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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헤드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애틀랜타무역관 이상미
  • 2023-04-20
  • 출처 : KOTRA

앤데믹과 함께 헤드폰 사용자 증가로 매출 증가 기대

차별화된 디자인과 색상으로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진출이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HS 코드 8518.90은 마이크로폰과 스피커, 헤드폰, 이어폰, 음향증폭기 등의 부분품에 해당된다. 이 가운데 헤드폰은 라디오나 CD 플레이어, 혹은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나 휴대폰과 같은 신호 소스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미국 헤드폰 시장동향


전 세계 헤드폰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223억 달러이고, 2028년까지는 연평균 7.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35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Future Market Insights). 미국의 2022년 헤드폰 매출은 23억1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2023년에는 소폭 상승한 23억8천만 달러가 예상된다. 미국 헤드폰 시장 매출은 향후 5년간 매년 1.19% 성장해 2028년에는 25억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자료: Statista). 앤데믹이 다가오며 소비자들이 공공장소로 복귀하면서, 출퇴근길, 도서관, 헬스장 등 헤드폰을 사용할 기회가 증가했기 때문에 매출 증대를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헤드폰 매출 및 전망>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2023. 3.] 


수입동향


2022년 미국의 헤드폰 부분품을 포함하는 HS Code 8518.90의 수입액은 2억4587만 달러로 13.78% 증가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40% 이상을 차지했고, 그 외 대만, 멕시코 등이 주요 수입국이다. 한국은 474만8442달러로 전체 수입의 1.93%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9.4%나 감소한 수치이다. 큰 폭으로 감소한 중국 수입이 대부분 대만으로 이동해 대만으로부터의 수입이 200% 이상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 미국의 헤드폰 부분품(HS 8518.90)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2020

2021

2022

점유율

증감률

(2022/2021)

2021

2022

 

전 세계

156,313

216,088

245,871

100

100

13.8

1

중국

74,528

101,759

98,452

47.09

40.04

-3.3

2

대만

15,202

29,064

34,901

13.45

14.19

20.1

3

멕시코

24,551

21,207

24,873

9.81

10.12

17.3

4

베트남

1,966

4,742

15,556

2.19

6.33

228.0

5

우크라이나

549

10,689

13,604

4.95

5.53

27.3

6

독일

6,426

8,513

11,682

3.94

4.75

37.2

7

태국

3,832

4,400

4,917

2.04

2.00

11.8

8

한국

3,333

5,241

4,748

2.43

1.93

-9.4

9

영국

1,691

4,072

4,725

1.88

1.92

16.0

10

스웨덴

4,780

4,063

4,491

1.88

1.83

10.5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경쟁동향


지난해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7%의 응답자가 애플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브랜드 삼성과 엘지는 각각 13%, 7% 응답률을 기록했다(자료: Statista). 저렴한 가격의 이어버드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여러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나, 대부분 소규모이기 때문에 여전히 애플이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어버드의 최초 상품이라 할 수 있는 에어팟을 개발한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애플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헤드폰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높은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헤드폰 브랜드>

.

[자료: Statista 2022]


젋은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유통구조 및 동향


미국 헤드폰의 유통구조는 온라인 매출이 오프라인에 비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9년까지 온라인 매출은 42.5%로 오프라인보다 적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팬데믹과 함께 온라인 매출 비율은 해마다 증가해 2022년에는 57.4%로 과반을 넘었으며, 2025년에는 63.6%로 증가할 전망이다(자료: Statista).


오프라인 매출 증가의 또 다른 원인은 헤드폰의 주요 소비자가 젊은 층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Euromonitor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Z세대의 무선 이어폰이나 헤드폰 소유는 2020년 49%에서 2022년 62%로 크게 증가했다. Z세대들은 통화 뿐만 아니라, 음악감상, 영화 보기, 틱톡, 스냅쳇, 인스타그램 등의 활동을 하기위해 거의 24시간 스마트폰을 활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이어버드의 소비가 매우 높다. 이처럼 주요 소비자가 젊은 세대이기 때문에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대중을 위한 저렴한 가격의 제품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업체들은 또한 젊은 층에게 어필하기 위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색상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JLAB에서 출시한 Go Air Tones는 사용자의 피부색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중성적 색감을 강조했다. 다양한 피부톤에 어울릴 수 있는 7가지 다른 색상으로 제작했으며, 가격도 25달러로 저렴하다. Beats 또한 지난해 말, 유명 모델인 킴 카다시안과 컬래버레이션으로 피부톤의 새 제품을 출시했다. 마치 아무것도 끼지 않은, 사용자의 귀에 원래부터 있던 것처럼 보이는 색상과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했는데,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출시 이후 바로 매진됐다.


<새롭게 출시 및 개발되고 있는 헤드폰 색상 및 디자인>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이외에도 여러 회사가 헤드폰뿐만 아니라 무선이어폰 충전케이스와 보관 방법을 위한 디자인에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Yibai Science & Technology는 동그란 모양의 자석이 내장된 이어버드를 개발 중인데, 이 제품은 함께 제공되는 목걸이에 부착해 쉽게 보관할 수 있으며 액세서리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의 2023년 자료에 따르면, HS Code 8518.90의 상품은 모두 무관세 기본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다만, 특정 국가(벨라루스, 북한, 러시아, 쿠바)에는 35% 관세율이 적용된다.


헤드폰의 부분품은 그 종류에 따라 미국 수출 시 다른 규제가 적용될 수 있다. 특히,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같은 무선 기술을 활용하는 제품의 경우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FCC)에 등록이 필요하다. FCC Part 15는 무선 이어폰을 포함한 다양한 전자 제품의 미국 내 무선 주파수 장치를 규제하는 조항으로 미국 시장에 수출 및 판매를 위해서는 이 규정의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이외에도 전기제품 안전성을 입증하는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등은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어 바이어에 따라 요구할 수 있다.


시사점


유로모니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응답자의 82%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반면, 무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소유하고 있는 응답자는 39%에 불과했다. 이는 앞으로 헤드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여준다. 특히, 엔데믹으로 접어들면서 공공장소에서의 헤드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헤드폰 관련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기술적 기능의 향상으로 높은 음질을 보장하는 제품들도 주목받고 있지만, 동시에 젊은 층에 어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 선택으로 제품을 차별화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자료: Euromonitor,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Passport, Statista, U.S. Department of Commerce,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애틀랜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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