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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3-03-22
  • 출처 : KOTRA

미국 반려동물 식품 소매 판매액 2026년에는 총 607억 달러 이를 것으로 전망

고급∙신선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가 시장 성장 주도

상품명 및 HS Code

 

반려동물 식품의 HS Code는 크게 ‘사료용 조제품’으로 정의된 2309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제230910호(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식품, 음료를 비롯한 소비재 부문 시장조사 업체인 Packaged Facts의 분석(2022년 9월 기준)에 따르면 미국에서 고급∙신선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주도하면서 2021년 399억 달러였던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소매 판매액이 연간 8.8% 증가해 2026년에는 총 60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에는 2020년 및 2021년의 증가세와 대비해볼 때 다소 완화됐지만 여전히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매출과 관련된 위험 요인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지속적인 공급망 문제다. 다만, 전자의 경우 미국의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체재를 구입해서 대처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의 대불황 이후 개인 브랜드의 반려동물 식품 제품 판매가 증가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십억)

[자료: Packaged Facts, Freedonia]


하지만 이와 동시에 프리미엄 식품과 신선한 식품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품질의 반려동물 식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반려동물 전용 브랜드들이 대중 유통 채널로 진출하고 있고, 이들은 DTC(Direct to Consumer) 마케팅을 통해 보다 전문화되고 맞춤화된 고품질의 식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68%(매출액 약 270억 달러)는 반려견용 식품이 차지했으며, 반려묘 식품이 나머지(130억 달러)를 차지했다. 식품 유형별로 볼 때 건식 식품은 반려견반려묘 식품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으로 시장의 약 65%(매출액 약 260억 달러)를 차지하고, 습식 식품은 약 30%(매출액 약 120억 달러)를 차지한다. 신선한 냉장∙냉동 반려동물 식품은 시장의 약 5%(매출액 약 17억 달러)를 차지한다. 식품 유형 및 동물 유형별로 볼 때는 건식 반려견 식품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다.

 

<식품 유형 및 동물 유형별로 본 미국 반려동물 식품 소매 판매 점유율(2021년 기준)>

(단위: %, US$ 백만)

식품/동물 유형

점유율

매출액

건식 반려견 식품

50

19,784

습식 반려묘 식품

17

6,581

건식 반려묘 식품

16

6,220

습식 반려견 식품

14

5,584

냉동/냉장 반려견 식품

4

1,416

반-습식 반려견 식품

1

239

냉동/냉장 반려묘 식품

<1

60

반-습식 반려묘 식품

<1

2

[자료: Packaged Facts]

 

반려동물 식품 시장 트렌드


미국 반려동물 식품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여전히 제품 품질, 제품 가격, 쇼핑 편의성, 브랜드 이름순이다. 그러나 해당 요소들은 혁신적이라기보다는 기본적인 부분에 가깝기 때문에 미래 지향적인 시장 참여자들은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전략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은 지속가능성으로, 이는 반려동물 복지, 운영 및 노동 관행에 대한 기업의 투명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에 대한 관심은 젊은 반려동물 보호자들 사이에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포장된 식품을 구입하는 반려동물 보호자의 비율은 75세 이상 노인(13%), MZ세대(24%)로 거의 두 배 이상 차이 난다. 미국의 반려동물지속가능성연합(Pet Sustainability Coalition)에 따르면 약 50,000개의 반려견 식품 봉투 중 99%가 재활용되지 않고 쓰레기 매립지에 버려지고 있고, 반려동물 식품 업계는 보다 지속 가능한 포장 및 재활용 옵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DTC 반려동물 식품 업체인 Open Farm은 국제적인 재활용 선도업체인 TerraCycle과 제휴해 전국적인 반려동물 식품 봉투 재활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TerraCycle과 제휴해 반려동물 식품 봉투 재활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Open Farm>

[자료: Open Farm]

 

또한 미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식물, 곤충, 배양육 등 반려동물 식품에 함유된 대체 단백질에 대해 훨씬 더 개방적이다. 식품 제조업체들은 지속 가능한 단백질을 사용하고 식물 또는 곤충을 활용한 대체 단백질을 개발해 제품을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들고 있다. Freshpet, Mars, Nestlé Purina 등 기존의 반려동물 식품 선도업체들이 Wild Earth와 같은 혁신 기업의 움직임에 합류하면서 식물 기반 식품이 주류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Packaged Facts의 2022년 1월 반려동물 보호자 대상 설문조사에 의하면, 반려동물 보호자의 절반 이상(53%)이 반려동물 식품과 간식에 지속 가능한 대체 단백질 성분을 사용하는 것에 찬성했으며, 제조업체들도 이에 호응하는 추세다.

