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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 귀를 여는 '소리경제'시장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12-12
  • 출처 : KOTRA

시간·장소 불문 청각을 자극하는 콘텐츠 수요 증가세

고급콘텐츠 제작 및 IP보호가 미래발전의 쟁점

소리경제 개요


'소리경제'시장은 오디오 관련 제품을 생산·교환·판매하는 것으로, 음악은 물론 오디오북, 동영상 내 음성, 개인음원IP, 더 나아가 오디오 관련 하드웨어 및 전파 플랫폼까지 그 범주는 매우 넓다. 2011~2016년은 중국 소리경제의 발전기로, 관련 시장이 생성되면서 오디오 관련 플랫폼들이 다수 나타났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청취가 가능했다. 또한 해당 시기에 설립된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蜻蜓FM, 喜马拉雅, 猫耳FM 등이 있다. 2017~2019년은 성장기로 융자를 통한 신규기업 진입이 활성화되며 기업들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졌고, 2020년부터는 5G, 빅데이터 등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더 다양한 콘텐츠로의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화징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소리경제 시장규모는 201616억 위안 수준이었으나, 연평균성장률 66.7%로 고속성장하며 2021206억 위안까지 확대됐다. 그리고 고속성장세를 이어가며 2022년에는 시장규모가 316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또한 엄청난 규모의 소비자에 따른 것으로,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소비자 규모는 20162억7000만 명 수준에서 20216억400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고, 2022년에는 7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했다.


소리경제의 시작은 집중해서 그림이나 동영상 등 시각자료를 봐야만 하는 것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청각자료 수요가 증가한데서 비롯했다. 또한 온라인 SNS시장이 이미 다양한 콘텐츠로 포화된 상황에서 소리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각되면서 떠오른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중국 소리경제 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551c3df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8pixel, 세로 349pixel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온라인오디오 소비자 규모 추이>

(단위억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551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6pixel, 세로 325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시장 발전 현황


소리경제 시장은 온라인 음악, 온라인 라디오, 온라인 노래방, 오디오북 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이 중 소비자층이 가장 두터운 분야는 온라인 음악으로 특히 젊은 소비자층이 많고, 45세 이상의 중장년층은 오디오북 사용빈도가 높은 편이다. 연령층으로 구분했을 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자는 젊은 층으로, 30세 이하의 소비자가 2/3를 차지했다. 아울러 소득수준에 따른 소비자 비중은 특정 집단에 집중되지 않고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0~2021년 기준 온라인오디오 소비자 구분(성별, 나이, 소득)>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시간대나 장소는 출퇴근길, 운동, 공부, 집 등이며, 특히 운전 중에나 지하철·버스·자전거 등 각종 교통수단 이용시 소비자 비중은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5%의 소비자는 집에서 집안일을 하면서 온라인 오디오를 틀어놓기도 하며, 41%는 밤에 수면을 돕기 위해서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공부 시 온라인 오디오를 활용하는 소비자는 40%, 운동 시에 활용하는 소비자도 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4%의 소비자는 아이들과의 놀이에도 활용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온라인 오디오는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시간대나 장소의 구분 없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온라인 라디오 콘텐츠는 크게 전문 이용자 제작 콘텐츠(PUGC)와 소비자 창작 콘텐츠(UGC)로 구분이 되는 가운데,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PUGC 중 가장 큰 인기가 있는 것은 오디오북이며, 라디오 방송극이나 토크쇼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iiMedia Research는 오디오북이 책을 읽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고, 동시에 오디오 콘텐츠 품질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UGC 중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은 일상생활과 관련이 많은 콘텐츠나 통속과학 지식 전달 프로그램, 멜로드라마 등으로 나타났다.


<2021년 기준 온라인 라디오 소비자 선호 콘텐츠>

PUGC 중 인기 콘텐츠

UGC 중 인기 콘텐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5c904cf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3pixel, 세로 24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5c9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1pixel, 세로 226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주요 플랫폼 및 특징>

분류

플랫폼

특징

라디오

히말라야 喜马拉雅

소리경제 초기부터 운영된 플랫폼으로 소비자 수가 많고, 소설, 만담, 경극, 뉴스, 음악 등 넓은 콘텐츠 스펙트럼 보유

리즈FM 荔枝FM

소비자 생산 콘텐츠(UGC)를 통한 교류 다대

잠자리FM 蜻蜓FM

소설, 만담, 음악, 토크쇼, 경제, 역사, 신문 등 넓은 스펙트럼의 콘텐츠 제공

노래방

전민노래방 全民K

텐센트에서 출시한 어플로, 외국곡 포함 막대한 양의 음원을 보유했고, 휴대폰 앱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창야 唱鸭

