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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중인 중국의 캠핑 시장
  • 트렌드
  • 중국
  • 창춘무역관
  • 2023-07-17
  • 출처 : KOTRA

중국 젊은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글램핑 등 프리미엄 캠핑시장 확대

‘캠핑 예능 방송’, ‘캠핑+’ 등과 관련한 캠핑용품 시장 급성장세 기록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성장 중인 중국 캠핑시장

 

2019년 말부터 시작된 글로벌 팬데믹의 유행으로 중국 대부분 도시에서 이동 통제와 오랜 실내 활동이 이어졌고 관광지 여행도 어려운 상황을 경험했다. 이런 여건 하에서 중국에서는 실내를 벗어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여가 생활 중의 하나로 캠핑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중국 캠핑시장은 2020년부터 급성장을 시작해 아직 3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정부에서는 내수경기 진작, 소비 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캠핑에 우호적인 다수의 정책들을 내놓고 있어 중국 캠핑시장은 큰 시장 수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에 따르면 중국 캠핑 경제의 주요 제품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164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2% 가량 성장했고 2020년 66억7000만 달러 규모로 최근 2년새 약 2.5배 급성장 중이다. 동 시장 규모는 1인당 가처분 소득의 증가, 캠핑 문화의 대중화와 캠핑 장비의 업그레이드 수요 증가 등 요인에 힘입어 2025년 기준 약 359억9000만 달러에 달하며 2022년 대비 약 2배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캠핑 경제 주요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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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이러한 시장 수요 증가에 따라 캠핑 산업 내 신규 등록 기업 수도 빠른 추세로 성장 중이며, 중국 내 연간 신규기업 등록 수는 2015년 749 개사에서 2021년 2만975개사까지 6년 동안 약 30배 가량 대폭 증가하고 있다.

 

<2015-2021년 중국 캠핑 관련기업 신규 등록 수>

(단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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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화징(華經)산업연구원]

 

아울러, 모건 스탠리는 중국의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이 2022년 5348달러 수준에서 2030년까지 약 1만2000달러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중국의 가계소득 증가는 취미와 여가생활 등과 관련한 소비로 이어지며 캠핑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국민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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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징(中經)데이터]

 

한편, 중국산업연구망(中國産業硏究網)에서는 2021년 중국의 캠핑 인구 보급률이 약 1% 정도로 미국의 15.8%와 일본의 11.2%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캠핑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로, 아직 미국·일본 등 캠핑 인구가 많은 국가에 비하면 보급률이 낮은 편이지만, 그만큼 향후 성장 잠재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캠핑산업의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가계의 소득 증가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인구가 캠핑을 포함한 취미와 여가 활동에 눈을 돌리고 있다. 현재 중국의 캠핑시장은 전통 캠핑, 글램핑, 프리미엄 캠핑 등 3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뉘어 볼 수 있다.


<중국 캠핑의 3가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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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창춘 무역관 종합정리]

 

2022년 5월 중국체육용품업연합회 캠핑산업전문위원회에서 발표한 <2022년 중국 캠핑시장 조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캠핑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여성으로 그 비율이 약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대부분의 여성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홍보 등에 민감하고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90년대 이후의 MZ세대 젊은 소비자들은 최신 유행하는 캠핑 트렌드에 맞춘 제품 소비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편이고 주로 젊은 부모 세대를 이루고 있는 80년대생들은 가족, 자녀와의 교류 기회 마련을 위해 프리미엄 캠핑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을 보인다.

 

<중국 주요 소셜미디어상 캠핑 관련 통계(2022년 8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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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이처럼 중국에서 캠핑 관련 화제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큰 관심을 끌며, TV 등 매체를 통한 예능 프로그램 등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최근 삼성 갤럭시에서 협찬한 ‘The star seeker(追星星的人)’는 중국 최초의 캠핑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삼성 폴더폰에서 협찬한 ‘Camping is fun(野挺有趣)‘도 첫 개봉일 시청률 1.69%를 차지할 정도로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 캠핑 예능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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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창춘 무역관 종합정리]

 

주목해야할 프리미엄 캠핑 용품

 

최근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캠핑 용품으로 천막(타프), 텐트 등이 있다. 캠핑 애호가들은 기존의 침낭·텐트 등 필수용품 외에도 천막·램프 등 다양한 프리미엄 캠핑장비 구입도 확대하기 시작했다. 특히, 천막 제품들은 캠핑의 분위기 조성과 기능 면에서 캠퍼들이 반드시 구비해야 할 필수 품목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Tmall(天猫)와 칭취수지(淸渠數智)가 공동으로 발표한 <2022년 캠핑 산업 트렌드 백서>에서는 캠핑 천막 중 설치가 간단하고 분위기를 화려하게 꾸밀 수 있는 사각 천막이 주류로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방풍성이 강한 육각형과 나비형 천막도 소비자들에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타오바오(淘宝) 플랫폼 천막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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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

 

현재 중국의 캠핑천막 제품은 로컬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아직 시장 형성 초기 단계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화 및 고급화되면서 향후 해외 우수 브랜드의 시장진입 기회는 충분해 보인다. 중국 캠핑 소비자들은 주로 설치가 용이하고 공간이 큰 등 특징을 가진 텐트를 선호한다. 중국 징둥닷컴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텐트제품은 주로 중국 로컬 브랜드이다.

 

<징둥(京东) 플랫폼 텐트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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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징둥닷컴(京东)]

 

한편, 캠핑에서 음식 조리가 빠질 수 없는데, 밀키트 제품은 편의성을 선호하는 1인 가구 또는 소규모 캠핑족에게 아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량의 물만 넣으면 조리가 완성되는 즉석조리 밀키트제품(마라샹궈(麻辣香锅), 덮밥 등)은 맛과 가성비 측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인 부죄샤오오(不覺曉) 캠핑장 양좡좡(楊壯壯) 대표는 중국 캠핑장들이 ‘글램핑’과 ‘캠핑+’ 등 새로운 영업방식을 끊임없이 도입 접목해야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이 경영하는 캠핑장은 '22년 12월부터 캠핑 장소에서 식자재 제공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궈취안시회(锅圈食汇)와 협력을 시작한 이후 고객의 일인당 매출액이 약 40% 증가하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한다. 궈취안시회(锅圈食汇)는 캠핑장 내 식자재 준비 등 고객의 번거로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현장에서 저렴한 훠궈(火锅)와 바베큐 등을 위한 식재료를 제공하고, 고객 수요에 따라 숯과 바베큐 기구, 식기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중국 캠핑시장은 팬데믹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해 급성장 중이다. 향후 중국의 가계 소득 증가와 함께 캠핑에 우호적인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까지 더해지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기업들은 해당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해 진출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캠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여성 및 젊은층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도 늘어나고 있으며 캠핑 관련 TV 예능 프로그램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인기를 활용해 삼성 폴더폰, 갤럭시 등에서 협찬한 중국 최초 캠핑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개봉됐는데, 중국 캠핑시장 진출 시에는 소셜미디어나 TV 프로그램 등 매체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아직 중국 시장 내 주요 캠핑 관련 품목은 중국 로컬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아직 시장 성장 초기단계로 향후 해외 브랜드의 시장 진출 기회는 충분히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만의 독특한 캠핑 스타일을 잘 살린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고 소비자의 선호를 타게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시장진출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기다.

 


자료: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관옌(觀硏)보고망, 중국산업연구망(中國産業硏究網), 중국망재경(中國網財經), 칭취수지(淸渠數智), 쿠런(庫潤)데이터, 화촹(華創)증권, 화징(華經)산업연구, 종징(中經)데이터, KOTRA 창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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