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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유식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12-30
  • 출처 : KOTRA

신규기업이 지속 시장 진입

중국 국내기업의 점유율 향상


상품명 및 HS Code

 

이유식 HS CODE19011090

 

시장규모 및 동향 

 

2016년 중국 정부의 “2자녀” 정책이 폐지되며 출생아 수가 급증했다그 후 2021년까지 출생아 수는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긴 했으나 중국의 막대한 신생아 인구수 덕에 이유식 시장 여전히 성장 기반이 탄탄한 것으로 여겨진다.

 

<2015-2021 중국 출생아수>

(단위: 만 명)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중국 신세대 부모들의 양육 관념이 더욱 정교해지며 유아 이유식 제품의 소비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최근 10년 동안의 시장 소비 증가율은 20%를 유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규모는 약 48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14% 증가했다.

 

<2012-2021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산업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중국 영유아 이유식 산업은 빠르게 발전 중이기 때문에 많은 신규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현재 영유아 이유식 관련 기업은 크게 4가지로 분류 가능한데,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기업, 중대형 유제품 생산기업, 식품 가공 및 유통 기업, 영유아 이유식 스타트업 기업으로 나뉜다.

 

현재 국 내 영유아 이유식 제조기업 수는 145개로 추산된다연간 신규기업 수 추이를 살펴보면 2012~2021년 기간동안 기업 수가 큰 변화를 보였다. 2016년 이후 신규 기업 수가 대폭 증가했는데, 주요 원인은 영유아 이유식 산업의 제품 홍보와 기술 개발에 따른 시장 수요 확대로 투자 열기가 뜨거워졌기 때문이다.

 

<2012-2021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산업 신규기업 추이>

(단위: 개)

[자료: 치엔잔왕(前瞻)]

 

중국 영유아 이유식 산업 주요기업

 

중국의 영유아 이유식 시장은 독점성이 낮고, 여러 기업에 분산된 형태를 보인다. 기업 생산능력 차이가 있는 편이다. 중국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승인하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곡물류 이유식 생산기업의 규모는 대부분 100톤 이며, 업종 내 선도기업의 생산능력 1,000톤 이상에 달한다.

 

<2021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주요 생산기업 생산량>

(단위: 톤)  

[자료: 치엔잔(前瞻)산업연구원]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상위 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19011090)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1901109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7년

2018

2019년

2020년

2021년

수입액

31

187

263

285

503

증감률(%)

-95.4

507.2

40.9

8.4

76.2

[자료: KITA]

 

경쟁동향-중국 국내기업의 점유율 향상

 

2021년 티몰 솽스이(11.11) 쇼핑 페스티벌의 판매 실적을 보면 중국 국내기업의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중국 바오바오찬러(宝宝馋브랜드가 급성장하며 TOP3에 진입했고, 1위와 2위는 여전히 해외 브랜드인 Gerber(嘉)와 Little Freddie(小皮) 차지했다. 티몰 솽스이(11.11) 쇼핑 페스티벌 판매실적 TOP10 브랜드 중 중국 국내기업의 비중은 50%에 이른다. 

 

<중국시장 내 이유식 주요 브랜드 및 제품>

순위

국가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1

미국

Gerber

(嘉)

72위안//250g

2

영국


Little Freddie

(小皮)

68.9위안//160g

3

중국

Baobao chanle

(宝宝馋)

29.9위안//132

4

중국

Engince

(英式)

57.6위안//258g

5

미국

Heinz

(亨氏)

39.8위안//400g

6

중국

FangGuang

(方广)

32.9위안//400g

7

미국

Earth’s best

()

68위안//175g

8

중국

RIVSEA

(禾泱泱)

78위안//160g

9

중국

XiaoluLanlan

(小鹿蓝蓝)

23.9위안//20g

10

미국

HappyBaby

()

39위안//198g

[자료: 영유아산업관찰(母业观)]

 

유통구조

 

영유아 이유식 제품의 주요 구매처로는 백화점, 슈퍼마켓, 마트, 식료품점, 영유아 식품 전문매장, 브랜드 자체 운영 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영유아 이유식 유통산업 또한 영향을 받고 있다.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유아용품 전문매장 등의 오프라인 채널은 제품 매입처가 명확해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다. 또한 브랜드 자체 운영매장 등에서는 전문 상담 등 서비스도 제공기 때문에 오프라인 채널은 장기적으로 영유아 이유식 판매의 중요한 채널로 여겨진다. 

 

관세율 

 

HS CODE: 19011090

 

MFN 적용세율:

관세(MFN)

15%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MFN)

2%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인증 

 

○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 중국 내 대리상 상호명,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국어 라벨은 보통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심사·등록한다.

 

○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 

 - 대중국 식품 수출 시, 중국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중국해관에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 생산기업 등록

- 생산기업은 소재국 주관기관을 통해 중국해관에 생산기업 정보, 제품명, 생산정보 등을 사전 등록해야 한. (2022년1월1일부터 실시)

 

○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는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한다. 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하다.

 

시사점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의 빠른 성장세

 

2016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규모는 약 30만 톤이었으며, 2021년에는 40만 을 돌파했다. 80~90년대생이 주를 이루는 부모세대 소비자들의 이유식 성분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향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은 더욱 정교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프라인 판매 플랫폼의 중요성

 

영유아제품은 다른 상품과 달리 안전성분 등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다. 오프라인 판매채널에서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 실제 제품을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 따라서 영유아 이유식 생산기업은 온라인 채널 외에도 오프라인 채널에 활발히 진출하여 현지 대형 트 등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

 

쌀가루”, “무첨가” 제품 주목

 

90년대생 신세대 부모들이 영유아 이유식 시장의 주요 소비군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교육 수준이 높고 육아 철학 또한 과학적다. 특히 영양성분이 풍부한 기능성 이유식 제품을 선호한다. 그들은 방부제 등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무첨가 제품을 선호하고, 두뇌 개발 등 기능성 영양성분이 첨가된 제품에 대한 선호 또한 매우 높다.

 

중국 지예() 컨설팅회사에 따르면, 이유식 제품의 TOP20 핵심 키워드를 보면가루, 국수, 과자 등 많이 검색되는데 이 중 쌀가루의 조회수는 140만 명에 달하며 기타 키워드에 비해 훨씬 많았다. “무첨가” 키워드 조회수 98.26%로 가장 높았는데이러한 통계는 중국 소비자들이 쌀가루를 활용한 무첨가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음을 보여준다.

 

 

 

자료: 중국국가통계국(统计), 관옌톈샤(观研天下)치엔잔(前瞻)산업연구원, KITA영유아산업관찰(母业观)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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