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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광학 렌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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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 창사무역관
- 2023-08-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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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보안, 자율주행, 소비가전 등 수요 확대에 따라 중국 광학 렌즈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2023년 1-5월 중국 對韓 광학 렌즈 수입액 전년 동기 대비 상승
상품명 및 HS CODE
<광학 렌즈 HS CODE>
HS CODE
품목
900211
사진기, 투영기, 확대기 및 축편기 용 대물 렌즈
[자료: 중국 해관]
시장 규모
중국 내 광학 렌즈 산업은 디지털 기술과 제조업 융합의 가속화에 따라 기존의 광전 통신 외 스마트 보안, 자율주행 자동차, 사물 인터넷, 스마트시티, AR/VR 장비 등 분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향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발전에 따라 광학 렌즈 적용 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됐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의 “2023-2029년 중국 광학렌즈업계시장 심층 분석 및 향후 추세 예측 보고(2023-2029年中国光学镜头行业市场深度分析及 未来趋势预测报告)”에 의하면 중국 광학 렌즈 시장 규모는 2018년 102억9900만 위안에서 2022년에는 152억6800만 위안으로 증가해 연 복합 성장률 8.2%로 꾸준히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2022 중국 광학 렌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광학 렌즈 산업 중 핸드폰용 렌즈가 64.8%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는 차량용 렌즈(18.68%)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1 중국 광학렌즈 품목별 비중>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광학 렌즈 산업의 안정적 성장에 따라 광학 렌즈의 생산량과 팬매량도 지속 증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취미 생활의 풍부화, 가정용 CCTV 설치 수요 확대, 스마트 보안 강화, 의료기술 발전, 산업단지 스마트화 등에 따라 중국 내 광학 렌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1 광학 렌즈 생산량 및 판매량>
(단위: 억 개)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광학 렌즈는 광전 산업 체인의 미드스트림에 해당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업스트림에는 광학 유리 및 광학 플라스틱과 같은 광학 소재 공급업체와 렌즈 및 필터와 같은 광학 부품 공급업체가 해당되고, 다운스트림에는 소비전자, 자동차 전자제품, 인공지능, 보안 모니터링 장비, 머신비전 등이 포함된다.
<광학 렌즈 산업 체인 구성>
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다운스트림
광학 유리, 광학 플라스틱, 필터, 센서 등
광학렌즈 연구개발 및 제조
소비전자, 자동차 전자제품, 인공지능, 보안 모니터링 장비, 머신버전 등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업스트림에 해당되는 광학부품 시장규모는 2022년에 1700억 위안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산업은 광학 부품 제조의 고급 기술을 보유하는 독일과 일본이 선도하고 있으나 중국도 점차 그 기술력을 따라 잡아 해당 영역에서의 입지를 넓혀가는 추세이다.
<2019-2022 광학 부품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광학 유리와 광학 플라스틱은 광학 렌즈의 주요 원재료다. 광학 유리 생산량은 2019년 3만7000톤에서 2022년 4만3000톤으로 증가해 연 복합 성장률 5.1%를 기록하였다. 또한 합성수지 생산량은 2019년 9747만 톤 에서 2022년 1억1367만 톤으로 증가하여 연 복합 성장률이 5.3%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2022 중국 광학유리 및 합성수지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또한 광학 렌즈 산업의 다운스트림에 해당되는 소비 전자와 자동차 전자의 시장규모도 전반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2022 중국 소비전자 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2019-2022 중국 자동차 전자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수입현황
