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ESG 시대를 맞이하는 UAE 현지 기업 동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3-07-31
  • 출처 : KOTRA

ESG 분야 중동지역 리더에 선정된 UAE 기업인을 통해 본 현지 기업 동향

ESG 리스크에 대한 의식 향상에도 관련 규제나 인센티브는 아직 도입단계

중동지역 ESG 분야 리더 선정, UAE 기업인 대거 포함

 

지역 환경 관련 대표 컨설팅사인 더 카본 컬렉티브 컴퍼니(The Carbon Collective Company)*가 최근 2022년 중동(Middle East)지역에서 영향력있는 ESG 분야 리더 51인을 선정, 발표는데 여기에 UAE 기업인이 대거 포함되면서 UAE에서 가속화 되고 있는 ESG 문화 조성 움직임을 대변다.

* 탈탄소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수 있는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회사

 

이번에 선정된 리더들은 각자가 재직중인 회사에서 ESG 전략을 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다한 인물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 나아가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선구자들로 역내 ESG문화 조성에 큰 공을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즉 단순히 현지 기업의 일원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ESG 비전을 이해하고 윤리적 수행을 일상의 비즈니스 과정에 도입, 적용 하고자 노력한 사람들이며 중동지역에 큰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온 주역들이다.

 

중동지역 전체 리스트를 살펴보면 리더들은 대부분 걸프지역(GCC)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재직하고 있다. 이들이 재직중인 회사를 살펴보면 사우디 브리티시 은행(Saudi British Bank), 사우디 텔레콤(Saudi Telecom Company), 사우디 대표 식품회사인 알마리(Almarai)와 같은 현지(Local)기업과 스탠다드 차티드(Standard Chartered), 건설 전문 컨설팅사인 에이컴(AECOM)등 글로벌 기업이 골고루 포진해 있다.

 

UAE 기업을 살펴보면 연방부처인 기후변화와 환경부(Ministry of Climate Change and Environment)을 필두로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인 아드녹(ADNOC)과 그 자회사, 아부다비 에너지회사 타카(TAQA), 현지 대표 유통사인 찰룹그룹(Chalhoub Group), UAE 최대 철강·건축자재 제조사인 에미레이트 스틸 아르칸(Emirates Steel Arkan), 대표 유통사이자 부동산·리테일 그룹인 마지드 알푸테임 홀딩(Majid Al Futtaim Holding), 부동산 개발사인 소바 리얼티(Sobha Realty), 아부다비 상업은행(Abu Dhabi Commercial Bank) 등 주요 기업들이 대거 포함, ESG 정책에 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대변다.

 

UAE 주요 리더를 통해 본 현지기업 ESG 동향

 

중동지역 ESG분야 리더 51인 중 UAE 기업에 재직 중인 여섯명을 통해 현지 기업 ESG 동향에 대해 살펴보자.

 

기후변화와 환경부(Ministry of Climate Change and Environment)

Aisha Alsouqi, Head of Green Development Section


기업 소개


2016년까지 수환경부(Ministry of Environment and Water)로 운영, 이후 확대 개편된 UAE 연방정부 부처로 기후변화와 환경과 관련된 모든 정책을 관장하며 농업, 축산업, 사막화 방지와 생태계 보호, 식량 안보에 이르는 다양한 과제에 대응한다. 환경 보호와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는 UAE 정부의 노력을 대변하며 올해 11월 두바이에서 개최 예정인 제28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의 준비 부처로 지정된 바 있다. 현 장관은 마리암 빈 알무하이리(Mariam bint Almheiri)이다.


ㅇ 해당기업 ESG 노력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한 UAE 대표로 파리 기후변화 협약, We the UAE 2031, UAE Green Agenda 2030,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같은 연방 차원의 국가 비전 제시를 통해 경제, 환경, 사회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산하 부처들과의 공조를 통해 성과 창출과 모니터링 노력을 다하고 있다.


ㅇ 수상자 소개 


기후변화와 환경부를 대표해 수상한 아이샤 알 수키(Aisha Al Souqi)는 지난 2017년 7월 환경 분석가로 녹색발전과 환경보전에 관한 연구를 위해 조인했다. 그녀는 지난 2월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부통령을 통해 발표된 녹색경제와 일자리 부흥 프로그램인 UAE 2030 그린어젠다(Green Agenda) 세부 과제 선정에 공공부문, 민간부문, 학계와 공동으로 참가한 바 있다. 최근에는 녹색 채권에 관한 분석 보고서를 편찬해 넷제로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ESG 이행노력을 지원하는데 큰 업적을 세웠다.

