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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물티슈 시장동향
  • 상품DB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황현규
  • 2023-02-10
  • 출처 : KOTRA

인구 고령화와, 고출산율로 다양한 용도의 물티슈 시장 견고한 상승

에코 제품 및 물티슈 제품의 다양화 수요 성장 전망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481820 

 ㅇ 상품명: 개인 위생용, 클린징, 페이셜 등

   - 유아용, 화장실용, 여성용, 일반 신체 청결용 물티슈 포함

    * 청소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물티슈는 분류에서 제외


 

시장규모 및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이스라엘 전체 물티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7% 증가한 약 5억5100만 셰켈(약 1억6250만 달러)로 집계된다. 또한 2019년 코로나 이후 2026년까지 연평균 약 5~7% 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스라엘 물티슈 시장 규모 및 연간 성장률 추이>

(단위: 셰켈(ILS) 백만, %)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e

2024e

2025e

2026e

시장규모

467

513.8

551.1

589.4

626.7

664.8

702.8

741.6

연간 성장률

4.7

10

7.3

6.9

6.3

6.1

5.7

5

[자료: 유로모니터]

 

<물티슈 연간 소매 매출액 증감 추이>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Country Report 2022년 4월)]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티슈 제품은 12개 카테고리로, 그 중 2021년 기준 실적이 가장 좋은 카테고리는 9% 성장한 개인용 물티슈로 매출 4억6800만 셰켈을 달성했고, 유아용이 그 뒤를 따랐다. 그 외 화장실용*, 화장품 크린징용, 여성용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엘인들은 현재 비데 사용률이 낮으며, 코로나발 위생에 대한 인식 강화와 바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물티슈는 필수 소비재로 인식되고 있다.


<카테고리 별 물티슈 소매 매출 실적 및 성장률 >

 (단위: 셰켈 NIS 백만, 2021년)



 

[자료: 유로모니터(Country Report 2022년 4월)]

 


이스라엘의 출산율은 OECD 국가들 중 가장 높은 편이며, 평균수명 또한 2020년 기준 82.7세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어 이에 따른 지속적인 제품 수요 상승이 예상된다.


<이스라엘 인구 증가 추이>

(단위: 천 명)

[자료: 이스라엘 통계청]


<이스라엘 연령별 인구 분포>
(단위: %)

EMB000038882eb3
[자료: 이스라엘 통계청]


이스라엘의 높은 출산율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는 구매 결정에 있어 최우선 요소가 아닌 추세이다. 친환경에 대한 인식 증가로 물티슈가 생분해될 수 있는 기술이 이스라엘 내에서 개발 중이며, Z세대들의 친환경 제품 수요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글로벌 브랜드인 Huggies(Kimberly- Clark Israel)가 시장의 선두주자로 22.9%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Fresh Ones(Albaad Massout Yitzhak) 14.1%, Shufersal (자체 브랜드) 7.5% 순이다. 1회용 소모성 제품 특성상 품질보다 가격 경쟁력에 더 무게를 두는 소비자들의 선호에 따라 자국 브랜드와 소규모 저가 브랜드들이 시장점유율을 넓혀가는 추세이다. 


유아용 물티슈가 현지 실생활에서 다용도로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실정이므로 묶음 형태로 많이 판매된다. 이스라엘 카페, 식당에서 1회용 포장 물티슈 제공은 보편적이며, 청소 전용 물티슈의 강한 향과 화학성분으로 인해 유아용 물티슈가 가벼운 청소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외에도, 개인용 물티슈 제품의 용도별 세분화로 인해 저가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들까지 시장의 제품 스펙트럼이 확대 되고 있다. 요실금용, 여성 전용, 비데 물티슈(화장실용), 1회용 향수 물티슈 및 휴대용 물티슈 파우치 등 다양하다.

