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2021년 이스라엘 e-Commerce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김지은
  • 2021-12-29

이스라엘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보호 규정 및 개인수입 규정 소개

이스라엘로의 디지털 콘텐츠 수출시 외국 판매업체에 17% 부가가치세(VAT) 부과

화장품, 의류 및 패션잡화 품목 중심의 이스라엘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유망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전자상거래(원거리 판매)의 소비자 보호 규정*


이스라엘의 소비자보호 법률은 전자상거래와 같은 원거리 판매 계약에서 의무적으로 공개하여야 할 판매자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1) 국내외 사업자명, 사업자번호, 주소
2) 자산 또는 서비스의 주요 특징
3) 자산 또는 서비스의 가격 및 결제 방법 (결제조건 포함) 
4) 자산 또는 서비스의 인도 날짜 및 인도 방법
5) 구매 제안서의 유효 기간
6) 재산 책임에 관한 세부 사항


또한, 판매자는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수령하기 전에 판매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정하고 있으며,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자산 또는 서비스의 가격 및 결제 방법 (결제조건 포함)

2) 거래 취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방식

3) 제조사 및 제조국

4) 재산 또는 서비스에 대한 책임에 관한 정보

5) 기타 판매 조건

6) 국내외 사업자명, 사업자 번호, 주소, 자산 또는 서비스의 주요 특징


환불 규정을 살펴보면, 상품의 경우 상품수령일로부터 14일까지 환불 요청이 가능하다. 서비스 환불 요청의 경우에는 서비스 개시 전, 결제일과 계약서 수령일 중 늦은 날짜로부터 14일 이내에 요청이 가능하다. 만약, 진행 중인 서비스를 재구매한 경우에는, 서비스 개시일과 관계없이 결제일 또는 계약서 수령일 중 늦은 날짜로부터 14일 이내에 구입 철회가 가능하다. 다만, 소비자 요청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된 제품에 대해서는 환불 권리를 보호받지 못한다.

만약 소비자가 장애인, 시니어, 신규 이민자인 경우에는 증빙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일이나 제품 수령일, 법에 명시한 제품 정보 수령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환불 요청을 할 수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거나 주문과 일치하지 않는 상품을 배송받거나 서비스를 받은 경우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하면 판매자는 환불요청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환불을 완료해야 한다.

* 해당 법안은 이스라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만 적용되며, 해외 웹사이트에는 적용되지 않음

 

해외 직수입 시 적용되는 개인수입 한도


상업적 목적이 아닌, 개인 소비자용 제품을 해외에서 직수입하는 경우, 배송 1건 당 합계 주문액이 1,000달러 미만이면 품목별 최대 30개까지 통관되며, 합계 주문액이 1,000 달러를 초과하는 경우 품목 당 최대 5개까지 통관이 허가된다. 72시간 내 동일한 공금업자로부터 배송받은 제품들은 동일한 배송 건으로 취급한다.

주류와 담배를 제외한 제품의 개인 수입에서는 배송 1건 당, 운송비와 운송보험료를 제외하고 합산 결제금액이 75달러를 넘지 않는 경우, 수입관세가 면제된다. 하지만, 합산 결제 금액이 75달러 초과 500달러 이하인 경우에는 운송비와 운송보험료를 합산한 금액 기준으로 구매세(해당 시)와 부가가치세(VAT, 17%)가 부과된다. 결제금액이 500달러를 초과하거나 주류 또는 담배를 수입하는 경우, 운송비와 운송보험료 합산 금액을 기준으로 부가가치세(VAT, 17%), 구매세(해당 시), 수입관세(해당 시)를 모두 부과한다.

 

지적재산권


이스라엘의 지적재산권(IP) 법은 TRIPs(agreement on Trade-Related Aspects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무역관련 지식재산권에 관한 협정)을 따르고 있어, 이스라엘 세관이 수입제품의 상표 및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법제화 되어 있다.

 

□ 주요 이슈


이스라엘에서는 외국 기업이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에 부가가치세(VAT, 17%)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 소비자를 대상으로 앱, 소프트웨어, 음악, 게임, TV 프로그램, 영화 등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외국 전자상거래 몰은 판매 대금 크기에 관계없이, 판매가에 17%의 부가세를 포함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외국 기업의 상품 개인수출에 대한 부가가치세 징수 목소리가 이스라엘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지만, 2021년 12월 기준 이에 대한 정부의 입법 계획은 없다.