 

아부다비 에너지회사(TAQA, Abu Dhabi National Energy Company PJSC)

Jasim Husain Thabet, Group Chief Executive Officer and Managing Director

기업 소개

 

1998년 아부다비의 전력과 수자원 분야 에너지 회사로 시작, 2005년 아부다비 주식시장 상장과 민영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타카(TAQA)는 신규 프로젝트와 기존 프로젝트 인수를 통해 국내외 에너지와 수자원을 개발하는 운영사이자 투자사이다. 자체적으로 수립한 2030 전략계획(Strategic Plan 2030)을 통해 태양광 중심, 청정 에너지원 기반의 전력 생산을 2030년까지 3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전폭적 투자를 진행 중이다. 현 의장(Chairman)은 최근 신설 된 UAE 연방 투자부 장관이자 아부다비 국영지주회사(ADQ)의 CEO를 맡고 있는 무하마드 하싼 알수와이디(Mohamed Hassan Alsuwaidi)이다.


ㅇ 해당기업 ESG 노력

 

2022년 10월, 2030 ESG 전략을 발표하고 UAE 정부의 넷제로 2050 이니셔티브에 발맞춘 각종 탄소배출 감소안을 제시했다. 해당 전략에 따르면, 기업의 통제범위 내에 있는 스쿱 1(Scope1 ; 발전소와 같이 직접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활동)과 스쿱 2(Scope2 ; 직접적 배출은 없으나 이를 수반하는 활동으로 전력사용, 수도의 사용 외)의 탄소배출량을 2019년 대비 25% 줄이는 것이 일차적 목표이다.

 

아울러 노동자의 보건과 안전관련 문제발생과 보고에 있어 투명성을 강화하고, 전 사업 과정에 건강과 안전을 강조하는것을 사내 문화로 자리잡게 노력할 것임을 강조다. 그뿐만 아니라 고용에 있어 성별과 나이, 국적, 장애여부를 차별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과 CSR 노력, KPIs확립과 규정 준수 노력 등의 각종 안을 포함 했다. 타카의 ESG 전략은 단순히 목표치 설정과 발표로 그친 것이 아니라 각종 실행안으로 이어져 실질적으로 이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 2022년 MSCI ESG 평가에서 전년 대비 34% 개선된 BBB 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룩했다.


ㅇ 수상자 소개 


에너지 산업계에 20년 이상 종사한 베테랑으로 알려진 자심(Jasim)은 2019년 타카의 의장단으로 선출다. 미국의 세인트마틴 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으며 아부다비 전력회사(Abu Dhabi Power Corporation, 현 TAQA와 합병)와 중앙 냉방공사(National Central Cooling Company, Tabreed)의 CEO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력과 수력분야 벨류 체인 전반에 깊은 지식을 보유했다. 현 타카의 CEO이자 아부다비 상공회의소와 에티하드항공 그룹, 아부다비 항만청의 이사회 일원을 겸직하며 ESG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Dr Beliz Tecirli, Sustainability Communications Manager(좌)

Zeina Alhashmi, Senior Sustainability Specialist(우)


기업 소개

 

두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아드녹(ADNOC)은 1971년 UAE 건국과 함께 설립, 아부다비 토후국의 석유·가스 산업 전반을 관장한다. 100% 아부다비 정부 소유회사로 유전 개발과 생산, 정제, 유통과 판매, 운송, 화학 등 다양한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UAE 정부의 넷제로 정책 달성노력과 신사업 발굴의 일환으로 저탄소 성장 전략을 채택, 2030년까지 150억달러 투자계획을 발표(22년 12월)했다. 아울러 타카, 무바달라(Mubadala)와 함께 UAE 대표 청정에너지 회사인 마스다르(Masdar) 지분을 매입, 신재생에너지 용량 확대와 수소에너지 개발(22년 12월)에 나선바 있으며 회장은 산업기술부(Minister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 장관이자 COP28 UAE 의장인 술탄 알자베르(Sultan Ahmed Al Jaber)이다.


