생산 및 판매량은 각각 705만 대, 688만 대로 전년 대비 96.9%, 93.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2023년 상반기는 총생산 378만 대, 판매량 374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2.4%, 44.1%의 증가율로 고성장을 이어갔다. 아울러 완성차 판매 중 신에너지차의 판매비중 역시 20205.4%에서 202225.6%, 2023년 상반기 28.3%까지 가파르게 높아졌다.


<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 및 판매량>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0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9pixel, 세로 344pixel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정부는 오래 전부터 수소산업 육성 정책을 펼쳐왔고 세계 최대의 수소 생산대국이지만, 수소차는 아직 시작단계에 머물러 있다. 부족한 기술력으로 인해 아직은 상용화 단계까지 이뤄지진 않고 있으며, 비싼 운영비로 인해 상용차 부문에서 제한적으로만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중앙 및 지방정부 모두 수소산업 및 수소차에 큰 관심을 갖고 육성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점진적으로 생산 및 판매량 모두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2022년 총생산량 및 판매량은 각각 3,626, 3,367대로 전년 대비 100% 이상 급증했고, 2023년에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한 4,500, 4,230대를 기록할 것으로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예상했다.


<중국 수소차 생산 및 판매량>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0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8pixel, 세로 312pixel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한편 신에너지차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인프라인 공공 충전기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상승곡선을 그려왔다. 중국충전연맹(中国充电联盟)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까지 설치된 공공 충전기는 약 180만 대에 달했고, 20237월 기준 누적 설치량은 221만 대에 달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광둥성이 49만2000대로 1위를 차지했고, 저장성 및 장쑤성이 각각 16만1000, 16만 대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광둥, 저장, 장쑤, 상하이, 후베이, 베이징, 산둥, 안후이, 허난, 푸젠 등 10개 지역이 총 71.3%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공공 충전기 누적보유량>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3b9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0pixel, 세로 320pixel

[자료: 중국충전연맹(中国充电联盟),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중국 충전기 설치 10대 지역>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4a80061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9pixel, 세로 290pixel

[자료: 중국충전연맹(中国充电联盟),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231~7월 판매 및 수출 동향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완성차 판매량 10대 기업의 판매량은 1,304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고, 총 판매량의 83.5% 비중을 차지했다. 이 중 BYD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7.6%나 증가하며 크게 약진했고, Chery(奇瑞) 역시 4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하이자동차(上汽), 광치(广汽), 둥펑(东风) 등 전통 강자 브랜드는 판매량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1~7월 완성차 판매량 10대 기업>

 (단위만 대, %)

순위

기업명

판매량

증감률

시장점유율

1

상하이자동차(上汽)

241.2

10.1

15.4

2

이치(一汽)

179.8

0.3

11.5

3

BYD

151.8

87.6

9.7

4

창안(长安)

142.3

7.3

9.1

5

광치(广汽)

135.6

1.0

8.7

6

둥펑(东风)

125.5

27.4

8.0

7

베이징자동차(北汽)

93.5

16.1

6.0

8

Chery(奇瑞)

89.1

47.3

5.7

9

지리(吉利)

83.2

13.0

5.3

10

창청(长城)

62.8

1.2

4.0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한편 신에너지차 판매량 10대 기업의 판매량은 384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55.8% 증가했다. 10대 기업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85%의 비중으로, 전년 대비 7.7%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에너지차 생산 및 판매량이 꾸준히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등 고속성장기인 만큼 10대 브랜드 중 8개 브랜드는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고, 특히 광치(广汽) Li Auto(理想)는 세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상하이자동차(上汽)와 둥펑(东风)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1~7월 신에너지차 판매량 10대 기업)>

 (단위만대, %)

순위

기업명

판매량

증감률

시장점유율

1

BYD

151.7

88.9

33.5

2

테슬라

54.1

67.5

11.9

3

상하이자동차(上汽)

45.2

8.9

10.0

4

광치(广汽)

28.9

105.4

6.4

5

창안(长安)

21.7

88.4

4.8

6

둥펑(东风)

21.3

6.0

4.7

7

지리(吉利)

19.9

40.3

4.4

8

Li Auto(理想)

17.3

144.6

3.8

9

이치(一汽)

12.4

58.3

2.7

10

창청(长城)

12.2

63.5

2.7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완성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9% 증가한 253만3000대를 기록했다. 차종으로 구분시, 승용차는 210만5000(77.5%), 상용차는 42만7000(32.5%)가 수출됐다. 전통 내연차는 189만7000(51.5%), 신에너지차와 순 전기차는 각각 63만6000, 58만1000대로 100% 이상 증가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5만5000대(87.9%)가 수출됐다.


아울러 완성차 최대 수출기업은 상하이자동차로 57만1000대를 수출했고, 2위는 Chery로 전년 대비 1.4배 증가한 47만1000대를 수출했다. 테슬라는 21만5000대 수출로 외국기업으로 유일하게 10대 수출 기업에 포함됐고, 중국 신에너지차 내수시장에서 최강자인 BYD10만 대 수출로 8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1~7월 완성차 수출량 10대 기업>

(단위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3b9c2fd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0pixel, 세로 307pixel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정책


중국 정부는 이미 오래 전부터 신에너지차 장려 및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다양하게 시행해오고 있다.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원부터 기초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책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조금이 아닌 차량구입세 면제/감면 등 정책을 통해 신에너지차 구입을 장려하고 있다.


