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게임 시장은 라틴아메리카에서 1위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심원
  • 2022-12-20
  • 출처 : KOTRA

브라질 게이머 증가로, 인구 4명 중 3명은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CCXP 2022(Comic Con Experience)

브라질 게임 시장의 성장


브라질 게임 시장은 빠른 성장을 돋보이고 있다. 컨설팅 회사 Newzoo에 따르면 게임 시장은 올해 전 세계적으로 미화 2000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이 가운데 브라질은 중요한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게임 시장으로 Newzoo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게임 매출액은 R$ 110억을 기록하였고 2022년에는 전년대비 6%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브라질은 지속적으로 활동적인 플레이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브라질 게임연구원 Pesquisa Game Brasil(PGB) 데이터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의 74.5%가 전자 게임을 하고 있으며 2020년에서 2021년 사이 2.1%p 증가되면서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브라질에서 플레이어 수와 게임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브라질의 게임 개발 스튜디오 수도 증가되고 있다. 올해 BIG(Best International Games Festival)에서 브라질 게임 협회 Abragames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은 지난 4년 동안 게임 개발 스튜디오는 375개에서 1009개로 169% 증가하였다. 


<브라질 게임 시장 분석>

[자료: Newzoo]


브라질 게이머 증가로, 인구 4명 중 3명은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라질 게임연구원 Pesquisa Game Brasil(PGB) 제9회에서는 브라질 게이머의 프로필과 소비 습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자 게임을 즐기는 브라질 사람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인구 74.5%가 게임을 한다고 한다. 이는 브라질 국민 4명 중 3명이 스마트폰 비디오 게임 또는 컴퓨터를 사용하며 게임을 즐기는 것이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게이머의 51%가 여성이고 49%가 남성인 것으로 나타냈다. 여성은 대중의 60.4%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남성은 콘솔과 컴퓨터 시장을 각각 63.9%와 58.9%로 지배하고 있다.


<브라질 게이머의 프로필>

[자료: PGB 2022]


PGB 2022 조사에 따르면 전자 게임은 모든 연령대에서 인기가 있지만 브라질의 게이머 대중은 20~24세의 사용자가 25.5%로 압도적이다. 16~19세 청소년들은 17.7%로 차지하며 게임을 즐기는 습관이 더욱 강하다. 성인의 경우는 25~29세의 플레이어가 13.6%를 차지하여 격차가 더 크다. 24세~30세 게이머는 12.9%를 차지하고 35세~39세는 11.2%를 차지한다.


코로나19 이후 브라질사람들은 게임을 더 많이하게 되었고 조사 결과의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은 72,2%가 사회적 격리 기간으로 인해 게임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중에 57.8%는 집에 있는 동안 친구와 온라인 게임을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의견


브라질 긱(Geek) 정보업체 Omelete Company의 A씨는 “2021년이 게임 세계에서 가장 큰 해였지만 미래는 더욱 기대된다. 블록체인 게임 및 메타버스와 같이 작년에 이미 증가하고 있던 많은 트렌드가 2023년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라는 의견을 보였다. 


1) Play-To-Earn 비즈니스 모델

Play-to-earn (포르투갈어로 jogue-para-ganhar)이라는 용어는 사용자가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돈을 받을 수 있는 매우 최근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꽤 복잡해 보이지만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게임을 할 때 사용자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획득하고 이를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돈을 모으는 동시에 게임을 옮길 수 있다.


2) 게임 다양성 확장

2021년에 실시한 PGB Brasil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디지털 게임을 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총 응답자는 51.5%). 그러나 남성 모두 자신을 '게이머'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여성은 57.7%에 불과했고 남성은 65.8%의 자신을 게이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여성들은 게임 세계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게임 세계에서는 아직 대다수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3) 리메이크 및 reboots 증가

게임 리메이크는 프랜차이즈 팬들에게 꿈일 수도 있고 악몽일 수도 있다. 리메이크와 reboots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2022년에는 새로운 버전의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Bla bla가 지적했듯이 게임 개발자는 게이머들 위해 더욱 즐거운 고전 게임의 새로운 버전을 만들기 위해 두 배의 작업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2021년에는 유명한 페르시아의 왕자 게임이 Sands of Time이라는 reboots를 받았다.


4) 메타버스와 게임

예를 들어, 사람이 디지털 아바타를 가지고 디지털 아이템과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Facebook 및 Microsoft와 같은 수많은 대기업은 메타 버스를 개발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CCXP 2022 (Comic Con Experience)

전시회명(한국어)

2022 코믹콘 익스피리언스

전시품목

게임, 만화, 영화 및 시리즈

개최국가, 도시, 개최주기

브라질, 상파울루 시, 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약 120개사(2022), 참관객 1만 6000명

개최기간

2022. 12. 1 ~ 12. 4.

웹사이트

https://www.ccxp.com.br/ 

<브라질 CCXP 2022>

[자료: CCXP 웹사이트]


CCXP(Comic Con Experience)는 대형 스튜디오와 대기업들이 직접 특별 예고편, 독점 장면 및 순간의 주요 스타를 제공하는 곳이다. CCXP에서는 게이머, 일러스트레이터, 시나리오 작가, 컬러리스트 및 그래픽 아티스트가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고 사인을 나눠주고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CCXP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코스프레, 영화, TV 시리즈 등 대중 문화의 모든 세계를 하나로 모았다. 2019년 CCXP는 4일 만에 28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며 지구상에서 가장 큰 대중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현재 게임시장은 메타버스, 블록체인, VR 관련 기술들의 관심은 급증하고 있다. 경험이 많은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관련 게임들과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거액의 투자 또는 수입을 나타내고 메타버스와 VR 기술 또한 급성장하면서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라질의 많은 투자자들은 이와 같은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다. 



자료: PGB, Newzoo, CCXP, Valor,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게임 시장은 라틴아메리카에서 1위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