ㅇ 해당기업 ESG 노력


국영 석유회사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사업확장을 도모하는 아드녹에 있어 지속가능한 발전은 가장 중요한 사명이 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드녹이 발표한 2030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Sustainability Strategy)은 비즈니스와 커뮤니티, 환경과 어우러지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이어나가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며 환경과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에너지 전환, UAE 경제와 사회에 대한 공헌, 안전과 보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석유 생산 비즈니스가 주요 사업이다 보니 E(환경) 관련해서는 채굴을 줄이는 방법보다는 온실가스(GHC) 배출감소와 탄소포집·활용과 저장을 일컫는 CCUS 능력 향상에 주안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 교육시설이나 어린이 스포츠 행사 후원과 동시에 세계를 위한 물(Water for the world)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낙후지역에 깨끗한 수자원을 지원하기도 한다. 아울러 근로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주요 보직에 여성인력의 비율을 보장하고 기업 경영에 있어 투명성과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중요한 원칙으로 내세웠다.


ㅇ 수상자 소개

 

벨리즈(Dr Beliz Tecirli)는 세계 최대의 석유생산 회사인 사우디 아라비아의 아람코(Aramco)와 아드녹에서 10년이상 근무하며 에너지 분야에서 기후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연구한 전문가이다. 현재 세계 굴지 에너지 회사의 일원으로 외부 기관과의 파트너십과 협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이자 글로벌 지속가능성이란 주제를 사내 ESG 목표로 연결, 성과 창출을 위한 노력을 다하며 역내 ESG 전문가를 꿈꾸는 젊은 인력들에 멘토가 되기도 했다.

 

제이나(Zeina Alhashmi)는 환경 컨설턴트로 그녀의 경력을 시작, 지속가능성 연구를 통해 꾸준히 성장했다. 그녀의 핵심 업무는 2030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Sustainability Strategy)을 아드녹 자회사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아울러 ESG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그 결과에 대해 정리하고, 잠재적인 리스크를 분석해 기회로 변환시키는 작업을 수행다. 특히 폐기물과 오염배출을 줄이기 위해 근로자들이 개인적 차원에서 행할수 있는 노력과 인식제고에 있어 큰 업적을 세운 바 있다.

 

마지드 알푸테임 홀딩(Majid Al Futtaim Holding)

Nazly Asadollahpour, ESG Director


기업 소개

 

마프(MAF)로 더 잘 알려진 마지드 알푸테임 홀딩은 부동산,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복합 지주회사로 1992년 설립다. UAE 뿐만이 아니라 GCC 및 중동지역에서 27개의 쇼핑몰과 쉐라톤·캄펜스키 호텔, 300여개의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 영화관(VOX Cinema) 등의 운영사이자 우리에게 잘 알려진 까르푸(Carrefour), 루루레몬, 올세인츠, 크레이트앤배럴의 유통사로 최고경영자(CEO)는 아흐메드 이즈마일(Ahmed Galal Ismail)이다.


ㅇ 해당기업 ESG 노력

 

다양한 사업 영역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중동지역 전역에 진출해 있는 홀딩사에 걸맞게 마프의 ESG 노력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고 있으며, 2022년 발간된 ESG 보고서는 이들의 노력을 숫자를 통해 잘 나타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마프는 2022년 한해동안 스쿱1(직접배출)과 스쿱 2(간접배출)에 있어 2019년 대비 11%의 탄소배출을 감소시켰으며, 이들 시설의 일부는 폐기물 배출이 적고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의미하는 제로폐기물 인증(TRUE zero-waste certification) 골드레벨을 UAE 최초로 획득했다.

 

300개 이상의 매장(Store)이 녹색변환을 통해 기후변화에 공헌함을 의미하는 녹색별 인증(Green Star Certified)을 받았으며, 2만여 명의 근로자들이 더욱 건강하고 나은 삶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인 웰니스 위크(Wellness Week)에 참여한 바 있다. 아울러 UAE 인재경쟁력 위원회(ETCC)가 운영하는 Nafi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천명 이상의 에미라티 채용계획을 발표하며 지역사회 일원으로의 의무 수행을 강조했다.


