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젊은 세대의 일상속에 자리잡아가는 TWS무선아이폰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2-12-29
  • 출처 : KOTRA

TWS이어폰 시장 성장 및 기술 발전 지속중

음질과 쾌적도가 TWS이어폰의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요인

TWS란 완전 무선 스테레오(true wireless stereo,약칭TWS)를 지칭하며, 주로 블루투스 이어폰 또는 스피커에 사용되고 있다.


TWS 이어폰 산업의 발전 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태동기(1998-2013) 시동기(2014-2016)를 거쳐 2017년 이후 고속발전기를 맞이했고, 2022년 이후 성숙기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TWS 이어폰이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에 비해 전송방식, 음향제어, 음질, 사용시간 등에서 우위점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2016,  Apple AirPods출시 이후 TWS 이어폰 시장은 블루투스 5.0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해왔고, 지속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로 인해 이어폰 산업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TWS이어폰 산업 발전과정>

[자료:터우보우연구원(究院)]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과 TWS이어폰 비교>

구분

일반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

TWS이어폰

전송방식

메인과 서브 이어폰을 동시에 작동해야 함

양측 이어폰이 따로 블루투스 5.0 사용

음향제어

내부 선 또는 음향 제어장치의 마찰로 소음 발생 용이

장치가 본체에 있어 소음발생 우려 적음

음질

해독 전송 방식으로 데이터손실 및 음질저하 현상 발생 우려.  스테레오 아님

전송 음질에 거의 손실이 적다고 함. 스테레오임.

사용시간

2시간

6시간 정도

장점

가격이 저렴하며 휴대성이

비교적 안정됨

디자인이 간편하고 양손이 자유로움. 충전케이스가 있어

휴대성 편리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산업사슬(Industry chain)


중국의TWS이어폰 산업사슬에서 업스트림에는 주로 부품 및 칩 소자분야가 관련된 영역이며, 미들스트림에는 OEM/ODM생산업체가 주로 포함되어 있고, 다운스트림에는 휴대폰 브랜드 기업 등이 속해 있다.


다운스트림에서, 안드로이드 제품의 시장침투율 지속 제고에  따라, 향후 TWS이어폰 중/저가 제품의 시장도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브랜드 시장에서 휴대폰 업체는 휴대폰을 핵심으로 한 시장영역, 브랜드 인지도, 사용자 등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로 자체 브랜드의 TWS이어폰 시장으로 쉽게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소음제거, 전송, 사용시간 등 사용자들의 기대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향상이 TWS 이어폰의 발전을 가속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TWS이어폰 산업사슬>

업스트림

(上游) :

부품 소자

업스트림에 해당하는 부품은 주로 무선 이어폰과 충전케이스 분야가 있음. 무선 이어폰에는 메인 컨트롤 블루투스 , 저장칩, 연성회로기판(FPC) 등이 포함되고, 충전케이스에는 주로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 Controller), 전원관리IC, 리튬 배터리 등임  

메인 컨트롤칩은 TWS이어폰의 핵심 부품으로 블루투스 5.0버전을 적용되는 칩이 이어폰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사실상 현재 오디오 출력, 데이터 동기화, 신호처리 기능을 갖춘 부품들의 원가가 제품의 5%-15% 차지함

현재 시장을 점유하는 TWS 솔루션 기업은 APPLE(苹果), HUAWEI(华为), AIROHA(络达), Realtek(瑞昱), BES(恒玄), ACTIONS(炬芯), Qualcomm(高通) 등이 있으며 중국의 다수 블루투스칩 공급상들은 하단 등급 시장에 모여 있음

미들스트림

(中游)

OEM/ODM

미들스트림에 속하는 것은 주로 음향 관련 정밀부품 가공 능력을 갖춘 완제품 OEM/ODM생산업체임. 해당 과정은 TWS이어폰 완제품 생산의 마지막 단계임. 뛰어난 실력을 갖춘 TWS이어폰 기업과 OEM/ODM생산업체의 연합은 효과적인 원가 절감과 제품 품질 제고에 도움이 있음

