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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부상하는 중국 온라인 헬스시장, 스마트 헬스 미러가 대세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2-12-12
  • 출처 : KOTRA

중국 헬스시장,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 중

2025년 중국 스마트 헬스 미러 시장 112억위안으로 확대 전망

시장 동향 


중국 도시화 확대, 건강에 대한 관심제고, 헬스 관련 인식 제고로 인해 중국 피트니스 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피트니스 인구는 3.3억 명으로 2020년 대비 7.14% 증가했으며 향후 6.5%의 연평균 성장을 지속하면서 2026년 4.16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헬스산업 시장도 지속 확대되며 2021년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7,866억위안을 기록했으며 2026년에는 2021년의 2배 이상 성장한 17,493억위안으로 확대될 전망이

 

<2015-2026년 중국 헬스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灼识咨询(China Insights Consultancy), 智研咨询(Intelligence Research Group)]

 

 이렇게 급속 성장 중인 중국 헬스 시장에 2020-2021년 코로나 영향으로 변화가 발생했다. 오프라인 헬스장 영업이 차단되면서 온라인 헬스가 급부상한 것이다. 2021년 온라인 헬스 월간 액티브 유저수는 1.4억명이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51억 위안 증가한 3,697억 위안을 기록했다. 2026년에는 시장 규모가 8965억 위안으로 성장하며 중국 전체 헬스시장의 60.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6년 중국 온오프라인 헬스시장 동향>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09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1pixel, 세로 377pixel

[자료원: 灼识咨询(China Insights Consultancy), 智研咨询(Intelligence Research Group) ]


현재 중국 피트니스 인구 연령대는 주로 26-35세이며 그 중 약 20%가 온라인 피트니스를 선호한다. 중타이(中泰)증권에 따르면 2020년, 2021년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 보급률(침투율)은 각각 42.7%와 45.5%이며, 앞으로 콘텐츠가 다양화, 전문화되면서 2026년에는 57.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6년 중국 전체 헬스시장와 온라인 헬스시장 침투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4c02c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0pixel, 세로 391pixel

[자료원华经产业研究院(www.huaon.com)]

 

CIC(China Insights Consultancy)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헬스 시장은 주로 헬스 회원 및 수업프로그램, 헬스 사물인터넷, 헬스 장비 및 의류, 건강식품 등 분야를 포함한다. 2015-2021년 온라인 건강식품 규모 비중은 8.2% 포인트 하락한 52.7%, 온라인 헬스장비 및 의류는 6.5% 포인트 증가한 39%, 헬스 회원 및 수업프로그램 비중은 0.5%로 발전 잠재력이 큰 상황이다. 

 

주요 플랫폼 및 운영 모델

현재 중국 온라인 헬스 산업 APP은 크게 헬스 서비스 소프트웨어, 헬스기구 및 제품, 스마트 헬스기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온라인 헬스 산업 APP 분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微信截图_2022120815111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30pixel, 세로 524pixel

[자료원: 头豹研究院(www.leadleo.com)]

 

헬스 소프트웨어는 Keep, Health, Tang Dou(糖豆), Codoon(咕咚), Boohee(薄荷健康), Bu Duoduo(步多多), Tiantian Tiaosheng(天天跳绳), Yundong Shijie Xiaoyuan(运动世界校园) 등이 있으며 이 Keep가 가장 인지도가 높고 시장 점유율이 크다모바일 스마트 단말기 관련 소프트웨어는 Zepp Life(小米运动), Huawei(华为), Apple Fitness+(苹果健康)등 있고, 헬스용품 브랜드 소프트웨어로는 Nike Training Club, Under Armour Record, Runkeeper(Ascis), Adidas Go 등이 있다.


<온라인 피트니스 주요 프로그램 및 기능 비교>

 

[자료원: 头豹研究院(www.leadleo.com)]

 

통계에 따르면 202112월 중국 스포츠 헬스류 App의 월간 액티브 유저 규모는 Keep2066만 명으로 가장 많다. 이 중 매일 줄넘기 사용자는 대부분 10대 학생이고, Yundong Shijie는 대부분 대학생을 주 타겟으로 학생들의 운동량과 운동시간을 기록한다.

