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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 무선!, 인도 시장에 불고 있는 이어폰 시장의 변화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3-06-27
  • 출처 : KOTRA

인도 무선 이어폰 시장

글로벌 무선 헤드폰 시장은 2021년에 183 달러의 규모를 달성했으며, 이후 2022-2028 매년 21.5% 연평균성장률로 2028 최대 700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무선 헤드폰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Blueweave Consulting]


무선 헤드폰에는 오버이어(over-ear) 헤드폰, 온이어(on-ear) 헤드폰, 인이어(in-ear) 헤드폰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최근 많은 휴대폰에서 3.5mm 잭 사용이 중단되면서 출퇴근이나 운동 기존 이어폰 대신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무선 헤드폰 종류>

[자료: Adorama]


블루투스 기술의 발전으로 인이어 헤드폰은 무선 이어폰로 불리우는 매우 작은 크기의 무선 기기로 진화했다. 인도인의 유선 이어폰 무선 이어폰 구매 선호도를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78.5% 사람들이 무선 이어폰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의 선호도에 힘입어 인도 무선 오디오 시장은 예측 기간(2017-2027) 동안 17.2%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상당한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


<인도 소비자 구매 선호도 조사(Wireless vs Wired Earbuds)>

(단위: %)

[자료: Digit, 2020]

 

인도 무선 이어폰 시장의 괄목할 만한 성장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인도 월간 웨어러블 디바이스 트래커에 따르면 인도의 무선 이어폰 시장은 2021 전년대비 74.7% 높은 성장률로 2030 대를 출하하며 기록적인 해를 보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오디오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상반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고 하반기 또한 연말 할인, 경쟁력 있는 가격, 다양한 출시 신규 진입 등으로 인해 강력한 수요가 발생하였다.

 

점유율 상위 브랜드를 보자면, BoAt 동안 전체 출하량의 40% 차지하면서 리더로 부상했으며 이는 다음 순위의 7 업체 점유율을 합친 것보다 많은 수치이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공격적인 진입과 확장을 통해 이들 신생 브랜드는 무선 이어폰의 평균 판매 가격을 2020 US$ 43.6에서 2021 US$ 32.8 낮춰 무선 이어폰 카테고리의 거의 90% US$ 50 미만의 가격대를 형성할 있게 되었다. 그러나 Nothing, Google, LG전자와 같은 신규 브랜드에 대한 고무적인 반응은 중간 가격대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보여준다. 2021 4분기에는 인도 기반 브랜드가 상위 5 4 자리를 차지하며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인도 무선 이어폰 시장의 상위 5 업체>

Imagine Marketing

(BoAt & Edict)

BoAt Edict 출시한 회사로, 2021 전년대비 187.9% 성장하여 39.3%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공격적인 디지털 캠페인, 유명인 후원, 스폰서십, 파트너십 전략이 시장의 지배력을 더욱 강화했다.

Realme

오프라인 생태계를 활용하고 버즈 에어와 버즈 Q 시리즈의 라인업을 업그레이드하며 7.7%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다.

Nexxbase (Noise)

2021 7.5% 점유율과 194.7% 성장률로 삼성을 제치고 3위를 차지했다. 향상된 기능과 공격적인 가격 조정으로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구성한 덕분에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할 있었다.

Palred (pTron)

6.0% 점유율과 36.8% 전년 대비 성장률로 상위 5 기업 4위를 차지했다. 새로운 유명인을 모델로 영입하고 13달러 이하 가격대의 제품에 집중한 것이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

Samsung

삼성, JBL, 인피니티, 하만 카돈의 제품이 포함된 음향기기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3.0% 감소한 4.7% 시장 점유율로 5위를 기록했다.

 [자료: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조사]


인도 무선 이어폰 시장 성장의 발전

2022 2분기 기준 인도의 무선 이어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168% 성장하였고 국내 제조 비중은 16% 달하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국내 제조 점유율 면에서 발전을 이루어 2021년에는 2% 불과했던 무선 이어폰의 국내 제조 점유율은 2022년에 30% 차지했다. 이러한 성장은 BoAt, Noise, Boult Audio 같은 인도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인도 상위 5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을 보면 BoAt Noise 시장 점유율은 33% 감소한 반면, PTron 42%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뒤를 Boult Audio MIVI 브랜드가 잇고 있다.

 

인도 무선 이어폰 시장의 SWOT 분석 


1) 강점(Strengths)


세계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시장이 1.2% 감소하는 상황에서 인도 시장의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인도 소비자의 57% 다른 무선 헤드폰(블루투스 넥밴드, 무선 오버이어 헤드폰 ) 대신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며 시장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약점(Weakness) 


인도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 전체 중 28.8% 스마트폰과 함께 제공된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71.2%만이 추가로 구입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가격 선호도 관련 설문조사에서 무려 51.2% 응답자가 현재 헤드폰·이어폰을 US$ 24.2(2000인도 루피)이하 가격대에서 구입할 것이며, 응답자의 5.32%만이 US$ 181.4(1만5000인도 루피) 이상의 가격대의 헤드폰·이어폰을 구입 의지를 나타냈다.

