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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인도 소매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3-07-04
  • 출처 : KOTRA

인도 경제성장에 따른 소매시장 성장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빠르게 변화하는 인도의 소매시장

 

현재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시장 중 하나이다. 인도 브랜드 자산 재단(IBEF)에 따르면 2019년 7,800억 달러 수준이었던 인도의 소매시장 규모는 오는 2026년이면 약 1조 4,1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소매 부문이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는데, 인도 내 스마트폰과 전자식 지불 시스템의 보급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향후 5년 간 인도의 온라인 소매 부문은 매년 25-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몇 년 동안 인도 전체 GDP 중 내수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 수준을 유지해왔다. 2020 회계연도 기준, 인도의 내수 소비는 GDP의 61.3%를 차지했는데, 이는 팬데믹 시작 전인 2019 회계연도의 59.6% 보다 오히려 증가한 수치이다. 팬데믹 이후 인도 경제가 점차 회복되면서 향후에도 인도 GDP에서 내수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소매시장의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Mandis(인도 전통 도매시장)에서 대형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급속한 디지털화와 인터넷 보급의 증가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인도의 소매업 생태계를 다변화시켜왔다. 또한, 가처분소득의 증가 및 전통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도심 지역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의 소비자들 또한 소매시장의 탄탄한 수요층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어 소매시장의 성장을 강력히 뒷받침 하고 있다.

 

<기술 발전에 따른 인도 소매시장 형태의 변화>

[자료: Deloitte 보고서]

 

인도 소매시장 규모

 

2022 회계연도의 인도 소매 시장은 약 8,36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었으며, 그 중 식료품 부문이 6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는 달리, 아직까지 인도에서는 조직화된 소매기업의 시장 기여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반면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와 함께 최근까지 온라인 소매시장은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왔다. 앞으로도 인도에서는 온라인 소매 채널과 조직화된 오프라인 소매 채널이 많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인도 소매시장 규모 및 부문별 점유율>

 

2020

2021

2022

총계(10억 달러)

830.5

759.9

835.9

식료품

62.5%

64.0%

63.3%

의복 & 액세서리

8.0%

7.3%

7.9%

신발

1.4%

1.3%

1.4%

휴대전화

3.6%

3.6%

3.8%

내구 소비재 & 집기류

3.3%

3.2%

3.3%

귀금속 & 시계

9.0%

8.7%

8.6%

화장품

2.2%

2.1%

2.0%

가구

3.7%

3.5%

3.6%

의약품

2.7%

3.7%

3.5%

기타

3.6%

2.9%

2.9%

[자료: India Retail and E-commerce Trends Report 2022]

 

인도 내 조직화된 소매시장의 규모는 2022 회계연도 기준 약 1,000억 달러로 추산되었으며 귀금속 및 시계(29%), 식품 및 식료품(26%), 의류 및 액세서리(20%)와 같은 카테고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조직화된 소매시장에서는 앞으로도 이러한 부문이 중추적인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품목들이 아직까지는 주로 전통 소매채널을 통해 유통이 되고 있다.

 

<소매 카테고리/유통채널별 점유율(2022 회계연도)>

카테고리

전체

점유율 (%)

채널별 점유율 (%)

전통소매점

조직화된 소매점

온라인 소매

식료품

63.3

93.7

4.9

1.4

의복 & 액세서리

7.9

56.3

23.7

20.0

신발

1.4

51.9

26.1

22.0

휴대전화

3.8

26.6

18.4

55.0

내구 소비재 & 집기류

3.3

58.7

23.6

17.6

귀금속 & 시계

8.6

59.8

39.6

0.6

화장품

2.0

72.3

18.3

9.4

가구

3.6

79.1

13.6

7.3

의약품

3.5

81.5

13.2

5.3

기타

2.9

79.9

16.9

3.2

총계

100

81.5

12.0

6.5

[자료: Wazir Analysis]

 

인도 소매 산업의 성장 가능성

 

  • (많은 수의 소매점)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다섯 번째로 큰 소매시장이다. 총 2,200만 평방피트에 달하는 10,415개의 매장을 보유한 Reliance Retail은 식품, 가전 제품 및 패션 소매 분야에 걸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인도에서 가장 큰 소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도 Nature’s Basket, Big Basket 등 체계를 갖춘 대형 소매 유통 채널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 (소 반)  격 경쟁력은 전 세계의 대형 소매 업체들이 인도를 소싱 원천으로 선택하게끔 유도한다. Walmart, GAP, Tesco 및 JC Penney와 같은 글로벌 소매 업체는 이러한 가격 경쟁력을 활용하여 인도에서의 소싱을 늘리고 있다.
  • (명 업) 가처분 소득의 증가, 명품 브랜드에 대한 인식 증가 및 안정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인도 내 젊은 층들의 명품 소비가 확대되었다. ASSOCHAM에 따르면 인도 명품 시장은 2020년 기준 300억 달러 규모로 평가되었으며, 2030년까지 2,0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팬데믹의 영향)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지난 2년 동안 소비자 선호도, 습관 및 태도에 변화를 일으켰다. 소비자는 더 이상 오프라인과 온라인 소비 채널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주요 기업들은 모든 채널에 걸쳐 원활한 구매 경험을 설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험하고 있기도 하다.