 

<202112월 중국 헬스 APP 월간 액티브 유저 규모>

(단위: 만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4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1pixel, 세로 375pixel

[자료원QuestMobile华经产业研究院(www.huaon.com)] 

 

온라인 헬스 제품 

현지 온라인 피트니스의 열기로 가정용 헬스기계 및 헬스용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주요 온라인 헬스 제품은 주로 스마트 웨어러블기기, 헬스 소프트웨어, 스포츠 의류, 식음료/보조식품, 헬스기기 등으로 구분한다.  


<온라인 헬스 제품 분류>

[자료원: 头豹研究院(www.leadleo.com)]

 

2022년 징동의 6.18 쇼핑 이벤트*에서 스마트 헬스 미러, 다이내믹 자전거, 스마트 줄넘기, 요가 매트, 스마트 팔찌, 요가복장, 단백질 영양과자 등 제품들의 판매가 증가했으며, 특히 스마트 헬스 미러는 300% 이상 급증했다. 스마트 헬스 미러는 거울이자 스마트 헬스기구로 스마트 모듈을 거울에 탑재하여 헬스 족들을 위해 AI헬스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 있으며 거울 보며 집에서도 운동 할 수 있어 재택 헬스 트레이너라 불린다. 아이루이 컨설팅(艾瑞咨询)에 따르면 2020년 스마트 헬스 미러의 시장 규모, 판매량은 각각 0.3억위안, 0.4만대이며, 2025년에 112억 위안, 187만대로 확대되어 전체 온라인 헬스산업 시장의 13.66%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중국 스마트 헬스 미러 제품은 202010FITURE가 최초 출시했으며, 이어 20215, 20217华为(화워이)도 헬스기구 분야의 상표등록을 신청하고 스마트 헬스 미러제품 시장에 뛰어들었다현재 중국에서 판매 중인 스마트 헬스 미러 제품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FITURE, Mirror(미국) 등 선두 브랜드 외 FITMORE, 沸腾时刻, LITTA, 亿健魔镜 등과 같은 신생 브랜드도 있다. IDC는 향후 5년간 스마트 헬스 미러 연평균 증가율은 40%이상을 유지하며 2025년 시장규모가 1,000억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 외 Reportlinker에 따르면 실내 다이내믹 자전거도 연평균 7.3%의 증가세를 유지하여 2027년 시장 규모가 약 11.35억 위안(1.622억 달러) 확대되며 미국 시장규모(1.555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2대 온라인플랫폼 징동(京东)의 창립기념일이자 최대 쇼핑 이벤트로 알리바바의 11.11과 유사하게 중국 온라인 쇼핑 트렌드 및 추세 확인 가능

 

전망 및 시사점 


2020년 이후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의 오프라인 헬스장 경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피트니스 온라인화가 대안으로 부상했다. 이에 따라 기존 헬스센터 운영기업, 브랜드들의 온라인 전환이 필수가 됨에 따라 보다 많은 헬스관련 기업, 브랜드,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온라인을 탐색하고, 중국 피트니스 족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다. 또한 중국 정부는 2020년 코로나19 시기 헬스 산업을 활성화하고, 홈 트레이닝, 온라인 트레이닝 등 온라인 헬스산업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 홈 트레이닝 적극 홍보에 대한 통지(关于大力推广居家科学健身方法的通知)>를 발표하였다앞으로 코로나19 영향이 감소하더라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헬스 대체 수단으로 직장인들의 중요한 선택수단이 될 것이다.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은 이와 같은 지원 정책, 인터넷 보급률 및 기술수준 향상건강에 대한 관심 제고 등 많은 요소로 인해 중국 온라인 헬스 산업이 지속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을 기반으로 온라인 스포츠 앱이 다양해지고 맞춤형 프로그램이 확대되며 사용자들이 집에서 편하고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온라인 피트니스는 중국을 공략할 수 있는 또다른 새로운 시장이 될 것이다. 

 

자료원: 观研报告网, 中商情报网, 头豹研究院, CIC, 灼识咨询(China Insights Consultancy), 智研咨询(Intelligence Research Group),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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