중국의 광학 렌즈(HS CODE 900211) 수입 규모는 중국 로컬기업의 기술력 성장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년과 2020년에 하락세를 보이다가 2021년부터 소폭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총 수입액 8억26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2023 중국 광학 렌즈 수입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KITA]
중국의 광학 렌즈 수입 국가 중 일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나 최근 2년간 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대폭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한 수입액은 연속 3년 하락세를 나타내 2022년 대한 수입액은 1378만 위안을 기록하며 전체 수입국가 중 10위에 달했다. 2023년 1-5월 전체 수입액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8.3% 하락한 반면, 對韓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5% 증가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광학 렌즈 수입국 현황>
(단위: 천불, %)
순위
국가명
2018
2019
2020
2021
2022년
증가율
(2022/2021)총계
861,447
711,197
630,712
783,238
826,136
5.5
1
일본
393,301
306,564
255,561
297,822
307,243
3.2
2
태국
117,669
95,846
94,668
157,970
184,442
16.8
3
필리핀
51,123
49,712
41,911
36,282
50,830
40.1
4
중국대만
29,049
23,572
36,718
32,931
35,802
8.7
5
베트남
18,437
15,563
15,064
20,329
29,376
44.5
6
말레이시아
15,961
13,635
12,429
17,240
28,310
64.2
7
독일
10,535
11,210
10,863
15,241
13,675
-10.3
8
인도네시아
16,132
13,836
9,489
16,863
18,748
11.2
9
방글라데시
11,536
8,458
5,638
4,872
2,840
-41.7
10
한국
8,740
9,984
5,077
4,772
2,070
-56.6
[자료: KITA]
<중국 광학 렌즈 對韓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자료: KITA]
경쟁 동향
관옌톈샤(观研天下)의 보고에 의하면, 과거 중국 광학 렌즈 산업은 군사용으로 주로 활용되었으나, 2000년 이후 일부 기업들이 민용 광학 렌즈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며 활성화되었다. 2008년 이전 중국 내 광학 렌즈 시장은 대부분 일본과 독일 브랜드가 점유하였다. 특히 보안 감시, 휴대폰 및 의료 영상 시장에는 중국에서 생산한 렌즈가 없었으며 대만산 렌즈도 비교적 낮은 수준에 불과했다. 중국 광학 렌즈 산업은 비교적 늦게 형성되었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광학 산업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로 중국 로컬 기업들은 중저가 시장을 시작으로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중국 로컬 광학 렌즈 기업으로는 SUNNY OPTICAL(舜宇光学)과 DAHENG OPTICS(大恒光电)의 점유율이 가장 높다. 이 중 DAHENG OPTICS(大恒光电)는 주로 휴대폰 렌즈 분야에 집중하여 APPLE 등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고 SUNNY OPTICAL(舜宇光学)은 휴대폰 렌즈, 보안 감시 렌즈, 차량용 렌즈 등 다양한 분야에서 HUAWEI 등 중국 내 브랜드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지역 분포를 보면 중국 광학 렌즈 산업 체인 기업들은 주로 광둥(广东), 쟝수(江苏), 저쟝(浙江), 푸젠(福建), 상하이(上海)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 주강 삼각주와 장강 삼각주를 중심으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광학 렌즈 주요 기업>
[자료: 회사 홈페이지]
시장별로 살펴보면, 현재 중국 광학 렌즈 업계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일본 캐논(Canon), 소니(Sony), 니콘(Nikon)을 필두로 한 일본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나타낸다. 한편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경우, 중국의 SUNNY OPTICAL(舜宇光学)가 몇 년간 꾸준히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SUNNY OPTICAL(舜宇光学) 2022년 차량용 카메라 출하량은 7891만 개로 전체 차량용 카메라 시장의 30%를 초과한다. 이 외 일본의 맥셸(MAXELL)과 니덱산쿄(NIDEC SANKYO CORPRATION), 한국의 SEKONIX(世高光), 대만의 LARGAN Precision(大立光电) 등 기업도 각각 10% 미만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정책
광학 산업은 전통적인 광학 제조업과 현대 정보 기술의 결합으로 다운스트림 응용분야 산업 정책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정밀 광학 기술과 제품은 오늘날 첨단 과학 기술 발전의 중요한 일환으로 정부에서 발표한 정책은 중국 광학 산업의 과학 연구 혁신 및 산업화를 촉진한 동시에 다운스트림의 비디오 모니터링, 영상 인식, 생물 의료, 차량용 광학 및 산업용 레이저 등 산업의 발전에 유리하여 광학 제품의 시장 수요를 확대하였다.
