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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경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창춘무역관
  • 2023-10-13
  • 출처 : KOTRA

중국의 근시인구 증가 등 영향으로 안경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자의 선호 다양화와 구매 패턴변화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공략 필요

근시 인구와 청소년 근시 증가 등 영향으로 시장 규모 지속 확대

 

중국위생건강위원회는 2020년 중국의 근시 인구가 6억6000만명으로 2016년에서 2020년까지 5년간 근시율이 39.2%에서 47.1%까지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근시율이 52.7%로 평균 근시율을 상회하였으며, 과거 5년치 근시율과 비교할 때 2.5% 증가하여 청소년 근시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중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iimedia(艾媒网)2022년 중국 안경제품 시장규모가 898억 위안(USD 123)을 기록하였으며, 근시 인구의 증가로 인한 수요 증대와 소비자 소비 선호도와 구매패턴 변화 등의 영향으로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1,059억 위안(USD 151)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2020-2025년 중국 안경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9pixel, 세로 247pixel

[자료: iimedia(艾媒网)]

 

소비자의 선호 다양화와 구매 패턴로 변화에 기인한 수요 증가

 

과거 중국 소비자들이 안경을 단순한 시력교정 목적으로 사용하며 저가 제품을 주로 선호해 왔다면,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성과 품질, 용도, 편안한 착용감 등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안경테의 재질과 렌즈의 기능성뿐 아니라, 운동용 등 특수 용도와 유행하는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안경 소비와 관련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화되며 주로 쓰는 안경 외에도 추가로 여분 안경을 구매하는 추세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iimedia(艾媒网)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안경 2개를 보유한 소비자가 전체의 50%를 상회하였고, 3개 이상 보유한 소비자도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며 여분 안경을 추가로 구입하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1-2022년 중국 안경 1인당 보유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9pixel, 세로 250pixel

[자료: iimedia(艾媒网)]

 

아울러, 소비자들의 디자인 및 기능성과 관련한 선호가 다양해지고, 도에 따라 렌즈의 기능성과 안경테 디자인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젊은 세대들이 널리 이용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과 샤오홍슈(小红书) 등에서 '얼굴형별 안경테 추천'이라는 워드로 검색해 보면 조회수가 틱톡 23억 회, 샤오홍슈 879만 회를 상회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안경의 최대 판매 채널로 자리잡은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

 

2022년 중국 내 안경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수가 3만 개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었다. 안경은 개인별로 시력을 측정하고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특성상 주로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되고 있다. 유명 안경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최대의 안경 유통 채널로 손꼽힌다.

 

<2021년 중국 안경 구매 채널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4pixel, 세로 330pixel

[자료: iimedia(艾媒网)]

 

중국의 안경 프랜차이즈 매장은 약 8,000개소로 전체 오프라인 매장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한 안경 매출은 전체의 57.1%를 기록하며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한 안경 판매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중국 주요 유통 안경체인점 현황>

구 분

브랜드명

LOGO

국가

매장수

개요

1

바오다오

BAO DAO

宝岛眼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pixel, 세로 52pixel

중국

1,200

1956년 타이베이 설립, 1997년 중국 진출, 현재 최대의 프랜차이즈 체인

2

보스

DICTOR

博士眼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0pixel, 세로 88pixel

베트남

490

1993년 설립, 중국 최초의 안경판매 상장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체인 운영

3

따광밍

GBV

大光明眼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0pixel, 세로 46pixel

중국

500+

2005년 설립, 시력 보호, 시력 교정 등 서비스 제공 전문 안경 프랜차이즈

4

무져우스

MUJOSH

木九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pixel, 세로 93pixel

중국

800+

2010년 설립, 젊은층을 타켓으로 제품을 유통하는 패션 브랜드 안경 프랜차이즈 체인

5

로호

LOH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pixel, 세로 64pixel

중국

1,000

2012년 설립, 글로벌 디자이너와 제품 공동 출시

6

진스

JINS

睛姿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pixel, 세로 50pixel

일본

70+

일본 브랜드, 2010년 중국 진출, 가성비와 다양한 디자이너 제품 출시

7

지니스

JINY·S

捷怡视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pixel, 세로 118pixel

한국

21+

한국 브랜드로 2019년 중국 시장 진출,

젊은 소비층을 타켓으로 트렌디한 제품 출시

[자료: 창춘무역관 자체 정리]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 유행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되며 안경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젊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관심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홍보해 할인 쿠폰을 판매하고, 소비자는 사전 구매한 쿠폰을 사용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안경을 구매하는 방식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홍보를 활용한 판매 방식을 활용하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확대를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보와 구매 과정에서 획득한 고객 데이터로 지역별 적합 마케팅 방안 도출에도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홍보 및 생방송 쿠폰 판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1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4pixel, 세로 25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2pixel, 세로 253pixel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브랜드 홍보 사례(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브랜드 홍보 사례(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1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0pixel, 세로 24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0001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9pixel, 세로 246pixel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생방송 판매 사례(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생방송 판매 사례(2)

[자료: 샤오홍슈(小红书), Tiktok]


시사점

 

중국의 안경시장 규모는 근시 인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지린성연변조선족자치주안경협회 회장 Zhang ZhenZhuo 말에 따르면 중국의 안경 체인점 시장은 연간 약 10%의 성장으로 중국 안경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매장은 최대의 판매 채널로 자리잡은만큼 현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중국의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과의 협력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중국 안경 시장에서는 젊은 소비자를 타겟으로 유명 디자이너 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는 등 소비자의 수요와 구매 트렌드 변화에 맞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유명 안경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사전에 면밀히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선호에 맞춤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시장을 공략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 imedia(艾媒网), 샤오홍슈(小红书), Tiktok, CinaIRP(中研网), 창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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