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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수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2-12-30
  • 출처 : KOTRA

코로나19 및 부동산 등 요인으로 판매 약화

차별화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 맞춤형 시장공략 필요


중국 빅데이터 시장분석기관 AVC(奥维网) 통계에 따르면 2021 정수기 전체 판매채널의 매출은 226.8 위안으로 전년대비 5.1% 감소했고 판매량은 928.6만대로 전년대비 8.7% 감소해 시장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2016-2022 중국정수기시장 매출액규모>

   (단위 : 위안)

 

[ 자료원 : 중상정보망 ]


중국정수기시장 소비자 수요 약세, 매출액 하락압력 증가

 코로나 봉쇄정책, 부동산 정책조정 기타 대외경제 요인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되어 정수기매출 하락압력은 증가하였다. 비록 최근 정수기시장 매출액규모는 크게 하락했지만, 시장의 이연수요, 웰빙에 대한 잠재수요 향후 소비수요측면에서 커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코로나19 로부터 일상회복됨에 따라, 오프라인 판매채널도 정상화되며, 중국 정수기 판매량은 점차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을 회복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2년 1~6월 중국정수기 판매채널 매출비율>

[자료원 : 중상정보망]


외자 브랜드 위주의 오프라인 부동산 인테리어시장

2022년 1-7월 판매중인  신축 주택 "징좡팡"(精装房)는 총 83.47 만 주택 중  18.11만 주택에 정수기가 설치되고 설치비율은 21.7%로 전년대비 0.9% 약간 증가했다. 이 중에서 정수기 해외브랜드는 67.0%를 차지해 전년대비 8.9%를 증가했고 3M, Pentair(滨特尔), A.O Smith (A.O.史密斯) 등 해외브랜드가 주도하는 반면 토종브랜드는 33.0%의 비율을 점유하고 Midea(美的), Angel(安吉尔), Truliva(沁)를 비롯한 로컬업체들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22 1-7 신축주택 정수기 브랜드TOP5>

1

3M(미국)

2

Midea(중국)

3

Pentair(미국)

4

Angel(중국)

5

A.O Smith(미국)

[자료원 : AVC]


TOP5 중 3M은 시장점유율 24.5%를 차지하며 동북, 화북, 화동, 화중, 화남지역들은 모두 3M가 1위다. 성장률 측면에서 Pentair의 시장점유율은 작년대비 5.7%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온라인 매출 데이터 분석

아래 데이터는 징둥, 티몰, 타오바오, 쑤닝이커우, 궈메이온라인 2021년 정수기 품목의 총매출액을 분석한 결과다.

2021 5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정수기 매출액은 74 위안, 판매량 475 대로 전년대비 각각 5.37%, -5.51% 증가하며 제품 평균단가는 1,548위안으로 전년대비 160위안을 올랐다.

제품종류에 따르면 유형의 제품시장비율은 RO역삼투압 82.69%, UF중공사막 9.68%,NF필터 0.83%, 기타 유형이 6.79% 차지하다.

가격대별로 1000-1999위안, 2000-2999위안, 3000-3999위안은 정수기 가장 많이 팔리는 3 가격대이고 각각 시장매출의 34.23%, 31.89%, 15.49% 차지했다.

<2021년도 정수기 베스트 셀러 TOP10>

브랜드

국가

시장점유율

상승율

평균가격
(단위:위안)

전년대비
(단위:위안)

美的(Midea)

중국

14.61%

+0.7%

1,835

+361

小米(Xiaomi)

중국

12.31%

-0.25%

1,605

+281

(Truliva

중국

12.30%

-0.12%

2,165

+315

AO史密斯(AO Smith)

미국

12.14%

-0.64%

3,647

+94

海尔(Haier)

중국

8.79%

+0.73%

1,676

+116

安吉尔(Angel)

중국

7.02%

+1.7%

2,429

-210

(Ikide)

중국

4.08%

+0.45%

1,974

+34

利浦(Philips)

네덜란드

3.72%

-1.03%

2,091

+362

(Joyoung)

중국

3.03%

+0.57%

527

+115

3M(3M)

미국

2.20%

-0.99%

2,111

+4

[자료원 : 징둥/티엔마오/타오바오/쑤닝이거우(宁易)/궈메이온라인(美在线)]


징둥닷컴의 베스트 셀러 제품들 주로 역삼투압 정수기이며 가격은 2000~3000위안이다.

<징둥닷컴 베스트 셀러 TOP5>

[자료원 : 징둥닷컴]


정수기 성능은 어떻게 평가할까

지난해 12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GB 34914-2021<정수기 물효율 기준치 및 물효율등급>을 발표하였으며, 해당표준은 국가강제표준으로 구 표준을 대체하고 2022년 7월 1일부터 정식적으로 시행된다.

1. 2022년 7월 1일부터 공장에서 출하되는 모든 정수기 제품은 반드시 물효율 표지를 실시하도록 규정

-2022.7.1일 이전에 출하되거나 수입되는 제품은 시행을 2023.7.1일까지 연기할 수 있다.

2. 정수기 물효율 표지에 표시되는 주요 정보는 생산자, 제품 규격 모델, 물효율 등급, 정수 생산율, 정격 총 정수량 등이며, 정수기 물효율 등급은 국가표준 GB34914-2021에 의거하여 확정.

3. 정수기의 가장 낮은 3급 물효율 정수 생산율은 45% 이상, 정격 총 정수량은 최소 2,000리터 이상이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 기준으로 약 40% 이상의 낙후된 제품을 시장에서 도태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 물효율 등급은 1 물효율, 2 물효율, 3 물효율로 구분되며 구체적으로 정수 생산율”, 정격 정수량 가지 측면에서 평가된다.

<정수 생산율 및 정격 정수량 기준>




[자료원 :중국가전망]


시사점

정수기 시장은 최근 2년간 성장률이 전년도에 비해 둔화됐지만, 수요 측면에서 정수기는 기존 선택형 가전에서 건강 수요로 인한 필수가전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동시에 정수기는 사람 자신의 건강에 직결되며 이 품목의 특수성으로 인해 업계 내 제품이 고급화 되고 있다.

징둥가전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정수기는 1~2선 도시에서는 규모가 크지만 3~4선 도시에서는 성장이 뒤처지지 않아 소비자들의 수요가 왕성한 편이다. 정수기는 온라인 전자상거래시장 및 구매 채널 확대로 3~4선 도시, 4~5선 도시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정수기 선도기업 A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점차 건강한 식수에 관심을 높아지고, 정수 제품 구매에 더욱 신중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맞춤형 전략으로 소비자의 건강한 식수 요구를 실현하고 소비자의 다양하고 스마트한 사용 경험을 충족시켜야 정수기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의견을 주었다.

 

 

자료원: AVC(奥维),중국가전망(中国家电网) ,중상정보망,티몰,타오바오,쑤닝이커우(宁易),궈메이온라인(美在线),징둥,前瞻产业研究院,搜狐등 KOTRA선양무역관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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