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꾸준히 성장하는 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시장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3-04-17
  • 출처 : KOTRA

하이퍼캐주얼 게임 꾸준히 인기

게임의 현지화와 오프라인 플레이 중요

튀르키예 게임 시장 개요

 

튀르키예 게임시장은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도 늘어나는 추세다. 2021년 기준 3600만 명이었던 게임 플레이어 수는 한 해 만에 4200만 명으로 늘어났다. 2022년 기준 튀르키예 인구가 8500만 명인 것을 고려하면 튀르키예 국민 2명 중 1명은 게임을 하는 셈이다.

 

2022년 기준 튀르키예 게임시장은 14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 해 동안 게임 매출액은 각각 모바일 11억7000만 달러, PC 1억4000만 달러, 콘솔 1억4000만 달러 규모였다. 특히 모바일 분야는 전년대비 매출액이 58% 증가했다. 튀르키예 게임시장은 상대적으로 한국(153억 달러), 영국(70억 달러) 등에 비해 턱없이 작은 규모다. 그럼에도 글로벌 게임 회사들이 튀르키예를 주목하는 이유는 많은 인구를 기반으로 한 시장의 유망성 때문이다.

 

튀르키예는 2022년 기준 16-74세 사이 인구가 전체 인구의 85%를 차지하는 젊은 시장에 속한다. 또한, 국민 소득 대비 게임에 지출하는 비중이 비슷한 수준의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이다. 튀르키예 국민이 1인당 게임에 지출하는 비용은 56달러였다. 튀르키예와 1인당 국민소득이 비슷한 몬테네그로, 쿠바 등은 평균 31달러를 지출했으며, 신흥공업국인 브라질은 18달러, 인도는 2달러에 불과했다.

 

월등히 높은 모바일 게임 비중

 

지난해 리라화는 2021년 대비 가치가 80% 이상 하락하며 큰 인플레이션을 겪었다. 당연히 이 영향은 게임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하는 고사양의 게이밍 컴퓨터와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 게임에 필요한 장비의 국내 가격이 급등했다. 게임은 개당 800-1500리라(50-93달러)의 가격을 형성하는데 최저임금이 월 500달러 수준인 상황에서 위와 같은 가격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이로 인해 튀르키예 국민들의 신규 PC/비디오 게임 수요는 감소했다. 


반면,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작동을하기 때문에 기기 사양의 영향을 적게 받고 추가적으로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 또한, 게임의 가격대도 3~200리라(0.14~10달러) 사이로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최근에는 일부 PC/비디오 게임들이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며 모바일 쪽으로 유저가 더욱 편향되었다.

 

<튀르키예의 게임 이용 비중 변화>

(단위: %)

플랫폼

2021년

2022년

모바일

60

62

PC

27

24

비디오(콘솔)

13

14

[자료: Mobidictum]

 

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시장 트렌드

 

튀르키예 역시 글로벌 게임 시장과 마찬가지로 미드코어 캐주얼*이 각광받고 있다. 반면, 세계적으로 점점 하이퍼 캐주얼**은 점차 인기가 사그러드는 추세인데 튀르키예는 여전히 인기가 있다. 그 이유는 튀르키예의 게임 이용 시간대 분포 조사 결과와 연관이 있다. 튀르키예 게임 산업 리포트 2022에 따르면 튀르키예 사람들이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은 저녁 시간과 자기 전을 제외하면 하루 중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시간은 대중교통에서 이동 중일 때이다. 이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단순한 조작법과 오프라인 플레이가 가능한 특징이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꾸준한 인기 비결이다.

    주*: (미드코드 캐주얼) 캐주얼과 하드코어의 중간 단계로 런, 퍼즐 등 단순한 게임보다 깊이가 있지만, MMORPG처럼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플레이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 게임

    주**: (하이퍼 캐주얼) 손가락으로 간단히 몇 번 화면을 두드리면서 즐길 수 있는 게임

 

<튀르키예 게임 이용 시간대 분포>

[자료: Türkiye Oyun Sektörü Raporu 2022]

 

튀르키예는 지하철에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 그러나, 도시 면적이 큰 탓에 대중교통 내 이동시간이 길다. 그러다보니 이동 중에 오프라인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많다. 또한, 튀르키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없어 장거리 이동 시에는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상당히 제한된다. 그렇게 때문에 시민들은 이동 중에 킬링타임용으로 오프라인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들을 많이 즐기고 있다. 일례로 레이스 마스터 3D - 카 레이싱*(Race Master 3D-Car Racing), 스네이크.io, 서브웨이 서퍼(Subway Surfer) 등이 있다. 