ㅇ 수상자 소개

 

나즐리(Nazly)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ESG를 위한 방안을 고안하거나 기존 계획을 업데이트를 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외부기관과의 협력을 위한 일종의 앰버서더 직을 맡고 있다. 그녀가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사회 전반과 이해관계자, 환경 모두의 이로운 성장을 불러오는 넷 포지티브(Net positive)이며, 이를 마프의 그룹사들에 소개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특히 마프 최초의 진행한 다양성·포용성 회의, 에너지 전환 프로그램을 이끌었으며 녹색 채권과 대출, 녹색 프레임워크와 KPIs 회의 또한 주관하는 등 ESG 전략 개발과 이행 전반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네슬레 중동본부(Nestlé Middle East FZE)

Yasmine Berbir, Head of Sustainability, MENA


기업 소개

 

세계에서 가장 큰 식음료 기업으로 잘 알려진 네슬레의 중동본부는 1930년대 레바논에서 시작해 1997년부터 두바이의 제벨알리(Jebel Ali Free Zone)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중동본부는 걸프지역과 레반트, 이란, 이라크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며 역내 14개의 생산라인과 16개의 사무소를 관할한다. 현지에서 인기있는 브랜드로는 NIDO(유제품), Kitkat(초콜릿), Cerelac(분유), Nescafé (커피), Maggi(라면 외 가공식품)가 대표적이다.


ㅇ 해당기업 ESG 노력

 

식품이 현재의 우리와 미래 세대 모두를 위한 높은 수준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는 네슬레의 슬로건은 지역 사회에 대한 기여를 중시하는 회사의 의지를 잘 반영하고 있다.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 창출)라는 목표 하에 영양(영양, 건강, 웰니스분야 연구), 식수(모두에게 필요한 수자원 개발), 농촌개발(네슬레가 운영하는 지역사회에 농업이나 제조업시설 투자) 분야에 집중함과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 책임과 준법감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일환으로 42가지 세부 목표를 책정하고 이를 수행하고 있다.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힘쓸 뿐 아니라 판매되는 제품의 포장재를 친환경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개인과 가족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양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생산하는 제품에도 야채와 견과류 함량을 늘리는 등 역내 5천만 어린이들에게 보다 건강한 삶을 제공했다. 아울러 지역 인재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성별 제한을 없앴으며 산업재해 예방하고 안전경영시스템 확립을 위한 국제 안전인증규격인 OHSAS 18001취득을 통해 근로자들에게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ㅇ 수상자 소개

 

야스민(Yasmine Berbir)은 네슬레의 성장과 함께 다음 세대와 미래의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연구하는 부서의 장이다.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학사와 MBA를 취득한 그녀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고 세일즈, 마케팅, 국가담당(Country Management)에 이르는 다양한 부서의 직무를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안을 고안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사점

 

일부 국가에서는 친환경, 사회적책임, 건전한 지배 구조를 고려해야만 비즈니스의 영속이 가능하며, ESG의 준수 여부가 흥망 성쇠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간 UAE에서는 ESG에 대한 공감대만 형성된 채 실질적 운용은 미비했던 것이 현실이다. 정부 차원의 규제나 인센티브가 없어 연방정부와 토후국 정부가 입안하는 환경 정책이나 경제 다각화, 지역 사회를 위한 CSR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이번 중동지역 리더 선정과 동시에 이루어진 설문조사 결과 또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규제나 가이드라인 부재, ESG 리스크를 분석과 모니터링을 위한 전문인력의 부족, 관련 소프트웨어··데이터 수집과 분석 노하우 부족 등이 역내 ESG 활성화를 위해 선행적으로 해결야 할 과제임을 나타냈다.


그럼에도 아부다비 투자진흥청(Abu Dhabi Investment Office)이 민관합작투자 사업자 선정에 ESG 요소를 반영하고, 사회적 영향까지 고려해 투자 대상을 선정하겠다는 정책을 알렸으며 UAE 대표 현지기업과 외국계 진출 기업들 또한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자발적인 ESG 전략 운영과 연간 보고서 발간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최근 발표되는 UAE 국가 비전이나 어젠다 또한 공통적으로 민·관, 국제기관, 교육 및 자선단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제구조를 건설함과 동시에 거주민과 지역사회에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는 바 이에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 또한 ESG 전략 수립과 이행 방안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자료: 더 카본 컬렉티브 컴퍼니, Zawya 외 현지언론, 각 기업 웹사이트 및 ESG 보고서,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ESG 시대를 맞이하는 UAE 현지 기업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