<신에너지차 관련 정책>

시간

문서명

주요 내용

2023.6

신에너지차 차량구입세 감면 연속 및 개선 관한 정책공고

关于延续和优化新能源汽车车辆购置税减免政策的公告

·202411-20251231일 기간 구입한 신에너지차에 대해 차량구입세를 면제하되 1대당 3만 위안 상한으로 면제

·202611-20271231일 기간 구입한 신에너지차에 대해 차량구입세를 반액으로 면제하되 1대당 1.5만 위안 상한으로 감면

2023.5

충전인프라 건설 추진 가속화로 신에너지차의 농촌행 지지 및 향촌진흥 관련 실시의견

关于加快推进充电基础设施建设更好支持新能源汽车下乡和乡村振兴的实施意见

·농촌지역(, )에도 공공충전 기초인프라 건설을 가속화

2023.4

2023년 에너지작업 지도의견

2023年能源工作指导意见

·스마트 배전망 및 능동적 배전망 건설 가속화로 신에너지 활용성 제고

·공업, 건축, 교통 등 영역의 청정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 중점 추진

2022.6

오염물 및 탄소배출 감소 협동 효과증대 실시방안

减污降碳协同增效实施方案

·신에너지차 발전 가속화, 공공분야에서 사용되는 낡은 차량을 점진적으로 신에너지차로 전환하고, 비도로 이동차량도 신에너지 청정동력 사용 추진

·연료전지 화물차 시범응용 및 상업화 운영 추진

2022.5

탄소피크·탄소중립 달성 위한 재정지원 및 작업 의견

财政支持做好碳达峰碳中和工作的意见

·신에너지차 발전을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충전소 등 기초인프라 정책 개선, 연료전지차 시범응용 작업 추진 등

2022.3

2021년 중앙 및 지방예산 집행현황 및 2022년 중앙 및 지방예산 초안보고

关于2021年中央和地方预算执行情况与2022年中央和地方预算草案的报告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급, 차량 구입세 면제 등 정책을 시행하고, 충전소 등 인프라 건설 추진으로 신에너지차 소비 촉진

2022.1

14.5 에너지 절감 및 배출감소 종합작업 방안

十四五节能减排综合工作方案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 판매량을 완성차 총판매량의 20%까지 제고할 것

[자료: 중기정부과기(中汽信息科技),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신에너지차 국가 빅데이터 연맹(新能源汽车国家大数据联盟)]


광둥성 산업현황


광둥성은 자동차 산업이 크게 발전한 지역으로, 완성차 생산 대성()이기도 하다. 2022년 완성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22.7% 증가한 415만 대로 6년 연속 중국 내 1위를 차지했다. 그 중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40% 증가한 129만7000대를 기록하며 중국 전체 신에너지차 생산량의 1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중국 및 광둥성 자동차 생산현황>
(단위만대, %)

구분

중국 전체

광둥성

생산량

증감률

생산량

증감률

비중

자동차

2,702.1

3.4

415.4

22.7

15.1

 

신에너지차

705.8

96.9

129.7

140.0

18.0

[자료: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광둥성 자동차산업협회(广东省汽车行业协会),태평양자동차(太平洋汽车)]


아울러 광둥성 공업 및 정보화청(工业和信息化厅)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광둥성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중국 전체 생산량의 28.7% 비중을 차지했다. 더 나아가 8월초 BYD500만 대째 신에너지차가 출고되었다고 밝혔다. BYD는 첫 번째 차량에서 100만 대 출고가지 13년이 걸렸으나, 100만 대에서 300만 대는 1년 반, 300만 대에서 500만 대까지는 단 9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광둥성 공업 및 정보화청 관계자는 광둥성이 완성차 및 신에너지차 생산의 주요 거점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언급했다. 더 나아가 광둥성이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신에너지차 발전의 중심지이자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핵심지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정책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망


정부의 오랜 정책적 지원과 장려책, 새로운 브랜드 및 차종의 끊임없는 출시와 핵심 인프라인 충전소의 꾸준한 확충 등에 힘입어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은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매년 신에너지차 판매량과 그 비중* 역시 급격한 상승세를 기록 중이며, 전국에 설치되는 충전소 및 공공충전기의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 비중을 20%까지 올리겠다는 정부의 목표는 조기에 초과달성했다.


   * 완성차 중 신에너지차 판매비중(%): (2019) 4.7 (2020) 5.4 (2021) 13.4 (2022) 25.6 (2023.1~7) 28.3


그러나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 결과, 이러한 빠른 성장세에도 불구, 관련 인프라 발전속도가 신에너지차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병목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현재 신에너지차와 충전기의 비율은 2.5:1로 충전소가 많이 부족한 편이며, 대부분 인프라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낙후지역 특히 농촌지역까지는 설치가 많이 이뤄지지 않아 충전기 수가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따라서 인프라 확대 구축을 위한 정부 및 기업의 노력이 향후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속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해당 관계자는 강조했다.


   * 31개 성시 중 충전기 설치 1만개 이하 8, 1~5만개 8개 성 등


그럼에도 불구, 중국의 신에너지차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매우 크고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202373일 누적 2000만 대째 신에너지차가 출고됐는데, 중국은 매년 2000만 대 이상의 완성차가 생산되고 판매되는 시장임을 감안하면 발전속도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 나아가 산업 발전에 따라 자동차 A/S시장(後市場) 및 관련 서비스 시장도 확대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더욱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신에너지차 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자료: 중국인민정부망(中国人民政府网),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 중기정보과기(中汽信息科技),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중국충전연맹(中国充电联盟), 남방일보(南方日报),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광둥성 자동차산업협회(广东省汽车行业协会),태평양자동차(太平洋汽车), 신에너지차 국가 빅데이터 연맹(新能源汽车国家大数据联盟), gstachina.cn(静态交通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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