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3-02-28
  • 출처 : KOTRA

과일류 동결건조 식품이 가장 큰 비중 차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 진출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규모 확대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소비자 수요가 다변화됨에 따라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보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동결건조 식품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3년간 동결건조 식품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는데, 이는 동결건조 식품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유통기한이 길어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에 대비하기 위해 구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동결건조 식품은 진공동결건조 식품의 약칭으로 FD(Freeze Drying) 식품이라고도 한다. 동결건조는 얼음을 승화시켜 수분을 제거하여 건조물을 얻어내는 방법으로, 동결건조 공정으로 만든 식품은 색·향·맛·형태를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단백질 등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다. 동결건조 기술은 원재료 90% 이상의 영양소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동결건조 기술은 영하 30-40도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만큼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음식의 상한 부분에 미생물 등이 번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 규모는 2019년 19억 위안에서 2025년 42억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5년 중국 동결건조식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체엔잔(前瞻)산업연구원]

 

동결건조 식품 종류를 살펴보면, 과일류 동결건조 식품이 동결건조식품의 39.16%를 차지해 가장 많고 2위는 21.65%를 차지한 간편식품이며 채소류(20.22%), 육류·수산(19.06%)이 그 뒤를 잇는다.

 

<중국 동결건조식품 종류별 분포>

[자료: 관옌보고(观研报告)]

 

동결건조 식품 시장의 주요 기업들

 

중국의 주요 동결건조 식품 기업으로는 량핀푸즈(良品子), 바이차오웨이(百草味), 싼즈송슈(三只松鼠), 라이이펀() 등 있다. 그중 량핀푸즈(良品子)는 스낵 및 동결건조식품 업계 선두 기업으로 중국 전역에 20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주요 간식 및 동결건조식품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이미지

소속회사

등록자본

설립연도

량핀푸즈

(良品)

량핀푸즈주식유한회사

(良品子股有限公司)

4억100만 위안

2006

바이차오웨이

(百草味)

pepsico중국유한회사

(百事(中)有限公司)

1680만 달러

1988

싼즈송슈

(三只松鼠)

싼즈송슈주식유한회사

(三只松鼠股有限公司)

4억100만 위안

2012

라이이펀

()

상하이라이이펀주식유한회사

(上海有限公司)

3억36796900위안

2002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다양한 분야의 기업 진출

 

최근 몇 년간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동결건조 식품 시장에 진출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샤오미요우핀(小米有品)은 동결건조면 제품을 선보였고 커피 스타트업인 싼뚠반(三)도 동결건조 인스턴트 커피 파우더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싼뚠반(三)3년 연속 티몰 광군절(11.11) 판촉기간에 커피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2021년 광군절 매출액은 약 1억3000만 위안으로 2위의 1.5배를 기록했다.

 

<비(非)전통식품 기업의 동결건조 식품 영역 진출>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가격

샤오미요우핀

(小米有品)

동결건조 토마토계란 라면

59.9위안/12

싼뚠반

()

동결건조 커피

309위안/60*2g

[자료: 샤오미요우핀(小米有品), 징둥]

 

동시에 하오샹니(好想), 이리(伊利)를 포함한 중국 전통 식품 회사가 동결건조 식품 시장에 진출하였다. 하오샹니(好想) 그룹은 2017년에 동결건조 식품 시장에 진출하였고 그 해 동결건조 영양 브랜드인 칭페이페이(菲菲)를 출시했다. 칭페이페이(菲菲)는 2022년 6월까지 3529만 잔을 판매해 3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2021년 하오샹니(好想) 그룹은 알리바바와 공동으로 동결건조 스낵 브랜드 '샤오동량()' 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출시된 지 1년 만에 티몰 단일 매출액이 1000만 위안을 넘어 스낵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다.

 

<중국 대형 식품기업이 출시하는 동결건조 식품>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가격

칭페이페이

(菲菲)

동결건조 영양품

38.7위안/105g

(7봉지)

샤오동량

()

동결건조 과일

39위안/35g*2

이리

(伊利)

동결건조 요거트

26.6위안/40g(1갑)

[자료: 징둥]

 

신흥 식품기업의 동결건조 식품 시장 진출

 

동결건조 식품을 핵심 제품으로 하는 메이샨숴(每鲜说브랜드는 2021년 3월 티몰에 동결건조 식품을 선보이자마자 수백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2022년 메이샨숴는 3개의 신제품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그중 smoothie(思慕雪)시리즈 제품은 출시 한달 만에 티몰 smoothie 제품 1위로 올라섰다. 아울러 메이샨숴의 동결건조 과일제품은 현재까지 중국 동결건조 시장에서 유일한 무설탕 식품으로, 2022년 월간 평균 판매량이 10만 건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21년 설립된 쉬이타둔둔(獭吨吨)은 중국 최초로 즉석 동결건조 과일차를 출시하였는데, 동결건조 기술을 통해 '물 한 잔으로 즉석 과일차 만들기'가 가능함을 선보였다. 2022년 5월까지 쉬이타둔둔(獭吨吨)은 1800만 잔이 판매돼 티몰  6.18 판촉기간에 동결건조 음료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신흥식품 기업 동결건조 식품 출시>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가격

메이샨숴

(鲜说)

동결건조 과일

32.9위안/50g(1개)

쉬이타둔둔

(獭吨吨)

동결건조 과일차

79위안/15g*6

[자료: 징둥(京)]

 

시사점

 

  , , , 품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결건 95% . ,   양소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산둥성 동결건조 식품 판매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동결건조 식품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한 이유는 '집콕경제'의 대중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건강한 음식, 간편한 음식에 대한 젊은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동결건조 식품은 영양과 편리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젊은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제품별 동결건조 식품 판매량을 보면 동결건조 딸기, 동결건조 두리안, 동결건조 요구르트 판매가 TOP3를 차지하고 있다. 동결건조 식품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건강하고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 젊은층 수요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수시로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을 면밀히 체크하여 제품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자료: 체엔잔(前瞻)산업연구원, 관옌보고(观研报告),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샤오미요우핀(小米有品), 징둥(京)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