 

□ 주요기업 현황


생산실적 상위 5개사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전문기관인 SimilarWeb에 따르면, 방문자수 기준 전자상거래 관련 상위 5개 웹사이트는 야드슈타임(Yad2),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아마존(Amazon), 잽(Zap), KSP 순이다.  


<전자상거래 상위 5개 플랫폼>

Yad2

2005년 설립된 개인 직거래 플랫폼으로 신규 상품 거래에도 사용되지만, 중고 제품 직거래가 주를 이룸. 가전, 가구, 자동차 등 중고 제품을 비롯한 부동산, 구인구직, 전문가 자문 등의 통합 거래 플랫폼으로 성장.

AliExpress

중국 Alibaba Group 계열 온라인 쇼핑몰로, 대부분 판매자가 중국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내 Taobao가 중국 내수를 담당하는 것에 비해, AliExpress는 해외 판매만 취급한다. 개별 판매자가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eBay와 유사하다. 신속한 배송과 저렴한 가격대 상품으로 이스라엘 시장 내에서 빠르게 성장했다.

Amazon

2019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이스라엘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아마존은 구매금액에 따른 배송비 무료지원 등을 통해 시장 확장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Zap

2000년에 설립된 가격 비교 전문 사이트로, 동일 제품에 대한 쇼핑몰별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사용자 후기와 쇼핑몰에 대한 평가를 열람할 수 있다. 다만, 각 쇼핑몰의 상품 판매자가 유료 가입해야 Zap 검색에 상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상품이 제한적이다.

KSP

1994년 설립된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컴퓨터와 가전 제품 전문 판매사이트에서 시작하여 가구, DIY, 취미, 패션 등까지 제품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이스라엘 전국에 오프라인 매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자료: SimilarWeb, 2021년]

 

나. 진출 전략


이스라엘의 이커머스 산업은 코로나 이후 비대면 쇼핑 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이 기대된다. 더욱이, 최근에는 주요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해외 온라인 몰과의 직접 경쟁을 위해 제품 공급원을 다변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어, 틈새 시장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에게 더없이 좋은 시장진출의 기회가 열리고 있다. 우리 기업이 현지 주요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면, 신시장 개척에 따른 위험 부담을 줄이면서도 시장에서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높은 인터넷 보급률

국내 배송서비스 취약

Opportunities

Threats

비대면 쇼핑 문화 확산

한류 확산에 따른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국내 배송 비용이 비쌈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규제

 

□ 진출 유망 분야 및 관련 현지 플랫폼


(화장품) 한국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이스라엘 시장 인지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까다로운 화장품 수입규제 때문에 막상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할 수 있는 한국 화장품 종류는 많지 않다. 한국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해외 판매자를 통해 직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한국 제조사나 유통업체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직접 판매를 고려해 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 다른 진출 방법으로 SuperPharm과 같은 현지 뷰티 전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스라엘 전역의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SuperPharm은 이스라엘 최대의 드럭스토어 체인으로, 전국에 250개 이상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입점 판매 형태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도 운영하고 있다.


(의류, 패션잡화) 의류, 패션잡화는 이스라엘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품목이다. 특히, 국내 시장의 높은 물가를 피해 온라인으로 저렴한 가격의 특색 있는 옷과 패션용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의 Fast Fashion Brand에 대한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이스라엘 시장 진출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의류, 패션잡화 부문의 대표적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는 Terminal X를 들 수 있다. Terminal X는 Amazon Prime과 같은 전자 상거래 표준을 이스라엘에 설정한다는 포부를 품고, 2017년 런칭했다. 온라인 쇼핑몰을 개시한지 5년도 채 안되어 수백 개의 브랜드와 10,000개 이상의 의류 및 패션 아이템을 제공하는 멀티 브랜드 마켓 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 다양한 브랜드의 컬렉션이 매일 업데이트되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스라엘의 패션 분야 온라인 쇼핑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 이스라엘 소비자보호 및 공정거래청, 이스라엘 상공회의소, 이스라엘 법무부, 이스라엘 통계청, Statista, SimilarWeb, 텔아비브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이스라엘 e-Commerce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