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좋은 것만 주고 싶은 펫맘,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2-09-01
  • 출처 : KOTRA

프리미엄 시장 확장, 반려동물의 인간화 트렌드 지속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제품에 호의적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은 팬데믹 발생 이후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대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성장이 눈에 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기구매 방식을 비롯한 온라인 판매 시장도 확장 중이다.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 동향

 

2022 미국의 반려견 사료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3% 성장한 314 달러 수준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4% 성장해 2027년에는 406 달러가 전망이다. 품목별로는 프리미엄 건식 사료의 판매 규모가 98 달러, 점유율 31.1%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이외에 간식류(25.6%), 중간 가격대 건식사료(13.4%), 저가 건식사료(12.0%) 순이었다.

 

주목할 만한 사항은 중저가 제품에 비해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성장이 돋보인다는 점이다. 프리미엄 습식 사료의 경우 지난 5년간 연평균 12.8% 급성장을 했으며, 향후 5년간도 7.7% 높은 성장이 전망된다.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건식 사료도 중저가 제품에 비해 높은 시장 성장이 지속돼 지난 5년간 연평균 7.8% 성장하였고 향후 5년간 연평균 5.1% 성장이 기대된다.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22.5.)]

 

주요 시장 트렌드는 프리미엄 시장 확장, 반려동물의 인간화

 

반려동물의 인간화는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이로 인해 반려견 사료는 인간이 먹을 있는 음식에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 반려견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높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실질소득 감소에도 불구하고 반려견에 대한 지출을 줄이기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높다. 또한 높은 품질의 사료로 반려견의 건강을 개선하여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방지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기대도 프리미엄 제품 시장 확장의 요인이다. 

 

파머스 도그(Farmer’s Dog), 스폿 탱고(Spot & Tango) 프리미엄 사료를 판매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기업 모두 칠면조, 소고기, 양고기, 퀴노아, 사과, 당근과 같이 사람이 섭취할 있는 등급의 신선한 육류와 채소를 원료로 한다. 미국 농무부가 인정한 주방에서 조리되며 제품 레시피는 수의사가 과학적으로 개발해 반려견을 위한 영양 기준을 초과한다. GMO 호르몬, 인공 보존제, 첨가물, 필러 등을 사용하지 않고 비타민, 미네랄 등을 추가하여 영양 성분을 강화했다. 구매자는 필요에 따라 제품 레시피, 1회분 용량, 배달 주기 등을 선택할 있다. 제품은 정기구매 형식으로 배송되며, 1회분으로 미리 소분되어 있기 때문에 포장을 열어 바로 급여 가능하다. 파머스 도그의 제품 가격은 하루에 2~12달러, 스폿 탱고는 1~12달러 수준이다.

 

<파머스 도그 제품 예시>

[자료: Farmer’s Dog]

 

정기구매 방식을 비롯한 온라인 판매 증가 추세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판매는 크게 증가했는데, 2022년에도 온라인 시장은 여전히 확장 중이다.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는 츄이(Chewy), 아마존(Amazon), 펫스마트(Petsmart), 펫코(Petco)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정기구매 판매 방식을 제공하며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반려견 사료 시장에서 정기구매 방식 판매가 선호되는 이유는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같은 제품을 반복 구매하기 때문이다.

 

<츄이의 사료 판매 페이지 예시>

[자료: Chewy]

 

반려견 양육 인구 증가 추세

 

팬데믹으로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반려견을 양육하는 가구 수가 크게 늘었다. 2021 이후 반려견 양육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2022 현재 반려견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고 근로자들이 유연근무제를 활용하고 있어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반려견과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반려견을 훈련하거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있는 반려견 간식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밀크본(Milk-Bone), 펍페로니(Pup-Peroni), 그리니(Greenies) 등이 있고 프리미엄 브랜드는 프레시펫(Freshpet), 커뎃펫(Cadetpet) 등이 있다.  

