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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정수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04-11
  • 출처 : KOTRA

베트남 정수기 시장, 음용수 부분만이 아닌 가정 전반 생활 용수의 정수 및 산업용 정수기 시장도 확대될 전망

코로나 19 이후에는 온라인 등 유통구조 변화에 주목해야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품명

8421.21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시장동향

가정용 정수기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 깨끗한 물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이유로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주로 음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수기를 설치하나 일부 영유아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식수용과 함께 세탁용, 세면용, 싱크대용 등에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인 리서치앤드마켓츠(ResearchAndMarkets)에 따르면 베트남 정수기 시장은 2021년 2억6,377만 달러 규모로 이후 연평균 9.8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베트남 정수기 시장규모가 4억 4,821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판매방식

일반적으로 정수기는 초기 설치 비용이 커서 소비자는 렌탈, 리스 등의 방식을 이용한다. 이는 일정 기간 동안 정수기 대여 비용을 지불하거나, 할부의 개념으로 일정기간이 지나면 이용자에게 소유권이 이전되는 방식인데, 정수기 필터 교체주기 관리 등 관리 편의성과 초기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아직 렌탈, 리스 등의 구매방식은 생소한 개념으로 정수기 구매 시 대부분 일시불 결제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고려할 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어, 베트남 정수기 보편화를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한국산 정수기가 가장 성공한 국가는 말레이시아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환경 및 건강 관련 사람들의 인식 제고로 말레이시아는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한국산 정수기는 특히 오랜 현지 마케팅과 렌탈 시스템의 정착으로 시장 점유율의 약 50%를 차지하게 되었다. 1인당 GDP가 말레이시아의 1/3 수준인 베트남에서도 앞으로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렌탈 시스템이 정착되어갈 수 있을지가 한국산 정수기 점유율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어떻게 음용수를 확보하는가?

동남아시아 국가 중 베트남의 가정용 정수기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는 많아졌지만 정수기 구매의 초기비용을 감당할 수 없을 뿐더러 대체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베트남 일반 가정에서는 보통 18.5~20L의 큰 생수통을 배달시켜 먹는데, 물을 모두 소요한 후에는 빈통을 반납하고 다시 새통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음용수를 구매한다. 베트남에서 18.5~20L 물 한 통은 65,000 VND(베트남 동)으로 한화 약 3,300원 수준이다.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18.5~20L 생수 종류 및 가격>

[자료: 각 사 홈페이지, 호치민 무역관 종합]


WHO(국제보건기구)에 따른 1인 물 적정 섭취량은 하루 1.5~2.0L이므로 4인 가족 기준 한달 음용수 구입 비용을 단순 계산해보면 최대 약 840,000 VND(베트남 동, 한화 약 42,000원)이다. 베트남 정수기 판매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정수기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를 저렴한 생수 구매 비용으로 분석했으며, 정수기 초기 구입 비용 및 유지비용(필터교체, 전기세, 수도세 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은 생수를 구매해서 먹는다.

 

수입 규모


1) 주요 수입국

베트남의 2022년 정수기 총 수입금액은 1억 3,09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이 약 38%의 비율을 차지, 4,926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중국에 이어 약 15%의 비율을 차지, 1996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2위를 기록했다. 이외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14.87%), 미국(8.04%), 대만(2.82%) 등이 있다.


<2020~2022년 베트남의 정수기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총계

111,518,994

131,951,316

130,389,070

100.0

100.0

100.0

-1.2

1

중국

36,377,365

51,231,187

49,268,345

32.6

38.8

37.7

-3.8

2

한국

23,958,569

10,024,881

19,963,288

21.4

7.6

15.3

99.1

3

일본

16,480,321

21,960,177

19,385,070

14.7

16.6

14.8

-11.7

4

미국

4,921,065

3,778,067

10,486,559

4.4

2.8

8.0

177.6

5

대만

4,131,357

3,669,002

3,677,095

3.7

2.7

2.8

0.2

6

덴마크

428,869

5,222,220

3,549,753

0.3

3.9

2.7

-32.0

7

이탈리아

728,665

1,382,687

2,671,088

0.6

1.0

2.0

93.2

8

네덜란드

520,216

117,747

1,645,777

0.4

0.0

1.2

1297.7

9

말레이시아

904,173

14,041,773

1,558,360

0.8

10.6

1.2

-88.9

10

인도

0.3

214

1,784

0.0

0.0

0.0

732.9

[자료: World Trade Atlas]


2) 대 한국 수입 동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2021년 연속해서 수입이 하락했지만 코로나19 이후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수입액이 152% 증가하면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의 대표 정수기 브랜드를 가진 중견기업 2개사로부터의 수입량이 114% 증가하였고, 다양한 중소기업도 주요 수입업체로 등장한 것이 눈에 띈다.

