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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계획 발표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3-01-28
  • 출처 : KOTRA

2022년 6월에 발표된 경제 현대화 비전 추진 내용 구체화

제조업, 에너지, 물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프로젝트 추진

요르단 정부는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 기대치를 높이기 위해 2022 6월에 왕실 주도로 자국 정치·경제·행정 현대화, 고용 창출, 중산층 확대 내용을 담은 「경제 현대화 비전(Economic Modernization Vision)」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 추진을 통해 요르단은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실현하고 에너지, 제조업 산업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한다. 요르단 정부는 정책 발표의 후속 조치로 2022 12월에 경제 현대화 비전의 향후 3개년 실행 프로그램을 입안해 내각의 승인을 얻었다. 주요 내용과 우리 기업에 갖는 함의를 알아본다.

 

요르단 경제 당면과제

 

요르단은 2000년대에는 연평균 GDP 성장률이 6.5% 달했으나 2011 이후 130 명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하면서 공공 재정 보건, 교육, 교통, 물과 같은 기본 정부 서비스에 심각한 균열을 겪었다. 이로 인해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경제 성장률은 2.1% 수준으로 떨어졌다.

 

또한 요르단 정부는 만성적인 재정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재정적자는 2012년에 GDP 8.1% 수준까지 도달한 , 조세 제도 개혁 다양한 금융 개혁을 통해 2018년에 GDP 2.4%까지 감소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GDP 7%까지 상승했다. 국제기구 우방국들의 보조금, 현금 지원을 통해 2022 상반기에는 재정적자 수준을 5% 수준으로 낮췄다.

 

<요르단 재정적자 규모>

(단위: US$ 백만,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잠정)

적자규모

1,028

1,495

3,082

2,444

1,197

GDP 대비 비중

2.4

3.3

7.0

5.3

5.2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요르단 정부부채는 2011년부터 2022년까지 GDP 평균 74.7% 기록했으며 2020 정부부채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한 긴급 지출로 인해 GDP 84.5% 달했다. 2021 정부부채는 코로나19 대응 사업 지속, 경기 위축에 따른 조세 수입 하락, 요르단 전력청(NEPCO) 대출 할부금 상환 등으로 인해 88.6%까지 증가했다.

 

<요르단 정부 부채 추이(사회보장투자기금 제외)>

(단위: US$ 백만,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잠정)

부채규모

32,320

33,840

37,428

40,625

41,186

GDP 대비 비중

75.1

75.0

84.5

88.6

84.2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요르단의 무역수지는 지난 20년간 GDP 대비 연평균 33% 수준의 적자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인 2020년에 수출 감소보다 수입 감소가 커지면서 무역적자 규모는 GDP 대비 21% 수준으로 낮아졌으나 2022 상반기 무역수지 적자는 전년 동기 대비 34.6% 증가한 71억2000만 달러에 달했다.

 

통화 부문은 부문 대비 견실한 성장을 보였다. 2010 130 달러였던 외환보유고는 2020 말에 159 달러, 2021 말에는 180 달러까지 증가했고 은행예금은 2010 318 달러에서 연평균 5.6% 증가해 2020 말에는 520 달러까지 증가했다. , 2022년에 요르단 중앙은행이 7차례에 걸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2022 2.5%였던 금리는 2022 6.5%까지 상승했다. 따라서 2023 세계 경제의 향방에 따라 소규모 대외개방경제인 요르단 경제는 금리 상승으로 인한 경제 위축에 직면할 있다.

 

같은 상황을 종합해 요르단 정부는 2023~2025 3개년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달성 목표를 아래 표와 같이 설정했다. , 이 목표는 ① 국내 투자 외국인 투자의 유지 또는 증가, ② 3년간 자본지출 수준 유지, ③ 금융 개혁 지속 실시, ④ 3년간 수출 성장, ⑤ 글로벌 공급망 세계 에너지/식품 가격의 안정 등의 요인을 전제하고 있다.

 

<요르단 정부의 주요 경제지표별 목표>

(단위: %, US$ 백만)

지표명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실질 GDP 성장률

-1.6

2.2

2.7

2.7

2.7

3.0

물가상승률(CPI)

0.3

1.4

4.4

3.8

2.9

2.5

1인당 GDP

4,316

4,468

4,747

5,055

5,338

5,624

재정적자(GDP 대비 %)

-7.0

-5.3

-5.1

-5.2

-4.7

-4.4

정부부채(사회보장기금 제외, GDP대비 %)

84.6

88.6

87.9

86.6

84.8

82.8

수출액(FOB 기준)

7,966

9,384

12,011

12,623

13,192

13,719

수입액(FOB 기준)

15,373

19,222

24,065

24,353

24,792

25,312

무역수지(FOB 기준)