이와 별개로 FPS(1인칭 슈팅 게임), 전략 육성 게임, MOBA(다수의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대전하며 공성전을 벌이는 전략 게임) 등은 꾸준히 인기가 있다. 현재 튀르키예에서 서비스하는 게임들은 90% 이상이 현지화가 완료돼 튀르키예어 서비스가 정식으로 지원되고 있다. Education First English Language School에서는 매년 111개국을 대상으로 각 나라별 영어 능력 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는데 지난해 튀르키예는 64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외국 게임들의 튀르키예 시장 진입시에는 현지화가 필수로 요구된다.

 

<2022 튀르키예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게임(iOS, Google Play 종합)>

차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Data.ai]

 

집중적으로 게임 산업 육성하는 튀르키예

 

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산업은 이미 성공 사례를 거둔 바가 있다. 튀르키예의 게임 스타트업 피크 게임즈(Peak Games)는 2020년 미국의 Zynga와 18억 달러 규모의 M&A 체결을 시작으로 이후 꾸준히 많은 게임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했다. 2021년 한 해 동안 튀르키예 게임 산업은 52회의 투자를 통해 2억6500만 달러 투자 유치를 성공하고 2022년에는 연초에만 3억150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이에 튀르키예 정부는 글로벌 VC와 엔젤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튀르키예 게임 생태계’ 보고서를 출간, 아울러 해외의 여러 게임 스타트업들이 튀르키예에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게임 산업 클러스터 조성, 게이밍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 설치 등 체계적으로 자국 게임 산업 개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튀르키예 게임 스타트업 투자 유치 현황>

(단위: US$ 백만)

기업 로고

기업명

투자 유치 금액

Dream Games

467.5

Spyke Games

55

Libra Softworks - Crunchbase Company Profile & Funding

Libra Softworks

30

Metaverse Game Studios, Inc. | LinkedIn

Metaverse Game Studios, Inc.

10

Agave Games Company Profile: Valuation & Investors | PitchBook

Agave Games

7.3

[자료: 튀르키예 투자청]

 

시사점

 

튀르키예 현지의 게임 개발자 S.A.는 튀르키예 게임 시장 특성상 현지 게임 유저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말했다. 튀르키예 유저들 다수가 가벼운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심오한 세계관은 일부 매니아층을 위주로 인기 있을 뿐 다수가 가벼운 캐주얼 게임을 즐긴다고 말했다. 또한 게임 내 정확한 번역과 튀르키예어 문자를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튀르키예는 기본적으로 로마자를 사용하는데 영어와 달리 Öö, Çç, Şş, ı, İ, Çç, Üü, Ğğ 글자가 추가된다. 일부 게임들은 표기가 원활하지 않아 그래픽이 깨지거나 아예 표기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게임의 완성도를 낮추고 자국 언어에 대한 자긍심이 높은 튀르키예인들에게 거부감을 준다. 따라서 작은 디테일도 신경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현지 게임 플레이 환경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튀르키예 스마트폰 이용 실태 조사 결과 현재 안드로이드 OS 체계 사용자는 국민의 68%, 애플의 OS 체계는 32% 불과했다. 요즘에는 OS 마켓 모두 동시 출시를 하는 편이지만, 우선적으로 고려할 OS 환경이 있다면 안드로이드 버전을 우선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오프라인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출시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다. 아직까지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시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대중교통 인터넷 불안정, 아직은 낮은 편에 속하는 농어촌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 등을 생각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 분명 튀르키예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자료: Gaming in Turkey, Data.ai, 현지 언론(Yeni Haber), Türkiye Oyun Sektörü Raporu 2022, Mobidictum, 튀르키예 투자청, 튀르키예 통계청, Next in Game,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꾸준히 성장하는 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