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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데물티슈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8-29
  • 출처 : KOTRA

비데물티슈 온라인 매출 급속 성장

캐릭터 콜라보 비데물티슈 상품 출시

상품명 및 HS Code

 

비데물티슈 HS CODE: 34011990

 

시장규모 및 동향

 

비데물티슈는 최근 위생용품 업계의 다크호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비데물티슈는 제지용품 일종으로 주로 천연 나무 펄프로 구성되어 변기와 하수구에서 분해될 있는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일반 휴지에 비해 세정력이 뛰어나며 사용 편의성도 향상되었다. 비데물티슈의 PH치는 보통 약산성이며 살균 능력도 일반 휴지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고급 비데물티슈 제품은 99.9%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있다.

 

현재 중국 내 비데물티슈 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비데물티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21~2025년 중국 비데물티슈 시장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비데물티슈의 시장점유율 아직 낮아

 

현재 중국의 비데물티슈 제품의 시장 보급률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2021년 중국의 제지/위생용품의 온라인 시장 매출 점유율 중 비데물티슈는 약 3.6%로 집계되어 곽티슈(52.4%), 두루마리 휴지(23.8%)와 비교해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제지/위생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자료: 징둥, IPSOS]

 

비데물티슈 온라인 매출 급속 성장

 

징둥(京)과 컨설팅사 입소스(Ipsos)가 연합 발표한 <2021년도 가정 위생용품 제품 블루오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비데물티슈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대비 65% 증가하여 종이·물티슈 세부 품목 중 매출 상승세가 가장 눈에 띈다.

 

<2021년 징둥 플랫폼 내 품목별 시장점유율 및 판매액 증가율>

[자료: 징둥, IPSOS]

 

비데물티슈 제품군 내에서 비교해보면 프리미엄 제품이 주류로 시장점유율이 74%에 달하며 온라인 판매액 증가 속도는 63%이다.

 

<2021년 중국 비데물티슈 온라인 시장점유율>

[자료: 징둥, IPSOS]

 

최근 중국 비데물티슈 제품업계에서는 인기 캐릭터와 콜라보하는 것이 유행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Vinda X우황(吾皇, 중국 만화 캐릭터)의 콜라보 상품, Mind Act Upon Mind X 샤오류야(小刘鸭, 중국 위챗 이모티콘 캐릭터) 콜라보 상품, 푸옌졔() X샤오완쯔(小丸子, 일본 만화 캐릭터)의 콜라보 상품 등 있다.

 

<캐릭터 콜라보 비데물티슈 상품 이미지>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주재국 수입 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 동향은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4011990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9

2020

2021

증감률('21/'20)

1

일본

5903

5867

3897

-33.6

2

인도네시아

2278

2850

3201

12.3

3

미국

2495

5523

2957

-46.5

4

한국

2341

1762

2389

35.6

5

영국

181

331

1395

320.8

6

페루

0

0

1052

0

7

독일

795

450

653

45.1

8

이탈리아

77

559

437

-21.9

9

프랑스

475

434

418

-3.9

10

대만

291

268

250

-6.5

-

총액

19131

22352

18062

-19.2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401199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입액

2091

1344

2341

1762

2389

증감률(%)

14.2

-35.7

74.1

-24.7

35.6

[자료: KITA]

 

경쟁 동향

 

현재 중국의 비데물티슈 산업에서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다. 브랜드 별로 보면 헝안(Mind Act Upon Mind), Vinda, 중순졔러우(C&S), 찐홍예지업(APP) 등이 포함된 소수의 선두업체의 시장점유율이 30%에 달한다. 나머지 70%는 소형 제지 생산업체가 차지하고 있다. 현재 중국 비데물티슈 시장의 성장세가 빠르고 발전 잠재력이 커서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이 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도 징둥 마트의 비데물티슈 인기 제품 차트에서 슈졔(Kleenex), Vinda X우황(吾皇) 콜라보 상품, Mind Act Upon Mind X 샤오류야(小刘鸭) 콜라보 상품이 1~3위를 차지했고, 프리미엄 제품이 1~4위를 차지했다.

 

<2021년도 징둥 마트 비데물티슈 인기 제품>

[자료: 징둥]

 

<중국 비데물티슈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순위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1

心相印

(Mind Act Upon Mind)

15.9위안/봉지(80장)

2

维达

(Vinda)

8.5위안/봉지(40장)

3

(C&S)

32.99위안/10봉지*10장

4

清风

(APP)

9.8위안/봉지(40장)

5

 

(kleenex)

28.2위안/봉지(80장)

6

(TEMPO)

14.4위안/봉지(40장)

7

京造

징둥

69.9위안/6봉지*80장

8

怡恩

(ein.b)

39.9위안/5봉지*80장

9

全棉

(PurCotton)

159.9위안/6봉지*60장

10

妮飘

(Nepia)

13.9위안/봉지(50장)

[자료: 징둥(京)]

 

유통구조

 

비데물티슈의 주요 판매처로는 슈퍼마켓, 마트, 편의점, 생활용품 종합 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다.

 

관세율 

 

HS CODE: 3401199090

 

MFN 적용 세율:

관세(MFN)

6.5%

증치세

13%

[자료: 중국 해관]

 

한중FTA 적용 세율:

관세(MFN)

3%

증치세

13%

[자료: 중국 해관]

 

인증 

 

현재 중국은 관련 제품에 대해 필수로 요구하는 인증이 없으며,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제3자 검측 기구에 위탁해 제품품질검사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관련 검사결과증명서를 보여주며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다.

 

시사점

 

치질 발병률에 따른 시장규모 확대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치질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데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치질 증세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향후 비데물티슈 산업 발전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고급화 포장

 

보기 좋은 비주얼 또한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구매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021년 통계에 따르면, 포장 디자인에 신경을 쓴 비데물티슈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68% 증가했으며 많은 브랜드에서 캐릭터 콜라보, 커스터마이징, 한정 상품 출시 등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따른 제품 개발

 

현재 비데물티슈의 소비자는 친환경, 알레르기 방지 등 안전성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산뜻함, 분해 가능성, 맞춤형 제품 등 세분화된 니즈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제품 개발 시 살균력, 사용감, 휴대편의성 등 주요 이슈 외에 제품의 알레르기 방지 또는 순한 성분 등의 세부적인 면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세분화된 수요에 따라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여성층을 겨냥하여 Vinda, 슈졔(Kleenex) 등 브랜드는 여성전용 비데물티슈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커신러우(可心柔), 니퍄오(Nepia)는 영유아와 임산부 고객층에 맞춰서 더욱 안전한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타겟팅 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의료건강 플랫폼인 띵샹의사(丁香), 여성용 의약품 브랜드 푸옌졔() 및 치질전용제품으로 유명한 마잉롱(马应龙) 브랜드 등은 의학 전문성을 살려서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자료: IPSOS, KITA, 징둥(京), 중국 해관, 관옌톈샤(观研天下)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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