 

<가격 선호도 설문조사 >

(단위: %, 천(K) 인도 루피)

[자료: Digit, 2020]

 

3) 기회(Opportunities)


온라인 교육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인도 인구의 헤드셋 사용이 증가했다. 오디오 품질 개선, 인터넷 보급률 증가, 음악 감상 멀티태스킹,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무선 이어폰이 널리 채택되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세련되고 매력적인 디자인에 대한 수요 증가는 제품 판매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주변 소음을 제거해 음질을 향상시키는 도움이 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 같은 첨단 기술이 장착된 무선 이어폰이 출시되어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위협(Threats)


평균 가격이 크게 하락하며 생산성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지 생산의 출하 점유율 증가로 인해 2022 평균 가격은 20% 하락했고, 저가 제품(1001~2000루피 또는 13~25달러) 신제품 출시 증가도 가격 하락에 기여했다. 높은 관세 문제도 있다. 정부는 2022 예산안에서 헤드폰과 이어폰에 대한 기본 관세를 15% 에서 20% 인상하여 수입 비용을 증가시켰다.

 

무선 이어폰에 대한 인도 수입 정책

 

2021 4 1일부터 인도표준국(BIS, Bureau of Indian Standards) 무선 이어폰, 무선 헤드폰 무선 넥밴드를 BIS 강제 등록 제도에 따라 등록하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또한 인도에서 제조된 무선 이어폰 제품들은 WPC-ETA(wireless planning & coordination-Equipment type approval)인증서도 필요하다.

 

인도 무선 이어폰 수출입 통계

 

인도는 대부분의 제품을 아랍에미리트에 수출하고 있으며 일본과 네팔에 신규로 수출도 시작했다. 수입 상위 3 국가는 중국, 홍콩, 베트남이다. 인도에서 인기 있는 중국 무선 이어폰 브랜드로는 Realme, Oneplus, Xiaomi Redmi 있다. 베트남이 수입 규모 3위에 오른 가장 이유는 Apple, LG 등의 브랜드 제조 공장이 있어 제품들이 인도로 수입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베트남이 자체적으로 인도에 수출하는 무선 이어폰 브랜드는 없다.

 

<상위 10 수출 국가 2021-2022)>

(단위: US$ , %)

No.

국가

2020-2021

2021-2022

증감률

1

아랍에미리트

1,770

2,810

58.9

2

홍콩

2,240

780

-65.1

3

중국

380

330

-14.1

4

미국

1,610

300

-81.5

5

프랑스

220

290

30.4

6

네덜란드

230

270

15.5

7

일본

0

170

99.4

8

부탄

90

160

77.1

9

필리핀

330

150

-55.7

10

네팔

0

70

98.6

 

총계

7,800

6,000

-22.8

[자료: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상위 10 수입 국가(2021-2022)>

(단위: US$ , %)

No.

국가

2020-2021

2021-2022

증감률

1

중국

203.3

181.1

-10.9

2

홍콩

40.8

46.2

13.2

3

베트남

47.3

27.8

-41.2

4

태국

10.8

14.3

31.6

5

싱가포르

6.6

9.1

38.3

6

말레이시아

13.6

7.2

-46.8

7

아랍에미리트

3.3

7.0

115.4

8

인도네시아

6.1

4.4

-28.4

9

미국

2.6

4.2

58.6

10

네덜란드

1.2

1.3

9.9

 

총계

343.2

308.1

-10.2

[자료: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인도 최대 테크 소매업체인 푸르비카(Poorvika) 대표 낸시 씨는 "푸르비카는 타밀나두, 카르나타카, 폰디체리, 뭄바이, 푸네, 트리반드룸에 460 이상의 오프라인 매장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 기기, 스마트 TV,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기기를 판매합니다. Realme, Boat, Noise 자사 플랫폼을 통해 중간 가격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무선 이어폰 브랜드입니다. Apple 고가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기 브랜드입니다. 삼성 갤럭시 버즈 2 프로 모델은 매장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삼성 모델 하나입니다."라고 전했다.

 

시사점

 

인도 무선 어폰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들은 인도 소비자들에게 우선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가격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에 특히 민감한 인도 소비자들의 특성을 고려할 품질이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저렴한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있을 것이다. 품질 중에서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 기능이 필수로 이 부분 기능을 탑재한 제품 출시가 인도 시장 장악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도 내에서 강력한 유통망과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한 점이다. 현지 유통업체, 소매업체, 이커머스 플랫폼과 협력하면 인도 전역에서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효율적일 것이다인도에서는 영화, 크리켓, 음악 등에 관련된 제품 혹은 광고들이 소비자에게 어필되는데 관련 유명 연예인 등을 활용한 홍보마케팅 등을 활용한 진출 전략도 고려해 만하다.



자료: Blueweave Consulting, Adorama, Digit,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회사 홈페이지, KOTRA 첸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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