<중국 광학렌즈 업계 관련 정책>
정책명
발표시기
내용 요약
关于加强数字政府建设的指导意见
디지털 정부 건설 강화에 대한 지도 의견
2022년
ㅇ 사회 치안 예방 및 통제 체제 스마트화
ㅇ 생태 환경 보호 디지털 전향
ㅇ 스마트 도시 건설 추진
“十四五”新型城镇化实施方案
“14."5 신형 도시화 실시 방안
2022년
ㅇ 공공 안전 보장 강화
ㅇ 디지털 기술 응용 풍부화, 원격 근무, 원격 교육, 원격 의료, 스마트 출행, 스마트 거리, 스마트 단지, 스마트 상권, 스마트 보안, 스마트 응급 등
中华人民共和国国民经济和社会发展第十四个五年规划纲要
중화인민 공화국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 14번째 5년 규획
2021년
ㅇ 새로운 세대의 정보 기술, 생물 기술, 신에너지, 신재료, 고급 장비, 신에너지 차, 녹색 환경 보호 및 우주 항공, 해양 장비 등 전략적 산업 육성
ㅇ 신형 스마트 도시 건설
ㅇ 인공지능, 빅 데이터, 블록 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안전 등 신흥 디지털 산업 육성
智能汽车创新发展战略
스마트 자동차 혁신 발전 전략
2020년
ㅇ 차량용 고정밀 센서, 차량용(Automotive Grade) 칩,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 차량 스마트 안자, 스마트 컴퓨팅 플랫폼 등 제품의 연구개발과 산업화
ㅇ 스마트 자동차 관련 부품 산업 클러스터 건설
[자료: 중국정부망]
관세율
<광학 렌즈 관세율>
HS Code
품명
한중FTA협정세율
최혜국세율
일반세율
증치세율
90021110
특수 카메라 렌즈
0
6%
14%
13%
[자료: 중국 해관]
시사점
중국의 광전자 산업은 보안, 자율주행 등 주요 분야 내 강력한 정부 정책에 힘입어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가가 발전을 장려하는 첨단 산업과 전략적 신흥 산업에 속하는 보안의 경우 정부는 이를 우선 발전 장려 프로젝트 일환으로 일련의 지원 정책을 수립했다. 이외 12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과학기술강경 (技术强警)" 전략, "평안도시", "스마트도시", "스마트교통" 등 대형 프로젝트를 전면 추진하고 있다. 또한 5G 통신 및 공용 WIFI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확장과 차량 네트워크 및 스마트폰 관련 장려 정책의 추진은 휴대폰, 차량용 등 소비 전자 분야의 광학 렌즈에 대한 시장 수요를 크게 촉진할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 광전자, 모바일 인터넷, 사물인터넷 등 기술의 빠른 성장에 따라 광학렌즈의 단말 응용제품은 디지털화 및 지능화되고 다운스트림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파악된다. 보안 영상 모니터링, 소비전자 등의 분야에서 광학 렌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이며 동시에 온라인 미팅, 스마트 홈, 항공촬영 드론, AR/VR 등 신흥분야의 부상도 광학렌즈 산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할 것으로 예측됐다.
상푸컨설팅(尚普咨询)의 연구원은 “중국 광학 렌즈 산업이 수년간의 발전을 거쳐 비교적 완전한 산업 체인과 경쟁 패턴을 형성했으며 강력한 시장 기반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정책 지원, 시장 수요 및 기술 업그레이드와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추진되는 중국 광학 렌즈 산업은 새로운 발전 기회와 도전을 맞이할 것이며 관련 기업들은 끊임없이 R&D 혁신을 강화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며 경쟁력을 높여 시장의 변화와 수요에 적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중국 광학 렌즈 관련 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중국 정부에서 발표한 관련 산업 정책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술력 보유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겸비해야 할 것이다.
자료: 중국 정부망, 중국 해관, KITA,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상푸컨설팅(尚普咨询), 줘스 자동차 연구(佐思汽车研究), 바이두,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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