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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中 어린이 간식 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3-03-17
  • 출처 : KOTRA

젊은 부모 소득수준 향상에 어린이 간식 소비 급증

0첨가, 고영양성, 저염, 무당 등 건강 간식이 대세

저출산에도 성장하는 중국 어린이 간식 시장

 

중국에서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간식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어린이 간식 산업은 향후 5년 간 연평균 14%씩 성장하여 2027년 3172억 위안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어린이 간식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중국인 소득 향상에 따른 소비 고급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교육 수준이 높은 85허우(1985년 이후 출생자), 95허우(1995~1999년생) 부모들은 아이에게 더 비싸고 좋은 것을 먹이려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최근 쿠룬데이터(库润数)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85허우 엄마 약 66%와 95허우 엄마 49.7%가 어린이 간식을 구매하는 데 매달 200위안 이상을 지출했다.

 

<중국 엄마들 어린이 간식 구매 금액 현황(2023년 1월)>

(단위: 위안/월)

[자료: 쿠룬데이터(库润数)]

 

중국 부모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어린이 간식 종류로는 요거트 큐브, 치즈, 쌀과자, 과일 젤리 등을 들 수 있다. 해당 4가지 카테고리는 어린이 간식 시장 매출의 약 7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어린이 간식 시장 품목별 비중 현황(2021년)>

[자료: 팅망연구원(町芒究院)]

 

특히 디지털 영향을 많이 받는 젊은 부모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한 소비를 선호한다. 쿠룬데이터(库润数)에 따르면 85허우 엄마 48.4%와 95허우 엄마 64.9%가 어린이 간식 구매 시 온라인 구매를 더 선호했다. 이에 온라인을 통한 어린이 간식 매출이 급속히 늘고 있다. 한편, 어린이용품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소비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어린 자녀가 섭취하는 식품인 만큼 전문 판매원의 상담을 받고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중국 부모 어린이 간식 구매 시 온/오프라인 선호도 현황(2023년 1월)>

[자료: 쿠룬데이터(库润数)]

 

85허우·95허우 부모들, 이런 제품 찾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의 부모들은 어떤 제품에 관심을 두고 있을까? 식품분야 전문 연구기관인 팅망연구원(町芒究院)이 발표한 ‘2022년 어린이 식품산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부모들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어린이 간식을 구매할 때 안정성, 영양성, 기능성 등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1) 0첨가

 

최근에는 첨가물을 넣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원료를 최대한 살린 간식이 중국 엄마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가 먹는 만큼 첨가물이나 기타 성분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높아 업체마다 튀기거나 굽지 않고 곡물이나 과일, 견과류 등 원물의 특징을 강조한 건강 간식류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0첨가 어린이 간식>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ivenet

유기농 쌀과자

39.9위안(30g)

한국

Little Freddie

과일퓨레

26.9위안(100g)

영국

궈시안둬우에

果仙多维

냉동건조 과일

26.8위안(20g)

중국

[자료: 티몰]

 

2) 영양성

 

영유아기 및 유소년기는 성장 발달이 굉장히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최근 우유를 주원료로 하는 치즈제품, 영유아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을 포함한 제품 등이 중국 부모들이 많이 찾는 건강 간식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영양성 어린이 간식>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Dr. Cheese

치즈바

78.9위안(360g)

중국

Deer Blue

요거트 큐브

29.9위안(20g)

중국

Biobor

프로바이오틱 젤리

99위안(450g)

중국

[자료: 티몰]

 

3) 저염·무당

 

젊은 부모들이 건강한 어린이 간식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저염’, ‘무당’ 등이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그 예로 설탕 대신 과즙이나 올리고당, 자이리톨 등으로 맛을 낸 막대사탕, 소금 사용량을 줄인 아기 저염 김 등 신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됐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저염ᆞ무당 어린이 간식>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Dr.john's

자일리톨 막대사탕

99위안(227g)

미국

치샤오치

七小七

무설탕 팝콘

20.9위안(50g)

중국

치우텐만만

秋田满满

아기 저염김

33위안(19g)

중국

[자료: 티몰]

  

성장하는 中 토종 어린이 간식 브랜드

 

지금까지 중국 어린이 간식 시장은 외국 유명 브랜드들이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Heinz, Garnath 등 높은 인지도를 갖춘 해외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인기 제품군으로 자리매김하며 고가 어린이 간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시장 상황과 소비자 기호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고 있다. 치우텐만만(秋田满满), 샤오루란란(小鹿蓝蓝) 등이 대표적이다.

 

어린이 식품 전문 브랜드 치우텐만만은 2018년 8월에 설립돼 0~6세 아동을 대상으로 주식, 간식, 조미료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선보여 왔다. 중국 아이들의 체질과 식습관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자는 경영이념을 강조하며 산사(山楂), 마 등 한약재를 활용한 어린이 간식을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1년 광군제 행사 기간 치우텐만만은 1억 위안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티몰 어린이 식품 부문 매출 3위에 올라섰다.

