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유통기업, 한국 헤어케어 제품 협업 파트너 찾습니다!
  • 현장·인터뷰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재용
  • 2023-05-18
  • 출처 : KOTRA

한국 제품, 기술이 우수하고 홍보효과가 뛰어나

KOTRA 나고야 무역관에서 발굴한 한국 제품 수입의지 보유 바이어 소개

기업 소개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하는 '위생 행정 보고예'의 최신년도(2021년)의 조사에서 나고야가 속한 아이치현은 이미용실 수가 1만8543(전국 3위)개이고, 관련 종사자가 4만1665명이다. 이 아이치현을 비롯해 전국에서 각종 헤어 숍과 에스테틱 체인을 기획하고 업무용 장비·샴푸·린스·기능성 화장품 등을 공급하는 기업이 B사이다. B사는 나고야 시에 본사 포함 총 3개 거점을 보유 중이다. B사는 일본 국내의 유명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관련 업계에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수입품을 거래한 이력은 없다.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배경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의 현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OTRA 나고야 무역관은 각종 잡화점이나 화장품 전문점에 비치된 한국 헤어케어 제품 현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    지역 약 60개의 주요 전문 매장에서 이미 다수의 한국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을 파악했다. 가격을 대폭 인하하지 않으면 추가 진입이 어려운 것을 확인했다. 단순 가격인하를 통해 현지 진출을 도모하기보다는 다른 판매 경로를 모색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를 위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헤어 살롱 인들  문해    매 방식에 대해 직접 조사를 진행해본 바, 일본의 전통적인 제품 유통 경로상, 전문 소매상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B사를 발굴했다. 참고로 B사의 2021년 기준 매출은 10억 엔(약 99억 원)이다. 

 


[자료: KOTRA 나고야 무역관]



B사 영업부 부장 인터뷰

 

Q1. B사의 사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코로나로 인적 교류가 어려워진 시기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한국 콘텐츠의 유행은 일본에서도 느낄 수 있다. 판매점에 나가 보면 한국 제품이 많이 입점해 있고, 각종 SNS에서도 한국 상품이 눈에 띈다. 이런 트렌드 속에서 우리 회사도 한국 제품 도입이 필요하다는 위기 의식은 막연히 있었다.


우리 회사는 헤어 살롱 및 에스테틱 체인의 첫 개척 사업과 관련해 인력 알선에서 소모품 공급까지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이에 우리 회사를 신뢰하는 충성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모발 손상 방지, 독자적 특정 기술 등을 표방한 고품질 제품을 제안한다면 차별화, 고객 맞춤형 전략으로 직접 영업이 가능할 것 같다. 우리 회사는 Beauty World와 같은 각종 전시회에서 해외 바이어와 접촉 이력은 있지만 적절한 절차를 잘 알지 못해 현재까지는 일본 국내 브랜드만을 유통해 왔다. 정식 무역 창구라고도 할 수 있는 KOTRA와 연계해 처음으로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보려고 한다.

 

Q2.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A2. 한국 제품은 제품과 관련한 스토리가 탄탄한 것 같다. 제품 개발 기술이 우수할 뿐 아니라 이를 홍보하는 방법도 뛰어난 것 같다. 시중에 한국산 제품이 많고, 점포에 따라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한국에서 중고가의 상품이라 하더라도 일본 브랜드 제품과 비교하면 저가인 것 같다. 그러나 살롱을 직접 상대하는 우리에게는 가격 경쟁력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편이다.

 

Q3. 협업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있나요?


A3. 한국 회사를 소개받은 적이 있다. 제품 소개 후 수일 이내에 회사를 방문해 주었고 샘플 대응에도 적극 협조해 주었다. 완제품뿐 아니라 10ml 용기에 제품이 들어간 샘플도 다량 요청했는데 대다수 의견을 수용해 주었다. 보유 중인 다수의 제품들이 일본에 아직 소개된 적이 없지만 용기의 디자인이나 함유 성분의 향 등에 거부감이 없었다.


아쉽게도 해당 한국회사 내부 문제가 발생해 최종 거래 직전까지 갔지만 결렬된 적이 있다. 이미 우리 회사 대표 재가를 통해서 한국 제품 수입을 추진하던 상황이라 당황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는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자 한다. K-드라마, K-pop 등으로 일본에서 한국 상품의 인지도는 높다. 우리 회사는 지금 기회가 생긴 것이라 생각하고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의 현지 유통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KOTRA 나고야 무역관에서는 바이어의 요청사항으로 적격 국내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기업 및 제품 소개자료를 제출 시, 바이어의 의견을 반영하여 매칭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바이어 관심 품목: 샴푸, 린스, 스타일 고정제 등 헤어케어 제품(* 일본에 소개되지 않은 제품을 원함.) 

 제출 서류: 기업 소개자료 및 제품 소개자료(이메일 혹은 우편으로 제출)

ㅇ 문의 접수기한: 5월 31일(수)까지

ㅇ 문의처: KOTRA 나고야 무역관 담당자 메일 jyyi@kotra.or.jp

 


자료: 일본 후생 노동성 홈페이지, B사 홈페이지 및 인터뷰,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유통기업, 한국 헤어케어 제품 협업 파트너 찾습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