 

<대체 단백질을 활용한 반려동물 식품 제조업체 Wild Earth의 제품 소개>

[자료: Wild Earth]


한편, 팬데믹 이후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냉장 및 냉동(신선) 반려동물 식품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이다. Freshpet은 미국 신선 반려동물 식품 부문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2025년 매출이 12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 신선 반려동물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4%로 아직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향후 몇 년 동안 25~30%의 성장률이 예상됨에 따라 시장 입지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Mars는 2021년 12월에 Cesar Fresh Chef 냉장 반려견 식품 라인을 출시하고 2022년 1월에 DTC, 신선 반려동물 식품 마케터인 NomNomNow를 인수했고, Petco와 JustFoodForDogs는 2022년 3월에 Petco의 WholeHearted 브랜드로 새로운 인체 등급 신선 및 냉동 반려동물 식품을 공동 개발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Chewy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Tylee's 브랜드를 출시하며 신선 반려동물 식품 부문으로 제품 영역을 확장했다.

 

<Petco의 신선 반려동물 식품(좌) 및 Chewy의 동결건조 반려동물 식품(우)>

 

[자료: Petco, Chewy]


수입동향

 

2022년 반려동물 식품에 해당하는 HS Code 2309.10 제품군에 대해 미국 전체 수입액은 약 19억9256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37.8%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은 2022년 수입액 약 8억2454만 달러 규모를 기록한 태국으로, 전체 반려동물 식품 수입 시장의 약 41.4% 비중을 차지한다. 태국 다음으로는 캐나다,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이 뒤를 잇고 있으며, 2위인 캐나다로부터의 2022년 수입액은 약 3억7273만 달러 규모였다. 수입국 1위인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54.6% 증가했고, 태국 이외에도 상위 10개 수입국의 수입액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특히 멕시코는 약 101.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 3년간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율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2022/2021)

-

총계

1,184,327

1,446,066

1,992,567

100

100

100

37.8

1

태국

403,757

533,391

824,544

34.1

36.9

41.4

54.6

2

캐나다

290,814

331,441

372,730

24.6

22.9

18.7

12.5

3

중국

190227

186513

208,842

16.1

12.9

10.5

12.0

4

베트남

69,659

63,566

105,703

5.9

4.4

5.3

66.3

5

캄보디아

16,718

33,652

60,148

1.4

2.3

3.0

78.7

6

뉴질랜드

35,410

49,562

54,351

3.0

3.4

2.7

9.7

7

멕시코

16,751

26,530

53,356

1.4

1.8

2.7

101.1

8

브라질

31572

33827

47,027

2.7

2.3

2.4

39.0

9

독일

16,262

22,007

38,365

1.4

1.5

1.9

74.3

10

네덜란드

22513

29594

34460

1.9

2.0

1.7

16.4

29

한국

96

1,075

1,267

0.0

0.1

0.1

17.9

주: HS Code 2309.10기준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World Trade Atlas]

 

한편, 대한민국은 2022년 기준 전 세계에서 29번째로 미국에 반려동물 식품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한국의 대미 수출액과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은 2022년 기준으로 미국으로 약 126만7000달러 규모의 반려동물 식품을 수출하면서 전년 대비 수출액이 약 17.9%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0.1%를 기록했다.


경쟁동향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고도로 통합돼 있다. Nestlé(사업부명: Purina), Mars(사업부명: Mars Petcare), JM Smucker(사업부명: Big Heart), General Mills(사업부명: Blue Buffalo), Colgate-Palmolive(사업부명: Hill’s Pet Nutrition)이 시장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주요 경쟁업체>

업체명(사업부명)

주요 브랜드

Colgate-Palmolive

(Hill’s Pet Nutrition)

Ideal Balance, Prescription Diet, Science Diet

General Mills

(Blue Buffalo)

BLUE

JM Smucker

(Big Heart)

Gravy Train, Kibbles ‘n Bits, Meow Mix, Milk-Bone, 9Lives, Nature’s Recipe, Rachael Ray Nutrish

Mars

(Mars Petcare)

Cesar, IAMS, Kal Kan, NomNomNow, Nutro, Pedigree, Royal Canin, Sheba, Whiskas, CRAVE

Nestlé

(Purina)

ALPO, Beneful, Beyond, Cat Chow, Dog Chow, Fancy Feast, Friskies, Merrick, Mighty Dog, ONE, Pro Plan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오프라인 채널의 반려동물 전문 소매업체에서만 판매되는 인기 업체 및 브랜드로는 Bil-Jac, Breeder's Choice, Canidae, Diamond, HALO, Nature's Variety, Nulo, Solid Gold, Taste of the Wild, Wellness Pet Company(구 WellPet, 2021년 12월 사명 변경), Weruva 및 Wysong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수십 개의 소규모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업체가 건조식품이나 통조림/습식 식품이 아닌 신선한 반려동물 식품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선두 주자는 주요 소매 체인점(Walmart, Petco 포함)과 Instacart, AmazonFresh/Prime Now, Fresh Direct, Peapod, Shipt, Chewy를 통해 냉장 제품을 판매하는 Freshpet이다. The Farmer's Dog, JustFoodForDogs, NomNomNow, Open Farm, Smalls 등의 DTC 판매업체도 최근 시장에 새로 진입했다. 급성장하는 신선 반려동물 식품 부문을 뒤흔들고 있는 Mars는 2021년 12월에 CESAR FRESH CHEF 라인을 출시해 신선 식품 부문에 뛰어들었고 이어서 2022년 1월에는 NomNomNow를 인수했다.