<2018~2022년 HS CODE 8421.21 한국산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20,413

19,979

15,139

11,554

29,061

증감률

-

-2

-24

-24

152

[자료: 관세청] 


유통구조

 <베트남 정수기 유통구조>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정수기 시장은 일반적으로 방문판매를 위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취한다. 국내 1위 업체인 코웨이(Coway)도 주요 판매채널로 방문판매를 택하고 있으며, 베트남 현지 정수기 업체인 Kangaroo는 방문판매로 시작해서 현재는 베트남 정수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방문 판매가 불가능해지자 온라인 판매가 점점 늘어났고 현재도 그 기조가 이어져 주요채널은 방문판매이지만 온라인 판매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 정수기 시장은 세계의 다양한 정수기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었다. 베트남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400여 개의 정수기 브랜드가 진출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

베트남 로컬 스타트업 업체인 KORO는 정수기 필터에 대한 건강 효능 등 자체 기술을 앞세워 마케팅하고 있다. 또한, 일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술이전 및 컨설팅을 받는 로컬 기업 MUTOSI는 베트남 지방의 유통망까지 직접 진출하는 전략을 사용하는데, 베트남 전역에 4,000여개의 판매점을 확보하여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베트남의 로컬 VC인 Mekong Capital로부터도 추가 투자를 받으며 유통 규모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MITSUBISHI그룹의 Cleansui는 언더더싱크(UNDER THE SINK) 제품에만 집중하여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다국적 브랜드가 각기 다른 전략을 통해 베트남 정수기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1) 주요 한국 기업

회사/브랜드

회사 및 제품 소개

제품 예시

Coway

- https://cowayvina.com.vn/

한국 브랜드

고급 항균 시스템 보유

이중 물 제어 시스템으로 오버플로우 방지

제품명: CHP-260L

청호비나(청호나이스)

- https://www.chungho.com.vn/

- 한국 브랜드

- 커피머신과 정수기가 융합된 형태의 제품

 판매

- 베트남 내 제조법인 보유(박닌성, Bc Ninh)

제품명: ESPRE CAFFE

서울 아쿠아

- https://seoulaqua.com.vn/
-
한국 브랜드

- 호치민 소재 한국 정수기 판매

- 산업용 정수기

제품명: PTS-4000T

K-WATER

- https://kwatervn.com/

- 한국 브랜드

- 호치민 소재

- 음용, 화장실, 세탁, 싱크대 4종 케어 제품 판매

제품명: KW - 700S

 

2) 주요 베트남 기업

회사/브랜드

회사 및 제품 소개

제품 예시

Kangaroo

https://kangaroo.vn/

- 베트남 브랜드

한국산 RO(역삼투압)필터 사용

제품명: KG100EW

Karofi

https://karofi.com

- 베트남 브랜드

QCVN6-1:2010/BYT 정제수생산기준 통과

모던 디자인스마트 정수기 기능 보유

제품명: KAQ-P95

KoriHome

https://korihome.com/

- 베트남 브랜드

스마트 정수 기능 보유

제품명: WPK-818

Alaska

- https://alaska.vn/

베트남 기업

온수냉수 및 미온 포함 3가지 수도꼭지 탑재

- LED 디스플레이 블록 냉각 시스템

제품명: R.O A9RO

Sunhouse

https://sunhouse.com.vn/

베트남 기업

온수냉수 및 미온 포함 3가지 수도꼭지 탑재

- LED 디스플레이 블록 냉각 시스템

제품명: SHA76213CK-S

 

3) 주요 외국 기업

회사/브랜드

회사 및 제품 소개

제품 예시

AO Smith

http://www.aosmith.com/

- 미국 브랜드

필터 코어 교체누수 경고 등의 기능 탑재

작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

제품명: A. O. Smith S400

Geyser

https://geyser.com.vn/

러시아 브랜드

필터 제조 전문(나노필터)