 

<커뎃펫의 간식 제품 예시>

[자료: Cadetpet]

 

지속가능성 트렌드 지속

 

다른 산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제품 자체 포장의 지속가능성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다. 이런 경향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두각을 나타낼 있는 좋은 마케팅 방법이다


대형 유통업체인 타깃(Target) 반려견 사료 브랜드인 카인드풀(Kindful) 지속가능한 소싱을 추구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은 생산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영향이 육류를 대체할 있는 단백질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미니스(Jiminy’s) 귀뚜라미를 구워서 갈아 만든 단백질 분말 함유 사료를 판매 중이다. 귀뚜라미의 영양성분을 봤을 소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은 3 높고 시금치보다 철분 함량은 2 이상 높으며, 모든 필수 아미노산 함유로 연어보다 비타민 B12함량이 10% 이상 높다. 또한 완벽한 오메가 6 오메가 3 비율을 가지고 있는 슈퍼푸드이다. 업체에 따르면 141g 용량의 전통적인 간식을 지니미의 제품으로 대체하면 833리터를 절약할 있다. 또한 보통 크기 반려견(18kg) 기존 닭고기 기반 식단을 곤충 기반 식단으로 변경하면 1년에 182 리터를 절약할 있다고 한다. 전통적인 단백질 원료인 소고기, 닭고기에 비해 곤충 기반 단백질 생산 필요한 토지· 사용량이 적고 방출하는 탄소의 양이 적으며 사료요구율이 낮아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있는 대안이 된다.

 

<전통적인 재료와 곤충 기반 단백질의 영양 성분 환경 영향 비교>

[자료: Jiminy’s]

 

오픈팜(Open Farm)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42% 감축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여러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데 예로 오픈팜의 모든 건강보조제 용기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물질이다. 또한, 재활용 수거와 처리를 하는 테라사이클(TerraCycle) 협력하여 제품 소비 소비자들이 용이하게 재활용을 있도록 돕고 있다.

 

시사점

 

반려견 사료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이미 주요 업체들이 기존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신규 업체의 진입이 까다로울 있다. 이런 상황에서 후발 주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시장은 반려견 사료 토퍼(Topper)이다. 반려견 사료 토퍼는 맛과 영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반 사료에 추가하는 제품이다. 2022 6월과 7월에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 어떤 제형의 토퍼가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9.2% 습식(퓌레, 국물, 수프)이라고 답했고 탈수·동결건조 형태라는 응답은 30.3%, 건식(파우더, 플레이크)이라는 응답은 10.5% 차지했다. 소비자들이 토퍼를 구매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57.7% 건강 개선을 위해서라고 답했고 맛을 위해서라는 응답도 28.2% 달했다. 실제로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토퍼 제품들은 그래스페드 소고기, 인도적으로 키운 닭고기, 바다에서 잡은 연어 프리미엄 원료가 주를 이루고 비타민·미네랄 등이 첨가되어 있다.

 

<오픈팜의 토퍼 제품 예시>

[자료: Open Farm]

 

반려견 용품 업체 관계자는 프리미엄 제품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며 글루텐 프리(Gluten Free), 그래스페드(Grass Fed), GMO 프리(GMO Free), 그레인프리(Grain Free), 동물복지 인증(Certified Humane), 오션와이즈 인증(Oceanwise, 남획 방지 해양 환경 보호 등을 위한 지속 가능한 소싱 인증), 글로벌 애니멀 파트너십(Global Animal Partnership, 동물 복지, 환경 기준) 등의 다양한 특장점, 인증을 가진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들도 이와 같은 시장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인증 획득과 함께 좋은 원료, 지속가능성 추구 등의 특징을 가진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엿볼 있을 것이다.    

 

<미국 반려견 용품 유통업체 리스트>

업체명

소재지역

홈페이지

ACK

플로리다 웨스트팜비치

www.ackuniversal247.com

Animal Supply Company

펜실베니아 어빙

www.animalsupply.com

Bradley Caldwell Inc.

펜실베니아 헤이즐턴

www.bradleycaldwell.com

Frontier Distributing

미시건 옥스포드

www.frontierdistributing.com

John Van Den Bosch Company

미시건 홀랜드

www.vbosch.com

King Wholesale

캘리포니아 유바시티

www.kingwholesale.com

Lee Mar Pet

캘리포니아 비스타

www.leemarpet.com

Pet Food Experts

로드아일랜드 포터킷

www.petfoodexperts.com

[자료: PIDA, 업체 홈페이지]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Pet food Industry, PIDA, Open Farm, Farmer’s Dog, Spot & Tango,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좋은 것만 주고 싶은 펫맘, 미국 반려견 사료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