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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샤워헤드(필터)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3-04-10
  • 출처 : KOTRA

목욕 및 샤워 분야 시장규모 및 판매 확대 추세

기후적 특성에 기인, 샤워헤드(필터) 필요성에 대한 관심 도입 단계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샤워헤드(필터)

 

 HS Code : 392490 

 

시장동향

 

ㅇ 목욕 및 샤워 분야 시장규모 및 판매 확대 추세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따르면, UAE 목욕과 샤워 분야 2022년 시장규모(Revenue)는 약 9537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목욕과 샤워분야는 샤워젤, 보디 스크럽, 비누와 같이 일상의 삶에서 위생과 퍼스널 케어를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 정의된다. 단, 로션이나 헤어용품, 면도용품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UAE 목욕과 샤워분야 용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한편 소매 판매액을 기준으로 보면 2021년 1억 8070만 달러로 집계, 전년대비 2% 증가하였다. 샤워헤드(필터)의 경우 아직까지 필수재라는 인식이 미비하고 고소득층 위주로 도입단계에 있는 제품인 바 판매액은 별도로 집계되지 않았으나 비누, 보디 워시, 샤워젤을 비롯한 목욕 및 샤워용품 판매액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소비자의 관련 비용 지출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

 

<2017-2021년 목욕 및 샤워 용품 판매액>

                                                                                                                    (단위 : 백만 달러)


2017

2018

2019

2020

2021

비누

78.4

77.6

75.7

76.1

78.0

목욕 첨가제

3.1

3.2

3.2

3.1

3.1

보디 워시/샤워젤

41.9

43.8

44.9

46.5

47.2

액체 비누

32.6

34.3

35.2

37.0

37.9

총계(기타 포함)

168.6

171.8

172.3

177.1

180.7

주 : 입수가능한 최신정보

[자료: Euromonitor]

 

ㅇ 기후적 특성에 기인, 샤워헤드(필터) 필요성에 대한 관심 도입 단계

 

아라비안 걸프해에 인접한 사막에 위치한 UAE에는 상수원이 전무한 바 바닷물을 담수화하여 수돗물로 공급하고 있다. 해수담수 수돗물은 염분이 높고 미네랄 성분을 다량 포함한 하드워터(센 물)로 피부에 자극을 주고 건조하게 하여 탈모나 비듬 유발 요인이 된다. 아울러 고온다습한 기후로 상수관 부패가 쉬워 상수 공급시 염소처리를 하는데 뜨거운 물로 샤워시 기화된 염소 흡입으로 폐 손상이나 천식 유발 염려가 있어 이를 정수할 수 있는 샤워헤드(필터) 사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ㅇ 대 세계 수입

UAE 샤워헤드(필터) 수입액은  1억 4295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은 중국, 튀르키에, 인도로 나타났다. 세 국가 모두 UAE로 소비재 수출이 활발한 국가이며  중국의 경우 2022년 전체 수입의 65.9%를 차지, 독보적인 면모를 나타내었다. 현지 주요 유통사들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점을 감안했을 때 수입 비중이 시장점유율을 어느정도 대변하고 있다고 할수 있겠다.

 

2022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5.4% 증가하였으며, 2020년 대비 33.8% 증가하며 역내 수요의 증가를 반영하고 있다.

 

<UAE 샤워헤드(필터)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총계

106,810

123,924

142,952

-

-

-

1

중국

72,544

80,465

94,208

67.9

64.9

65.9

2

튀르키에

3,355

6,207

6,887

3.1

5.0

4.8

3

인도

4,818

6,592

6,319

4.5

5.3

4.4

4

영국

2,301

1,808

4,488

2.2

1.5

3.1

5

이탈리아

3,295

3,173

3,687

3.1

2.6

2.6

6

네덜란드

513

1,666

3,587

0.5

1.3

2.5

7

대만

2,556

3,583

2,778

2.4

2.9

1.9

8

태국

2,518

2,333

2,539

2.4

1.9

1.8

9

미국

1,247

1,580

2,049

1.2

1.3

1.4

10

사우디아라비아

761

1,525

1,816

0.7

1.2

1.3

 : HS Code 392490 기준, 입수가능 최신 통계

주2 : UAE 차원에서 최신 통계를 발표하지 않는 바 UAE로 수출한 국가의 수출액을 통한 수입현황 산정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대 한국 수입

 

2022년 UAE의 전체 샤워헤드(필터)  수입액은  1억 4300만 달러에 달하는데 반해 우리나라로 부터의 수입은 45만 달러로 그 비중은 0.3%에 불과하였다.

 

한국의 對UAE 샤워헤드(필터) 수출동향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20

2021

2022

2023(~2월)

수출액

566

286

451

13

증감률

16.5

-49.5

57.7

-

 : HS Code 392490 기준

[자료 : KITA]

 

경쟁 동향

 

UAE 샤워헤드(필터)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는 블루(blu)이다. 블루는 두바이몰(Dubai Mall),  에미레이트몰(Mall of the Emirates), 이반바투타몰(Ibn Battuta Mall)을 비롯한 두바이 주요 쇼핑몰 여섯군데에 키오스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퍼케어파머시(Supercare Pharmacy), 마리나파머시(Marina Pharmacy) 등 주요 약국체인과 까르푸(Carrefour, 하이퍼마켓), 샤라프디지(Sharaf DG, 가전전문 유통망)와 같은 대표 오프라인 유통망,  맘즈월드(Mumzworld, 육아용품 전문 e-커머스), 아마존(Amazon.ae)과 눈닷컴(Noon.com)과 같은 온라인 유통망에 모두 진출, 관련 제품을 판매중이다.

