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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그리스 보조제 시장에 진출할 기회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박혜윤
- 2023-09-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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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그리스 보조제 시장이 커짐에 따라 한국 기업에도 새로운 기회 열려
여전히 EU 역내 교역이 활발하지만, 해당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한국 시장도 진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
건강기능식품, 그리스에서도 부쩍 인기 증가
유럽 식품안정청(EFSA)에 따르면 식품 보조제는 알약, 정제, 캡슐, 액상 등의 형태로 판매되는 영양적·생리적 효과가 있는 영양소 또는 기타 물질의 농축물로 정의된다. 식품 보조제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섬유질 그리고 다양한 식물 및 허브 추출물 등을 포함한다. 전 세계적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보조제는,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 됐다.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2020년 세계 보조제 시장은 2016년부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28년에는 30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2016~2028년)>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그리스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는 예외는 아니다.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그리스에서의 비타민과 식품 보조제의 시장은 2023년 2억5900만 유로 규모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평균 8.7%로 성장한 수치로 2019년 대비 2023년 39.7%가 증가한 수치이다.
<비타민 및 식품 보조제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금액
147.3
167.3
182.6
198.4
205.9
[자료: 유로모니터]
그리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은?
그리스에는 Uni-Pharma, Power Health Products 등 현지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제품도 인기가 많으나 EU 역내 제품에 대한 규제가 덜하므로 유럽 지역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스가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영국으로 2022년 1~11월에는 무려 59.9%의 수입 보충제가 영국으로부터 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네덜란드(13.3%), 벨기에(8.8%), 리트비아, 독일 순으로 따랐으며 1~10위에 해당하는 국가는 모두 EU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스 보충제 수입 현황(HS코드 2936.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1~11월
총합
6,500
12,316
12,821
100.00
100.00
100.00
4.10
1
영국
982
7,893
7,690
15.1
64.1
59.9
-2.58
2
네덜란드
1,360
1,472
1,714
20.9
11.9
13.3
16.4
3
벨기에
780
143
1,117
12.0
1.2
8.8
679.8
4
라트비아
1,142
907
797
17.6
7.4
6.2
-12.1
5
독일
624
574
458
9.6
4.7
3.6
-20.1
6
프랑스
339
308
345
5.2
2.5
2.7
11.8
7
이탈리아
801
489
340
12.3
3.9
2.7
-30.3
8
스페인
91
154
155
1.4
1.2
1.2
0.8
9
필란드
46
46
65
0.7
0.4
0.5
39.7
10
슬로바키아
33
48
25
0.5
0.4
0.2
-47.5
주: 2022년 수입액 기준 정렬이며, 증감률은 '22 1.~11./'21.1.~11.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그리스에 유통되는 주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브랜드
제품 사진
SOLGAR
Power health
(그리스 브랜드)
Uni-pharma
(그리스 브랜드)
Lamberts’
NOW
Moller’s
[자료: Skroutz, KOTRA 아테네 무역관 편집]
그리스에서 식품 보조제 시장이 커지며 자연스럽게 관련 행사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리스에서 2020년부터 3년째 개최되는 '2023 식품 보조제 어워즈(Supplement Awards 2023)'는 학계 전문가는 물론 업계의 80여 개 기업 담당자들이 모여 제품의 인지도와 제품력을 기반으로 시장의 건강보조식품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행사이다. 2022년에는 1974년 설립된 미국의 보조제 브랜드 Solgar로 올해의 회사 및 브랜드상이 돌아갔다.
2021년 식품 보조제 어워드의 주최사 Wellness Project의 공동창립자 Papiri는 보충제기업가협회(SESDI)가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하며 그리스 내에는 약 100개의 회사가 5000개의 영양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리스 내에서 보충제는 주로 약국을 통해서 판매가 되며 소비자들은 보충제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데 있어 약사의 조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한편, 2021년 그리스 통계청 ELSTAT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그리스 내의 약국은 만 명당 9.2개로 2020년 WHO가 발표한 한국 내 만 명당 약국 7.67개보다 높은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중 하나로 그리스에는 병원이 없는 도서 지역이 많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에 보충제를 유통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현지 약국 체인이나 약사를 통한 진출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리스에 건강보조제를 수출하기 위해서 사전에 참고할 내용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모든 식품 보조제는 식품으로 구분되며, 2002/46/EC의 시행령과 개정안에 따른다. 이 지침은 시중에 유통되고 판매되는 보조제에 대해 규정하는데 해당 지침에 의하면 보조제는 포장된 형태로만 소비자에게 전달돼야 하며, 오로지 정상적인 식단을 보충하는 목적으로 사용돼야 한다. 식품 보조제의 제조에는 같은 지침 부속서 1에 나열된 비타민과 미네랄만 사용할 수 있으며, 부록 2에는 보조제에 사용할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성분이 명시돼 있다. 라벨링과 광고에는 보조제에 대한 의료효과에 대해서 언급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또한 보조제의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회원국은 제조업체 또는 해당 제품을 자국 내에 수입하는 자에게 라벨을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회원국은 또한 부속서와 부록에 나열돼 있는 성분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위협한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발견된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수입 또는 유통을 중단할 수 있으며 즉시 다른 회원국과 유럽의회 집행위원회에 이를 통보해야 한다.
한편, 절차적으로 그리스에서 식품 보조제가 유통되기 위해선 그리스 국립의약품기구(EOF)에 신고해야 하며, 이러한 식품을 유통하고자 하는 회사는 '국가 온라인 알림 시스템(GreFIS)'에 등록돼야 한다. 앞서 언급한 지침 2002/46/EC의 부록에 포함돼 있지 않은 성분을 포함하는 경우, 국립의약품기구(EOF)에 자세한 양식을 제출해야 한다. 필수 정보에는 제품명, 제조업체, 수입업체의 세부정보, 식품보조식품법에 등재되지 않은 성분을 포함한 성분목록, 원재료 사양, 그리고 제품분석 증명서가 포함돼야 한다. 신고 후 신고번호가 표시된 라벨을 제품에 부착 해야만 유통이 가능하다.
시사점
그리스에서 식품 보조제는 주로 약국을 통해 유통이 되며, 한국과 마찬가지로 약사와 의사의 전문의견을 기반으로 보조제를 택한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그리스 시장에 진출을 위해서는 약국을 파트너로서 판매 채널을 넓혀 가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현재 그리스에는 많은 식품 보조제가 유통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점차 높아지는 상황에서 진출 적기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 시장 진출을 꾀하는 기업이라면 그리스 시장의 동향을 잘 이해하고 유통망을 잘 아는 에이전시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그리스에서는 그리스어로 작성된 서류가 우선되기 때문에 현지 에이전시 및 법무법인 등을 통해 적절한 조언을 구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자료: Statista, 유로모니터, 유럽 식품안전청(EFSA), PHARMAPoint, Supplements Awards 2022, Skroutz.gr, 그리스 통계청(ELSTAT), EOF,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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