베트남 지역별 수원에 따른 다양한 제품 판매 중

제품명: Nano Geyser Ecotar 3

Allfyll

https://allfyllvietnam.wordpress.com/

태국 브랜드

온수냉수 및 미온수 기능

아동 락(잠금기능 탑재

전력절약 기능 탑재

제품명: RO Model Oasis

[자료: 각 사 홈페이지, 호치민 무역관 종합]

 

관세율·인증


1) 관세율


<HS Code 8421.21 베트남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MFN

VAT

AKFTA

VKFTA

RCEPT-E

8421.21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5

10

0

0

0

 [자료: 2023 베트남 수입 및 수출 관세표]


2) 인증제도

베트남의 과학기술부에서 규정한 가정용 정수기 관련 베트남 국가기술규정(QCVN)은 없으나 국가표준(TCVN) 요건은 존재한다. 국가표준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베트남 정수기 국가표준(TCVN) 규정>

1. 가정용 정수기 관련 식품 안전 및 위생 신고는 수입자 또한 유통자가 자진신고로 진행해야 한다.

2. 식품안전 검사는 베트남 보건부가 지정한 기관 총 11곳에서 진행되며, 일반 검사 방법(Normal inspection), 간편 검사 방법(Reduced inspection), 심화 검사 방법(Tightened inspection)으로 구분하고 있다.

3. 수입 요건 충족 요건 고시(수입 적합 인증 등록)는 베트남 보건부 지정 기관이 관리하는데, 이 고시 절차를 완료해야 통관 절차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

 [자료: 베트남 해외인증정보 '가정용 정수장치, 정수기'(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시사점


1) 코로나19의 이후의 베트남 정수기 시장

코로나19는 유통구조와 함께 정수기 제품 자체도 변화 시켰다. 기존 기사가 방문하여 필터를 갈아주고 정수기를 관리해주는 형식이었다. 하지만 방문이 불가능해지자 정수기 업체에서는 소비자들이 자가 교환이 가능하도록 제품을 개발하여 기사가 갈아주지 않아도 소비자가 필터를 직접 교체시킬 수 있도록 변화시켰다. 필터 제품을 고객에게 택배 등으로 전달해주면 고객이 수령하여 직접 교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정수기 업체에게는 인건비 절감의 효과가 있고 소비자들에게는 정수기 유지 비용 하락의 효과가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하는데, 현지 소비자들은 정수기 구입 업체에서 필터를 구매하지 않고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여 사용하는 정수기의 규격에 맞는 저렴한 가격의 중국제 제품을 구입하여 자가 교체하고 있다. 이는 업체들에게는 지속 수익 모델이 없어지는 것이며, 소비자들은 정수기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정수의 품질은 하락할 수 밖에 없다.

 

2) 정수기 업체 인터뷰

호치민 무역관에서는 현지 정수기 시장에 진출한 한국 정수기 업체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베트남에서의 한국산 정수기에 대한 인식은 어떤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현지 사람들의 건강에 관련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깨끗한 물을 원하게 되고 정수기 판매 또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산 정수기의 가격이 로컬 제품보다 비싸기 때문에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은 가지고 있지만 가격에서의 차이 때문에 로컬 제품을 더 선호합니다. 또한 현지에서는 렌탈이라는 개념이 아직 자리잡혀 있지 않아서 초기 구매 비용 때문에 더욱 로컬의 싼 제품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Q2. 베트남에서의 한국산 정수기 전망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2. 앞서 말한것과 같이 낮은 가격의 베트남 로컬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라 한국 제품의 판매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적은 수지만 현지 소비자들이 렌탈 시스템을 이해하고 그 비율이 미약하게나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렌탈 시스템이 잘 정착하게 된다면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아직까지는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야할 시장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긍정적인 전망으로는 베트남의 산업용 정수기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는 것입니다. 베트남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대규모 인프라 구축 및 산업 확장에서 산업용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의 농업 부분에서 수질 정화장비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으며, 급격한 도시화 산업화로 인한 물 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어 산업용 정수기 시장의 성장도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자료: ITC Trade Map, 각 정수기사 홈페이지, 각 생수사 홈페이지, 관세청, K-WATER 인터뷰, 서울아쿠아 인터뷰, 리서치앤드마켓츠(ResearchAndMarkets), 2023 베트남 수입 및 수출 관세표, 유안타 증권(렌탈시장 보고서), 현지 기사 종합,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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