 

뿐만아니라 전문 시공, 보수·유지업체 운영, 파크 하얏트 두바이(Park Hyatt Dubai), 세인트레지스(St Regis The Palm), 리츠칼튼(The Ritz-Carton)  DIFC를 비롯한 UAE내 다양한 호텔체인에 샤워헤드(필터)제품을 납품, 설치 한바 있다.

 

<두바이몰에 운영 중인 블루 키오스크 매장>


[자료 : 두바이몰 ]

 

블루를 제외하고는 퓨어 블루(Pure Blue), 포브스(Forbes)등의 브랜드들이 현지 디스트리뷰터의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를 만나고 있으나, 블루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노출정도는 미미한 편이다.

 

<현지 유통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사진

특징

가격(AED)

blu

-UAE 대표 브랜드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망 입점

-최대 50%까지 절수가 가능

-샤워기(Handheld), 벽결이(Wall mount), 레인샤워(Rain shower)등 다양한 형태

샤워헤드와 교체용필터 2개입 399

Pure Blue

-오래가는 필터라는 슬로건

(경쟁업체의 3배, 6개월사용가능)

-염소 98%정화가능

샤워헤드와 필터 1개입 370.40

Forbes

-기존 샤워헤드에 끼워쓰는 필터제품

-대표 유통사인 Betterlife 통해 판매

샤워필터 1개와 교체용 카트리지 2개입 314

[자료 : 각회사 웹사이트]

 

한류에 편승한 K-샤워헤드(필터) 들도 e-커머스를 중심으로 현지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는데 주로 정수기능에 초점을 맞춘 상기 브랜드와는 달리 각종 향기와 비타민 성분들을 첨가하여 안전뿐 아니라 심미적 체험까지 제공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지에 유통중인 다양한 한국제품들 예시>


[자료 : 각 유통사 웹사이트]

 

유통구조

 

샤워헤드(필터)  또한 UAE의 전형적인 유통구조에 따라 현지 소비자에게 노출된다. 즉 외국 제조업체들은 UAE 사업자등록을 보유한 수입업체나 디스트리뷰터와의 수출 계약을 진행, 이후 이들이 보유한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는 것인데, 기존에 운영 중이거나 밴더로 등록된 온·오프라인 매장, 하이퍼마켓 채널, e-커머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가 가능하다.

 

프로젝트 납품의 경우에도 납기나 사후관리(A/S)의 사유로 시공사가 직접 제조업체로부터 구입하는 경우는 드물며,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진행된다.

 

현지 진출을 통해 직접 유통·납품하는 방법도 가능하나 초기 진출시 비용과 시간 소요가 많은 바 소비재 품목의 경우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현지 유통을 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UAE 주요 유통구조 도식화>

[자료: 두바이 무역관]

 

관세 및 인증

 

ㅇ 관세


UAE 연방관세청이 샤워헤드(필터) 에 부과하는 관세는 5%이다.

 

ㅇ 인증

 

현지 대표 인증기관인 RACS에 따르면 현시점에서 샤워헤드(필터) UAE내 수입과 유통을 위해 별도로 취득해야 하는 강제 인증은 없다.

 

UAE 산업기술부인 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는 강제인증제도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운영, 규제대상 품목으로 지정된 경우 해당품목의 수입업체나 디스트리뷰터는 UAE 수입과 유통 이전에 반드시 ECAS를 획득해야 한다. 2014년 초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규제를 시작으로 가전, 조명기기에 대한 EESL 프로그램, 저 전압전선, 레이저 제품, 화장품, 향수 등 신규 품목에 대한 규제가 연이어 발표되었으나 아직까지 샤워헤드(필터)에 대한 규제는 발표된 바 없다. 단, ECAS제도를 통해 연방차원의 국가 산업표준화가 정착되는 추세인 바 해당규제의 수년 내 발표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시사점

 

현지에서 인기있는 샤워헤드(필터) 브랜드 스토리들을 잘 살펴보면 대부분 동일한 패턴을 띄고 있다. 설립자가 두바이로 이주한 후 탈모와 건조한 피부로 고통받았고, 많은 종류의 건강보조제와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을 써보았지만 나아지지 않았다. 각고의 노력끝에 샤워필터를 개발하게 되었고 유럽의 최신 기술을 활용, 중국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물 절약과 수질 개선을 통해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정 내에서 손쉽게 활용 가능한 샤워헤드(필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것은 분명하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제품들처럼 다양한 향기와 세정 효과를 강점으로 삼는 브랜드는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상기 브랜드를 수년간 사용하다 최근 우리나라 제품으로 교체한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의 가벼운 무게와 향긋한 사용감을 최대 강점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좋은 품질의 제품을 프라이빗 라벨로 공급, 더욱 저렴한 가격에 유럽산 퀄리티의 제품을 판매한다는 VIVA 슈퍼마켓의 인기와 더불어 프라이빗 라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포장이나 좀 더 윤리적이고 자연적인 원료를 활용한 제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우리기업들은 우리 제품의 기존 강점을 바탕으로 현지의 목소리를 더한 새로운 진출방안을 고려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관련 전시회를 참관하며 산업 관계자 네트워킹과 정보 수집 기회로 활용하는것은 진출 방안 마련을 위한 첫걸음으로 충분하다.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두바이 피부미용 전시회

(Dubai World Dermatology and Laser Conference & Exhibition)

전시주제

뷰티&미용용품, 의료&제약

개최장소

Dubai World Trade Centre (DWTC), UAE

주최

INDEX Conferences & Exhibitions

웹사이트

https://dubaiderma.com/

개최일자

2024.3.5-7(예정)

 


자료 : 유로모니터, Statista, 블루 및 현지언론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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