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동부 제조업 투자진출 가능 경제특구 현황
  • 투자진출
  • 인도
  • 콜카타무역관 박병국
  • 2023-05-18
  • 출처 : KOTRA

Falta 경제특구, 투자산업 제한 없는 유일한 경제특구로 현지 투자진출에 용이

최근 국내 기업들의 인도 투자 진출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인도가 제조업 기지로 조명을 받으면서 현지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인도의 북동부 지역은 인도 내에서 경제발전 속도가 느린 편이고, 소득 수준도 평균 이하인 지역이지만, 저가 노동력이 풍부하고 전력도 부족하지 않다. 즉, 제조업 생산에 비교적 양호한 조건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인도 북동부 지역에는 16개 내외의 경제특구가 개발되어 있는데, 중심지역인 West Bengal 주에는 6개가 소재한다. 6개 중 5개 특구는 입주산업이 IT 및 IT서비스 또는 보석류 등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이중 FALTA 경제특구만이 입주 산업에 제한이 없다. 인도 북동부 지역 제조업 투자진출을 모색할 경우, FALTA 경제특구를 눈여겨 볼만한 이유이기도 하다.


FALTA SEZ(Special Economic Zone) 개요


FALTA 경제특구는 1984년 인도 정부에 의해 설립되었다. West Bengal 주에 위치해 있으며, 인도에서 입주산업에 제한이 없는 대표적인 경제특구 중 하나이다. 면적은 110만 제곱미티(sm)로 산업성장을 촉진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경제특구는 특구내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에게 세금 공제, 면세 수출입, 간소화된 규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FALTA 특구도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력, 수도, 도로, 통신 시스템 등 다양한 인프라 시설을 갖춰놓고 있다. 현재 입주해 있는 주요 산업군은 엔지니어링 제품, 가공 식품, 섬유, 화학 및 석유화학 산업 등이다. 콜카타(KOLKATA) 인근에 위치한 FALTA 경제특구는 도심에서 55km, 남부 교외에서 약 45km 떨어져 있으며, 고속도로, 콜카타와 할디아의 두 항구, 국제 공항 등과 잘 연결되어 있다. 


<FALTA SEZ 위치>


[자료: Google, FALTA SEZ]


FALTA SEZ의 주요 특징


특별경제구역은 인도 관세 영역 밖의 영토로 간주되는 지정 면세 구역으로, 특별경제구역에서 허가된 영업을 목적으로 하며, 수입 시 면허가 필요하지 않고 제조 또는 서비스 활동이 허용된다. 하도급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수출입 화물에 대한 세관 당국의 일상적인 검사가 없다. 경제특구 개발자 및 입주 기업은 2005년 경제 특구법에 규정된 대로 직접세 및 간접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FALTA SEZ에서 운영되는 기업이 인도 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관세를 지불하고 모든 수입 규정을 따라야 한다.

 

외국인 투자를 포함하여 경제특구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경제특구 내 입주기업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와 시설은 다음과 같다. 


 - 경제특구 단위의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물품의 면세 수입/국내 조달 

 - 최초 5년간 경제특구 입주기업 수출 소득의 소득세 100% 면제(소득세법 제10AA조 의거), 이후 5년간 50% 면제 

 - 중앙정부의 판매세 면제, 서비스세 면제, 주정부가 부과하는 주 판매세 및 기타 부과금 면제 

 - 중앙 및 주정부 차원의 승인을 위한 단일 창구 통관 

 - 특별경제구역으로의 수출 또는 공급은 2017년 IGST 법에 따라 영세율 적용 


또한, 경제특구 내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은 원자재 및 자본재에 대한 면세 수입을 할수 있고, 완제품에 대한 면세 수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경제특구는 간소화된 규제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기업을 경제특구 내에서 쉽게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인도에서 비즈니스를 방해하는 관료주의적 레드 테이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수 있다.

 

FALTA 경제특구는 무중단 전력 공급 및 상수도 공급과 같은 다양한 인프라 시설을 제공한다. 이러한 시설은 모든 산업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외딴 지역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FALTA 경제특구는 잘 연결된 도로망을 갖추고 있으며 철도 및 항공 운송으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콜카타 항구와 가까워 수출입 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양호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FALTA 경제특구는 숙련 및 준숙련 노동력이 풍부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에는 다양한 기술 기관과 대학이 있어 경제특구에서 필요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수 있다.


FALTA SEZ 임대료 수준


2022년 4월 1일부로 발표되어 현재 유효한 임대료 수준은 아래와 같다. 15년 만기로 임대를 하며, 갱신이 가능하다.


<FALTA SEZ 임대료 내역>

[자료: FALTA SEZ]


<FALTA SEZ 주요 시설>


[자료: FALTA SEZ]


FALTA 경제특구 관계자 의견


프라산타 쿠마르 판다 부국장은 FALTA SEZ에 한국 기업이 공장을 설립하는 것을 매우 환영하며, FALTA 경제특구는 한국 기업들의 필요에 따라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는 프랑스계 기업인 DELTA PLUS와 같은 여러 유명 기업들이 FALTA SEZ에 입주해 있으며, 다른 주목할 만한 입주 기업으로 Mallcom India, Vikram Solar 등을 들었다. FALTA SEZ는 인도 동부 및 북동부의 7개 주를 관할하며 FALTA SEZ와는 별도로 16개의 SEZ를 관할한다고 한다.


FALTA SEZ에 사업장을 설립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FALTA SEZ 웹사이트 https://fsez.gov.in/sez-forms.php 에서 양식 F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후 FALTA SEZ 개발청장에게 신청하면 되는데, 신청서 제출 후 승인까지 약 한 달이 소요된다고 한다.


시사점


FALTA SEZ가 관할하고 있는 16개의 경제특구는 섬유 및 의류, IT 및 IT서비스 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인도 정부는 전자, 엔지니어링, 제약 등으로 입주 산업을 다각화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다양한 산업의 입주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현지 도로, 항만 등 인프라가 아직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고, 투자 유치를 위한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홍보도 아직까지는 충분치 않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동부지역은 풍부한 , , , 등을 보유한, 제조업 투자진출에 많은 장점을 가진 지역으로 평가된다.


자료원 : www.seznews.com, sezindia.nic.in, cbic-gst.gov.in,  www.nsez.gov.in, kpmg.com,  www.pwc.in, fsez.gov.in, 

           무역관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동부 제조업 투자진출 가능 경제특구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