-7,407

-9,838

-12,054

-11,730

-11,600

-11,593

경상수지(대외원조 제외, GDP 대비 %)

-9.0

-11.9

-10.8

-8.8

-7.3

-5.6

외국인직접투자

736

608

849

1,106

1,271

1,542

: 2022년은 예측치, 2023~2025년은 목표치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계획 개요

 

2022 6, 요르단 왕실 주도로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선포식이 열린 있다. 이 정책의 목표는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한 요르단인의 삶의 질과 수준의 향상이다. 이를 위해 요르단 정부는 제조업, 농업·식품, 광업, 화학, 의약품, 의류·편직물, 운송·물류, 에너지, 물, 엔지니어링 등 국가 주요 산업에 걸쳐 향후 10년간의 정책 목표를 정한 바 있다. (세부내용은 KOTRA NEWS 링크 "경제현대화 비전 발표" )

 

2022 12 요르단 내각은 경제 현대화 비전의 2023~2025(3개년) 실행계획(executive program) 승인했다.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4개의 장관급 위원회 22개의 T/F 구성된 있으며, 민간 부문이 자문 역할로 참가했다. 또한 2023~2025 3개년 연도별·분야별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담겼으며 재원 조달 방안,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 성과 측정을 위한 전자 시스템 구현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경제 현대화 비전에 포함된 전체 380 세부 프로젝트 중에서 183개가 이번 3개년 프로젝트에 포함됐으며  프로젝트 이행을 위해 46건의 기존 법률 검토, 수정 신규 법률 입안 등이 추진된다.

 

요르단 정부는 정책 실행을 위해 2023 9억5000만 달러를 포함, 3년간 32억5000만 달러의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필요예산 24.5% 7억9800만 달러는 대외원조로 충당하며, 8 중점 추진 분야 지속 가능한 자원분야에 가장 많은 9억7000만 달러를 배정했다.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추진 분야별 3개년 실행계획 개요>

(단위: US$ 백만)

추진 분야

주요 목표

프로젝트 

예산

2023년

2024년

2025년

합계

투자유치

매력적인 투자환경 마련

13

79.10

81.92

80.51

241.53

고부가산업

차별화된 제품 개발, 지역산업 중심지로 발돋움

63

128.53

149.72

166.67

444.92

미래 서비스

해외로의 서비스 수출 확대

30

73.45

124.29

129.94

327.68

관광

관광, 영화제작의 주요 목적지로서 입지 확립

6

112.99

117.23

128.53

358.76

리더십과 창의성

미래 사회의 수요에 맞는 인재 육성

43

194.92

223.16

268.36

686.44

지속 가능한 자원

요르단 천연자원의 활용 지속가능성 개선

12

285.31

324.86

361.58

971.75

친환경 요르단

녹색경제로의 전환

7

46.61

48.02

29.66

124.29

삶의

요르단 국민의 삶의 향상

9

25.42

32.49

35.31

93.22

183

946.33

1101.69

1200.56

3248.59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계획 예산조달 계획>

(단위: US$ 백만)

구분

2023

2024

2025

합계

일반 예산

정부 부처 예산

501.41

564.97

635.59

1,701.98

정부 유관기관, 자기자금 조달

211.86

254.24

282.49

748.59

대외원조

233.05

282.49

282.49

798.02

946.33

1,101.69

1,200.56

3,248.59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주요 분야별 세부 실행계획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고부가산업 미래 서비스분야의 주요 추진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국가 차원의 DB 구축 전산화가 추진되며, 농업단지 조성, 국제 전시장 설치 등의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고부가산업, 미래 서비스 분야 주요 프로젝트>

구분

프로젝트

완료시기

관계기관

일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지원기금 조성

2023

산업통상부

다양한 제조업 분야의 DB 구축 전략 개발

2025

재활용 분야 국내기업 설립 지원 규제환경 조성

2025

시스템 솔루션, 보안 시스템 등의 확장을 위한 F/S 추진 해당 F/S 결과 구현

2025

광업

광업 분야 투자 기회 증진을 위한 e-플랫폼 구축

2025

에너지광물자원부

2018 천연자원법 19 개정 승인

2024

농업·식품

식량 안보를 위한 국가 DB 구축

2025

농림부

Jordan Valley 남부농업단지 조성

2025

빗물 수확기술 사용 확대 Badia 목초지 복구

2025

Al-Qatrana(50만 톤), Al-Ghabawi(10만 톤) 곡물 창고 건설 Juwaida Silos Complex 냉장창고(5000) 확장

2025

Tannoor, Mujib댐과 연계한 현대적 농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2025