 

<주요 브랜드 별 판매 가격 현황>

(단위: 가격 셰콀(ILS), 팩 수량)

순위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및 용도

1

Huggies

EMB000038882ec4

27.9셰켈/4

유아용,다용도

2

Fresh Ones

EMB000038882ec5

21.9셰켈/4

유아용, 다용도

3

Shufersal

EMB000038882ec6

19.9셰켈/4

유아용, 다용도

4

Life

EMB000038882ec7

24.9셰켈/4

유아용, 다용도

5

Sano

EMB000038882ec8

67.43셰켈/3

화장실 용, 다용도

6

Babysitter

EMB000038882ec9

14.9셰켈/ 4

유아용, 다용도

[자료 : superpharm, shufersal 온라인 웹사이트, 무역관 자체 가공]

 

유통구조

 

이스라엘에서 물티슈의 주요 유통 경로는 87.5%가 수퍼마켓, 체인형 드럭 스토어, 편의점 등을 통해 유통되며, 나머지 12.5%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기존 매장형 선두주자 유통 업체(Super-Pharm, Sufersal 등)들은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판매 유통을 확대하는 추세이다.


수입동향

 

2022년 10월 기준 이스라엘 물티슈(HS code 481820) 전체 수입액은 3338만7000달러이며, 대한국 수입은 2021년 전까지는 수입 통계는 없으나 2022년 수입액은 83만6000달러를 기록하였다.

 

<이스라엘 물티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점유율

2020

2021

2022

1

튀르키예

5,234

5,234

11,272

21.26

32.33

33.76

2

프랑스

6,572

6,572

8,328

26.69

22.81

24.94

3

미국

4,248

4,248

3,962

17.25

16.15

11.87

4

독일

2,772

2,634

2,654

11.26

11.53

7.95

5

이탈리아

1,622

963

1,890

6.59

4.21

5.66

6

이집트

24

318

1,322

0.10

1.39

3.96

7

한국

1


836

0.00


2.50

8

스웨덴

48

152

672

0.19

0.67

2.01

9

중국

1,876

941

597

7.62

4.12

1.79

10

불가리아

48

13

584

0.19

0.06

1.75

[자료: Global Trade Atlas (HS Code 481820 기준)]



관세율 및 수입 규제

 

물티슈(HS Code 481820)는 한-이 FTA의 점진적 관세율 인하 대상 품목이다. 이스라엘의 정부의 선제적 관세율 인하조치(2022년)로 기존 관세율 12%에서 인하되어 현재 잠정 관세율은 0%(2023.2.15.)가 적용되고 있다. 2023년 2월 15일 이후 기존 관세율(12%)로 복귀하게 될 시 FTA 적용으로 8.6% 관세율이 적용되며, 향후 7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다. 2023년 2월 15일 이후 적용 관세율은 별도 공지가 예정돼 있다.


HS Code 481820 기준, 이스라엘 산업경제부와 관세청에 따르면 이스라엘 현지 수입 업체 명의로 보건부 등록이 의무화돼있으며, 품목별로 세부 절차 및 제출 서류가 상이할 수 있기에 관련 규정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경험 있는 현지 수입상이나 에이전트를 통함으로써 언어(히브리어)와 사용자에게 다소 불편한 현지 정보 접근 시스템으로 인한 어려움과 혼란스러움을 피할 수 있다.


시사점

 

코로나 이후 물티슈가 일상생활에서 한층 더 필수 소비재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이스라엘의 높은 출산율, 인구 고령화, 바쁜 라이프스타일 및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다양한 개인용 물티슈 수요, 젊은 층의 친환경 및 다양한 제품에 대한 욕구 증가로 물티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된다. 또한 이스라엘은 가족 중심 생활 패턴이 매우 강한 국가이므로 특히 가족 단위 야외 활동에는 물티슈가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이스라엘 시장에 *일반용 물티슈 제품이 따로 없는 관계로 성인들도 유아용 물티슈를 개인용 및 다용도로 사용하는 실정이며, 고출산율의 영향으로 다자녀 가정의 물티슈 제품 선택은 가격 경쟁력이 브랜드 충성도나 품질보다 우선시 되는 추세다.

  * 주: 카테고리 별 물티슈 소매 매출 실적 및 성장률 표 General Purpose Wipes(일반용)


이스라엘에서도 글 K-    지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한국 제품의 특장점인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현지 제품들과 차별되는 심미적인 제품 포장과 경쟁력 있는 가격,  아이디어 제품들로 한국 제품의 이스라엘 시장 진출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그리고 FTA 발효로 인한 점진적인 관세 혜택도 이스라엘 시장 진출 및 경쟁 우위 확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이스라엘 관세청, 이스라엘 산업 경제부, 이스라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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