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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음료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3-07-14
  • 출처 : KOTRA

중국 차음료 시장 현황

차 기본 정보 시장현황


상품명

HS코드

APTA

최혜국대우

차음료

2101.20

6%

12%

[자료: tradenavi]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음료 시장 구조에 뚜렷한 변화가 발생다.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던 탄산음료의 인기가 시들어지고 차 음료를 대표로 하는 ‘무가당 음료’가 급부상다. 무가당 차음료는 음료 시장의 새로운 대표 상품이 되었고, 이에 힘입어 중국의 무가당 차 음료 시장은 매년 3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차시장 규모는 2020년 1032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1년에는 1081억 위안으로 증가다. 현재 시장의 차음료는 대략 80여 종이 있는데, 주로 홍차, 녹차, 꽃차, 우롱차, 흑차(黑茶)나 두 가지 이상의 차가 배합된 우롱홍차(乌龙红), 자스민홍차(茉莉)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차음료 종류도 점차 많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6-2021년 중국 차음료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쳰잔산업연구원]

중국은 유구한 차 문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랜 기간 이어져온 차문화의 영향으로 중국의 소비자들은 차 음료를 쉽게 접해왔고 이는 자연스럽게 중국의 두터운 차 소비층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차 음료의 포장과 맛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고 있고 이는 중국 차음료 업계의 매출액 상승으로 이어진다. 중국 차음료 업계의 시장 규모의 연평균 성장률은 전 세계 수준보다 약 1.5% 높으며, 2027년 중국 차음료 업계의 시장 규모는 12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2-2027년 중국 차음료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경쟁동향

 

<중국 차음료 제품 TOP 10 브랜드>

브랜드명

대표제품 사진

소개

가격대

생산국

(통일)

통일기업 (중국) 투자유한공사, 1967년부터 창립, 중국 비탄산음료 및 간편식품 주요 제조업체, 대만의 대형 식품 및 음료 기업 그룹

40.9CNY

(500ML*15)

(중국)

대만

(캉스푸)

캉스푸지주유한회사는 주로 중국에서 라면, 음료, 떡 등 종합 식품을 생산, 판매함

45CNY

(500ML*15)

(중국)

대만

(다리위안)

복건다리위안식품그룹유한공사, 팔보죽-차음료 유명브랜드, 1989년에 설립, 복건성 유명상표, 복건성 명품제품, 식품업종에 전념,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의 연구개발과 제조에 주력하는 민영 대기업

34.9CNY

(500ML*15)

(중국)

취안저우

加多

(자둬바오)

자둬바오 그룹은 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대형 전문 음료 생산 및 판매 기업이며, 현재 자둬바오 산하 제품에는 빨간색 캔, 병에 담긴 '자둬바오'와' 쿤룬산 천연 설산 광천수'가 포함됨

39.9CNY

(310ML*15)

(중국)

홍콩

王老吉

(왕라오지)

왕라오지 브랜드는 중국 전통 냉차 문화의 대표 브랜드로 2006년 국무원의 비준을 받고 제1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명부에 등재 되였으며 동 해에 상무부로부터 "중화로자호" 브랜드로 인정 받았음

30.9CNY

(250ML*16)

(중국)

광저우

森林

(위안치썬린))

신형 음료 브랜드로 산하에 위안치썬린 탄산수, 계열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이미 전국 30개 성, 시, 자치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40여 개 국가에 수출 중임

103.9CNY

(500ML*15)

(중국)

베이징

天喔茶庄

(톈워차좡)

톈워차좡(그룹) 유한회사는 주로 식품 생산을 경영함. 자체 생산품을 판매하고 식품, 술 도매에 종사함

59.9CNY

(500ML*15)

(중국)

상하이

夫山泉

(눙푸산취안)

눙푸산취안주식유한회사는 1996년 설립된 회사로 생수, 과채주스, 차음료 등 각종 음료 연구개발에 힘쓰는 음료 전문 기업임

51.3CNY

(335ML*15)

(중국)

항저우

和其正

(허치정)

냉차 유명 브랜드, 복건성 유명 제품, 중국 냉차 업계 경쟁력과 영향력 있는 브랜드, 중국의 비교적 큰 민족 브랜드 식품 생산 기업 중 하나

99CNY

(310ML*12)

(중국)

취안저우

三得利

(산더리)

일본 SUNTORY 주식회사가 투자하여 설립한 외자 독자기업. 일본 선토리 주식회사는 1899년에 설립되어 국제화, 다품종, 다분야에서 경영하는 대형다국적 그룹으로서 업무는 주류, 음료, 식품, 보건품 분야를 아우르며 40여개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음

60CNY

(500ML*15)

일본

[자료: KOTRA 중국 시안무역관 정리]

 

수입동향

 

2022년 기준 중국 차음료의 최대 수출시장은 미국이며 금액은 2668만 달러이다. 이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중국 차음료의 주요 수출국가이다. 수입액은 수출액에 비해 미미하고, 최대 수입국가는 말레이시아, 태국 순이며 수입금액은 각각 174만 달러, 173만 달러로 나타났다.


<2021-2022년 중국 차음료(HS CODE: 2101.20)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2022년 수입금액 내림차순으로 정리

[자료: 한국무역협회]

 

유통구조 인증제도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차음료 구매 방식 중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67.3%차지한다. 즉, 소비자들은 필요한 때에 즉시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복수응답이 가능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수단 중 오프라인 매장 진열이 가장 좋은 마케팅 수단 (52.7%)이었고, TV 광고 매체 홍보 (51.9%) 동영상 플랫폼 (48.0%) 뒤를 이었다. 이를 통해 차음료는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주로 판매되며, 일상 소비 빈도가 높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 보다는 임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 중국 시장 차음료 구매 방식>

[자료: SOHU NEWS]

 

중국 차음료 수입통관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해외 구매 준비 중인 차음료의 수입 자료

2. 중국에서 중국어 라벨, 기업 등록, 수출상 등록

3. 선적(전 항목 검측 수속, 수입 검사 통관, 세금 납부 등 통관 수속 처리)

4. 세관 지정 창고로 탁송

5. 출고 허가


식품(음료수 포함) 관련 해외생산기업은 중국국제무역단일창구(single window)를 통해 기업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수입 차 음료 통관 대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선실 예약-증빙서류 예비심사-예보검사-교환(입항 후)-수입 통관(화물 정리 정보가 있는 후)-세금 납부 통과-상업 검사 검사-샘플링 검사(검측을 뽑은 경우)-검측 합격 통과 수거


수입 음료 주스 수취인은 관련 화물의 품질 증서, 산지증명서, 안전 위생 증명서, 첨가제 사용 관련 증빙서류 등 통관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해야 한다. 화물 입국 신고 수입 음료 수취인은 증빙서류를 기타 화물 운송 증빙서류 수출입 증빙서류와 함께 검사 검역 기관에 제공해야 한다. 미리 포장된 음료를 수입할 때는 중국어 라벨을 미리 인쇄해야 하며 라벨 관련 내용은 <음료 라벨 통용 표준>(GB7718-94) 규정에 부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물수입 국내수취인(회사) 수출입 권한을 가져야 하며 만약 회사에 수출입권한이 없다면 통관회사에 위탁하여 수출입자격을 발급하고 통관 신고할 수 있다.

 

자료: tradenavi, 쳰잔산업연구원,한국무협회,SOHU NEWS 등 KOTRA 시안무역관 종합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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