 

중국 간식기업 '싼즈송슈(三只松鼠)'는 2020년 6월 0~14세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어린이 간식 전문 브랜드인 샤오루란란을 선보였다. 샤오루란란은 과학적 양육이론을 내세워 6개월+, 12개월+, 3세+ 등 연령별 식품 섭취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간식 제품을 출시했으며 당, 인공색소, 향료,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했다. 그 결과 아기 떡빵, 생선 소시지, 동결건조 요거트 큐브 등이 히트상품으로 부상하며 샤오루란란은 설립 1년 만에 시장 매출이 3억 위안을 달성했다.

 

어린이 간식 전문 브랜드들이 줄줄이 등장하면서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관차오신소비(潮新消)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어린이 간식 업계에 대한 투자는 총 20건으로 집계됐으며, 투자액은 15억 위안을 초과했다. 바오바오찬러(宝宝馋), 워샤오야(小芽), Dr. Cheese(奶酪博士) 등 일부 브랜드는 1억 위안이 넘은 거액의 투자유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어린이 간식 업계 벤처투자 현황>

브랜드

투자시기

투자 라운드

투자 규모

투자자

바오바오찬러

(宝宝馋了) 

2020.12

시리즈 A

비공개

TiantuCapital(天图投资)

2021.02

시리즈 A+

1억 위안

TiantuCapital(天图投资)

샤오황샹

(小黄象)

2021.03

엔젤투자

수천만 위안

Zhen Fund(真格基金)

둬먀오먀오

(哆喵喵)

2020.12

엔젤투자

수백만 달러

SIG(海纳亚洲)

2021.03

시리즈 Pre-A

1천만 달러

FSC(星纳赫资本)

10FUND(翊翎资本)

37 Interactive Entertainment(三七互娱)

SIG(海纳亚洲)

2021.09

시리즈 A

수천만 위안

10FUND(翊翎资本)

Houwei Capital(厚为资本)

2021.11

시리즈 A+

1억 위안

WENS(温氏资本)

SIG(海纳亚洲)

치우텐만만

(秋田满满)

2021.04

시리즈 A

비공개

Shunwei Capital(顺为资本)

Crystal Stream(清流资本)

2021.12

시리즈 B

비공개

INCECapital(渶策资本)

Shunwei Capital(顺为资本)

Crystal Stream(清流资本)

미샤오야

(米小芽)

2017.06

엔젤투자

비공개

Plum Ventures(梅花创投)

AC Accelerator(AC加速器)

개인투자자(장쯔이)

2017.12

시리즈 Pre-A

1천만 위안

Plum Ventures(梅花创投)

Geek Supply Chain Consulting Co., Ltd.

(深圳市极客优品供应链咨询有限公司)

AC Accelerator(AC加速器)

Kexi Capital(珂玺资本)

Max Capital(火橙资本)

개인투자자(천이빙)

2018.10

시리즈 Pre-A+

1천만 위안

Philotegy Capital(哲略资本)

Plum Ventures(梅花创投)

2021.01

시리즈 A

1천만 위안

Plum Assets(新梅资产)

워샤오야

(窝小芽)

2021.05

시리즈 A

수천만 위안

Black Algae(黑藻资本)

2021.05

시리즈 A+

수천만 위안

Bright Capital(璀璨资本)

Buer Capita(不二资本)

2021.12

시리즈 B

1억 위안

Vision Plus Capital(元璟资本)

Bright Capital(璀璨资本)

Buer Capital(不二资本)

Triangular Capital(三角资本)

2022.01

전략적 투자

비공개

Qiming Venture Capital(启明创投)

만펀뉴뉴

(满分牛牛)

2021.06

엔젤투자

수천만 위안

Dino Fund(小恐龙基金)

Zen Investment(尚承投资)

위커애

(渔可爱)

2021.08

엔젤투자

3000만 위안

비공개

Dr. Cheese

(奶酪博士)

2020.11

엔젤투자

2000만 위안

Challenjers Venture(挑战者创投)

2021.03

시리즈 Pre-A

1억5천만 위안

Sequoia China(红杉中国)

Zoo Capital(万物资本)

FSC(星纳赫资本)

2022.01

전략적 투자

비공개

Capital Today(今日资本)

SCEP Holding

[자료: 관차오신소비(潮新消), DATA INSIDER(数资讯), QICHIACHA(查查)]

 

시사점

 

중국에서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젊은 부모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이에 따른 소비 고급화 트렌드로 어린이 간식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어린이 간식 시장의 이러한 성장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부모들이 어린이 간식 구매 시 가격이 비싸더라도 안전하고 몸에 좋은 제품을 선호하므로 향후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중국 어린이 간식 시장의 잠재성을 주목하고 진출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특히 주요 소비층인 85허우, 95허우 부모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깨끗한 원료, 풍부한 영양소, 첨가물을 넣지 않고 원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조리방법 등을 내세워 중국 부모의 마음을 잡아야 하며, 각종 글로벌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자료: 쿠룬데이터(库润数据), 팅망연구원(町芒研究院), 관차오신소비(观潮新消费), DATA INSIDER(解数资讯), QICHIACHA(企查查), Sina Finance(新浪财经),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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