중국 첫 창작형 음악 커뮤니티로, 병창·즉흥곡·음악제작 등 기능을 제공하여 창작수요 충족

오디오북

토마토듣기 番茄畅听

플랫폼 내 막대한 양의 소설과 인터넷 문학작품을 오디오로 구현하여 제공

게으름뱅이듣기

懒人聽书

유명 소설 및 문학작품, 원작소설 등 작품들을 오디오로 제공하고 소비자 간 교류공간을 제공하는 플랫폼

음악

QQ음악 QQ音乐

텐센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세계 유명음악 및 뮤직비디오를 고음질로 제공하고, 소비자 취향에 따른 음악 추천기능도 도입

왕이클라우드음악

网易云音乐

평론구역, Mlog 등 소비자간 교류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으로 온라인 음악커뮤니티 등 환경 조성

쿠거우음악 酷狗音乐

2016QQ음악과 합병됐지만 서비스는 별도로 이뤄지고 있고, 온라인 노래감상 및 다운로드 기능 제공으로 8억 명 이상 소비자 보유

쿠워음악 酷我音

방송플랫폼 및 음악 생방송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다양화된 프로그램 제공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MobTech]


관련 정책


정부는 소리시장 경제의 발전을 지원하면서도 특히 판권 및 지재권 보호와 감독관리를 위한 정책과 조치들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관련 정책>

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158

인터넷 시청프로그램 서비스 관리규정

互联网视听节目服务管理规定

인터넷 시청 프로그램 서비스기관 및 관련 운영기관은 인터넷 문화 구축의 핵심으로, 법률 및 행정법규에 따라 주관부처의 관리를 받도록 규정

201611

인터넷 방송 서비스 관리규정

互联网直播服务管理规定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는 법률법규에 따라 올바른 인터넷 문화 확립과 인터넷 생태계 구축에 힘써야 하며, 특히 성장하는 청소년을 위해 건전한 인터넷 공간을 구축할 의무를 지님

20179

인터넷 단체채팅방 정보서비스 관리규정

互联网群组信息服务管理规定

인터넷 단체채팅방 정보서비스 제공자는 실명인증을 실시해야 하며, 실제 신분정보를 미제공할 경우 관련 서비스 제공 불가

201911

인터넷 음악·영상 정보서비스 관리규정

网络音视频信息服务管理规定

관련 서비스 제공자는 법률·행정법규에 다라 관련 자격을 획득해야 하며, 배포 심사, 정보안전관리 등 제도를 확립해야 함

조직·개인은 관련 서비스나 기술을 이용해 위법 혹은 타인의 권익을 해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됨

20212

음악·영상 배포 디지털 판권관리표준 체계 에 관한 통지关于发布视音频内容分发数字版权

管理标准体系的通知

디지털 판권관리 구축에 있어 해당표준이 가이드라인 및 규범화될 수 있도록 체계 확립

20213

자주 보이는 유형의 이동 인터넷 앱에서 필요한 개인정보 범위 관련 규정

常见类型移动互联网应用程序必要

个人信息范围规定

온라인 영상·음악류의 기본기능을 영상·음악 검색 및 송출로 규정하고, 개인정보는 불필요함을 규정

[자료: 인민망(人民网),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


전망


온라인 오디오 시장은 단시간 내 빠르게 발전하며 많은 수의 소비자를 끌어들였고, 그에 따라 새로운 고급 콘텐츠 수요 또한 꾸준히 생성되고 있다. 특히 시간·장소 불문 오디오 프로그램을 청취하는 습관을 지닌 Z세대들이 소리시장에 진입하며 주요 소비자로 부상했고, 소비자 수요 충족을 위한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喜马拉雅 플랫폼 담당자와의 인터뷰 중, 특히 팟캐스트의 장점으로 청취자들과 네트워킹이 가능해 굳건한 소비자층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정보전달을 위해 UGCPUGC로의 전환이 점진적으로 일어나며 보다 전문화된 콘텐츠가 양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콘텐츠 생산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아 저급 콘텐츠도 무분별하게 생산되고 있어 플랫폼의 정화기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기적으로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한 우수 창작자의 육성과 브랜드화된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우수 IP 보호가 시장발전의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MobTech,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인민망(人民网),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 글로벌경제보도망(全球经济导报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종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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