다운스트림

(下游)

브랜드 기업

다운스트림 영역을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하면 첫째는 APPLE, HUAWEI, 샤오미 등을 대표로 브랜드 휴대폰 기업들 둘째는 Sennheiser(森海塞尔), SONY(索尼) 등을 대표로 전통적인 이어폰 기업들 셋째는 아이치이(爱奇艺), 왕이윈(网易云) 등을 대표로 3(第三方) 플랫폼 기업들임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중국의 TWS이어폰 산업은 이미 고속 성장기를 지나서 출하량 증가속도가 점차 완만하게 감소되고 있으며 산업은 점차 성숙기로 발전하고 있다.  TWS이어폰의 출하량 감소와 더불어 가격도 차츰 하락되고 있다.


2016~2019년 사이는 TWS이어폰 산업의 고속 발전단계로 매년 뛰어난 증가세를 보였고 2021년에 들어 점차 증가속도가 완만해지게 되었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침투율은 성장하고 있지만, 성장속도는 완만해지기 시작했고, 시장규모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치열한 경쟁은 브랜드 기업의 TWS이어폰 제품가격의 점차 하락을 가져오고, 가성비 제고를 동반함과 동시에, 신기술의 응용 및 산업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2016-2021년 중국 TWS이어폰 출하량 통계>

(단위:억 개,%)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사용자 연령대별 현황


TWS이어폰의 사용자는 대부분 30세 이하인 젊은 층으로, 구매능력이 약하여 1차 선택지는 중저가 등급의 고가성비 제품이다.


TWS이어폰 사용자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TWS이어폰 사용자 중 연령대별로 14-22세 그룹이 32%  23-30세 그룹 41%에 달하여 14세부터30세까지 사용자가73%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31-45세 그룹은 25%였고 46-55세 그룹은 2%에 그쳤다.


14-30세 그룹 사용자들은 구매력 제한으로 인해 100~800위안( 14~115 달러) 제품을 선호한다고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100~200위안( 14~28달러) 선호 비중이 28% 를 차지하였다.


<TWS이어폰에 대한 연령대별 사용율>

(단위: %)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가오퉁연구(高通)]


TWS이어폰 사용 패턴


중국의 오디오 전문매체인 52audio(频网)의 보고에 따르면, 전자제품 중 스마트폰에 대한 소유율은100%에 달하며, TWS이어폰의 소유율은 35% 수준이다. 현재 TWS이어폰의 사용은 대부분 휴대폰 사용과 병행하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이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비대면 방식이 늘어나고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혼자서 생활하는 패턴이 많아지고 있으며, 병행하여TWS 이어폰 등 기기의 사용빈도율도 높이고 있다.


최근 TWS이어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사용되는 형태나 모습을 보면, 보행이 65.89%로 가장 많고, 오락활동이 62.54%, 통근이 58.86%, 학습이 53.85%, 운동이 50.17% 등으로 이미 생활 시간과 장소 곳곳에서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샤먼시의 스마트 웨어러블 설비 대리상 관계자에 의하면, 2021년 무선이어폰의 판매 추세중 스포츠용 이어폰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바 있는데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이어폰을 음악과 TV 시청에 사용하는 것 이외에 운동할 때 노래를 듣기 위한 이어폰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고 언급했다.