콜드체인 농업 분야에서 태양광에너지 청정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도입

2025

운송·물류

항구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곡물 하역 시스템 설치

2024

아카바개발공사

퀸알리아 공항에 항공화물 센터 건립을 위한 F/S 추진

2024

요르단 공항회사

Hijaz 철도 복구를 위한 F/S 추진

2024

헤자즈 철도

국가 철도망 구축사업 1단계(암만-아카바 구간) 기반시설 구축

2025

교통부

Mafraq 지역에 물류 서비스센터 설립

2025

Al Mafraq 개발회사

Sultani  지역에 밀수 방지 통관 센터 건립

2025

요르단 세관

의료

약국 관리시스템을 포함한 요르단 보건분야 전산시스템 구축

2025

보건부

생명공학 의약품, 바이오시밀러의 생산 계약 촉진

2025

산업통상부

무역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액셀러레이터 설치

2023

산업통상부

Marj Al-Hamam지역에 국제 전시장 개발

2025

이라크 경제도시 사업 착수

2024

ICT

5G 통신 패키지 도입

2025

디지털경제부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지속 가능한 자원”, “친환경 요르단”, “삶의 분야의 주요 추진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 부문 개발을 포함한 청정에너지원의 탐사와 활용, 인근국과의 에너지 연결 등이 주로 다루어졌다. , 폐기물, 도시개발 분야에서도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이 포진했다.

 

<지속 가능한 자원, 친환경 요르단, 삶의  분야 주요 프로젝트>

추진 분야

프로젝트

완료시기

관계기관

에너지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 생산사업 경제성 검토

2024

에너지광물자원부

스마트그리드로의 전환

2025

Hamza 유전 개발

2025

Al-Risha 가스전 개발

2025

석유, 가스, 오일셰일 탐사사업 투자기회 관련 DB 구축

2023

3만 건 이상의 가정용 태양발전시스템 설치 33 지자체에 태양광 발전기 설치

2025

JREEEF

아카바항에 LNG 육상 재기화 장치 설치

2025

아카바

개발공사

액화석유가스 저장사업

2025

요르단-이라크 전력망 연계사업

2024

요르단 전력회사

요르단-이집트 연결 전력용량 증강(1100까지)

2024

자르카 정유소 4 확장

지속

요르단 석유정제회사

손실률을 연간 2%까지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 실행

2025

수자원부

수원과 직결된 급수 네트워크 확장

2025

아카바 담수화 암만으로의 수송사업 착수

2023

수처리장 주변에 농업 프로젝트 구현

2025

폐기물 관리

고형 폐기물 관리 폐기처에서의 분류 작업 구현

2025

암만

농업용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2023

환경부

녹색성장

2023~2032 10 동안 천만 그루의 나무 식재

지속

농림부

도시개발

BRT 버스 암만~자르카 구간 준공

2023

암만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현

2025

국가 대중교통 전산모델 ‘VISUM’ 개발

2023

암만 BRT 버스 2단계 구현

2025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향후 추진되는 프로젝트 · 합동으로 진행되는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의 투자규모는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일부는 완료되는데 3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요르단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규모>

(단위: US$ 백만)

프로젝트명

투자규모

그린수소 그린 암모니아 생산

5,650

아카바-암만 담수화 운송

4,237

국가 철도 네트워크(1단계 암만-아카바)

2,684

유료 도료 건설

565

아카바 컨테이너 개발 복구

424

의과대학 종합병원 설립(사우디-요르단 기금 지원)

410

후세인 국경지대 다리(Crossing Bridge) 화물 여객지 건설

318

BRT 암만-자르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198

아카바 후세인 국제공항 관리 운영

71

요르단-이집트 전력 연결용량 증강(1,100)

56

요르단-사우디 전력 상호 연결

55

요르단-이라크 전력 상호 연결

42

아카바 신항구 다목적항 관리 운영

14

[자료: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웹사이트]

 

시사점

 

이번 「요르단 경제 현대화 비전」 3개년 실행 계획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부터 추진돼 온 「요르단 경제우선 프로그램(Jordan Economic Priorities Programme) 2021-2023」의 뒤를 잇는 포괄적 경제개발 정책이다. 이번 3개년 실행 계획에는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 생산(56 달러), 아카바 담수화 운송(42 달러), 국가 철도 네트워크 연결(29 달러) 대형 프로젝트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요르단-이라크, 요르단-사우디 전력망 연결 요르단-이집트 전력연결 용량 증강이 가시화됨에 따라 전력기자재 기업의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분야별 국가 DB 구축, 보안 시스템 확대, 5G 도입, 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현 요르단 전반의 디지털화 추진에 따라 국내 ICT 기업의 사업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기업은 인프라 프로젝트의 단계별 추진에 따른 신규 입찰 공고에도 관심을 가진 필요가 있다.

 


자료: Jordan Economic Modernization Vision Executive Program, Jordan Times, Jordan News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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