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편의점까지 위협하는 日 드럭스토어의 역습!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유재영
  • 2023-07-04
  • 출처 : KOTRA

일본 드럭스토어가 편의점 업계를 위협할 기세로 급성장하고 있어 시선을 끈다.

현직 경영인을 통해 일본 드럭스토어의 성장 및 한국 기업 진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다.

일본 드럭스토어가 편의점 업계를 위협할 기세로 급성장하고 있어 시선을 끈다. 코로나19 때에는 마스크와 소독액 등 위생용품 판매 특수로 힘을 얻은 것은 물론 최근에는 의약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건강·미용 관련 상품, 식품, 일용용품 등을 폭넓게 판매하며 주력 유통망으로써 세력을 점점 넓혀가고 있다.


일본 드럭스토어 시장 규모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 협회(JACDS)에 따르면, 2022년 드럭스토어 시장 규모는 87134억 엔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했으며 전국 점포 총수는 22084개로 359개 점포나 증가했다.

 

<일본 드럭스토어 시장 규모>

[자료: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협회(JACDS) ‘일본드럭스토어 실태조사(2022)’ 참고, 도쿄 무역관 작성]

 

카테고리별 매출로는 조제·헬스케어가 28463억 엔(전년대비 4.2% 증가), 뷰티 케어가 15729억 엔(전년대비 1.6% 증가), 홈케어가 18878억 엔(전년 대비 0.5% 감소) 식품·기타가 24064억 엔(전년대비 1.7% 증가)을 기록했다.


<일본 드럭스토어 카테고리별 매출>

[자료: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협회(JACDS) ‘일본드럭스토어 실태조사(2022)’ 참고, 도쿄 무역관 작성]

 

전국의 점포 총수는 359개 점포가 증가함에 따라 22084개가 으며, 150평 이상 300평 미만 점포가 전체의 45.5%로 거의 과반수에 달한다. 300평 이상 점포도 20.8%를 차지하는 등 점포의 대형화 역시 뚜렷해지고 있다. 2025년에는 점포 수는 약 3만 개로 증가하며 시장 규모는 10조 엔에 다다르리라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드럭스토어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KOTRA 도쿄 무역관은 일본 드럭스토어의 성장 및 그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주식회사 마루다이사쿠라이약국(株式社 丸大サクラヰ) 사쿠라이 전무이사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마루다이사쿠라이약국 전무이사 겸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 협회(JACDS)에서 드럭스토어쇼 실행위원장을 맞고 있는 사쿠라이라고 합니다.


<사쿠라이>

 

[자료: JAPAN DRUGSTORE SHOW 2023 홈페이지]


Q2. 먼저 일본의 드럭스토어를 간단히 정의하자면 무엇일까요?

A2. 현재의 일본 드럭스토어는 조제한 처방약품을 판매하는 미국의 소매점이 1980년대 일본에 들어오면서 시작습니다. 원래는 약국의 형태였지만 이후 점차 규모가 커지면서 상품 카테고리가 다양해져 의약품 외에도 화장품, 건강식품, 생활용품, 뷰티케어 등이 추가돼 현재의 형태가 습니다.

 

Q3. 특히 최근 들어 드럭스토어의 성장이 눈에 띄는데 그 요인이 있을까요?

A3. 먼저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생용품(마스크, 소독액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집 근처에 있는 드럭스토어로 유입되는 고객이 많이 늘어났습니다드럭스토어 내부적으로도 기존 고객의 유지 및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슈퍼마켓이나 편의점·홈센터 등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매력적인 일반의약품을 계속해서 도입하고 있는데, 이렇게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이 높은 이익률을 불러오기 때문에 신선식품이나 일용품을 2~30%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고 이것이 고객을 불러 모으는 중입니다. 영업시간도 기존에는 대부분 10~21시였는데 8~24시 혹은 24시간 영업을 하는 점포들이 늘어나고 있는 경향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본에서도 건강 및 미용에 대한 의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편의점이 ()’ 중점을 두고 있다면 드럭스토어는 건강 및 미용에 중점을 두고 고객들에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와 관련된 상품의 경우 편의점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으니까요. 편의점과의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드럭스토어는 편의점과 다르게 직영점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전문적인 어드바이스를 얻고 상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다가서고 있습니다.

 

Q4. 드럭스토어에서의 해외 제품, 한국 제품의 인기는 어떤가요?

A4. 의약품 쪽은 대부분 일본 제품이고 뷰티 및 잡화, 식품 쪽에는 해외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제4차 한류의 영향으로 화장품 및 식품 분야에 한국 제품들이 많으며 젊은 고객층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한국 제품은 현재 좋은 분위기이므로 진출 타이밍에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Q5. 일본 드럭스토어에서 유망한 카테고리가 있다면?

A5. 역시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된 제품들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일손 부족으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여성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펨케어는 현재도 수요가 많습니다. 이와 함께 시니어 층을 타깃으로 한 제품들(성인 기저귀 등) 및 시니어와 함께 생활하는 반려견을 위한 제품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Q6. 드럭스토어 경영과 함께 드럭스토어쇼 실행위원장을 맡고 계시는데, 드럭스토어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6. 드럭스토어쇼는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 협회(JACDS)에서 주최하는 전시, 상담회로 올해로 23번째 개최를 맞이합니다. 일본의 드럭스토어 관련 수입벤더, 도매상, 소매점들이 총출동하는 이벤트로 드럭스토어의 현재 및 미래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한국에서도 많은 방문 및 관심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JAPAN DRUGSTORE SHOW 2023>

[자료: JAPAN DRUGSTORE SHOW 2023 홈페이지]

 

Q7. 마지막으로 일본 드럭스토어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Q7. 현재 일본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분위기가 상당히 좋으므로 진출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유통 구조상 드럭스토어에 직접 컨택하기보다는 수입벤더 1곳을 발굴하여 그곳을 통하여 드럭스토어에 제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국 제품은 기발한 발상, 유행 선도, 우수한 품질 등이 장점이므로 이를 발휘한 일본에 없는 신선한 제품이라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시사점

  

현재 드럭스토어는 일본 전국에 걸쳐 거대한 판매망을 갖추고 유통망 선두주자로 거듭나는 중이다. 드럭스토어라는 이름이지만 실제로 의약품 판매 비중은 30% 정도에 불과하고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판매 비중이 70%를 점유하고 있어 한국 소비재 기업이 일본 시장 진출하는 데 있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상기 인터뷰에서 언급된 것처럼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우선 수입벤더사를 발굴하여 드럭스토어에 제안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사전 조사를 위해 드럭스토어쇼 참관을 통해 현지의 트렌드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자료: 일본 체인 드럭스토어협회(JACDS) ‘일본드럭스토어 실태조사(2022)’, 현지 전문가 인터뷰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편의점까지 위협하는 日 드럭스토어의 역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