또한 매일 반드시 휴대하여 이어폰을 놓지 않은 비율이 27%, 자주 사용하여 거의 매일 사용하는 비율이 59%로 합치면 86%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어폰 사용이 상당히 사용자들의 생활습관화가 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당연히 이러한 소비자들의 높은 사용빈도가 TWS 이어폰의 안정정인 성장과 열기를 촉진시키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52audio(频网)에 따르면, 2021년 소비자의 TWS이어폰 구매 결정에 대한 가장 큰 영향 요소는 음질, 사용시간, 가격, 쾌적도와 편리성 등으로 동 산업의 성장 및 경쟁 가속화 추세에서 생산 판매기업들이 염두해야 할 소비자의 선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중국 TWS이어폰 사용 형태>

(단위: %)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가오퉁연구(高通)]


<중국 TWS이어폰 사용빈도>

(단위: %)

[자료: 터우보우연구원(究院), 가오퉁연구(高通)]


주요 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기업소개

1 More Acoustic Co., Ltd.

(万魔声学股份有限公司)

www.1more.com

2013년에 설립하여 스마트 음향 관련 제품의 R&D, 디자인, 제조에 종사하는 기업이며 관련 제품은 4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음

자체 브랜드인 1MORE 운영하고 있고, 주요 협력 고객은 샤오미(小米), Amazon, Huawei(华为), Honor(荣耀), OPPO, Realme 브랜드 회사들임

주요 제품은TWS이어폰,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 유선 무선 이어폰,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 워치 등이 있음

Guangzhou U and I Technology Co., Ltd

(广州由我科技股份有限公司)

www.uandi-wireless.com

2003 설립, 차세대 정보기술 관련 기업으로 무선 통신 블루투스 기술을 취급

자체 개발 제품을 위주로 하되 ODM 수행

Yingtong Communication Co., Ltd

(瀛通通讯股份有限公司)

www.yingtong-wire.com

1999 설립, 스마트 음향설비,  데이터 케이블 기타 제품의 R&D, 생산, 판매에 종사

제품은 이동통신 단말기, 개인 컴퓨터, 오디오/비디오 플레이어  등에 활용되고 있음

Xiamen Kingrise Electronic Co., Ltd

(厦门今起电子有限公司)

www.xmkingrise.com

2007 설립, 마이크로 스피커 시리즈, 이어폰 스피커를 전문 생산하는 기업. 생산라인 10 보유

Xiamen Padmate Technology Co., Ltd

(厦门市派美特科技有限公司)

www.padmate.cn

2011  설립, R&D 제조, 판매, 브랜드 마케팅에 종사, 오디오 기타 전자혁신형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자료: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기업별 홈페이지]


요약 및 시사점


TWS 이어폰은 전송방식, 음질, 사용가능시간, 편리성 등에서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보다 장점을 갖고 있으며 2016년 이후 성장을 지속하며 성숙기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TWS이어폰 산업망은 부품 칩 생산 업체, OEM/ODM 생산업체, 로컬 휴대폰 브랜드 업체, 3자 플랫폼 업체 등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 까지 폭넓게 형성되어 있으며 치열한 업체간 경쟁이 제품가격의 하락과 가성비 제고를 가져오고 기술적인 응용과 발전,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 영향등으로 생활방식의 개인화가 확대됨에 따라, TWS 이어폰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고 보행 오락 통근 운동 등 개인적인 시간과 장소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고, 86% 이상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사용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 TWS이어폰에 대한 선호와  시장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은 대부분 30세 이하 젊은 층으로 14-30세까지 73%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들은 구매력 제한으로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고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연령대이다.  25%의 비중을 가진 31-45, 그리고 현재 2%에 그친 46세이상 연령대는 구매력을 가진 계층으로, 각종 스마트 기기 사용의 확대 보편화, 생활 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향후 TWS 이용 연령대가 점차 확산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본다.


TWS이어폰 제품에 대한 소음제거, 전송, 사용시간, 편리성 등 사용자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향상이 업계에 점점 더 요구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 음질, 사용시간, 가격, 쾌적도와 편리성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한 바, 관련 산업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기술 발전과 마케팅 전략에 지속적으로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터우보우연구원(究院), 가오퉁연구(高通),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아이루이자문(艾瑞咨), 52audio(频网),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젊은 세대의 일상속에 자리잡아가는 TWS무선아이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