 

인도 소매시장 진출 방법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 적정한 바이어를 물색해야 한다. 특정 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바이어가 있는 한 편, 다양한 제품군을 다루는 바이어까지 다양하다. 인터넷을 통해 관련 바이어 정보를 검색하여 연락을 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하여 바이어를 직접 만나보는 것도 좋다. KOTRA에서 운영하는 바이어 매칭 지원 사업에 참가하여 적정한 바이어를 만나는 것 또한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바이어와 거래가 성사된 이후에는, 제품군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 판매 인증 취득 및 현지 정부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바이어와 함께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때문에 바이어를 물색하는 단계부터 해당 제품군에 요구되는 정부의 규제, 인증, 통관 절차 등에 경험이 많은 바이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군별 주요 수입 요구사항>

제품군

주요 요구사항

식품

바이어의 Fssai 면허 취득여부, 라벨링 규정, 성분표 제출, 원산지 증명 등

주류

바이어의 Fssai 및 주류 유통 면허 취득여부 등

화장품

CDSCO 인증 취득 등

의약품

CDSCO 인증 취득 등

[자료: KOTRA뭄바이무역관 종합]

 

인도로 제품이 수출되고 난 뒤에는 소매 플랫폼에 제품을 등록하여 판매를 하게 된다. 소매 유통망에 따라 바이어는 일정 금액의 ‘등록비’를 내야 할 수 있으며, 제품을 신규 등록할 때마다 추가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부 기업 혹은 바이어는 제품의 판매 증진을 위해 유통망과 협업하여 판촉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또한 제품마다 주력해야 할 소매 플랫폼이 서로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현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인스턴트 라면은 ‘Big Basket’과 같이 모든 제품을 아우르는 플랫폼을 통해서도 진출이 가능한 반면, 주류의 경우 전문적인 유통채널을 통해서만 진출할 수 있다.

 

<인도의 주요 소매 유통채널>

채널(유통 그룹)

설명

SMART Bazaar

Smart Bazaar

Reliance 그룹에서 2022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종합 유통 플랫폼으로 다양한 생활용 제품을 공급. 

인도 내 400개 이상의 오프라인 매장 운영 중.

Online Grocery Shopping - Buy Food & Grocery from Best Online Grocery Store in India - Nature's Basket

Nature’s Basket

Spencer’s Retail의 자회사로써 2005년 설립. 

식료품을 전문으로 유통하며, 인도 내 31개 오프라인 매장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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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India

미국의 아마존이 2013년에 인도 진출. 

인도 전 지역에 걸쳐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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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Basket

TATA 그룹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소매 유통 플랫폼으로, 인도 내 30개 이상의 도시에서 이용되어지고 있으며, 월 평균 1,500만 건 이상의 주문량 발생.

Download Croma Logo PNG and Vector (PDF, SVG, Ai, EPS) Free

Croma

TATA 그룹에서 운영하는 가전제품 전문 유통 플랫폼으로 2006년 설립. 

인도 내 370개 매장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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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ing Liquidz

주류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유통체인으로 인도 내 100여개 매장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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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kaa

화장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유통체인으로 인도 내 100여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

[자료: KOTRA뭄바이무역관 종합]

 

시사점

 

14억 명이 넘는 인구와 2025년까지 5억 4,700만 명의 중산층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는 국제 기업들에게 중요한 기회의 시장이다. 또한 인도 내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마케팅의 부상으로 인해 더욱 많은 국제 브랜드들이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인도에는 우리나라의 구멍가게를 연상케 하는 소규모의 키라냐(전통 상점)부터 현대식 대형 백화점까지 다양한 종류의 소매 플랫폼이 존재한다. 과거에는 주로 체계가 잡혀 있지 않은 키라냐를 중심으로 소비재가 유통이 되었다면, 최근에는 점차 체계를 갖춘 대형 소매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더욱 넓은 범위의 시장으로 소비재를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인도의 소매시장은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 시장에 수출하려는 제품에 가장 적절한 바이어와 유통 플랫폼을 선정한다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OTRA 뭄바이무역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소비재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지의 바이어를 만나 거래 교신을 할 수 있도록 상시 지원하고 있으며, 사절단 및 전시회 등을 통해서도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지의 유력 소매 플랫폼들과 협업을 통해 판촉 행사를 개최하여 인도에 제품이 수출되고 난 이후에도 판매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도 수출에 관심이 있는 우리 기업이라면 KOTRA의 사업에 참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Bain & Company, Deloitte, Praxis Analysis, IBEF, FICCI, 인도소매업협회(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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