 

미국 내에서 DTC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반려동물 식품 스타트업들은 외부 투자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The Farmer's Dog, JustFoodForDogs, Ollie, NomNomNow, PetPlate, Smalls는 각각 수백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2020년과 2021년에도 팬데믹으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면서 이에 힘입어 사모펀드의 열기가 계속됐다. 또한 2021년 내내 이어진 투자 흐름을 볼 때 동결 건조 제형을 포함한 새로운 유형의 반려동물 식품 형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반려동물 식품의 맛과 영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반 사료에 추가하는 제품인 ‘토퍼(Topper)’ 시장에 진입하는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다. 반려동물에게 최상의 식사경험을 제공해주고 싶어 하는 보호자들이 프리미엄∙유기농 토퍼 제품의 수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 사료 위에 뿌려서 줄 수 있는 습식 토퍼(퓌레, 국물, 수프), 동결건조 토퍼, 파우더 토퍼, 플레이크 토퍼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토퍼 제품은 그래스페드 소고기, 인도적으로 키운 닭고기, 바다에서 잡은 연어 등 프리미엄 원료가 주를 이루고 비타민·미네랄 등이 첨가돼 있다.

 

<Pupper에서 출시한 반려견용 토퍼>

[자료: PUPPER]

 

유통구조


시장조사업체 IBIS World 따르면 미국 반려동물 식품은 가축 사료에 비해 세분된 기호, 영양, 기능성을 고려해 공급되며, 대형 유통업체, 반려동물 전문점, 온라인 쇼핑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최종 소비자(반려동물 보호자)에게 유통되고 있다.


관세율, 인증 수입규제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한-미 FTA에 의거해 무관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미국연방식품∙약품∙화장품관리법은 반려동물 식품의 안전성, 위생 조건, 정확한 표시 등의 요건이 일반 식품과 같이 관리돼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식품은 미FDA의 관할 및 규제를 받으며, FDA는 미국에서 판매, 유통되는 반려동물 식품에 일반 식품과 동일한 생산 관리 기준, 라벨링 기준 및 수입 절차 등의 규제를 적용한다. 따라서, 반려동물 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일반 식품 생산 기업과 마찬가지로 생산기지 등록이나 원료, 성분, 색소 등의 규제를 따라야 한다. 반려동물 식품은 반드시 승인된 식품 첨가물(Approved food additives) 및 안전한 성분으로 이뤄져야 하며, 해당 제품에 육골분(Meat and bone meal) 등 동식물에서 유래된 성분이 포함돼 있을 경우에는 미국농무부(USDA)의 허가가 필요하다. 미국으로 수입되는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FDA 규정은 여기 링크(https://www.fda.gov/animal-veterinary/import-exports/importing-animal-food)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일부 주마다 별도의 규정(State Rules)이 있으므로 통일되고 일관된 접근 방식을 위해 FDA와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가 함께 개발한 ‘동물사료규제프로그램표준(AFRPS)’을 참고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미국사료관리협회에서는 이외에도 반려동물 식품의 표시사항, 기준, 영양 적합성 등에 대한 통일성을 위해 모델 규정을 제시하고 있는바, 예를 들면 표시사항에는 제품명, 용도(반려동물 종), 중량, 성분량(최소 조단백질∙조지방∙조섬유 비율, 최대 수분 비율), 모든 원재료, 업체명 및 주소, 적정영양정보(필요시), 급여 방법 등을 기재하게 돼 있다.


시사점


현재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세계를 선도하고 있을 정도로 고도로 발달돼 있다. ‘식품’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미국에서는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의 일부가 되면서 반려동물이 먹는 음식도 사람이 섭취하는 음식과 비슷한 수준으로 변화하고 있다. 반려동물용 신선 식품, 대체 단백질 식품, 동결 건조 식품의 인기가 이를 반증한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알레르기 문제를 피하고 더 많은 영양가를 제공할 수 있는 대체 곡물과 다양한 채소, 각종 슈퍼푸드 성분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반려동물 식품에 적용하려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주된 소비층은 밀레니얼 세대다. 이들은 소득과 상관없이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고, 프리미엄 제품을 기꺼이 소비하며,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독특한 제품을 선호한다. 일례로 호박파이 맛(펌킨스파이스) 토퍼 같은 홀리데이 시즌 한정 특별 제품은 큰 인기를 끌었다. 전문가들은 국내의 반려동물 식품 부문은 잠재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높은 제조 기술력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주요 타겟 시장을 명확히 해서 시장 상황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면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Packaged Facts, Freedonia, Pet Sustainability Coalition, Open Farm, Wild Earth, Petco, Chewy, Nestlé, Mars, JM Smucker, General Mills, Colgate-Palmolive, AAFCO, Global Trade Atlas,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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